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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상·하수처리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 상·하수도 요금체계를 중심으로. Ⅰ / 한국환경기술개발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환경기술개발원, 1995
청구기호
628.1 ㅎ155ㅅ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冊 : 도표, 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1995/RE-18
제어번호
MONO119960366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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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서언=0,3,1

목차=i,4,9

표 목차=x,13,5

그림 목차=xv,18,2

제1장 서론=1,20,2

제2장 상수도 요금체계 및 비용분담체계=2-1,22,1

I. 상수관리 현황=3,23,1

1. 수자원관리의 특성=3,23,1

1.1. 우리나라 수자원 현황=3,23,2

1.2. 수자원 관리체계=4,24,2

2. 상수도 일반현황=5,25,1

2.1. 상수도 일반현황=5,25,1

2.1.1. 상수도 개발현황=5,25,4

2.1.2. 취수구조=8,28,2

2.1.3. 주요시설별 현황=9,29,2

2.2. 상수도사업 현황=11,31,1

2.2.1. 상수도생산량=11,31,2

2.2.2. 상수도 재정=12,32,3

2.3. 용수수급전망 및 계획=15,35,3

3. 상수도 공급체계=17,37,1

3.1. 상수도 사업체계=17,37,3

3.2. 지방상수도=20,40,1

3.3. 광역상수도=21,41,3

3.4. 수도사업 시행=24,44,1

II. 상수 수급특성 분석=25,45,1

1. 상수수요의 분류 및 특성=25,45,1

1.1. 상수수요의 양과 유형=25,45,4

1.2. 상수수요의 추정과 급수계획=28,48,2

1.3. 우리나라 상수수요의 특성=29,49,1

1.3.1. 수요의 구성=29,49,4

1.3.2. 수요의 변화=32,52,7

2. 상수공급의 기술적인 특성 및 공급특성=38,58,1

2.1. 상수 생산ㆍ공급 경로=38,58,2

2.2. 정수처리방법=39,59,3

3. 상수도 공급비용=42,62,2

4. 상수 수급의 시장특성=44,64,2

III. 상수도 요금체계 분석=46,66,1

1. 상수도 요금의 특성과 기준=46,66,1

1.1. 상수도 요금의 특성=46,66,1

1.2. 요금설정기준=46,66,2

1.3. 비용부담기준=47,67,1

2. 상수도 요금체계 현황=48,68,1

2.1. 지방상수도=48,68,1

2.1.1. 요금산정 원칙 및 조정절차=48,68,2

2.1.2. 요금수준=50,70,2

2.1.3. 요금구조=51,71,3

2.1.4. 요금의 지역간 격차=53,73,4

2.1.3. 경영실태=56,76,2

2.2. 광역상수도=58,78,4

2.3. 상수도 요금의 문제점=62,82,1

2.3.1. 지방상수도 요금=62,82,1

2.3.2. 광역상수도=63,83,2

3. 외국의 수도요금 체계=64,84,4

3.1. 영국=67,87,3

3.2. 일본=69,89,2

3.3. 미국=70,90,3

3.4. 벨기에=72,92,2

3.5. 프랑스=73,93,1

3.6. 독일=73,93,2

3.7. 스위스=74,94,2

3.8. 호주=75,95,1

3.9. 오스트리아=75,95,2

3.10. 덴마크=76,96,1

3.11. 캐나다=76,96,2

