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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MONO1199510533" (전체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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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명/저자사항 교육백서. Ⅲ / 김원웅 이용률 보통
  • 발행사항 서울 : 사회정책연구소, 1995
  • 청구기호 R 370.951 ㄱ792ㄱ
  • 자료실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 형태사항 冊 : 표 ; 25 cm
  • 총서사항 (의정백서 ; 03 )
  • 제어번호 MONO1199510533
  • 주기사항

    내용: Ⅲ. 대학교육, 경쟁력있는가? : 문제점과 정책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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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650140 R 370.951 ㄱ792ㄱ v.3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0650141 R 370.951 ㄱ792ㄱ v.3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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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7,1,2

책을 펴면서:밤새 훌쩍 크는 아이들=9,3,6

일러두기=15,9,4

차례=19,13,15

표의 목차=34,28,10

그림 목차=44,38,9

I부 교육의 국제화ㆍ개방화를 앞둔, 한국 대학교육의 현주소=53,47,2

하나. 교육수혜자 국제비교=55,49,2

1. 국민 문맹율=57,51,1

1) 문맹율의 국제비교=57,51,2

2) 우리나라 문맹율 추이=58,52,2

2. 국민 학력 구성비=60,54,1

1) 국민의 학력 구성비 국제비교=61,55,2

2) 국민의 학력 구성비 변동추이=62,56,2

3. 취학율 및 진학율 국제비교=64,58,1

1) 학교급별 취학율의 국제비교=65,59,2

2) 학교급별 진학율 추이=66,60,2

4. 고등교육의 수혜자 국제비교=68,62,1

1) 고등교육 수혜자의 국제비교=68,62,3

2) 고등교육의 학생, 학교 수 증가 추이=70,64,3

5. 교육 수혜자 현황 국제비교에서 나타난 한국교육 현주소=73,67,4

둘. 교육시설 및 설비 실태의 국제비교=77,71,2

1. 여는 글=79,73,2

2. 교지(校地)=81,75,1

1) 학생 1인당 교지면적의 국제비교=81,75,4

2) 학생 1인당 교지면적의 추이=84,78,2

3) 대학 학생 1인당 교지면적 비교=85,79,2

4) 각대학 교지 확보 실태 조사=86,80,3

3. 교사(校舍)=89,83,1

1) 학생 1인당 교사면적의 국제비교=89,83,3

2) 학생 1인당 교사(校舍)면적의 추이=91,85,2

3) 대학 학생 1인당 교사면적 비교=93,87,1

4) 각대학 교사 확보 실태 조사=94,88,2

5) 고등교육 시설의 안전성=96,90,2

4. 강의실=98,92,1

1) 학생 1인당 강의실 면적 국제비교=98,92,2

2) 대학 강의실당 학생 수 증가로 본 대학교육=100,94,1

3) 대학 학생 1인당 강의실 면적 추이=100,94,2

4) 법정 강의실 확보율 실태=102,96,1

5. 도서관=103,97,1

1) 학생 1인당 장서 수 국제비교=104,98,3

2) 학생 1인당 장서 수 추이=106,100,3

3) 학생 1인당 장서 수 현황으로 본 대학 도서관=108,102,4

4) 도서관 당 좌석 수=112,106,3

5) 도서관의 전산화=115,109,2

6. 실험ㆍ실습 기자재=117,111,2

1) 학교 급별 실험ㆍ실습 설비 확보 현황=118,112,3

2) 각대학 실험ㆍ실습 기자재 보유 수준 비교=121,115,5

3) 대학의 계열별 실험ㆍ실습 기자재 확보 실태 비교=125,119,3

4) 대학 공학계열 실험ㆍ실습 기자재 확보율(점수 기준) 비교=128,122,2

7. 첨단 교육을 위한 컴퓨터의 준비=130,124,5

8. 기숙사 비교로 본 학생복지=135,129,1

1) 대학 기숙사의 국제비교=136,130,2

2) 대학 기숙사 현황=137,131,7

9. 교육 시설 및 설비 실태의 국제 비교에서 얻어야 할 교훈=144,138,5

셋. 교원 및 사무직원 실태 비교=149,143,2

1. 교수(1)=151,145,1

1) 고등교육기관의 교원 1인당 학생 수 국제비교=151,145,4

2) 외국 대학의 교원 확보 추이 분석=154,148,3

