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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7,1,2
책을 펴면서:밤새 훌쩍 크는 아이들=9,3,6
일러두기=15,9,4
차례=19,13,15
표의 목차=34,28,10
그림 목차=44,38,9
I부 교육의 국제화ㆍ개방화를 앞둔, 한국 대학교육의 현주소=53,47,2
하나. 교육수혜자 국제비교=55,49,2
1. 국민 문맹율=57,51,1
1) 문맹율의 국제비교=57,51,2
2) 우리나라 문맹율 추이=58,52,2
2. 국민 학력 구성비=60,54,1
1) 국민의 학력 구성비 국제비교=61,55,2
2) 국민의 학력 구성비 변동추이=62,56,2
3. 취학율 및 진학율 국제비교=64,58,1
1) 학교급별 취학율의 국제비교=65,59,2
2) 학교급별 진학율 추이=66,60,2
4. 고등교육의 수혜자 국제비교=68,62,1
1) 고등교육 수혜자의 국제비교=68,62,3
2) 고등교육의 학생, 학교 수 증가 추이=70,64,3
5. 교육 수혜자 현황 국제비교에서 나타난 한국교육 현주소=73,67,4
둘. 교육시설 및 설비 실태의 국제비교=77,71,2
1. 여는 글=79,73,2
2. 교지(校地)=81,75,1
1) 학생 1인당 교지면적의 국제비교=81,75,4
2) 학생 1인당 교지면적의 추이=84,78,2
3) 대학 학생 1인당 교지면적 비교=85,79,2
4) 각대학 교지 확보 실태 조사=86,80,3
3. 교사(校舍)=89,83,1
1) 학생 1인당 교사면적의 국제비교=89,83,3
2) 학생 1인당 교사(校舍)면적의 추이=91,85,2
3) 대학 학생 1인당 교사면적 비교=93,87,1
4) 각대학 교사 확보 실태 조사=94,88,2
5) 고등교육 시설의 안전성=96,90,2
4. 강의실=98,92,1
1) 학생 1인당 강의실 면적 국제비교=98,92,2
2) 대학 강의실당 학생 수 증가로 본 대학교육=100,94,1
3) 대학 학생 1인당 강의실 면적 추이=100,94,2
4) 법정 강의실 확보율 실태=102,96,1
5. 도서관=103,97,1
1) 학생 1인당 장서 수 국제비교=104,98,3
2) 학생 1인당 장서 수 추이=106,100,3
3) 학생 1인당 장서 수 현황으로 본 대학 도서관=108,102,4
4) 도서관 당 좌석 수=112,106,3
5) 도서관의 전산화=115,109,2
6. 실험ㆍ실습 기자재=117,111,2
1) 학교 급별 실험ㆍ실습 설비 확보 현황=118,112,3
2) 각대학 실험ㆍ실습 기자재 보유 수준 비교=121,115,5
3) 대학의 계열별 실험ㆍ실습 기자재 확보 실태 비교=125,119,3
4) 대학 공학계열 실험ㆍ실습 기자재 확보율(점수 기준) 비교=128,122,2
7. 첨단 교육을 위한 컴퓨터의 준비=130,124,5
8. 기숙사 비교로 본 학생복지=135,129,1
1) 대학 기숙사의 국제비교=136,130,2
2) 대학 기숙사 현황=137,131,7
9. 교육 시설 및 설비 실태의 국제 비교에서 얻어야 할 교훈=144,138,5
셋. 교원 및 사무직원 실태 비교=149,143,2
1. 교수(1)=151,145,1
1) 고등교육기관의 교원 1인당 학생 수 국제비교=151,145,4
2) 외국 대학의 교원 확보 추이 분석=154,148,3
3) 외국 대학과 국내 대학별 교원 1인당 학생 수 실태분석=156,150,2
4) 국내 각급 학교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157,151,4
5) 대학 교원 1인당 학생 수 변화 추이=160,154,2
6) 대학별 교원 1인당 학생 수 실태분석=161,155,2
7) 법정기준 대비 교수 확보율=162,156,3
8) 대학의 학과별 교원 확보율=164,158,3
2. 교수(2)=167,161,1
1) 대학 교원의 학위별 구성 국제비교=167,161,3
2) 우리나라 대학 교원 학위별 추이=169,163,3
3) 각 대학별 교원 학위 보유 현황 비교=171,165,2
4) 교원의 논문 발표 현황 국제비교=172,166,4
5) 외국 학술지에 실린 각 대학 논문 현황(1990-1994)=175,169,2
6) 외국 논문 초록집에 실린 분야별 논문 현황=176,170,5
