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代替에너지技術 企業化方案 硏究 / 에너지경제연구원 인기도
발행사항
의왕 : 에너지경제연구원, 1994
청구기호
333.794 ㅇ242ㄷ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35 p. ; 24 cm
제어번호
MONO119940742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등]

표목차

그림목차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의 제기 10

제2절 연구목적, 내용 및 방법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내용 및 분석방법 12

제2장 대체에너지 기술 기업화의 이론적 접근 16

제1절 기술기업화의 개념 및 특성 16

1. 기술 기업화의 개념 16

2. 연구결과의 기업화 요인 16

3. 연구개발과 기술의 기업화과정 18

4. 우리나라 연구개발 기업화 유형 19

제2절 대체에너지기술의 시장도입 모델(기업화 과정) 20

1. 기술의 기업화 과정 21

2. 기술/제품의 수명주기(Product/Technology Life Cycle) 23

3. 기술·제품의 확산이론과 대체에너지기술혁신 24

4. 기술/제품 확산의 주요요소 26

제3절 대체에너지 기술/제품의 마아케팅전략과 정책지원수단 32

1. 마아케템믹스란? 32

2. 마아케팅믹스와 정책지원 33

제3장 국내외 대체에너지기술의 기업화 현황 및 문제점 40

제1절 대체에너지 기술의 기업화 현황 40

1. 국내외 대체에너지 기술수준의 평가 및 기업화 유망분야의 선정 40

2. 정부지원 대체에너지기술개발 과제(완료)의 기업화 실태 43

제2절 유망대체에너지기술의 기업화의 문제점 48

1. 태양열온수기 48

2. 쓰레기소각발전 50

3. 바이오알코올 54

제3절 선진외국의 유망대체에너지 기술분야 기업화사례 55

1. 태양열온수기 55

2. 폐기물소각발전 56

3. 바이오알코올 58

제4장 대체에너지기술의 기업화 애로요인 및 대책방안-기술 기업화 방안 설문서 분석을 중심으로- 62

제1절 대체에너지술의 기업화 성공 결정요인 62

1. 기업고유의 경쟁요인(firm specific competition factors) 62

2. 제품고유의 경쟁요인(product specific competition factors) 66

3. 시장고유의 경쟁요인(market specific competition factors) 67

제2절 대체에너지 유망기술분야의 기업화 현황 및 문제점-설문조사결과분석- 70

1. 설문조사 실시 70

2. 항목별 응답의 특성과 문제점 도출 72

제3절 대체에너지 기술기업화의 제약요인과 전략대안 87

1. 기업화 성패의 결정요인 87

제5장 유망대체에너지기슬의 기업화 촉진을 위한 정부종합대책 방향 94

제1절 기술기업화의 법·제도적 지원 현황 94

1. 기술기업화 촉진지원제도 94

2. 수요촉진 지원제도 103

제2절 대체에너지기술 기업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향 111

1. 공통사항 111

2. 유망 원별, 기술별 지원제도 개선방향 113

제3절 대체에너지기술의 기업화 촉진을 위한 정부지원패키지 115

1. 법·제도적 지원체제구축 116

2. 기업고유의 경쟁력(firm specific competitiveness) 강화를 위한 지원 117

3. 기술/제품고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118

4. 시장고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120

제6장 종합결론 및 정책건의 124

제1절 종합결론 124

제2절 정책건의 126

(부록 I) 선진국의 기술기업화 동향 134

(부록 II) 관련자료 140

판권지 145

(표 2-1) 혁신의 수용단위로서의 소비자 특성 29

(표 3-1) 대체에너지기술의 국내외 비교 41

(표 3-2) 기업화 유망한 대체에너지기술 분야 43

(표 3-3) 분야별·단계별 종료과제수 및 기업화 실태 44

(표 3-4) 태양열온수기의 보급추이 48

(표 3-5) 선진외국의 쓰레기소각발전시설의 예 57

(표 4-1) 국내대체에너지 관련업체 현황 71

(표 4-2) 제조설비 및 부품의 국산화 비율 76

(표 4-3) 대체에너지제품의 경쟁관계 78

(표 4-4) 대체에너지 제품믹스 79

(표 4-5) 대체에너지제품의 가격믹스 81

(표 4-6) 대체에너지제품의 유통믹스 82

(표 4-7) 대중광고 필요성 및 광고예산조달능럭 84

(표 4-8) 기술기업화에 대한 정부지원제도 86

(표 4-9) 기업고유의 경쟁요인과 정책지원사항 88

(표 4-10) 제품고유의 경쟁요인과 정책지원 사항 90

(표 4-11) 시장고유의 경쟁요인과 정책지원사항 92

(표 5-1) 기술기업화의 법·제도적 지원현황 95

(표 5-2) 대체에너지보급자금 융자제도 111

(표 5-3) 대체에너지관련 세제지원 112

【그림 1-1】 연구분석 흐름도 14

【그림 2-1】 연구결과의 기업화 요인 17

【그림 2-2】 연구개발과 기업화 과정 18

【그림 2-3】 제품수명주기곡선의 전형적 패턴과 그 구분, 호칭 24

【그림 2-4】 시장 침투단계와 단계별 소비자 구분 25

【그림 2-5】 제품수명주기단계별 시장전략과 정책지원수단 33

【그림 3-1】 기술개발단계별 성공률 45

【그림 4-1】 기업고유의 경쟁요인 63

【그림 4-2】 제품고유의 경쟁요인 66

【그림 4-3】 시장고유의 경쟁요인 68

【그림 4-4】 대체에너지기술제품의 보호제도 이용 73

【그림 4-5】 기술기업화시 애로사항 74

【그림 4-6】 시장진출시 애로사항 74

【그림 4-7】 조업도의 손익분기점 달성도 75

【그림 4-8】 가장 효과적인 광고매체 82

【그림 4-9】 소비자인식제고를 위한 정보전달 수단 83

【그림 4-10】 광고, 판촉예산부족시 가장 좋은 제도적 지원책 84

【그림 5-1】 대체에너지기술 기업화 촉진 지원패키지 12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595988 333.794 ㅇ242ㄷ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0595989 333.794 ㅇ242ㄷ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