3) 외국 대학과 국내 대학별 교원 1인당 학생 수 실태분석=156,150,2

4) 국내 각급 학교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157,151,4

5) 대학 교원 1인당 학생 수 변화 추이=160,154,2

6) 대학별 교원 1인당 학생 수 실태분석=161,155,2

7) 법정기준 대비 교수 확보율=162,156,3

8) 대학의 학과별 교원 확보율=164,158,3

2. 교수(2)=167,161,1

1) 대학 교원의 학위별 구성 국제비교=167,161,3

2) 우리나라 대학 교원 학위별 추이=169,163,3

3) 각 대학별 교원 학위 보유 현황 비교=171,165,2

4) 교원의 논문 발표 현황 국제비교=172,166,4

5) 외국 학술지에 실린 각 대학 논문 현황(1990-1994)=175,169,2

6) 외국 논문 초록집에 실린 분야별 논문 현황=176,170,5

7) 각 대학 교수1인당 논문발표 현황=180,174,3

8) 최근 3년간 대학교수 국내 학술논문 실적 비교=182,176,2

9) 표본 대학 최근 3년간 교수 국외 학술논문 실적 비교=184,178,2

10) 교수의 전공과 담당교과의 일치도=185,179,2

11) 교수의 전공과 담당교과의 일치도 계열별 분석=187,181,6

12) 교수 수업시간의 비교=192,186,3

3. 시간강사 현황=195,189,1

1) 고등교육의 전임교원 및 시간강사의 비율 추이=196,190,1

2) 각 대학의 전임교원 및 시간강사의 비율 비교=197,191,3

3) 시간 강사가 담당하는 수업의 현황=199,193,3

4) 시간강사의 급료수준=201,195,3

4. 조교=204,198,1

1) 조교 확보율의 변화 추이=204,198,2

2) 대학별 조교 1인당 학생 수 비교=205,199,3

3) 대학조교의 보수 수준=207,201,2

5. 직원 현황=209,203,1

1)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직원 확보 현황=209,203,4

2) 직원 1인당 학생 수 국제비교=213,207,2

3) 직원 1인당 학생수 대학비교=214,208,3

6. 교원 및 사무직원 실태 비교에서 얻은 교훈=217,211,4

넷. 교육재정의 국제비교=221,215,2

1. 여는 글=223,217,2

2. 교육재정(공교육비)의 국제비교=225,219,1

1) 선진국과의 교육재정 국제 비교=225,219,2

2) 개발 도상국과의 교육재정 비교=227,221,3

3) 선진국의 교육재정 확보 예=229,223,2

4) 우리나라 교육재정 확보의 추이 분석=230,224,3

3. 사교육비의 국제비교=233,227,1

1) 사교육비가 가정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의 국제비교=233,227,3

2) 우리나라 각급 고등교육기관의 사교육비 지출 현황=235,229,2

3) 사교육비의 시기별 추이=236,230,3

4) 고등교육기관 자부담 총교육비 비교=238,232,3

4. 교육예산 중 고등교육 예산 국제비교=241,235,1

1) 고등교육 예산 국제비교=241,235,3

2) 각 국의 공교육비 배분 현황=243,237,1

(1) 일본의 공교육비 배분의 예=243,237,2

(2) 미국의 공교육비 배분의 예=244,238,2

(3) 영국의 공교육비 배분의 예=245,239,1

5. 고등교육비 부담 구분 국제비교=246,240,1

1) 고등교육비의 부담 구분 국제비교=246,240,3

2) 대학 수입재원 구성비 국제비교=249,243,2

3) 국내대학 수입재원 구성비 비교=250,244,3

6. 대학 학생 1인당 교육비 국제비교=253,247,1

1) 학생 1인당 교육비 국제비교=253,247,2

2) 대학 학생 1인당 교육비 추이=255,249,3

7. 대학의 지출구조 비교=258,252,1

1) 학교교육비 지출구조의 국제비교=258,252,3

2)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지출구조 변화 추이=260,254,2

3) 대학 수준별 인건비 비율 비교=261,255,4

8. 도서구입비의 대학비교=265,259,1

1) 학생 1인당 도서구입비 추이=265,259,3

9. 실험ㆍ실습비의 대학 비교=268,262,3

10. 학생 등록금 비교=271,265,10

11. 연구비 비교=281,275,5

12. 정부의 교육재정 확보방안에 대한 평가=286,280,4

13. 교육재정의 국제비교에서 얻는 교훈=290,284,5

II부 멀기만 한 한국대학의 세계화=295,289,2

다섯. 교육개방=297,291,2

1. 공식선언만 남은 외국대학의 국내 진출 허용=299,293,1

1) UR협상의 타결과 WTO체제 출범=299,293,4

2) 협상 타결이 미루어진 교육분야=302,296,4

3) 미국의 압력에 밀려 교육개방을 허용한 한국정부=305,299,4

2. 교육개방의 대상, 영역, 원칙=309,303,1

