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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교육백서. Ⅱ, 소외된 교육부문실태분석/문제점과 정책대안 / 김원웅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사회정책연구소, 1994
청구기호
R 370.951 ㄱ792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467 p. ; 25 cm
총서사항
의정백서 ; 02
제어번호
MONO1199413799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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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4,1,2

책을 내면서:진달래가 이쁘다고, 개나리는 안 이쁜가?=6,3,4

차례=10,7,8

표의 목차=18,15,7

유아ㆍ복지교육부문=25,22,2

하나. 유아교육=27,24,2

1. 정규 학제에 포함되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는 우리 나라 유아교육=29,26,4

2.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 현황=33,30,7

3. 유치원 수혜율 현황=40,37,5

4. 유치원 운영현황=45,42,3

5. 유아교육기관 교원 실태=48,45,16

6. 유아교육기관 설립위한 설비기준=64,61,3

7. 유아교육재정=67,64,3

8. 유아교육기관 사교육비 실태=70,67,3

9. 유아교육에 관한 정부의 지원행정=73,70,4

둘. 국민학교 학교급식=77,74,2

1. 학교급식의 추진배경=79,76,2

2. 현황 및 문제점=81,78,1

1) 학교급식 소요재원의 확보불안정=81,78,2

2) 학교급식 제도상의 미비=83,80,8

3) 학교급식의 교육적 차원에서의 역할 미비=90,87,2

3. 개선방향=92,89,1

1) 학교급식 전담부서를 설치해야 한다=92,89,3

2) 학교급식관련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95,92,2

3) 학교급식의 교육적 차원에서의 역할수행이 가능한 제도적 장치와 범국민적인 협조가 있어야 한다=96,93,3

셋. 특수교육=99,96,2

1. 머릿글=101,98,3

2. 장애아와 특수교육의 의미=104,101,4

3. 특수교육기관의 현황=108,105,11

4. 특수학교 수혜율 현황=119,116,8

5. 특수교원 양성과 특수교원의 현황=127,124,2

6. 특수교원의 자격기준=129,126,8

7. 특수교육기관의 시설ㆍ설비 현황=137,134,3

8. 특수교육의 교과서 실태=140,137,3

9. 장애인을 위한 직업교육 현황은=143,140,8

10. 조기 특수교육의 현황=151,148,2

11. 특수학급의 현황=153,150,4

12. 사립특수학교의 현황=157,154,3

13. 특수교육재정=160,157,6

14. 특수교육에 관계된 행정=166,163,2

15. 특수교육 개설방향=168,165,3

중등ㆍ실업교육부문=171,168,2

넷. 실업계 고등학교=173,170,2

1. 실업계 고등학교의 위상=175,172,6

2. 학생선발 실태=181,178,1

1) 지역별 지원현황=181,178,2

2) 계열별 탈락자현황=182,179,2

3. 실업계 고등학교 시설ㆍ설비 실태=184,181,2

1) 체육장 및 시청각실 현황=185,182,3

2) 실험ㆍ실습실 현황=187,184,3

3) 실험ㆍ실습 기자재 현황=189,186,2

4) 도서실의 열람좌석 수 및 비치도서 수 현황=190,187,2

4. 재정실태=192,189,1

1) 실험ㆍ실습 기자재 구입비=192,189,4

2) 실험실습비 현황=195,192,2

5. 실업계 고등학생 진학기회 상실=197,194,4

6. 실습기업체 실태=201,198,2

7. 실업고 개선방향=203,200,1

1) 실업계 고등학교의 위상을 바로 잡아야 한다=203,200,3

2) 실업계 고등학교에 막대한 재정지원을 해야 한다=205,202,1

3) 학교시설ㆍ설비 기준령을 개정해야 한다=205,202,2

다섯. 실업계 고등학교 '2+1' 체제 진단=207,204,2

1. 시험단계에 들어선 공고 '2+1' 체제=209,206,4

2. '2+1'체제의 문제점=213,210,1

1) 지도ㆍ감독과 교육주체의 역할분담 미비=213,210,2

2) 대기업의 기피현상=214,211,2

3) 집체훈련 실시문제=215,212,4

4) 현장훈련은 명목뿐이고 조기취업으로 장기간 노동, 저임금에 시달리고 있는 학생들=218,215,2

5) 학교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이 미흡하고 현장훈련을 위한 체계적인 훈련과정 미비=219,216,2

