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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政府傘下團體의 管理·運營에 관한 實態分析 / 韓國行政硏究院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行政硏究院, 1995
청구기호
338.62 ㅎ155ㅈ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39 p. : 표 ; 26 cm
총서사항
韓國行政硏究院 硏究報告 ; 94-15
제어번호
MONO119950443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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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발간사=0,3,1

목차=ⅰ,4,3

표목차=ⅳ,7,2

그림목차=ⅴ,8,1

부록목차=ⅵ,9,1

국문초록=ⅶ,10,1

English Abstract=ⅷ,11,1

제1장 서론=1,12,1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1,12,2

제2절 연구범위=3,14,1

제3절 연구방법=4,15,1

제2장 정부산하단체의 개념과 유형=5,16,1

제1절 정부산하단체의 개념=5,16,1

1) ‘제3부문’에 대한 논의=5,16,2

2) 정부산하단체의 의미=7,18,2

제2절 정부산하단체의 유형=9,20,1

1) 성격에 의한 구분=9,20,2

2) 예산지원형태별 구분=11,22,4

3) 설치근거법령에 의한 구분=14,25,2

4) 명칭 및 설치유형에 의한 구분=15,26,2

제3장 정부산하단체에 대한 이론적 접근=17,28,1

제1절 정부산하단체의 존재이유=17,28,1

1) 시장과 자발적 부문의 한계=18,29,2

2) 정부관료제의 한계=19,30,2

3) 민주·복지국가의 이념=20,31,2

4) 정부관료제의 이익추구=21,32,2

제2절 정부산하단체의 정책적 기능과 특성=23,34,1

1) 정부산하단체의 정책적 기능=23,34,3

2) 정부산하단체의 특성=25,36,3

제3절 정부와 산하단체와의 관계=28,39,1

1) 정부규제 측면=28,39,2

2) 협력측면=29,40,1

3) 자율성측면=29,40,2

제4장 정부산하단체의 관리 및 운영현황=31,42,1

제1절 총괄 분석=31,42,1

1) 개요=31,42,1

2) 유형별현황=32,43,10

3) 설립과정=41,52,3

4) 특별법인의 일반적 관리실태=43,54,3

제2절 유형별 분석=46,57,1

1) 정부투자기관=46,57,4

사례1) 한국전력공사=49,60,6

2) 공단·사업단·재단 등 공공사업집행기관=54,65,3

사례2) 국민연금관리공단=57,68,7

3) 연구·교육기관=64,75,4

사례3)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67,78,5

4) 문화·교육·복지기관=72,83,2

사례4) 한국문화예술진흥원=73,84,5

5) 특정집단 이익단체=77,88,5

사례5) 의료보험연합회=81,92,5

6) 특정공적기능 수행단체=85,96,2

사례6) 소비자보호원=86,97,4

7) 기타(금융·의료·언론기관)=90,101,3

제5장 정부산하단체 관리·운영상의 문제점=93,104,1

1) 공공책임보호장치 미흡=93,104,2

2) 낮은 생산성과 비효율적 경영=94,105,2

3) 통제위주의 규제=95,106,2

4) 비합리적 인사=96,107,2

5) 단체상호간 협력체계의 미비=97,108,1

6) 범정부적 차원의 관리체계구축의 미비=98,109,2

제6장 결론=100,111,2

(참고문헌)=102,113,5

(부록1)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107,118,10

(부록2)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시행령=117,128,5

(부록3) 국무총리 훈령 제259호=122,133,2

(부록4) 감사원법상 감사대상기관=124,135,1

(부록5) 공직자윤리법상 재산등록의무자=125,136,1

(부록6) 공무원연금법상 연금지급정지대상기관=126,137,1