1) 교육개방의 대상=309,303,4

2) 교육개방의 영역=313,307,3

3) 교육개방의 원칙=315,309,4

3. 외국 교육자본의 국내 진출 가능성=319,313,1

1) 우리나라 교육분야의 시장성=319,313,23

2) 우리나라 교육의 질적 수준=342,336,12

4. 외국 교육자본의 예상 진출 영역, 국가, 형태=354,348,1

1) 외국 교육자본의 예상 진출 영역=354,348,4

2) 주요 예산 진출 국가=357,351,5

3) 외국 교육자본의 예상 국내 진출 형태=362,356,9

5. 교육개방의 영향=371,365,1

1) 긍정적 영향=371,365,5

2) 부정적 영향=375,369,14

6. 교육개방에 대한 정부 대책의 문제점과 올바른 대안=389,383,1

1) 자본주의 선진국의 교육개방 압력에 대한 한국정부의 대책과 문제점=389,383,5

2) 교육개방에 대한 올바른 대책=393,387,6

여섯. 교육개혁=399,393,2

1. 5.31 교육개혁안의 기본방향 및 요지, 추진일정, 기대효과=401,395,1

1) 5.31 교육개혁안의 기본방향 및 요지=401,395,10

2) 5.31 교육개혁안의 추진일정=410,404,3

3) 5.31 교육개혁안의 기대효과=413,407,4

2. 5.31 교육개혁안의 문제점 진단 및 대안=417,411,1

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기반 구축=417,411,8

2)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425,419,26

3) 초ㆍ중등교육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공동체' 구축:'학교운영위원회' 설치=450,444,3

4)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452,446,5

5) 국민의 고통을 덜어 주는 대학입학제도=456,450,4

6)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는 초ㆍ중등교육 운영=460,454,2

7) 교육 공급자에 대한 평가 및 지원체제 구축=462,456,1

8) 품위있고 유능한 교원육성=463,457,3

9) 교육재정 확보=466,460,1

10) 5.31 교육개혁안 총괄 비판=467,461,14

3. 새롭게 만들어야 할 교육개혁안=481,475,1

1) 교육개혁의 3대 철학적 원리=481,475,4

2) 교육개혁안 수립의 2대 원칙=485,479,2

3) 교육개혁의 10대 기본원칙 및 주요방안=487,481,14

III부 통일을 대비한 남한과 북한의 교육비교 및 교류협력 대안=501,495,2

일곱. 통일을 대비한 남한과 북한의 교육비교 및 교류협력 대안=503,497,4

1. 교육이념 및 목표, 교육행정조직, 학제 비교=507,501,1

1) 교육이념 및 교육목표 비교=507,501,4

2) 교육행정기구 비교=511,505,4

3) 교육제도 비교=514,508,10

2. 취학전 및 초ㆍ중등교육기관 비교=524,518,1

1) 취학전 교육기관 비교=524,518,4

2) 초등교육기관 현황 비교=528,522,5

3) 중등교육기관 현황 비교=532,526,7

3. 고등교육기관 비교=539,533,1

1) 기본 특징 비교=539,533,5

2) 고등교육기관 현황 비교=543,537,7

3) 주요 대학 비교=549,543,24

4. 남북한 교육분야 교류 및 통합 대안=573,567,1

1) 학교 통일 교육 강화=573,567,3

2) 통일에 대비한 교육체제 준비와 새 모형 연구=575,569,6

3) 남북한 교육 교류ㆍ협력의 추진=580,574,7

4) 독일통일의 경험과 교훈=586,580,27

부록=613,607,2

하나. '교육백서I' 차례=615,609,6

둘. '교육백서II' 차례=621,615,10

셋. 대학 관련 각종 통계=631,625,75

판권지=706,700,1

(표 1-1) 국민의 학력 구성비 국제비교=61,55,2

(표 1-2) 연도별 학교급별 취학율의 변동추이=65,59,1

(표 1-3) 학교급별 진학율=66,60,1

(표 1-4) 대학(교) 수, 학과 수, 학생수 변동추이=72,66,1

(표 2-1) 학생 1인당 교지면적 국제비교=83,77,1

(표 2-2) 연도별 학생 1인당 교지면적=84,78,1

(표 2-3) 학생 1인당 교지면적이 초ㆍ중등 학교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대학=86,80,1

(표 2-4) 102개 대학 중 교지 확보율이 상위인 5개 대학=87,81,1

(표 2-4-1) 102개 대학 중 교지 확보율이 하위인 10개 대학=87,81,1

(표 2-5) 학생 1인당 교사면적 국제비교=90,84,2

(표 2-6) 학생 1인당 교사면적=92,86,1

(표 2-7) 학생 1인당 교사면적이 초ㆍ중등 학교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대학=93,87,1