6) 국가기술자격취득문제=220,217,1

7) 성적평가 문제=220,217,2

8) 파행으로 치닫는 공고 교육과정=221,218,2

9) 산업체에 나간 학생들의 생활지도 문제=222,219,2

3. 개선방향=224,221,1

1) 적정기업 선정=224,221,1

2) 무리한 확대보다 제도정착의 기반조성에 주력=225,222,1

3) 학생배정 방법 변경=225,222,1

4) 시범학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225,222,1

5) 제도홍보를 강화해야 합니다=225,222,1

6) 제도적 미비사항을 시급히 개선해야 합니다=225,222,2

여섯. 산업체부설학교 및 야간특별학급=227,224,3

1. 머릿글=229,226,2

2. 현황 및 문제점과 대책=231,228,1

(1) 현황=231,228,1

(2) 문제점=232,229,4

(3) 누구의 책임인가?=235,232,2

(4) 대책=236,233,4

3. 마치면서=240,237,2

고등ㆍ사회교육부문=242,239,1

일곱. 산업대=242-1,240,1

1. 산업대 위상=243,241,1

1) 설립과 그 당시 위상=243,241,8

2) 산업대의 변천과정=250,248,4

3) 현재의 논란과 위상=253,251,6

2. 학생선발의 실태 및 분석=259,257,1

1) 학생선발 제도 현황=259,257,2

2) 학생선발의 현황=260,258,8

3. 교육환경의 실태=268,266,4

4. 산업대의 재정실태(사립을 중심으로)=272,270,3

5.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관한 실태=275,273,1

1) 현행 교육과정의 개요=275,273,1

2)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현황=276,274,5

6. 산업대의 교원실태=281,279,1

1) 교원규정에 관한 현황=281,279,3

2) 교원 현황=283,281,6

7. 산업대의 개선방안=289,287,4

여덟. 한국방송통신대학교=293,291,2

1. 알맹이는 없고 몸뚱이만 커진 한국방송통신대학교=295,293,3

2. 엄청난 문제점을 안고 있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현주소=298,296,3

1) 개교당시부터 문제많았던 교육방법, 여전히 고쳐지지 않아=300,298,12

2) 부실한 교육여건, 언제나 해결되려나!=311,309,21

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발전을 위한 대책은 무엇인가?=332,330,1

1) 고졸 이상 학력소지자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입학할 수 있어야=332,330,2

2) 전문지식과 기술수준 향상에 도움되는 비학위과정도 함께 운영해야=333,331,2

3) 지역학습관에 개별지도교수를 더 배정해 학생지원활동을 강화해야=334,332,2

4) 교과설계 및 교재개발 작업,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진행해야=335,333,2

5) 실생활에 도움 안되고 자율선택 폭 좁은 교육과정, 완전히 바꿔야=336,334,2

6) 일방통행식 교육방법을 줄이는 대신 상호교환식 교육방법을 늘려야=337,335,4

7) 진정한 문제해결은 국고지원비를 예산총액의 60%로 늘릴 때 가능해=340,338,3

아홉. 대학부설 사회교육시설=343,341,2

1. 열린 대학교육의 시작, 대학 부설 사회교육원=345,343,2

2. 우리나라 대한사회교육원 그 출범과 현대=347,345,1

1) 대학 사회교육원 설치현황=347,345,1

2) 교육과정별 프로그램 현황=347,345,5

3. 대한 사회교육원, 무엇이 문제인가?=352,350,1

1) 받을것은 다 받아도 줄 수는 없다=352,350,2

2) 피곤한 교수들 자리없는 강사들=353,351,3

3) 알맹이 없는 교육, 전전근대적인 교육방법=356,354,1

4) 독자적 건물없이 눈치보며 공부하는 교육원생들=356,354,2

5) 재단의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되는 교육원생들의 수강료=357,355,4