(부록7) 일본의 특수법인 현황=127,138,13

판권지=140,151,1

(표2-1) 단체 유형별 인력현황=10,21,1

(표2-2) 정부투자기관의 자본금 및 정부출자규모=11,22,1

(표2-3) 정부출자기관=12,23,1

(표2-4) 정부투자기관 출자회사=13,24,1

(표2-5) 공기업 현황=14,25,1

(표4-2) 한전의 인원감축 추진실적=51,62,1

(표4-3) 한전의 출자회사 현황=51,62,1

(표4-4) 한전의 주요 경영지표=52,63,1

(표4-5) 전력산업부문 노동생산성의 국제간 비교=52,63,1

(표4-6) 전기요금 수준 국제비교=53,64,1

(표4-7) 공공사업집행기관의 인력·예산규모=55,66,1

(표4-8) 국민연금관리공단 현원(1993.9)=57,68,1

(표4-9) 국민연금관리공단 가입자 현황=58,69,1

(표4-10) 국민연금관리공단 사업장 및 가입자 현황=58,69,1

(표4-11) 국민연금관리공단 기금조성 및 운용현황=59,70,1

(표4-12) 각국 공적연금의 비용부담수준 비교표=61,72,1

(표4-13) 국민연금 갹출료 부담수준=62,73,1

(표4-14) 각국의 가입기간별 연금액 수준비교=62,73,1

(표4-15-1) 연구·교육기관의 인력 및 예산 현황(인문사회계 연구기관)=64,75,1

(표4-15-2) 연구·교육기관의 인력 및 예산 현황(과학기술계 연구기관)=65,76,1

(표4-15-3) 연구·교육기관의 인력 및 예산 현황(교육기관)=66,77,1

(표4-16)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현원(1993.9. 현재)=68,79,1

(표4-17)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예산(1993년도)=68,79,1

(표4-18)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주요연구사업(1993년도)=69,80,1

(표4-19) KIST 2000 프로그램 중점연구분야=70,81,1

(표4-20) 출연연구기관 예산의 산업계수탁연구에 대한 의존도=70,81,1

(표4-21)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산업계와의 협력사례=71,82,1

(표4-22) 문화·체육·복지기관의 인력·예산 현황=72,83,1

(표4-23) 문화예술진흥원의 인원 현황=74,85,1

(표4-24) 문화예술진흥원의 예산현황(기금회계)=75,86,1

(표4-25) 문화예술진흥원의 예산현황(운영회계)=76,87,1

(표4-26-1) 상호부조기관의 인력·예산규모 현황(공제회형태)=77,88,1

(표4-26-2) 상호부조기관의 인력·예산규모 현황(조합형태)=78,89,1

(표4-26-3) 상호부조기관의 인력·예산규모 현황(중앙·연합회형태)=78,89,1

(표4-26-4) 상호부조기관의 인력·예산규모 현황(협의, 협의회형태)=79,90,1

(표4-26-5) 상호부조기관의 인력·예산규모 현황(연맹형태)=80,91,1

(표4-26-6) 상호부조기관의 인력·예산규모 현황(후원회·진흥회형태)=80,91,1

(표4-26-7) 상호부조기관의 인력·예산규모 현황(회의소형태)=80,91,1

(표4-27) 의료보험조합의 직제 및 정원=82,93,1

(표4-28) 조합 적용인구 등 현황=83,94,1

(표4-29) 의료보험조합의 수입 현황=83,94,1

(표4-30) 의료보험조합의 지출 현황=84,95,1

(표4-31) 이의신청 인정건에 대한 발생 유형=85,96,1

(표4-32) 특정공적기능 수행기관 현황=85,96,1

(표4-33) 소비자보호원 1995년 예산(안)=87,98,1

(표4-34) 1993년도 불만 및 피해구제처리 현황=88,99,1

(표4-35) 1989-1993 피해상담 및 피해구제처리 현황=88,99,1

(표4-36) 금융기관의 인력·예산규모=90,101,1

(표4-37) 의료기관의 인력·예산규모=91,102,1

(표4-38) 언론기관의 인력·예산규모=92,103,1

(그림4-1) 정부투자기관 설치추세=49,60,1

(그림4-2) 공공사업집행기관의 설립추세=56,67,1

(그림4-3) 연구·교육기관의 설치추세=67,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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