(표 2-8) 대학 중 교사 확보율 상위 5개 대학=95,89,1

(표 2-8-1) 대학 중 교사 확보율 하위 10개 대학=95,89,1

(표 2-9) 94년도 대학 안전진단 결과=96,90,1

(표 2-10) 95년도 대학 안전진단 결과=96,90,1

(표 2-11) 대학 강의실 면적 국제비교=98,92,1

(표 2-12) 대학별 학생 1인당 강의실 면적(1994)=99,93,1

(표 2-13) 대학 강의실 수 및 강의실당 학생 수=100,94,1

(표 2-14) 대학 강의실 학생 1인당 면적=101,95,1

(표 2-15) 각 고등교육기관별 강의실 확보율(1991년 기준)=102,96,1

(표 2-16) 세계 주요대학의 장서 수 및 학생 1인당 장서 수 현황=105,99,2

(표 2-17) 고등교육기관 도서관 수 및 장서수=107,101,1

(표 2-18) 학생 1인당 장서수가 30권 미만인 대학=109,103,2

(표 2-19) 기준정원 대비 열람실 좌석 수 확보율 20% 이하인 대학=113,107,2

(표 2-20) 전국대학 도서관 전산화 현황=115,109,1

(표 2-21) 일본 대학별 평균 시청각 자료 소장 수(1993년)=116,110,1

(표 2-22) 대학 실험ㆍ실습 설비 보유 현황(1990)=118,112,1

(표 2-23) 전문대학, 대학의 실험ㆍ실습 설비 확보 현황(점수 기준. 94년 기준. 단위:%)=119,113,1

(표 2-24) 실험ㆍ실습 기자재 확보율이 40%이하인 대학(종수 기준)=121,115,2

(표 2-25) 실험ㆍ실습 기자재 확보율이 40%이하인 대학(점수 기준)=123,117,2

(표 2-26) 대학계열별 실험ㆍ실습 기자재 확보율(종수 기준)=125,119,2

(표 2-27) 대학 계열별 실험ㆍ실습 기자재 확보율(점수 기준)=126,120,2

(표 2-28) 공학계열 점수별 실험ㆍ실습 기자재 현황=128,122,2

(표 2-29) 컴퓨터 1대당 학생수가 국민학교 컴퓨터 1대당 학생수인 30.65명 보다 많은 대학=131,125,2

(표 2-30) 미국대학과 기숙사 수용인원 비교=136,130,2

(표 2-31) 기숙사 현황=138,132,5

(표 3-1) 년도별 일본 대학 교원 1인당 학생 수 증감 현황=154,148,1

(표 3-2) 년도별 미국의 대학교원 증감 현황=155,149,1

(표 3-3) 미국 대학과의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157,151,1

(표 3-4) 우리나라 교육기관별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94년 기준. 단위:명)=158,152,2