3.12. 중국=77,97,1

3.13. 기타국가=77,97,2

IV. 수자원 재산권의 정비 및 요금체계ㆍ관리체계와의 연계=79,99,1

1. 수자원 재산권=80,100,1

1.1. 물의 특성과 역할=80,100,2

1.2. 물시장의 외부성과 재산권=81,101,2

1.3. 물 소유권(Water Right)의 분류=83,103,2

2. 수자원재산권과 지역간 이해=84,104,1

2.1. 수자원에 대한 지역간의 이해=84,104,1

2.2. 수혜자부담원칙/원인자부담원칙과 수자원 재산권=85,105,1

2.3. 우리나라 수자원 재산권=85,105,2

3. 수자원 재산권과 상ㆍ하수도=86,106,3

4. 물 관련 사업의 비용분담원칙=88,108,1

4.1. 비용분담 원칙=88,108,3

4.2. 상수도 사업 비용분담의 원칙 정립=90,110,1

4.2.1. 물에 대한 권리와 비용분담=90,110,1

4.2.2. 지역별 상수도 공급과 비용분담=91,111,1

4.2.3. 보편적 서비스(Universal Service)의 개념=91,111,2

4.2.4. 비용분담 원칙과 방안=92,112,4

5. 물 관리 관련 각국정책 비교=95,115,1

5.1. 각국의 수자원 재산권 및 관리주체=95,115,4

5.2. 직접취수에 대한 각국의 정책=98,118,4

5.3. 우리나라 수법의 체계와 내용=101,121,7

(부록) 지역간 물 관련 이해 및 갈등=108,128,5

V. 상수도 요금체계의 효율적 개선방안=113,133,1

1. 물 가격 결정원리=113,133,1

1.1. 공공요금의 결정원리=113,133,2

1.2. 물 가격 결정시 고려사항=114,134,4

1.3. 경제적 효율성과 시장의 불완전성=117,137,2

1.4. 물의 한계비용=118,138,1

2. 수도요금 부과방식=118,138,4

3. 요금구조 개선=121,141,1

3.1. 현행 요금제도의 특성과 문제점=121,141,3

3.2. 요금제도 개선방향=123,143,1

3.2.1. 비용수준의 반영=123,143,2

3.2.2. 비용구조의 반영=124,144,2

3.2.3. 업종별 차등요금구조=126,146,2

3.2.4. 체증요금구조=127,147,2

4. 새로운 요금구조 - 계절요금의 도입=128,148,1

4.1. 이론적인 계절요금체계 설계[파오손면;p.129~130]=129,149,1

4.1.1. 정형화(formulation)[파오손면;p.129~130]=129,149,1

4.1.2. 상수도 사업자의 수익문제[파오손면;p.129~130]=130,150,3

4.2. 계절별 차등요금제도의 적용=132,152,1

4.2.1. 계절구분=132,152,2

4.2.2. 적용대상=134,154,1

4.2.3. 요금체계 설계=134,154,3

4.2.4. 새로운 요금체계 예시=136,156,4

4.3. 효과분석=139,159,1

4.3.1. 비용현실화에 따른 효과=139,159,2

4.3.2. 계절요금체계 도입에 따른 효과=140,160,2

4.4. 요금구조 개선에 따른 적용상의 문제점=141,161,1

4.4.1. 비용계산문제=141,161,2

4.4.2. 예측문제=142,162,2

4.4.3. 소득의 분배와 효율성 문제=143,163,1

4.4.4. 실제 적용상의 문제=144,164,3

4.5. 수요 및 공급관련 자료축적의 필요성=146,166,1

4.6. 광역상수도 요금체계의 개선방안=146,166,2

(부록) 서비스 비용(cost-of-service)의 산정=148,168,1

(부록 II-1) 주요도시 상수도 요금=149,169,2

(부록 II-2) 세계각국 주요도시의 수도요금 체계 비교=151,171,3

(부록 II-3) 우리나라 물 관리 체계=154,174,5

제3장 하수도 요금체계 및 비용분담체계=158-1,179,1

I. 하수관리 현황=159,180,1

1. 하수발생현황=159,180,3

2. 하수처리현황=162,183,3