6) 반드시 있어야 할 사회교육전문요원이 없다=360,358,2

7) 재단에 도움되는 수강료, 교육원 지원에 관심없는 재단=361,359,2

4. 외국의 평생교육=363,361,1

1) 영국의 교외교육사업=363,361,4

2) 미국의 계속교육사업=366,364,3

3) St.F-X대학의 지역사회교육사업(Antigonish 운동)=368,366,2

5. 마치면서=370,368,3

청소년 인성교육부문=373,371,2

열. 청소년문제=375,373,2

1. 청소년 비행 및 범죄, 그 실태 진단=377,375,1

1) 날로 심각해지는 청소년 흡연 및 음주실태, 어찌할 것인가?=377,375,6

2) 매년 늘어나고 있는 가출청소년, 그들은 왜 방황하는가?=382,380,5

3) 청소년 탈선 및 범죄와 직결되는 중퇴 및 휴학, 대책은 없는가?=386,384,6

4) 날로 늘어가는 청소년 약물복용, 정부-학교-사회가 책임져야=391,389,7

5) 날로 흉악해지는 청소년 범죄, 누가 책임질 것인가?=397,395,16

6) 심각한 지경에 이른 청소년 성범죄, 누구를 탓할 것인가?=412,410,15

2. 무엇이 청소년을 탈선과 범죄, 자살로 내모는가?=427,425,1

1) 가정에도 책임이 있으나 사회구조적 모순이 근본원인=427,425,4

2) 청소년문제 입시위주 학교교육 개혁할 때 비로소 해결 가능=430,428,8

3) 퇴폐ㆍ향락적인 사회문화적 환경개선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때=437,435,14

4) 정부가 발벗고 나서라!=450,448,16

부록:'교육백서I'차례(사립대학재정실태분석/문제점과정책대안, 1993)=466,464,2

판권지=468,466,1

(표1-1) 설립별 유치원 수 및 학급 수 설치현황=34,31,1

(표1-2) 설립주체별 유치원생 수 비율=35,32,1

(표1-3) 지역별 공립 및 사립 유아교육기관 설치현황=36,33,1

(표1-4) 연도별 취원율 현황(1988~1992)=41,38,1

(표1-5) 유치원 학급규모별 원아 수=45,42,1

(표1-6) 원아 수별 유치원 수=46,43,1

(표1-7) 국교병설유치원의 전임강사 해소 현황('93년도)=49,46,1

(표1-8) 국교병설유치원의 전임강사 해소 현황('94년도)=50,47,1

(표1-9) 사립유치원 무자격원장 현황=52,49,1

(표1-10) 국교병설 유치원의 전임강사 현황('93년도)=53,50,1

(표1-11) 국교병설 유치원의 전임강사 현황('94년도)=54,51,1

(표1-12) 국교병설 유치원의 전임강사 해소 현황('93년도)=57,54,1

(표1-13) 국교병설 유치원의 전임강사 해소 현황('94년도)=58,55,1

(표1-14) 사립유치원 교사 이직현황('92~'94)=59,56,1

(표1-15) 유아교육 대비 유아의 수('92~'94년)=62,59,1

(표1-16) 유치원 시설기준=65,62,1

(표1-17) 사립, 국교병설 유치원의 놀이시설 보유율('92~'94)=65,62,1

(표1-18) 학생 1인당 건물 면적=66,63,1

(표1-19) 유아교육진흥비 예산=67,64,1

(표1-20) 유아교육진흥관련 투자계획과 연도별 예산현황=68,65,1

(표1-21) 1989년 및 1990년 유아교육 진흥예산내역=69,66,1

(표1-22) 총교육비 중 사부담 비율(1990년)=71,68,1

(표1-23) 교육부 및 시ㆍ도 교육청 유아교육관련 부서명과 담당자 현황=74,71,2

(표2-1) 학교급식의 년도별 확대실시 현황=82,79,1

(표2-2) 일본의 학교급식 관장부서=83,80,2

(표2-3) 각급 학교의 지방공무원 정원 책정기준 조정=85,82,1

(표2-4) 공동조리 학교현황=86,83,1

(표3-1) 교육투자 우선 순위=102,99,1

(표3-2) 특수교육기관 현황=109,106,1

(표3-3) 설립별 학교수 및 학급 수 현황=110,107,1

(표3-4) 설립별 재학생 수 현황=110,107,1

(표3-5) 각 지역별 특수교육기관 현황=111,108,1

(표3-6) 장애영역별 학교 수=113,110,1

(표3-7) 지역별 장애영역별 학교 수=114,111,1

(표3-8) 장애별 특수학교 및 학생 현황(1991.4 현재)=115,112,1

(표3-9) 각 단계별 특수학급 수=115,112,1

(표3-10) 각 단계별 재학생 수=117,114,1

(표3-11) 설립 주체별 재학생 수=118,115,1

(표3-12)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취학율=120,117,1

(표3-13) 각국의 총인구 및 특수교육 수혜자 수=122,119,1

(표3-14) 시도별 특수교육대상자 및 취학율 현황=124,121,1

(표3-15)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현황=125,122,1

(표3-16) 특수학교 교원실태=133,130,1

(표3-17) 특수학급의 무자격 교사 수와 비율=133,130,1

(표3-18) 각 시도별 소지 자격증별 교원 수=134,131,1

(표3-19) 교실 수 확보 현황=138,135,1

(표3-20) 특수학교의 직업훈련실 현황=139,136,1

(표3-21) 특수학교 기숙사 현황=139,136,1

(표3-22) 특수학교의 사용교과서 실태=141,138,1

(표3-23) 93년 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 중 직업교육에 관련된 내용=145,142,1