7) 각 대학 교수1인당 논문발표 현황=180,174,3
8) 최근 3년간 대학교수 국내 학술논문 실적 비교=182,176,2
9) 표본 대학 최근 3년간 교수 국외 학술논문 실적 비교=184,178,2
10) 교수의 전공과 담당교과의 일치도=185,179,2
11) 교수의 전공과 담당교과의 일치도 계열별 분석=187,181,6
12) 교수 수업시간의 비교=192,186,3
3. 시간강사 현황=195,189,1
1) 고등교육의 전임교원 및 시간강사의 비율 추이=196,190,1
2) 각 대학의 전임교원 및 시간강사의 비율 비교=197,191,3
3) 시간 강사가 담당하는 수업의 현황=199,193,3
4) 시간강사의 급료수준=201,195,3
4. 조교=204,198,1
1) 조교 확보율의 변화 추이=204,198,2
2) 대학별 조교 1인당 학생 수 비교=205,199,3
3) 대학조교의 보수 수준=207,201,2
5. 직원 현황=209,203,1
1)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직원 확보 현황=209,203,4
2) 직원 1인당 학생 수 국제비교=213,207,2
3) 직원 1인당 학생수 대학비교=214,208,3
6. 교원 및 사무직원 실태 비교에서 얻은 교훈=217,211,4
넷. 교육재정의 국제비교=221,215,2
1. 여는 글=223,217,2
2. 교육재정(공교육비)의 국제비교=225,219,1
1) 선진국과의 교육재정 국제 비교=225,219,2
2) 개발 도상국과의 교육재정 비교=227,221,3
3) 선진국의 교육재정 확보 예=229,223,2
4) 우리나라 교육재정 확보의 추이 분석=230,224,3
3. 사교육비의 국제비교=233,227,1
1) 사교육비가 가정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의 국제비교=233,227,3
2) 우리나라 각급 고등교육기관의 사교육비 지출 현황=235,229,2
3) 사교육비의 시기별 추이=236,230,3
4) 고등교육기관 자부담 총교육비 비교=238,232,3
4. 교육예산 중 고등교육 예산 국제비교=241,235,1
1) 고등교육 예산 국제비교=241,235,3
2) 각 국의 공교육비 배분 현황=243,237,1
(1) 일본의 공교육비 배분의 예=243,237,2
(2) 미국의 공교육비 배분의 예=244,238,2
(3) 영국의 공교육비 배분의 예=245,239,1
5. 고등교육비 부담 구분 국제비교=246,240,1
1) 고등교육비의 부담 구분 국제비교=246,240,3
2) 대학 수입재원 구성비 국제비교=249,243,2
3) 국내대학 수입재원 구성비 비교=250,244,3
6. 대학 학생 1인당 교육비 국제비교=253,247,1
1) 학생 1인당 교육비 국제비교=253,247,2
2) 대학 학생 1인당 교육비 추이=255,249,3
7. 대학의 지출구조 비교=258,252,1
1) 학교교육비 지출구조의 국제비교=258,252,3
2)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지출구조 변화 추이=260,254,2
3) 대학 수준별 인건비 비율 비교=261,255,4
8. 도서구입비의 대학비교=265,259,1
1) 학생 1인당 도서구입비 추이=265,259,3
9. 실험ㆍ실습비의 대학 비교=268,262,3
10. 학생 등록금 비교=271,265,10
11. 연구비 비교=281,275,5
12. 정부의 교육재정 확보방안에 대한 평가=286,280,4
13. 교육재정의 국제비교에서 얻는 교훈=290,284,5
II부 멀기만 한 한국대학의 세계화=295,289,2
다섯. 교육개방=297,291,2
1. 공식선언만 남은 외국대학의 국내 진출 허용=299,293,1
1) UR협상의 타결과 WTO체제 출범=299,293,4
2) 협상 타결이 미루어진 교육분야=302,296,4
3) 미국의 압력에 밀려 교육개방을 허용한 한국정부=305,299,4
2. 교육개방의 대상, 영역, 원칙=309,303,1
1) 교육개방의 대상=309,303,4
2) 교육개방의 영역=313,307,3
3) 교육개방의 원칙=315,309,4
3. 외국 교육자본의 국내 진출 가능성=319,313,1
1) 우리나라 교육분야의 시장성=319,313,23
2) 우리나라 교육의 질적 수준=342,336,12