(표 3-5) 우리나라 대학 교원 1인당 학생 수 변화 현황=160,154,1

(표 3-6) 교원 확보율이 62% 이하인 대학=163,157,1

(표 3-7) 대학의 학과별 전임교원 확보현황=165,159,1

(표 3-8) 미국 대학의 박사학위 소지자 비율=168,162,1

(표 3-9) 교원 중 박사학위 소지자가 90%이상인 대학=171,165,1

(표 3-9-1) 교원 중 박사학위 소지자가 50%미만인 대학=171,165,2

(표 3-10) 외국 학술지에 실린 각 대학 논문 현황(1990-1994)=175,169,1

(표 3-11) CAS. PA. SCI에 실린 대학 논문 국제비교(90-94)=177,171,3

(표 3-12) 1994년 94개 대학 중 교수 1인당 논문 발표 수 상위 5개 대학=181,175,1

(표 3-12-1) 1994년 94개 대학 중 교수 1인당 논문 발표 수 하위 10개 대학=181,175,2

(표 3-13) 대학별 최근 3년간 교수 국내 학술논문 실적=183,177,1

(표 3-14) 대학별 최근 3년간 교수 국외 학술논문 실적=184,178,1

(표 3-15) 대학별 교수 전공과 담당교과의 일치도 현황=186,180,1

(표 3-16) 교수의 전공과 담당교과의 일치도 계열별 현황=187,181,5

(표 3-17) 대학 교수 1인당 주당 수업시간=192,186,1

(표 3-18) 부산대학교 보직교수 주당 수업시간 현황(95년 1학기. 보직교수는 단과대학 학장 이상 25명)=193,187,1

(표 3-19) 동아대학교 보직교수 주당 수업시간 현황(95년 1학기. 보직교수는 단과대학 학장 이상 31명)=193,187,1

(표 3-20) 각 대학 시간강사의 비율이 높은 하위 5개 대학=197,191,1

(표 3-20-1) 각 대학 시간강사의 비율이 낮은 상위 10개 대학=197,191,2

(표 3-21) 대학 강좌 중 시간강사가 차지하는 강좌 수 비율이 높은 하위 5개 대학(1994)=200,194,1

(표 3-21-1) 대학 강좌 중 시간강사가 차지하는 강좌 수 비율이 낮은 상위 10개 대학(1994)=200,194,2

(표 3-22) 각 대학 시간 강사료 수준 비교=202,196,1

(표 3-23) 대학의 조교 변화 추이=205,199,1

(표 3-24) 대학별 조교 1인당 학생 수 현황=206,200,1

(표 3-25) 주요 대학(교) 국문과 조교 처우 수준(학기 기준)=207,201,1

(표 3-26)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직원 확보 현황=210,204,1

(표 3-27) 대학 설립별 직원 1인당 학생 수 현황=212,206,1

(표 3-28) 대학별 직원 1인당 학생 수 비교=214,208,1

(표 4-1) 세계 각국의 GNP 대비 교육재정=227,221,2

(표 4-2) 선진국의 공교육비 현황=229,223,1

(표 4-3) 1988년 일본 각급 고등교육기관 사교육비 지출 현황=234,228,1

(표 4-4) 우리나라 각급 고등교육기관 사교육비 지출 현황=235,229,1

(표 4-5) 사교육비 총량 규모 변화(1977-1994년)=236,230,1

(표 4-6) 공ㆍ사 교육비의 비율=237,231,1

(표 4-7) 한국의 고등교육 자부담 교육비 현황(1994년)=239,233,1

(표 4-8) 일본의 고등교육 기관 자부담 교육비 현황(1993년)=239,233,1

(표 4-9) GNP 대비 고등교육예산=242,236,1

(표 4-10) 공교육비 중 고등교육비 국제비교=243,237,1

(표 4-11) 일본의 공교육비 중 학교교육비 배분현황=244,238,1

(표 4-12) 미국의 공교육비 중 학교교육비 현황=244,238,1

(표 4-13) 영국의 공교육비 현황=245,239,1

(표 4-14) 국가별 고등교육비 부담 구분 현황=247,241,2

(표 4-15) 대학 수입재원 구성비 국제비교(1987)=249,243,1

(표 4-16) 국ㆍ공립대 수입재원 구성비 비교=250,244,1

(표 4-17) 사립대 수입재원 구성비 중 등록금 비율이 높은 5개 대학=251,245,1

(표 4-17-1) 사립대 수입재원 구성비 중 등록금 비율이 낮은 10개 대학=251,245,2

(표 4-18) 주요 외국대학의 학생 1인당 교육비=254,248,1

(표 4-19) 1993년 각 대학 학생 1인당 교육비 비교=255,249,2

(표 4-20) 학교교육비 지출구조별 비율의 국제비교=259,253,1

(표 4-21) 대교협에서 제시한 총액 대비 인건비 비율 평가척도=262,256,1

(표 4-22) 각 대학 총지출 대비 인건비 비율=262,256,2

(표 4-23) 고등교육기관 학생 1인당 도서 예산액=266,260,1

(표 4-24) 각 대학 학생 1인당 도서 구입비 비교=266,260,2

(표 4-25) 각 대학 총예산 대비 실험ㆍ실습비 비율이 높은 상위 5개 대학=269,263,1

(표 4-25-1) 각 대학 총예산 대비 실험ㆍ실습비 비율이 낮은 하위 10개 대학=269,263,1

(표 4-26) 국립대학 등록금 인상율 대학비교=274,268,1

(표 4-27) 사립대학 등록금 인상율 대학비교=275,269,1

(표 4-28) 국ㆍ사립대학 등록금 현황=276,270,2

(표 4-29) 94년도 국립대학 일반회계 결산 중 이월액과 불용액=279,273,1

(표 4-30) 대학 자체 조성 연구비 확보 상위 5개 대학=283,277,1

(표 4-30-1) 대학 자체 조성 연구비 확보 하위 10개 대학=283,277,2

(표 4-31) 국가재정 우선투자분야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결과=291,285,1

(표 5-1) 한국 표준 산업분류에 의거한 교육분야 세부 분류기준=312,306,1

(표 5-2)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교육연령 인구 수 및 취학률=322,316,1

(표 5-3) 1993년 현재 우리나라 학부모의 자녀교육 기대수준=323,317,1

(표 5-4)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사립 교육기관 규모 및 비율=325,319,1

(표 5-5)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사립 교육기관 재학생 규모 및 비율=326,320,1

(표 5-6) 각급 교육기관별 직접교육비 총액 대비 사부담 교육비 비율=327,321,1

(표 5-7) 각급 사립 교육기관별 공교육비 총액 대비 사부담 공교육비 비율=328,322,1

(표 5-8) 각급 교육기관별 년평균 학생 1인당 직접교육비 대비 학부모 부담액 비율=329,323,1

(표 5-9) 각급 사립 교육기관별 년평균 학생 1인당 공교육비 대비 학부모 부담액 비율=330,324,1

(표 5-10) 1994년 현재 학원 수강생 직업별 및 학력별 구성비=334,328,1

(표 5-11) 1994년 현재 중ㆍ고생과 중ㆍ고졸 직업인 및 무직자의 유형별 학원 수강생 구성비=335,329,1

(표 5-12) 1994년 현재 대학생과 대졸 직업인 및 무직자의 유형별 학원 수강생 구성비=336,330,1

(표 5-13)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과외교육 희망자 비율=337,331,1

(표 5-14) 1977~1994년 사교육비 총액 및 GNP 대비 비율 변동 추이=338,332,1

(표 5-15)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사교육비 총액 및 직접교육비 대비 비율=338,332,1

(표 5-16)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학생 1인당 사교육비 항목별 구성비=340,334,1

