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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4
요약문=5,7,4
목차=9,11,3
표목차=12,14,1
그림목차=13,15,3
기호설명=16,18,3
제1장 서론=19,21,2
제2장 항공기용 터보축 엔진의 기술 추이 분석=21,23,1
제1절 개요=21,23,1
제2절 기술 추이=22,24,1
1. 설계인자 분석=22,24,1
가. 엔진의 구성요소 형식=22,24,2
나. 엔진 설계인자 추이=23,25,2
2. 800 shp급 엔진 사양비교=24,26,1
제3절 일반적인 가스 터빈 엔진의 개량방안=25,27,1
1. 엔진요소 개량=25,27,1
2. 엔진 시스템 개량=25,27,2
가. 재생사이클(regenerative cycle)=26,28,1
나. 재열사이클(reheat cycle)=26,28,1
다. 중간냉각사이클(inter-cooled cycle)=26,28,2
제3장 항공기용 터보축 엔진의 특성분석=28,30,1
제1절 터보축 엔진의 기본 사이클=28,30,3
제2절 Free-shaft cycle 해석=30,32,3
제4장 경량 헬리콥터용 후보엔진의 개량 방안 및 개량 대상 엔진 선정=33,35,1
제1절 경량 헬리콥터용 소형 가스터빈엔진(GTE)의 현황과 향후 경향 분석=33,35,2
1. 1500 hp급 이하 SGTE(Small GTE)에 관한 통계정보=34,36,3
가. 엔진출력=36,38,2
나. 비연료소비율(SFC;specific fuel consumption)=37,39,2
다. 비중량(specific weight)=38,40,2
라. 설계구성=39,41,3
마. 엔진=41,43,4
바. 자동제어 시스템=44,46,2
사. 수명, 성능, 가격=45,47,3
제2절 800 hp급 터보축 GTE의 기술수준=47,49,2
1. 개량 후보엔진의 타당성 분석=48,50,3
가. TM319(Turbomeca, 프랑스)=51,53,1
나. PW206A(Pratt-Whitney, 카나다)=51,53,1
다. TM333(Turbomeca, 프랑스)=51,53,2
라. TV-O-100 (Omsk MDB, 러시아)=52,54,1
마. SGTE-2002 (CIAM, 러시아)=52,54,2
2. TV-O-100 개량 엔진의 수학적 모델=53,55,1
가. TV-O-100 기본엔진=53,55,2
나. TV-O-100M 엔진=54,56,3
다. TV-O-100M1 엔진=56,58,3
라. TV-O-100M1R 엔진=58,60,1
3. 개량 방안 선정=58,60,3
제5장 TV-O-100 엔진의 개량방안=61,63,1
제1절 TV-O-100 기본엔진=61,63,2
1. TV-O-100 엔진 개요=62,64,2
가. 입구입자분리기(IPS)=63,65,2
나. 가스발생기=64,66,4
다. 동력터빈(power turbine)=67,69,1
라. 기어박스=67,69,2
마. 출력장치(output device)=68,70,1
2. TV-O-100 엔진 시스템=68,70,1
가. 오일 시스템=68,70,2
나. 연료 시스템(fuel system)=69,71,3
다. 자동제어 시스템=71,73,3
라. 시동 시스템(starting system)=73,75,2
마. Air bleed system=74,76,2
3. TV-O-100 엔진의 주요 데이터=75,77,2
제2절 개량된 터보축 엔진(TV-O-100M)=77,79,1
1. TV-O-100M의 성능=77,79,7
2. TV-O-100M 엔진의 특성=83,85,1
가. 엔진 주요 데이터=84,86,2
나. 입구입자 분리기(inlet particle seperator)=86,88,1
다. 압축기=87,89,3
라. 연소기=89,91,3
마. 터빈=91,93,3
바. 기어박스=93,95,3
사. 주요부품의 재료와 강도=95,97,9
제6장 결론=104,106,70
표(4.1) 터보축 엔진 사양=35,37,1
표(4.2) 1990년대와 2000년대 엔진의 기술 수준=49,51,2
표(4.3) 수학적 모델을 이용한 TV-O-100 의 엔진변수=55,57,1
표(4.4) 수학적 모델을 이용한 TV-O-100M 의 엔진변수=57,59,1
표(5.1) TV-O-100 엔진의 주요변수=76,78,1