3. 하수처리 시설 현황=164,185,1

3.1. 하수관거=164,185,2

3.2. 하수처리장=166,187,1

4. 하수도 재정=166,187,1

4.1. 세입ㆍ세출=166,187,3

4.2. 하수도 사용료=168,189,2

5. 하수도 관련 업무체계 및 하수도사업 현황=169,190,1

5.1. 하수도 관련 업무체계=169,190,4

5.2. 하수도 관련 행정조직=172,193,1

5.3. 하수도 사업 현황=173,194,1

6. 하수도사업 재원조달 현황=173,194,1

6.1. 비용부담구조=173,194,4

6.2. 재원조달별 현황=176,197,3

II. 하수 관리체계와 하수처리서비스의 수급특성분석=179,200,1

1. 하수 관리체계=179,200,1

1.1. 하수 관리=179,200,2

1.2. 생활하수의 관리=180,201,4

1.3. 산업배수의 관리=183,204,3

1.4. 배출허용기준과 방류수 수질기준=185,206,4

2. 하수처리서비스 수급특성=188,209,1

2.1. 하수도의 기능 및 구성=188,209,2

2.2. 하수처리 일반=189,210,3

2.3. 하수처리서비스에 대한 수요 (하수원단위)=192,213,2

2.4. 하수처리의 비용=193,214,1

2.5. 하수처리 비용함수 (추정)=193,214,4

2.6. 하수처리시설 선정기준=196,217,2

2.7. 우리나라 하수도 사업의 비용지출 특성=197,218,2

III. 하수처리 비용분담과 하수도 요금체계=199,220,1

1. 하수처리비용의 부담=199,220,1

1.1. 생산부문=199,220,2

1.2. 유통ㆍ소비부문=200,221,2

2. 하수도 사용료=202,223,1

2.1. 사용료의 징수=202,223,1

2.2. 징수대상=202,223,2

2.3. 사용료 산정=203,224,1

2.4. 하수배출량의 인정=204,225,1

2.5. 사용료 요율체계=204,225,5

2.6. 수질하수도 사용료와 원인자부담금의 산정방법=208,229,2

3. 하수도사업 재원조달의 기본방향=210,231,1

3.1. 하수처리 서비스의 성격=210,231,1

3.2. 하수도사업의 특성=210,231,1

3.3. 하수도의 역할분담에 따른 비용부담원칙=211,232,1

3.4. 하수도 요금의 성격=211,232,2

(부록) 하수관련 법령 및 재원조달 구조=213,234,2

IV. 하수처리관련 부과금제도 분석=215,236,1

1. 환경개선부담금=215,236,2

1.1. 부과대상=216,237,1

1.2. 부과방식=216,237,2

1.3. 환경개선부담금 중의 수질부문 부담금=217,238,4

1.4. 환경개선부담금의 징수실적 및 용도=220,241,3

1.5. 수질개선부담금 특성=222,243,2

2. 배출부과금=223,244,2

2.1. 수질배출부과금의 부과방법=224,245,3

2.2. 배출부과금 징수실적 및 용도=226,247,1

3. 배출부과금과 환경개선부담금제도의 문제점=227,248,1

3.1. 배출부과금제도의 문제점=227,248,1

3.2. 환경개선부담금의 문제점=227,248,2

3.2.1. 부과대상의 문제 (형평성)=228,249,1

3.2.2. 오염억제효과의 문제=228,249,2

3.2.3. 이중부담 문제=229,250,1

3.2.4. 지역계수 문제=230,251,1

4. 하수배출에 대한 부과금제도 외국사례=230,251,3

4.1. 하수도와 하수 처리에 대한 사용료=232,253,2

4.2. 폐수배출부과금=234,255,4

(부록) 배출부과금제도 개선안=238,259,4

V. 하수도 요금체계의 합리적 개선방안=242,263,1

1. 하수도요금의 문제점=242,263,3

2. 하수도 요금체계 개선의 기본방향=244,265,2

3. 하수도 요금체계 설계 - 하수의 오염도를 기준으로 한 차별요금체계=246,267,1

3.1. 오염유발계수의 산정=246,267,5