(표3-24) 실업계 고등학교 수업시간 현항=146,143,1

(표3-25) 졸업전 진로 및 취업상황=147,144,1

(표3-26)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애인 공무원 고용 현황=148,145,1

(표3-27) 장애인 고용 의무사업체의 장애인 고용 현황=148,145,1

(표3-28) 특수학급 현황=156,153,1

(표3-29) 1960년대까지의 국ㆍ공립ㆍ사립 특수학교 설립현황=158,155,1

(표3-30) 특수교육진흥비 예산=161,158,1

(표3-31) 특수교육진흥비 지출내역=162,159,1

(표3-32) 사립 특수학교의 재정지원 현황=163,160,1

(표3-33) 사립특수학교 재정 현황=163,160,1

(표3-34) 국립 특수학교 재정 현황=164,161,1

(표3-42) 92년도 경북 사립특수학교 세입ㆍ세출결산 현황=164,161,2

(표4-1) 일반고와 실업고의 학교 수 변동 및 증감현황=177,174,1

(표4-2) 계열별 실업고의 학교 수 변동현황=179,176,1

(표4-3) 일반고와 실업고 학생 수 변동현황=179,176,1

(표4-4) 지역별 실업계 고등학교 지원 및 탈락자 현황(1994년)=182,179,1

(표4-5) 체육장 현황(1994년)=186,183,1

(표4-6) 실험실습실 현황(1994년)=187,184,1

(표4-7) 실험ㆍ실습 기자재 확보현황(1994년)=190,187,1

(표4-8) 실업계 고등학교 도서실 열람좌석수 및 비치 도서수 현황(1994년)=191,188,1

(표4-9) 시도별 부족한 실험실습 기자재 금액 및 기자재 구입 지출액 현황(1994년)=193,190,1

(표4-10) 실업계 고등학교 실험실습비 현황(1994년)=196,193,1

(표4-11) 일반ㆍ실업계 고졸자의 진학과 비진학 변동현황=197,194,1

(표4-12) 해당년도 일반계 고등학생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변동현황(90~94)=198,195,1

(표4-13) 실업계고등학생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변동현황(90~94)=199,196,1

(표4-14) 해당년도 고졸자중 대학입학생 대비 실업계 고졸자의 대학입학생 현황=200,197,1

(표4-15) 실습기업체 현황(1994년)=202,199,1

(표5-1) 설립훈련 실시계획=210,207,1

(표5-2) 직업훈련원 확충계획=210,207,1

(표5-3) 시ㆍ도 교육청별 '공고 2+1'=211,208,2

(표5-4) 집체훈련 현황 자료=216,213,1

(표5-5) 각 교육청별 '2+1' 체제 산업체 현장훈련 현황=217,214,1

(표6-1) 시ㆍ도별 산업체 학교 현황=231,228,1

(표6-2) 년도별 특별학급 현황=231,228,1

(표6-3) 산업체 부설학교 및 특별학급의 학생수 증감폭=232,229,1

(표6-4) 산업체 부설학교 교원 수의 감소폭=233,230,1

(표6-5) 산업체 부설학교 현황=241,238,1

(표6-6) 산업체 특별학급 현황=241,238,1

(표7-1) 당해년도 고졸자 중 대학지원자 및 대학탈락자 현황=246,244,1

(표7-2) 개방대학설치 운영에 관한 배경=248,246,1

(표7-3) 고등교육기관 수 현황=255,253,1

(표7-4) 고등교육기관의 학생 수 변동현황(92~94년)=256,254,1

(표7-5)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중 해당년도 실업고 졸업자 현황=256,254,1