4. 외국 교육자본의 예상 진출 영역, 국가, 형태=354,348,1
1) 외국 교육자본의 예상 진출 영역=354,348,4
2) 주요 예산 진출 국가=357,351,5
3) 외국 교육자본의 예상 국내 진출 형태=362,356,9
5. 교육개방의 영향=371,365,1
1) 긍정적 영향=371,365,5
2) 부정적 영향=375,369,14
6. 교육개방에 대한 정부 대책의 문제점과 올바른 대안=389,383,1
1) 자본주의 선진국의 교육개방 압력에 대한 한국정부의 대책과 문제점=389,383,5
2) 교육개방에 대한 올바른 대책=393,387,6
여섯. 교육개혁=399,393,2
1. 5.31 교육개혁안의 기본방향 및 요지, 추진일정, 기대효과=401,395,1
1) 5.31 교육개혁안의 기본방향 및 요지=401,395,10
2) 5.31 교육개혁안의 추진일정=410,404,3
3) 5.31 교육개혁안의 기대효과=413,407,4
2. 5.31 교육개혁안의 문제점 진단 및 대안=417,411,1
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기반 구축=417,411,8
2)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425,419,26
3) 초ㆍ중등교육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공동체' 구축:'학교운영위원회' 설치=450,444,3
4)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452,446,5
5) 국민의 고통을 덜어 주는 대학입학제도=456,450,4
6)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는 초ㆍ중등교육 운영=460,454,2
7) 교육 공급자에 대한 평가 및 지원체제 구축=462,456,1
8) 품위있고 유능한 교원육성=463,457,3
9) 교육재정 확보=466,460,1
10) 5.31 교육개혁안 총괄 비판=467,461,14
3. 새롭게 만들어야 할 교육개혁안=481,475,1
1) 교육개혁의 3대 철학적 원리=481,475,4
2) 교육개혁안 수립의 2대 원칙=485,479,2
3) 교육개혁의 10대 기본원칙 및 주요방안=487,481,14
III부 통일을 대비한 남한과 북한의 교육비교 및 교류협력 대안=501,495,2
일곱. 통일을 대비한 남한과 북한의 교육비교 및 교류협력 대안=503,497,4
1. 교육이념 및 목표, 교육행정조직, 학제 비교=507,501,1
1) 교육이념 및 교육목표 비교=507,501,4
2) 교육행정기구 비교=511,505,4
3) 교육제도 비교=514,508,10
2. 취학전 및 초ㆍ중등교육기관 비교=524,518,1
1) 취학전 교육기관 비교=524,518,4
2) 초등교육기관 현황 비교=528,522,5
3) 중등교육기관 현황 비교=532,526,7
3. 고등교육기관 비교=539,533,1
1) 기본 특징 비교=539,533,5
2) 고등교육기관 현황 비교=543,537,7
3) 주요 대학 비교=549,543,24
4. 남북한 교육분야 교류 및 통합 대안=573,567,1
1) 학교 통일 교육 강화=573,567,3
2) 통일에 대비한 교육체제 준비와 새 모형 연구=575,569,6
3) 남북한 교육 교류ㆍ협력의 추진=580,574,7
4) 독일통일의 경험과 교훈=586,580,27
부록=613,607,2
하나. '교육백서I' 차례=615,609,6
둘. '교육백서II' 차례=621,615,10
셋. 대학 관련 각종 통계=631,625,75
판권지=706,700,1
(그림 1-1) 15세 이상의 문맹율 국제비교(1990)=57,51,1
(그림 1-2) 국민 문맹율 추이=58,52,1
(그림 1-3) 국민총수 대비 초등교육 이상을 받은 국민비율 국제비교=61,55,1
(그림 1-4) 25세 이상 국민의 학력 구성비 변동추이=63,57,1
(그림 1-5) 학교급별 취학율의 국제비교=65,59,1
(그림 1-6) 인구 천명당 고등교육 재학자수 국제비교(1991)=68,62,1
(그림 1-7) 주요국의 고등교육기관 학생 수 증가율의 국제비교=69,63,1
(그림 1-8) 고등교육기관 학교수 변동추이=70,64,1
(그림 2-1) 대학 학생 1인당 교지면적 국제비교=81,75,1