3.2. 특정 용도에 대한 정책적 배려=250,271,1

3.3. 부과대상의 분포=250,271,2

3.4. 기본부과액의 결정=252,273,2

3.5. 예시=253,274,2

3.6. 용수사용량 (하수배출량)에 대한 누진구조=254,275,3

4. 하수도 요금제도 개선의 효과=256,277,1

4.1. 재정적 효과(하수관련 부담금, 요금 정비)=256,277,1

4.2. 수용가에의 효과=257,278,2

5. 하수도 요금 개선에 따른 시행상의 고려사항=259,280,1

5.1. 용수사용량 측정=259,280,1

5.2. 지역계수 문제=260,281,1

5.3. 타 법이나 규정에 따라 방지시설을 설치한 수용가에 대한 고려 문제=260,281,2

5.4. 오염부하계수 설정 문제=261,282,2

6. 지자체 하수도 사업을 위한 초기투자재원 조달방안=262,283,2

6.1. 지방양여금제도 개선: 단기적인 대안=263,284,2

6.2. 재정융자의 확대=264,285,1

6.3. 내부화 보조금=264,285,1

6.4. 민간자본유치=264,285,2

6.5. 장기저리차관 또는 채권 발행=265,286,1

7. 하수배출의 수계에 걸친 외부성에 따른 지역간 조정=265,286,2

7.1. 지방자치단체에의 하수배출에 대한 지역부담금 부과=266,287,2

7.2. 하수처리비용의 지역간 분담=267,288,1

(부록) 예시 2 - 산업용에 대한 배출허용기준 적용=268,289,3

VI. 외국의 하수도제도와 하수도재정 운영제도=271,292,1

1. 외국의 하수도제도=271,292,1

1.1. 일본=271,292,2

1.2. 영국=272,293,2

1.3. 미국=273,294,2

1.4. 프랑스=274,295,3

1.5. 독일=276,297,2

1.6. 요약=277,298,2

2. 외국의 하수도재정 운영제도=278,299,1

2.1. 일본=278,299,3

2.2. 미국=280,301,3

2.3. 프랑스=282,303,1

2.4. 독일=283,304,3

(부록 III-1) 하수도사용료 업종구분 및 주요도시 하수도 사용료=286,307,3

(부록 III-2) 하수도시설 확충계획=289,310,7

제4장 총괄=296,317,1

I. 수자원 관리체계의 효율화=296,317,1

1. 물관리에 관한 국가정책의 기본방향=296,317,1

1.1. 국가차원의 수자원 관리체계 확립=296,317,1

1.2. 지표수와 지하수의 통합적 관리=296,317,1

1.3. 용수관리의 합리화=296,317,2

2. 합리적 물관리를 위한 유역통합관리=297,318,1

2.1. 유역통합 관리=297,318,2

2.2. 유역내 상수도 사업의 통합관리=298,319,2

2.3. 물관리 관련 행정조직의 정비=299,320,2

II. 결론 및 요약=300,321,2

참고문헌=302,323,3

[판권지 등]=305,326,2

(표II-I-1) 물관리업무=5,25,1

(표II-I-2) 수도의 개발현황=6,26,1

(표II-I-3) 지역별 급수현황 ('93)=8,28,1

(표II-I-4) 지역별 취수구조=9,29,1

(표II-I-5) 상수도 생산량 분석치 비율추이=11,31,1

(표II-I-6) 지역별 상수도 생산량('93)=12,32,1

(표II-I-7) 상수도 세입현황의 추이=13,33,1

(표II-I-8) 상수도 세출현황추이=13,33,1

(표II-I-9) 상수도재정의 지역별 현황 ('93)=14,34,1

(표II-I-10) 용수 수요전망=15,35,1

(표II-I-11) 용수공급계획 및 수급전망=16,36,1

(표II-I-12) 지하수 개발계획=17,37,1

(표II-I-13) 국가별 1일 1인당 상수공급량 (ℓ)=17,37,1

(표II-II-1) 공업용수 원단위 비교=29,49,1

(표II-II-2) 상수수요의 용도별 구성 ('94)=30,50,1

(표II-II-3) 가정용 사용량 분포 (수용가단위당)=31,51,1