(표7-6) 각 산업대 신입생 입학자 구성현황(1990~1994년)=261,259,1

(표7-7) 각 산업대 신입생 입학자 구성현황(1990, 1993~1994년)=265,263,1

(표7-8) 각 산업대 신입생 중 산업체 위탁자 현황(1992~1994년)=266,264,1

(표7-9) 교육기본시설 확보현황(1994년)=269,267,1

(표7-10) 실험ㆍ실습 기자재 보유현황(1993년)=271,269,1

(표7-11) 재원총액 대비 국고보조금, 법인전입금, 기부금 현황(1993년)=272,270,1

(표7-12) 재원총액 대비 국고보조금, 법인전입금, 기부금 비율 변동현황(1992~1994년)=273,271,1

(표7-13) 서울산업대학 1, 2년 과정과 전문대학 교육과정 비교표=278,276,1

(표7-14) 서울산업대학 3, 4년 과정과 중복 교과목=279,277,1

(표7-15) 일반, 전문, 산업대학의 교수확보 현황(1992~1994년)=283,281,1

(표7-16) 각 산업대 교수확보 현황(1993~1994년)=284,282,1

(표7-17) 일반, 전문, 산업대 교수 1인당 학생수 현황(1992~1994년)=286,284,1

(표7-18) 각 산업대 교수 1인당 학생 수 현황(1993~1994년)=287,285,1

(표8-1)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재적학생수=299,297,1

(표8-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2년 학사과정 졸업생 현황=308,306,1

(표8-3) 학사과정(유아교육과 전문과정포함) 졸업생 비율 현황=309,307,1

(표8-4) 지역학습관 강의실, 도서실 현황=312,310,1

(표8-5) 대학본부 도서관 및 지역학습관 도서실 소장도서현황=314,312,3

(표8-6) 학교별 도서관 현황=317,315,1

(표8-7) 1991년 지역학습관 운영현황=320,318,1

(표8-8) 4년제 대학전자계산학과 실험ㆍ실습설비 기준=321,319,4

(표8-9) 세계 주요 원격교육기관 교수 및 학생 수 현황=327,325,1

(표8-10) 학교급별 장학금 수혜학생 수 비교=330,328,1

(표8-11) 학교급별 장학금 수혜금액 비교=331,329,1

(표9-1) 설립연도별 대학부설 사회교육원 현황=347,345,1

(표9-2) 주요대학 사회교육원 교육과정별 프로그램=348,346,4

(표9-3) 대학 사회교육원의 자체교수와 외부강사의 비율=354,352,1

(표9-4) 사회교육시설의 예ㆍ결산서=358,356,2

(표9-5) 대학의 대학 사회교육원에 대한 재정지원액=362,360,1

(표10-1) 청소년의 흡연 경험율=378,376,1

(표10-2) 스트레스 요인=381,379,1

(표10-3) 학교문제 중의 스트레스 요인=382,380,1

(표10-4) 가출인발생 및 처리상황=383,381,1

(표10-5) 기타항목관련 중ㆍ고등학생 휴학 및 중퇴자 현황(1989~1993년)=388,386,1

(표10-6) 약물사용 경험율=393,391,1

(표10-7) 청소년 형법범죄 유형별 현황=399,397,1

(표10-8) 청소년범죄 연령별 동향=408,406,1

(표10-9) 연도별 학생범죄 동향=411,409,1

(표10-10) 1984-1991년 청소년상담문제 연도별ㆍ유형별 비교=414,412,2

(표10-11) 연령계급별 5대 사망순위(1991년)=422,420,1

(표10-12) 이혼사유별 이혼비율=430,428,1

(표10-13) 성별 청소년 실업자수 및 실업률 추이=432,430,1

(표10-14) 연도별ㆍ연령별 월평균 근로일수 및 주당 근로시간=433,431,1

(표10-15) 1993년 9월 현재 학교환경 위생정화구역내 법적 규제대상업소 현황=437,435,1

(표10-16) 학교환경 위생정화구역내 업소정비 실적 변동추이=438,436,1

(표10-17) 소년풍기사범 단속 및 처리상황=439,437,1

(표10-18) 청소년 유해환경 관련업소 현황(1992년)=440,438,1

(표10-19) 청소년 유해환경 신고센타 처리실적=440,438,1

(표10-20) 청소년 복지사범 단속현황(단위:명)=441,439,1

(표10-21) 청소년관련 방송내용 심의 사유별 현황=442,440,1

(표10-22) 방송용 영화 조건부 방송가 및 방송불가 사유별 현황=445,443,1

(표10-23) 불범음반 비디오물 단속실적=447,445,1

(표10-24) 연도별 만화심의 실적=448,446,1

(표10-25) 청소년범죄의 전과별 동향=451,449,1

(표10-26) 박물관 현황=459,457,2

(표10-27) 5대궁 현황=460,458,1

(표10-28) 개방능원 현황(1992년)=460,458,2

(표10-29) 중요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현황(1992년)=462,460,1

(표10-30) 민속마을 현황(1992년)=463,461,1

(표10-31) 역사현장교육 전시관 현황(1992년)=463,461,1

(표10-32) 시ㆍ도별 국민관광지 현황(1992년)=464,4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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