(그림 2-2) 대학 학생 1인당 교지 면적 국제비교=82,76,1
(그림 2-3) 학생 1인당 교지면적의 추이=84,78,1
(그림 2-4) 표본 102개 대학의 교지 확보율 현황=86,80,1
(그림 2-5) 대학생 1인당 교사면적의 국제비교=89,83,1
(그림 2-6) 학생 1인당 교사면적 국제비교=90,84,1
(그림 2-7) 학생 1인당 교사(校舍) 면적의 추이=92,86,1
(그림 2-8) 표본 103개 대학 교사확보율 통계=94,88,1
(그림 2-9) 대학 강의실 학생 1인당 면적 추이=101,95,1
(그림 2-10) 대학생 1인당 장서 수 국제비교(1992년 기준)=104,98,1
(그림 2-11) 세계 주요대학의 장서 수 및 학생 1인당 장서 수 국제비교=105,99,1
(그림 2-12) 고등교육기관 도서관수 추이=106,100,1
(그림 2-13) 고등교육기관 학생 1인당 장서 수 추이=107,101,1
(그림 2-14) 학생 1인당 장서 수 표본조사(표본 총103개 대학)=108,102,1
(그림 2-15) 대학 도서관 좌석당 학생 수 추이=112,106,1
(그림 2-16) 고등교육기관 실험ㆍ실습 설비 확보 현황=118,112,2
(그림 2-17) 초ㆍ중등교육기관의 컴퓨터 1대당 학생 수 추이=131,125,1
(그림 2-18) 학생총수대비 기숙사 수용율 비교(미국대학과의 비교)=136,130,1
(그림 2-19) 표본대학 기숙사 확보율 현황=137,131,1
(그림 3-1) 고등교육기관의 교원 1인당 학생 수 국제 비교=152,146,1
(그림 3-2) 대학의 설립 종별 교원 1인당 학생 수 국제 비교=153,147,1
(그림 3-3) 미국대학과의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156,150,1
(그림 3-4) 우리나라 각급 학교별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158,152,1
(그림 3-5) 전국 각 대학의 교원 1인당 학생 수 분포=161,155,1
(그림 3-6) 대학별 법정기준 대비 교원 확보 현황=163,157,1
(그림 3-7) 대학교원 중 박사학위 소지자 비율=167,161,1
(그림 3-8) 우리니라 대학 교원의 학위별 분포 변화 현황=169,163,1
(그림 3-9) 고등교육기관의 교원 학위별 현황(1994년 현재)=170,164,1
(그림 3-10) KAIST, 서울대학, 연세대학의 연구물 중 외국학술지에 인용된 논문 수 국제 비교=173,167,1
(그림 3-11) 대학 교수 1인당 논문 발표 현황(1994)=180,174,1
(그림 3-12) 고등교육의 전임교원 및 시간강사의 비율 추이=196,190,1
(그림 3-13) 대학의 시간 강사 비율=198,192,1
(그림 3-14) 1994년 현재 대학평가 기준에 따른 시간강사 의존도=199,193,1
(그림 3-15)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직원 확보 현황=210,204,1
(그림 3-16) 대학 직원 1인당 학생 수 현황=212,205,1
(그림 3-17) 1993년 현재 직원 1인 학생수 국제비교=213,207,1
(그림 4-1) GNP 대비 교육재정의 국제비교(1991년)=226,220,1
(그림 4-2) 개발도상국과 GNP 대비 교육재정의 국제비교=227,221,1
(그림 4-3) 국민총생산(GNP)대비 교육 예산비율의 추이=230,224,1
(그림 4-4) 일본과 한국의 사교육비 가계 비율=234,228,1
(그림 4-5) 1991년 교육예산 중 고등교육예산 국제비교=241,235,1
(그림 4-6) 일본, 미국, 우리나라 사립대학의 고등교육비 부담 현황=246,240,2
(그림 4-7) 대학생 1인당 공교육비 추이=255,249,1
(그림 4-8) 서울대와 동경대의 지출구조 비교=260,254,1
(그림 4-9)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지출구조 변화추이=260,254,1
(그림 4-10) 각 국의 학생 등록금(납입금) 구성 요소 비교=272,266,1
(그림 4-11) 연도별 대학 납입금 인상율 국제비교=273,267,1
(그림 4-12) 연도별 대학 등록금 인상율 및 물가 인상율 비교=273,267,1