(표II-II-4) 수종별 광역상수도 공급=31,51,1

(표II-II-5) 지역별 광역상수도 공급현황 ('93)=32,52,1

(표II-II-6) 월별 수요량의 최대부하율=34,54,1

(표II-II-7) 정수처리방식의 특성=40,60,1

(표II-II-8) BOD 농도에 따른 정수처리방법=41,61,1

(표II-III-1) 수도요금 추이=50,70,1

(표II-III-2) 도시가계 월평균 소비지출=51,71,1

(표II-III-3) 지방상수도 요금체계=52,72,1

(표II-III-4) 업종별 사용량 및 요금수입 비율 ('94)=52,72,1

(표II-III-5) 업종별 톤당 요금/원가 비율=53,73,1

(표II-III-6) 지역별 상수도 요금원가와 판매단가 비교 ('94)=54,74,1

(표II-III-7) 지역별 수도생산과 요금부과현황=56,76,1

(표II-III-8) 상수도 사업 수지분석과 재무구조=57,77,1

(표II-III-9) 광역상수도 요금 산정표=60,80,1

(표II-III-10) 광역상수도 요금단가 조정현황=60,80,1

(표II-III-11) 광역상수도 요금이 지방상수도 요금에 미치는 영향=61,81,1

(표II-III-12) 외국상수도 사업비교=65,85,1

(표II-III-13) 국가별 수도요금산정방법=66,86,1

(표II-III-14) 국가별 1톤당 가정용 수도요금 현황=67,87,1

(표II-III-15) 각 지역별 수도사업 실태=68,88,1

(표II-III-16) 각국의 1인 1일 평균 급수량(ℓ)=78,98,1

(표II-IV-1) 물 관련 법규와 행정규제=82,102,1

(표II-IV-2) 수자원개발관련 편익의 분류=89,109,1

(표II-IV-3) 취수에 대한 부과로부터의 수입=101,121,1

(표II-V-1) 상수도 업종별 평균요금=122,142,1

(표II-V-2) 가정용 사용량 구간별 상수도 사용비율=127,147,1

(표II-V-3) 구간별 사용량 분포 ('94)=128,148,1

(표II-V-4) 광주지역 월별 상수 사용량 ('93)=133,153,1

(표II-V-5) 현재 상수요금체계 구조=135,155,1

(표II-V-6) 계절요금 복합체계의 구조=136,156,1

(표II-V-7) 광주시 가정용 수도요금=137,157,1

(표II-V-8) 광주시 가정용 요금에 대한 계절요금복합체계 예시=138,158,1

(표II-V-9) 광주시 영업용 요금에 대한 계절요금복합체계 예시=139,159,1

(표III-I-1) 하ㆍ폐수 발생현황=159,180,1

(표III-I-2) 생활하수 발생=160,181,1

(표III-I-3) 산업폐수ㆍ축산폐수 배출량 추이=161,182,1

(표III-I-4) 하수처리장 건설 추이=162,183,1

(표III-I-5) 세계 주요국의 하수도보급율=163,184,1

(표III-I-6) 시도별 하수도보급율 ('93)=163,184,1

(표III-I-7) 하수관거 현황=164,185,1

(표III-I-8) 시ㆍ도별 하수관거 보급율=165,186,1

(표III-I-9) 시ㆍ도별 하수처리장 현황=166,187,1

(표III-I-10) 하수도 세입구조=167,188,1

(표III-I-11) 하수도 세출=167,188,1

(표III-I-12) 하수도 재정의 지역별 현황(1993)=168,189,1

(표III-I-13) 연도별 하수도 사용료 징수실적=169,190,1

(표III-I-14) 하수도 사용료 원가구성내역=169,190,1

(표III-I-15) 시ㆍ도별 평균 하수도 사용료=169,190,1

(표III-I-16) 지방자치단체의 하수도 행정기구 현황=172,193,1

(표III-I-17) 비용부담자별 비용부담=174,195,1

(표III-I-18) 하수처리장 재원조달 추이=175,196,1

(표III-I-19) 국고보조금과 하수도사업에 대한 보조금 비중=176,197,1

