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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
목차
1. 서론 11
1.1. 연구목표 11
1.2. 연구추진체계 12
1.3. '93년도 연구결과요약 13
1.4. 당해년도('94) 연구내용요약 14
2. 변속제어분야 15
2.1. 서론 15
2.2. Ball Piston HST 변속제어 실험장치 제작 17
2.2.1. 변속제어실험장치의 필요성 17
2.2.2. 소형 Radial Ball Piston HST를 이용한 상사실험 18
2.2.3. 실험장치의 설계 20
2.2.3.1. 모터 및 인버터의 사양결정 21
2.2.3.2. 부하용 펌프의 선정 24
2.2.3.3. 비례압력제어밸브의 회로구성[원문불량;p.19] 25
2.2.3.4. 스텝모터를 이용한 제어계의 구성 27
2.2.3.5. Harmonic Driver의 선정 31
2.2.3.6. 토크계측회로의 설계 33
2.2.3.7. 속도측정시스템의 설계 35
2.2.3.8. 냉각시스템 및 보조시스템의 설계 38
2.3. 입출력 신호변환 분석 39
2.3.1. 입출력회로 분석 39
2.3.2. 외부통신 인터페이스의 분석 42
2.3.3. 입출력신호의 분석 43
2.4. 무단변속조향시스템의 제어장치 에뮬레이터 설계 46
2.4.1. 변속제어장치(TEC) 에뮬레이터의 필요성 46
2.4.2. 에뮬레이터의 회로설계 47
2.4.3. 에뮬레이터의 프로그램 개발 48
2.5. 소결론 52
3. 동유압 구동시스템의 해석 53
3.1. 서론 53
3.2. 토크컨버터의 모델링 53
3.2.1. 동유압 동력전달기구의 종류 및 구성요소 53
3.2.1.1. 토크컨버터 관련 기술용어[내용누락;p.51] 53
3.2.1.2. 토크 컨버터의 작동원리 및 성능특성 60
3.2.2. 동유압 동력전달기구 해석을 위한 기본 운동방정식 63
3.2.2.1. 해석을 위한 검사체적 및 기준 좌표계의 설정 63
3.2.2.2. 좌표계 변환에 따른 기본적인 벡터 연산 관계 65
3.2.2.3. 임의의 검사체적에 대한 기본 운동 방정식 68
3.2.2.4. 원주 방향의 주기성을 갖는 검사체적에 대한 기본 운동 방정식 69
3.2.2.5. 원주방향의 주기성을 갖는 유동장의 에너지 평형식에 대한 고찰 71
3.2.3. 토크 컨버터의 해석을 위한 동적 모델링 76
3.2.3.1. 해석을 위한 검사체적의 설정 및 기본 방정식 76
3.2.3.2. 회전 요소의 검사체적에 대한 등가 운동 방정식 80
3.3. 토크 컨버터의 성능 해석 89
3.3.1. 1차원 성능모델을 이용한 토크 컨버터의 무차원 변수 및 무차원 운동방정식 89
3.3.2. 언덕길정지 안전성 평가 90
3.3.3. 성능모델을 이용한 토크 컨버터의 성능 매칭기법 91
3.3.3.1. 직접연결방식의 성능매칭 91
3.3.3.2. 동력순환방식의 성능매칭 93
3.3.3.3. 엔진스로틀 및 록업/변속 시점 변화에 대한 고찰 94
3.3.4. 코어 및 쉘 형상에 대한 고찰 95
4. 정유압 시스템의 해석 및 제어 100
4.1. 서론 100
4.2. 시스템 모델링 101
4.2.1. 레이디얼 볼 피스톤 펌프 및 모터 102
4.2.2. 레이스의 동적 모델 104
4.2.3. 펌프-모터 시스템의 동적 모델 110
가) 유량 및 토크손실 모델 110
나) 연속 방정식 111
다) 운동 방정식 111
라) 상태 방정식 112
4.3. 실험장치 및 방법 113
4.3.1. 실험 장치 113
4.3.2. 실험 방법 및 내용 116
4.3.3. HST 분해 및 시스템 파라미터 측정 117
4.4. 시뮬레이션 117
4.5. 결과 및 고찰 120
4.5.1. 펌프 레이스의 동적 특성 120
4.5.2. 정유압 펌프/모터의 유량 및 토크손실 해석 120
4.5.3. 정유압 시스템의 개루프 동적응답특성 분석 121
4.6. 소결론 134
5. 무단변속조향장치의 시스템 엔지니어링 135
5.1. 서론 135
5.2. 네트워크 해석 138
5.2.1. 네트워크해석 이론 138
5.2.2. 동력순환 해석 142
5.3. HMPT의 네트워크 모델 146
5.3.1. HMPT 146
5.3.2. 1속(1st range) 146
5.3.3. 2속(2nd range) 150
5.3.4. 3속 152
5.4. 동력전달해석 방법 154
5.5. 동력전달 해석 결과 및 고찰 156
5.5.1. 1속 156
5.5.2. 2속 159
5.5.3. 3속 162
5.6. 순환동력 감소방안 연구 167
5.6.1. 조향기어의 기어비 변화에 따른 HMPT 동력순환 고찰 168
5.6.2. 2속유성기어의 기어비 변화에 따른 HMPT 동력순환 고찰 176
5.7. 가속성 향상을 위한 변속범위 연구 178
5.8. 연비향상을 위한 최적변속범위 연구 185
5.8.1. 연비계산 185
5.8.2. 연비계산 결과 및 고찰 186
5.9. 소결론 191
6. 결론 193
7. 연구실적 195
7.1. 연구결과 요약 195
7.2. 연구실적 요약 196
참고 문헌 198
부록 : 연구비 집행 내역 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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