(그림 4-13) 교수 1인당 연구비의 국제비교=282,276,1
(그림 5-1) 교육시장의 개념 및 대상=310,304,1
(그림 5-2) 1988~1994년 학원 수 및 유형별 구성비 변동 추이=332,326,1
(그림 5-3) 1988~1994년 학원 수강생 수 및 유형별 구성비 변동 추이=333,327,1
(그림 5-4) 1994년 현재 4~11세의 유형별 학원 수강생 구성비=334,328,1
(그림 5-5)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학급(과)당 학생 수=343,337,1
(그림 5-6)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학생 1인당 교지면적=343,337,1
(그림 5-7) 1991~1994년 각급 교육기관별 학생 1인당 교지면적 변동 추이=344,338,1
(그림 5-8)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학생 1인당 건물면적=345,339,1
(그림 5-9)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교원 1인당 학생 수=346,340,1
(그림 5-10)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도서관 좌석당 학생 수 및 학생 1인당 소장도서 수=347,341,1
(그림 5-11) 학생 1인당 경상교육비 국제 비교=348,342,1
(그림 5-12) 1994년 현재 교사들 스스로 생각한 '자신에 대한 사회적 처우 및 경제적 처우'=350,344,1
(그림 5-13) 1994년 현재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평가한 교원의 자질=351,345,1
(그림 5-14) 1994년 현재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 학위구성비=351,345,1
(그림 5-15) 1994년 현재 우리나라 학원 현황=352,346,1
(그림 5-16) 교육개방시 예상 진출 부문=356,350,1
(그림 5-17) 교육개방시 예상 진출 계열=356,350,1
(그림 5-18) 교육개방시 예상 진출 국가=358,352,1
(그림 5-19) 우리나라 69개대 대학이 맺은 자매결연 대학의 국제별 비교=370,364,1
(그림 5-20) 교육개방이 교육적 측면에 미치는 긍정적 파급 효과=372,366,1
(그림 5-21) 교육개방이 정치적 측면에 미치는 긍정적 파급 효과=374,368,1
(그림 5-22) 교육개방이 경제적 측면에 미치는 긍정적 파급 효과=374,368,1
(그림 5-23) 교육개방이 교육적 측면에 미치는 부정적 파급 효과=377,371,1
(그림 5-24) 교육개방이 문화적 측면에 미치는 부정적 파급 효과=380,374,1
(그림 5-25) 교육개방이 경제적 측면에 미치는 부정적 파급 효과=383,377,1
(그림 5-26) 교육개방이 사회적 측면에 미치는 부정적 파급 효과=384,378,1
(그림 5-27) 교육개방이 정치측면에서 미치는 부정적 파급효과=387,381,1
(그림 6-1) 전체 제적자 중 학사제적자의 구성비 변동추이=419,413,1
(그림 7-1) 남한과 북한의 유치원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27,521,1
(그림 7-2) 남한과 북한의 유치원 원아 수 및 유치원 교원 수 비교=527,521,1
(그림 7-3) 남한과 북한의 초등교육기관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0,524,1
(그림 7-4) 남한과 북한의 초등교육기관 학생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1,525,1
(그림 7-5) 남한과 북한의 초등교육기관 교원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1,525,1
(그림 7-6) 남한과 북한의 초등교육기관 교원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2,526,1
(그림 7-7) 남한과 북한의 중등교육기관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5,529,1