(표 5-17) 1977~1994년 항목별 사교육비 변동 추이=341,335,1

(표 5-18) 각급 교육기관별 교원 1인당 학생 수 국제 비교=346,340,1

(표 5-19) 1994년 현재 초ㆍ중ㆍ고의 학생수별 학급당 학생 수=349,343,1

(표 5-20) 미국 대학의 일본 진출을 위한 고등육 부문 개방 협상의 대상별 유형=363,357,1

(표 5-21) 1990년과 1994년 고등교육기관 국적별 외국인 교원 비교=378,372,1

(표 5-22) 1992년 현재 국가별 해외 유학생 비교=378,372,1

(표 5-23) 1993년 1월~1994년 8월 현재 사회적 일탈행위 관련 징계 중ㆍ고생 비교=386,380,1

(표 6-1) 1993-1994년 학사제적자 수 50명 이상인 대학=420,414,1

(표 6-2) 대학원생 수 1,000명 이상인 대학의 대학원 전임교원 확보 현황=430,424,1

(표 6-3) 1973~1980년의 실험대학 현황=440,434,5

(표 7-1) 남한의 중앙교육행정 기구표=509,503,1

(표 7-2) 북한의 중앙교육행정 기구표=510,504,1

(표 7-3) 남한의 지방교육행정 기구표=512,506,1

(표 7-4) 북한의 지방교육 행정기구표=513,507,1

(표 7-5) 북한의 학교 행정기구표=513,507,1

(표 7-6) 남한의 학제(1995년 기준)=517,511,1

(표 7-7) 북한의 학제(1992년 기준)=518,512,1

(표 7-8) 남한과 북한의 유치원 교과 비교=526,520,1

(표 7-9) 남한과 북한의 초등교육 교과 비교=528,522,1

(표 7-10) 남한과 북한의 중등교육 교과 비교=534,528,1

(표 7-11) 서울대학교 기구표=555,549,1

(표 7-12) 김일성 종합대학 기구표=556,550,1

(표 7-13) 서울대와 김일성종합대학 학과 편성 비교=558,552,2

(표 7-14) 포항공대와 김책공대 개설학과 비교=563,557,1

(표 7-15) 1989-1994년의 남북한 주민접촉현황(분야별)=584,578,1

(그림 1-1) 15세 이상의 문맹율 국제비교(1990)=57,51,1

(그림 1-2) 국민 문맹율 추이=58,52,1

(그림 1-3) 국민총수 대비 초등교육 이상을 받은 국민비율 국제비교=61,55,1

(그림 1-4) 25세 이상 국민의 학력 구성비 변동추이=63,57,1

(그림 1-5) 학교급별 취학율의 국제비교=65,59,1

(그림 1-6) 인구 천명당 고등교육 재학자수 국제비교(1991)=68,62,1

(그림 1-7) 주요국의 고등교육기관 학생 수 증가율의 국제비교=69,63,1

(그림 1-8) 고등교육기관 학교수 변동추이=70,64,1

(그림 2-1) 대학 학생 1인당 교지면적 국제비교=81,75,1

(그림 2-2) 대학 학생 1인당 교지 면적 국제비교=82,76,1

(그림 2-3) 학생 1인당 교지면적의 추이=84,78,1

(그림 2-4) 표본 102개 대학의 교지 확보율 현황=86,80,1

(그림 2-5) 대학생 1인당 교사면적의 국제비교=89,83,1

(그림 2-6) 학생 1인당 교사면적 국제비교=90,84,1

(그림 2-7) 학생 1인당 교사(校舍) 면적의 추이=92,86,1

(그림 2-8) 표본 103개 대학 교사확보율 통계=94,88,1

(그림 2-9) 대학 강의실 학생 1인당 면적 추이=101,95,1

(그림 2-10) 대학생 1인당 장서 수 국제비교(1992년 기준)=104,98,1

(그림 2-11) 세계 주요대학의 장서 수 및 학생 1인당 장서 수 국제비교=105,99,1

(그림 2-12) 고등교육기관 도서관수 추이=106,100,1

(그림 2-13) 고등교육기관 학생 1인당 장서 수 추이=107,101,1

(그림 2-14) 학생 1인당 장서 수 표본조사(표본 총103개 대학)=108,102,1

(그림 2-15) 대학 도서관 좌석당 학생 수 추이=112,106,1

(그림 2-16) 고등교육기관 실험ㆍ실습 설비 확보 현황=118,112,2

(그림 2-17) 초ㆍ중등교육기관의 컴퓨터 1대당 학생 수 추이=131,125,1

(그림 2-18) 학생총수대비 기숙사 수용율 비교(미국대학과의 비교)=136,130,1

(그림 2-19) 표본대학 기숙사 확보율 현황=137,131,1

(그림 3-1) 고등교육기관의 교원 1인당 학생 수 국제 비교=152,146,1

(그림 3-2) 대학의 설립 종별 교원 1인당 학생 수 국제 비교=153,147,1

(그림 3-3) 미국대학과의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156,150,1

(그림 3-4) 우리나라 각급 학교별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158,152,1