표(5.2) TV-O-100M 엔진의 기하형상 및 공력변수=79,81,1
표(5.3) 원심압축기 계산=81,83,1
표(5.4) 엔진 유로에 따른 공기 변수=82,84,1
표(5.5) TV-O-100M 엔진의 작동조건=85,87,1
표(5.6) 원심 압축기 입구 블레이드의 강도계산 결과=96,98,1
표(5.7) 원심 압축기 입구 디스크의 강도계산 결과=98,100,1
표(5.8) 원심 압축기 디스크 강도계산 결과(VT3-1 재료)=99,101,1
표(5.9) 동력터빈 디스크 강도계산 결과=100,102,1
표(5.10) 압축기 터빈 블레이드의 강도계산 결과=102,104,1
표(5.11) 동력 터빈 블레이드의 강도계산 결과=103,105,1
그림(2.1) 헬리콥터용 터보샤프트 엔진의 압축기 형식=106,108,1
그림(2.2) 헬리콥터용 터보샤프트 엔진의 연소기 형식=106,108,1
그림(2.3) 헬리콥터용 터보샤프트 엔진의 출력별 압축비분포=107,109,1
그림(2.4) 헬리콥터용 터보샤프트 엔진의 출력별 유량분포=107,109,1
그림(2.5) 헬리콥터용 터보샤프트 엔진의 출력별 압축기 회전수분포=108,110,1
그림(2.6) 헬리콥터용 터보샤프트 엔진의 출력별 동력터빈 회전수분포=108,110,1
그림(2.7) 헬리콥터용 터보샤프트 엔진의 출력별 비연료 소비율분포=109,111,1
그림(3.1) Fixed-shaft engine 과 free-shaft engine의 작동선=110,112,1
그림(3.2) Fixed-shaft turbine 과 free-shaft turbine의 작동범위=111,113,1
그림(3.3) 기본 free-shaft 사이클의 배치도와 h-s 선도=111,113,1
그림(4.1) 400-1500 shp급 헬리콥터 엔진=112,114,1
그림(4.2) 주위온도와 고도에 따른 상대 최대 출력=113,115,1
그림(4.3) 엔진의 초과출력=114,116,1
그림(4.4) 헬리콥터 엔진의 비연료소비율=115,117,1
그림(4.5) SGTE의 사이클 변수=116,118,1
그림(4.6) SFC와 출력 성능과의 관계=117,119,1
그림(4.7) 헬리콥터 엔진의 비중량=118,120,1
그림(4.8) SGTE 설계 경향=119,121,1
그림(4.9) 압축기의 단수 설계경향=120,122,1
그림(4.10) 축류-원심 압축기의 변수=121,123,1
그림(4.11) 원심 압축기의 변수=122,124,1
그림(4.12) 역류형 연소기의 변수=123,125,1
그림(4.13) 1단계 터빈의 변수=124,126,1
그림(4.14) 헬리콥터 엔진의 단위 출력당 가격=125,127,1
그림(4.15) DASTECH 에 적합한 엔진 성능=126,128,1
그림(4.16) TV-O-100 엔진의 SFC/출력 성능 시험결과(H:0, V:0, ISA)=127,129,1
그림(4.17) TV-O-100 엔진 압축기의 실험 곡선=128,130,1
그림(4.18) 근사출력(실선:TV-O-100M, 점선:TV-O-100)=129,131,1
그림(4.19) 기후 성능곡선=130,132,1
그림(4.20) TV-O-100M 엔진의 압축성능곡선=131,133,1
그림(4.21) TV-O-100 엔진계열의 성능곡선=132,134,1
그림(4.22) TV-O-100M1R 엔진의 단면도=133,135,1
그림(4.23) TV-O-100M 가스발생기의 성능곡선=134,136,1
그림(5.1) TV-O-100 엔진의 단면도=135,137,2
그림(5.2) TV-O-100 엔진의 좌측면도=137,139,3
그림(5.3) TV-O-100 엔진의 우측면도=140,142,2
그림(5.4) TV-O-100 엔진의 전면도=142,144,3
그림(5.5) TV-O-100 엔진의 후면도=145,147,2
그림(5.6) TV-O-100 엔진의 좌후면도=147,149,2
그림(5.7) TV-O-100 엔진의 평면도=149,151,2
그림(5.8) 입구입자분리기(유형1)=151,153,1
그림(5.9) 입구입자분리기(유형2)=152,154,1
그림(5.10) TV-O-100 엔진의 가스발생기=153,155,3
그림(5.11) Vane의 회전기구=156,158,1
그림(5.12) 동력터빈 로터=157,159,1
그림(5.13a) TV-O-100 엔진의 기어박스=158,160,1
그림(5.13b) 기어박스 부속품 구동=159,161,2
