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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무단변속조향시스템의 특성분석 및 제어에 관한 연구. 1차년도 / 국방과학연구소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국방과학연구소, 1994
청구기호
629.244 ㄱ427ㅁ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冊 : 삽도 ; 26 cm
제어번호
MONO1199411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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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초록]

제출문

목차

1. 서론 11

1.1. 연구목표 11

1.2. 연구추진체계 12

1.3. 당해년도 연구내용요약 13

2. 변속제어분야 14

2.1. 서론 14

2.2. PWM 압력제어 방식 비교 및 실험적 연구 15

2.2.1. 이론적 배경 15

2.2.2. 시뮬레이션 22

2.2.3. 실험 장치 26

2.2.4. 실험 결과 분석 28

2.2.4.1. 고속PWM밸브 28

2.2.4.2. 저속개폐밸브 33

2.3. 변속제어를 위한 압력제어의 추종성능연구 36

2.3.1. PID 제어 36

2.3.1.1. 이론적 배경 36

2.3.1.2. 실험결과 37

2.3.2. Slide Mode Control 40

2.3.2.1. 이론적 배경 40

2.3.2.2. 실험결과 41

2.3.3. Time Delay Control 44

2.3.3.1. 이론적 배경 44

2.3.3.2. 실험결과 46

2.4. 동유압 구동제어 시스템의 성능향상을 위한 변속점 최적화 49

2.4.1. 서론 49

2.4.2. 이론적 배경 50

2.4.3. 변속시점 알고리즘 53

2.4.4. 시뮬레이션 결과 55

2.4.5. 결과검토 56

2.5. 록업클러치 제어를 위한 PWM밸브적용방안 연구 57

2.5.1. 압력제어밸브블록의 모델링 57

2.5.2. 압력제어밸브블록의 PWM 시뮬레이션 68

2.5.3. 실험장치 및 록업클러치 제어기의 설계 71

2.6. 소결론 72

3. 동유압시스템의 동적해석 73

3.1. 서론 73

3.2. 토오크 컨버터 75

3.2.1. 토오크 컨버터의 모델링 75

3.2.2. 토오크 컨버터의 등가 파라메타 추출 78

3.3. 동력전달계 구성요소의 모델링 80

3.3.1. 유성기어계 80

3.3.2. 습식 다판클러치 81

3.4. 동력 전달계의 모델링 83

3.4.1. 운동 방정식 84

3.4.2. 변속상태의 모델링 85

3.5. 실험분석 86

3.5.1. 실험장치 87

3.5.2. 등가파라메타 추출 88

3.5.2.1. 동력손실 89

3.5.2.2. 등가관성 측정 94

3.5.3. 변속 제어 논리 94

3.5.4. 과도상태에서의 엔진성능 추출 98

3.6. 시뮬레이션 및 TCU 인터페이스 99

3.6.1. Subsystem 조합 및 System solver 개발 99

3.6.2. 변속장치의 시뮬레이션 101

3.6.3. 전자제어유닛(TCU)과의 인터페이스 105

3.7. 시뮬레이션 결과 및 검토 111

3.8. 소결론 116

4. 정유압시스템의 해석 및 제어 117

4.1. 서론 117

4.1.1. 연구 배경 117

4.1.2. 연구 목적 및 내용 119

4.2. 시스템 모델링 120

4.2.1. 펌프-모터의 유량 및 토크손실 122

가) 유량손실 122

나) 토크손실 123

4.2.2. 정유압 시스템의 정상상태 모델링 123

가) 비선형 모델 124

나) 선형모델 125

4.3. 시뮬레이션 129

4.4. 결과 및 고찰 130

4.4.1. 유량손실 해석 130

4.4.2. 토크손실 해석 130

4.4.3. 정유압시스템의 정상상태 성능 해석 130

4.4.4. 정유압시스템의 구동효율 131

4.5. 소결론 148

5. 무단변속조향장치의 시스템 엔지니어링 149

5.1. 서론 149

5.2. 조향계 모델링 150

5.3. 궤도장력을 고려한 조향계 모델과 재생동력 156

5.3.1. 궤도장력을 고려한 조향모델 156

5.3.2. 재생동력 159

5.4. 조향특성 및 재생동력에 대한 수치해석 결과 160

5.4.1. 정상상태 조향특성 160

5.4.2. 장력을 고려한 정상상태 조향특성 163

5.4.3. 마찰계수, 구름저항, 차량속도의 영향 165

5.4.4. 조향시 소요동력 174

5.4.4.1. 차량진행방향 마찰력에 의한 소요동력 174

5.4.4.2. 측면방향 미끄럼에 의한 손실동력 174

5.5. 동력특성을 고려한 조향시 궤도차량의 동적 모델링 177

5.5.1. 궤도차량의 과도상태 운동방정식 177

5.5.2. 일정속도 조향시 조향특성과 재생동력 183

5.5.2.1. 수치해석 방법 183

5.5.2.2. 수치해석 결과 184

5.5.3. 일정 소요동력시 조향특성과 재생동력 188

5.5.3.1. 수치해석 방법 189

5.5.3.2. 수치해석 결과 189

5.6. 소결론 195

6. 결론 196

7. 연구실적 197

7.1. 연구결과 요약 197

7.2. 연구실적 요약 198

참고 문헌 199

부록1. 연구비 집행 내역 208

부록2. 밸브블록 test rig 도면 209

부록3. i8097BH를 이용한 lockup controller 회로도 214

부록4. 압력 제어 실험 결과 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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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602488 629.244 ㄱ427ㅁ v.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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