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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저자이력사항]
화보 I. 우리의 도시구조
삶을 담는 집을 만들자 : 시리즈 1권에 부쳐
책머리에 : 주거문화가 달라져야 한다?
목차
1편 주거문화, 무엇을 진짜문제로 볼 것인가?(What Seems To Be The Real Issues?) 41
서: 수많은 문제들, 그러나 진짜문제는? 43
I. 통상 제기되는 주거문제들의 실체 44
1. 주택소유개념에서 주택거주개념으로의 전환이라는 문제제기 44
2. 천편일률적인 주택이라는 비판 45
3. 모여사는 공동의식이 없다는 비판 46
4. 자꾸 고층아파트로 일관된다는 비판 50
II. 통상 간과되는 주거문제들의 실체 51
1. 주택비젼의 상실 또는 변질 51
2. 경직된 주택유형/경직된 주택관리 52
3. 생활지혜가 결핍된 주택 53
4. 도시문제화하는 주택문제 56
III. 주거문화를 풀어가기 위한 진짜문제들 57
1. 분화된 주택시장을 겨냥하는 분화된 주택기획 59
2. 도시정책과 연계된 주택정책 60
3. 다양한 주택유형개발의 제도적 장치 마련 60
4. 실험주택/혁신주택 촉진을 위한 지원 61
5. 수요시장 전환에 대비한 신 소비자 교육 62
6. 주택생활비젼 만들기 캠페인 62
결: 진짜문제의 인식가능성은? 64
화보 II. 우리의 주택유형(다음은 서울에서 보이는 주택유형임) 65
2편 왜 주택기획으로 바뀌어야 하는가?(Why Is New Housing Production Needed?) 73
서: 수요/공급(?), 양적/질적(?) 주택기획 75
I. 주택기획: 삶과 집, 어느것이 선후(先後)인가? 76
1. 자생적 생활우선론 : 삶/삶 77
2. 건축가적 설계주도론: 삶/집 77
3. 마케팅적 수요기획론: 집/삶 78
4. 정책적 공급주도론: 집/집 78
II. 우리 주택기획의 문제점? 79
1. 비전문적/미성숙된 주택기획 79
2. 상호배타적 주택기획 81
3. 마케팅 감각의 부족 82
III. 마케팅적 주택기획의 발상전환: 주택상품기획 83
IV. 주택상품 기획을 요구할 만큼 주택수요는 변하고 있나? 86
발굴실험단계 87
전파확산 단계 88
일반화 단계 88
혁신발전 단계 88
인구사회적 변화 90
경제소비구조 변화 90
도시개발양태 변화 90
주택산업계 변화 91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 변화 91
결: 발빠른 주택상품기획의 선점 92
화보 III. 외국의 주택유형 93
3편 주택혁신은 어디에서 착안되어야 하나?(What Triggers Housing Innovation?) 103
서: 주택혁신이란? 105
I. 우리사회 주택혁신의 위상 106
II. 주택혁신이 필요한 상황 109
III. 주택혁신의 과제 111
1. 정책담당: 중앙정부와 지방자치정부 112
2. 여론조성/여과기능 담당: 공공단체 113
3. 실현담당: 주택개발업계 114
4. 관련산업지원: 주택관련산업 116
IV. 주택혁신의 착안들 117
1. 땅으로 부터의 발상 117
2. 기술로 부터의 발상 118
3. 자본으로 부터의 발상 118
4. 삶으로 부터의 발상 119
결: 주택문화시대의 새로운 시작 122
화보 IV. 우리의 동네구조(서울 동네구조를 중심으로) 123
에필로그 : 집 만들기에 대하여 못다한 말 133
[광고] 143
[판권기 등] 147
[뒷표지]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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