(그림 3-5) 전국 각 대학의 교원 1인당 학생 수 분포=161,155,1

(그림 3-6) 대학별 법정기준 대비 교원 확보 현황=163,157,1

(그림 3-7) 대학교원 중 박사학위 소지자 비율=167,161,1

(그림 3-8) 우리니라 대학 교원의 학위별 분포 변화 현황=169,163,1

(그림 3-9) 고등교육기관의 교원 학위별 현황(1994년 현재)=170,164,1

(그림 3-10) KAIST, 서울대학, 연세대학의 연구물 중 외국학술지에 인용된 논문 수 국제 비교=173,167,1

(그림 3-11) 대학 교수 1인당 논문 발표 현황(1994)=180,174,1

(그림 3-12) 고등교육의 전임교원 및 시간강사의 비율 추이=196,190,1

(그림 3-13) 대학의 시간 강사 비율=198,192,1

(그림 3-14) 1994년 현재 대학평가 기준에 따른 시간강사 의존도=199,193,1

(그림 3-15)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직원 확보 현황=210,204,1

(그림 3-16) 대학 직원 1인당 학생 수 현황=212,205,1

(그림 3-17) 1993년 현재 직원 1인 학생수 국제비교=213,207,1

(그림 4-1) GNP 대비 교육재정의 국제비교(1991년)=226,220,1

(그림 4-2) 개발도상국과 GNP 대비 교육재정의 국제비교=227,221,1

(그림 4-3) 국민총생산(GNP)대비 교육 예산비율의 추이=230,224,1

(그림 4-4) 일본과 한국의 사교육비 가계 비율=234,228,1

(그림 4-5) 1991년 교육예산 중 고등교육예산 국제비교=241,235,1

(그림 4-6) 일본, 미국, 우리나라 사립대학의 고등교육비 부담 현황=246,240,2

(그림 4-7) 대학생 1인당 공교육비 추이=255,249,1

(그림 4-8) 서울대와 동경대의 지출구조 비교=260,254,1

(그림 4-9)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지출구조 변화추이=260,254,1

(그림 4-10) 각 국의 학생 등록금(납입금) 구성 요소 비교=272,266,1

(그림 4-11) 연도별 대학 납입금 인상율 국제비교=273,267,1

(그림 4-12) 연도별 대학 등록금 인상율 및 물가 인상율 비교=273,267,1

(그림 4-13) 교수 1인당 연구비의 국제비교=282,276,1

(그림 5-1) 교육시장의 개념 및 대상=310,304,1

(그림 5-2) 1988~1994년 학원 수 및 유형별 구성비 변동 추이=332,326,1

(그림 5-3) 1988~1994년 학원 수강생 수 및 유형별 구성비 변동 추이=333,327,1

(그림 5-4) 1994년 현재 4~11세의 유형별 학원 수강생 구성비=334,328,1

(그림 5-5)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학급(과)당 학생 수=343,337,1

(그림 5-6)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학생 1인당 교지면적=343,337,1

(그림 5-7) 1991~1994년 각급 교육기관별 학생 1인당 교지면적 변동 추이=344,338,1

(그림 5-8)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학생 1인당 건물면적=345,339,1

(그림 5-9)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교원 1인당 학생 수=346,340,1

(그림 5-10) 1994년 현재 각급 교육기관별 도서관 좌석당 학생 수 및 학생 1인당 소장도서 수=347,341,1

(그림 5-11) 학생 1인당 경상교육비 국제 비교=348,342,1

(그림 5-12) 1994년 현재 교사들 스스로 생각한 '자신에 대한 사회적 처우 및 경제적 처우'=350,344,1

(그림 5-13) 1994년 현재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평가한 교원의 자질=351,345,1

(그림 5-14) 1994년 현재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 학위구성비=351,345,1

(그림 5-15) 1994년 현재 우리나라 학원 현황=352,346,1

(그림 5-16) 교육개방시 예상 진출 부문=356,350,1

(그림 5-17) 교육개방시 예상 진출 계열=356,350,1

(그림 5-18) 교육개방시 예상 진출 국가=358,352,1

(그림 5-19) 우리나라 69개대 대학이 맺은 자매결연 대학의 국제별 비교=370,364,1

(그림 5-20) 교육개방이 교육적 측면에 미치는 긍정적 파급 효과=372,366,1

(그림 5-21) 교육개방이 정치적 측면에 미치는 긍정적 파급 효과=374,368,1

(그림 5-22) 교육개방이 경제적 측면에 미치는 긍정적 파급 효과=374,368,1

(그림 5-23) 교육개방이 교육적 측면에 미치는 부정적 파급 효과=377,371,1

(그림 5-24) 교육개방이 문화적 측면에 미치는 부정적 파급 효과=380,374,1

(그림 5-25) 교육개방이 경제적 측면에 미치는 부정적 파급 효과=383,377,1

(그림 5-26) 교육개방이 사회적 측면에 미치는 부정적 파급 효과=384,378,1

(그림 5-27) 교육개방이 정치측면에서 미치는 부정적 파급효과=387,381,1

(그림 6-1) 전체 제적자 중 학사제적자의 구성비 변동추이=419,413,1

(그림 7-1) 남한과 북한의 유치원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27,521,1