그림(5.14) TV-O-100 엔진의 출력장치(outlet device)=161,163,1
그림(5.15) TV-O-100 엔진의 오일 시스템=162,164,2
그림(5.16) TV-O-100 엔진의 제한값=164,166,1
그림(5.17) TV-O-100 엔진의 기후성능=165,167,1
그림(5.18) TV-O-100M 엔진의 요소성능=166,168,1
그림(5.19) TV-O-100M 엔진의 요소효율=167,169,1
그림(5.20) TV-O-100M 엔진의 성능(1)=168,170,1
그림(5.21) TV-O-100M 엔진의 성능(2)=169,171,1
그림(5.22) TV-O-100M 엔진의 성능(3)=170,172,1
그림(5.23) TV-O-100M 엔진의 성능(4)=171,173,1
그림(5.24) TV-O-100M 엔진의 단면=172,174,1
그림(5.25) TV-O-100M 엔진의 가스발생기=173,175,1
영문목차
[title page etc.]=0,1,4
SUMMARY=3,5,4
TABLE OF CONTENTS=7,9,12
CHAPTER1. INTRODUCTION=19,21,2
CHAPTER2. SURVEY OF TURBOSHAFT ENGINE TECHNOLOGY FOR AIRCRAFTS=21,23,1
Section1. Outline=21,23,1
Section2. Trend of technology=22,24,1
1. Analysis of design parameters=22,24,2
2. Comparisons among engines in the level of 800 shp=24,26,1
Section3. General methodology in upgrading gas turbine engines=25,27,1
1. Upgrade of engine components=25,27,1
2. Upgrade of engine systems=25,27,3
CHAPTER3. ANALYSIS OF TURBOSHAFT ENGINE CHARACTERISTICS=28,30,1
Section1. Representative cycle in turboshaft engines=28,30,3
Section2. Analysis of free-shaft engine cycle=30,32,3
CHAPTER4. UPGRADE METHODOLOGY AND SELECTION OF CANDIDATE ENGINES FOR HELICOPTORS=33,35,1
Section1. Current status and future trend in small gas turbine engines for light helicopters=33,35,2
1. Statistical data for small gas turbine engines below 1500 shp level=34,36,14
Section2. Technology in 800 shp level of turboshaft engines=47,49,2
1. Evaluation of candidate engines for upgrade=48,50,6
2. Mathematical models of upgraded versions from TV-O-100 engine=53,55,6
3. Suggestions regarding upgrade methodology for a gas generator=58,60,3
CHAPTER5. METHODOLOGY OF TV-O-100 ENGINE UPGRADE=61,63,1
Section1. The base engine, TV-O-100=61,63,2
1. Outline of TV-O-100=62,64,7
2. Subsystems on TV-O-100 engine=68,70,8
3. Main parameters of TV-O-100 engine=75,77,2
Section2. The upgraded turboshaft engine, TV-O-100M=77,79,1
1. Performances of TV-O-100M=77,79,7
2. Characteristics of TV-O-100M=83,85,21
CHAPTER6. CONCLUSION=104,10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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