(그림 7-8) 남한과 북한의 중등교육기관 학생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6,530,1
(그림 7-9) 남한과 북한의 중등교육기관 교원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7,531,1
(그림 7-10) 남한과 북한의 중등교육기관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8,532,1
(그림 7-11) 남한과 북한의 단기 고등교육기관 학교 수 및 학생 수 비교=543,537,1
(그림 7-12) 남한과 북한의 대학교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44,538,1
(그림 7-13) 남한과 북한의 계열별 학과 수 분포 현황=545,539,1
(그림 7-14) 시도별 대학교 수=546,540,1
(그림 7-15) 남한과 북한의 대학생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47,541,1
(그림 7-16) 인구 1만명당 대학생 수 비교 및 변동추이=547,541,1
(그림 7-17) 남한과 북한의 대학 교원 수 비교 및 변동추이=548,542,1
(그림 7-18) 남한과 북한의 대학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49,543,1
(그림 7-19) 서울대학교와 김일성 종합대 교지면적 및 학생 1인당 교지면적 비교=560,554,1
(그림 7-20) 서울대학교와 김일성 종합대 교사면적 및 학생 1인당 교사면적 비교=561,555,1
(그림 7-21) 서울대학교와 김일성 종합대 학생 수, 교원 수, 교원1인당 학생 수 비교=561,555,1
(그림 7-22) 서울대학교와 김일성 종합대 조교 수 및 교원 1인당 조교 수 비교=562,556,1
(그림 7-23) 서울대학교와 김일성 종합대 직원 수 및 직원1인당 학생 수 비교=562,556,1
(그림 7-24) 포항공대와 김책공대 교지면적 및 학생 1인당 교지면적 비교=564,558,1
(그림 7-25) 포항공대와 김책공대 교사면적 및 학생 1인당 교사면적 비교=565,559,1
(그림 7-26) 포항공대와 김책공대 학생 수, 교원 수,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566,560,1
(그림 7-27) 포항공대와 김책공대 조교 수 및 교원 1인당 조교 수 비교=566,560,1
(그림 7-28) 포항공대와 김책공대 직원 수 및 직원 1인당 학생 수 비교=566,560,1
(그림 7-29) 한국교원대와 김형직사범대 교지면적 및 학생 1인당 교지면적 비교=567,561,1
(그림 7-30) 한국교원대와 김형직사범대 교사면적 및 학생 1인당 교사면적 비교=568,562,1
(그림 7-31) 한국교원대와 김형직사범대 학생 수, 교원 수, 교원1인당 학생 수 비교=569,563,1
(그림 7-32) 한국교원대와 김형직사범대 조교 수 및 교원 1인당 조교 수 비교=569,563,1
(그림 7-33) 한국교원대와 김형직사범대 직원 수 및 직원1인당 학생 수 비교=570,564,1
(그림 7-34) 서울대 의대와 평양 의과대학 학생 수, 교원 수, 교원1인당 학생 수 비교=571,565,1
(그림 7-35) 서울대 의대와 평양 의과대학 조교 수 및 교원 1인당 조교 수 비교=572,566,1
(그림 7-36) 서울대 의대와 평양 의과대학 직원 수 및 직원1인당 학생 수 비교=572,566,1
(그림 7-37) 통일국가의 교육 이념=576,570,1
(그림 7-38) 통일국가의 교육제도 형태=576,570,1
(그림 7-39) 통일국가의 학제개편 방향=577,571,1
(그림 7-40) 통일국가의 의무교육 연한=578,572,1
(그림 7-41) 통일국가 고등교육의 인력 양성 방향=579,573,1
(그림 7-42) 남북 교육제도 통합을 위한 추진 사업=582,576,1
(그림 7-43) 남북한 주민간 접촉 현황(1989.6.12-1994.11.30)=583,5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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