(그림 7-2) 남한과 북한의 유치원 원아 수 및 유치원 교원 수 비교=527,521,1

(그림 7-3) 남한과 북한의 초등교육기관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0,524,1

(그림 7-4) 남한과 북한의 초등교육기관 학생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1,525,1

(그림 7-5) 남한과 북한의 초등교육기관 교원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1,525,1

(그림 7-6) 남한과 북한의 초등교육기관 교원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2,526,1

(그림 7-7) 남한과 북한의 중등교육기관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5,529,1

(그림 7-8) 남한과 북한의 중등교육기관 학생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6,530,1

(그림 7-9) 남한과 북한의 중등교육기관 교원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7,531,1

(그림 7-10) 남한과 북한의 중등교육기관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38,532,1

(그림 7-11) 남한과 북한의 단기 고등교육기관 학교 수 및 학생 수 비교=543,537,1

(그림 7-12) 남한과 북한의 대학교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44,538,1

(그림 7-13) 남한과 북한의 계열별 학과 수 분포 현황=545,539,1

(그림 7-14) 시도별 대학교 수=546,540,1

(그림 7-15) 남한과 북한의 대학생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47,541,1

(그림 7-16) 인구 1만명당 대학생 수 비교 및 변동추이=547,541,1

(그림 7-17) 남한과 북한의 대학 교원 수 비교 및 변동추이=548,542,1

(그림 7-18) 남한과 북한의 대학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 및 변동 추이=549,543,1

(그림 7-19) 서울대학교와 김일성 종합대 교지면적 및 학생 1인당 교지면적 비교=560,554,1

(그림 7-20) 서울대학교와 김일성 종합대 교사면적 및 학생 1인당 교사면적 비교=561,555,1

(그림 7-21) 서울대학교와 김일성 종합대 학생 수, 교원 수, 교원1인당 학생 수 비교=561,555,1

(그림 7-22) 서울대학교와 김일성 종합대 조교 수 및 교원 1인당 조교 수 비교=562,556,1

(그림 7-23) 서울대학교와 김일성 종합대 직원 수 및 직원1인당 학생 수 비교=562,556,1

(그림 7-24) 포항공대와 김책공대 교지면적 및 학생 1인당 교지면적 비교=564,558,1

(그림 7-25) 포항공대와 김책공대 교사면적 및 학생 1인당 교사면적 비교=565,559,1

(그림 7-26) 포항공대와 김책공대 학생 수, 교원 수,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566,560,1

(그림 7-27) 포항공대와 김책공대 조교 수 및 교원 1인당 조교 수 비교=566,560,1

(그림 7-28) 포항공대와 김책공대 직원 수 및 직원 1인당 학생 수 비교=566,560,1

(그림 7-29) 한국교원대와 김형직사범대 교지면적 및 학생 1인당 교지면적 비교=567,561,1

(그림 7-30) 한국교원대와 김형직사범대 교사면적 및 학생 1인당 교사면적 비교=568,562,1

(그림 7-31) 한국교원대와 김형직사범대 학생 수, 교원 수, 교원1인당 학생 수 비교=569,563,1

(그림 7-32) 한국교원대와 김형직사범대 조교 수 및 교원 1인당 조교 수 비교=569,563,1

(그림 7-33) 한국교원대와 김형직사범대 직원 수 및 직원1인당 학생 수 비교=570,564,1

(그림 7-34) 서울대 의대와 평양 의과대학 학생 수, 교원 수, 교원1인당 학생 수 비교=571,565,1

(그림 7-35) 서울대 의대와 평양 의과대학 조교 수 및 교원 1인당 조교 수 비교=572,566,1

(그림 7-36) 서울대 의대와 평양 의과대학 직원 수 및 직원1인당 학생 수 비교=572,566,1

(그림 7-37) 통일국가의 교육 이념=576,570,1

(그림 7-38) 통일국가의 교육제도 형태=576,570,1

(그림 7-39) 통일국가의 학제개편 방향=577,571,1

(그림 7-40) 통일국가의 의무교육 연한=578,572,1

(그림 7-41) 통일국가 고등교육의 인력 양성 방향=579,573,1

(그림 7-42) 남북 교육제도 통합을 위한 추진 사업=582,576,1

(그림 7-43) 남북한 주민간 접촉 현황(1989.6.12-1994.11.30)=583,5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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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1995
  • 자료명/저자사항 [_TI] :교육백서. Ⅲ / 김원웅
  • 자료명/저자사항 [TI] :교육백서. Ⅲ / 김원웅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서울 : 사회정책연구소, 1995
  • 청구기호 [CC] :R 370.951 ㄱ792ㄱ
  • 자료실 [DataCenter]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 형태사항 [Form] :冊 : 표 ; 25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의정백서 ; 03 )
  • UCI [UCI] :G901:A-0008425376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MONO1199510533
  • 주기사항 [CycleMatter] :

    내용: Ⅲ. 대학교육, 경쟁력있는가? : 문제점과 정책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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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지 [PP] :서울
  • 발행자 [Publisher] :사회정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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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년 [PD1]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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