(표III-I-20) 지방교부금과 하수도사업에 대한 교부금=177,198,1

(표III-II-1) 하ㆍ폐수 관리의 주요 내용=179,200,1

(표III-II-2) 하수 관리현황 ('93)=180,201,1

(표III-II-3) 오수정화시설 및 정화조의 방류수 수질기준=183,204,1

(표III-II-4) 산업배수처리 현황=185,206,1

(표III-II-5) 산업폐수 배출허용기준=185,206,1

(표III-II-6) 종말처리시설 방류수 수질기준=187,208,1

(표III-II-7) 별도 배출허용기준 지정 현황=187,208,2

(표III-II-8) 공장폐수의 성상 구분=191,212,1

(표III-II-9) 주거형태별 생활하수 원단위=192,213,1

(표III-II-10) 지역별 생활하수원단위 ('91 기준)=193,214,1

(표III-II-11) 하수처리관련 지역특성 분류=197,218,1

(표III-II-12) 총괄원가상의 영업비용 구성 비율 ('94)=198,219,1

(표III-III-1) 하수도 사용료 구조=205,226,1

(표III-III-2) 사용료 부과현황=206,227,1

(표III-III-3) 업종별 톤당요금 ('94: 17개 공기업)=207,228,1

(표III-III-4) 용도별 하수 조정량 및 요금수입 비율 ('94: 17개 공기업)=208,229,1

(표III-III-5) 하수관련 법령 및 법규=213,234,1

(표III-III-6) 하수 관련사업의 재원조달 구조=214,235,1

(표III-IV-1) 수질오염 유발계수 및 표준사용량=218,239,1

(표III-IV-2) 지역계수=218,239,1

(표III-IV-3) 기준부과금액=219,240,1

(표III-IV-4) 평균 수질개선부담금=219,240,2

(표III-IV-5) 환경개선부담금 부과ㆍ징수 및 교부현황 ('93: 전체)=221,242,1

(표III-IV-6) 환경개선부담금 부과ㆍ징수현황 ('94: 시설물)=221,242,2

(표III-IV-7) 수질처리부과금의 산정기준 (기준부과액, 부과계수, 지역계수)=226,247,1

(표III-IV-8) 제품부과금과 배출부과금=231,252,1

(표III-IV-9) 각국의 부담금 사용현황=231,252,1

(표III-IV-10) 하수도와 하수처리에 대한 사용료=233,254,1

(표III-IV-11) 폐수배출부과금 (Effluent Charges)=234,255,1

(표III-IV-12) 배출부과금의 목적과 특징 (OECD 국가)=236,257,1

(표III-IV-13) 1992년(ECU)의 부과금수입=236,257,1

(표III-IV-14) 부과금수입의 소비 (1992)=237,258,1

(표III-IV-15) 공공하수처리비용에 대한 부과금수입의 기여도=237,258,1

(표III-V-1) 하수도 재정현황 ('93년)=243,264,1

(표III-V-2) 시설물 오염도 분류=246,267,1

(표III-V-3) 오수정화시설의 건축용도별 오수량과 오수농도=247,268,1

(표III-V-4) 업종별 BOD 부하량 자료 비교=248,269,1

(표III-V-5) 오염유발계수 산정=249,270,1

(표III-V-6) 산업용 오염부하계수 예시=250,271,1

(표III-V-7) 용도별 평균 하수조정량ㆍ요금수입비율과 톤당요금=250,271,1

(표III-V-8) 부과대상 분포=251,272,1

(표III-V-9) 업종별 하수배출 조정량 비율=251,272,1

(표III-V-10) 상수사용량 비율 ('93)=251,272,1

(표III-V-11) 업무용 시설 용수사용량 비율=251,272,1

(표III-V-12) 광역시의 하수처리 원가 및 유입수 수질=252,273,1

(표III-V-13) 광역시 하수도요금 예시=254,275,1

(표III-V-14) 현행 업종별 평균 하수도요금 (광역시)=254,275,1

(표III-V-15) 용도별 사용량 구간구분 및 수용가 비율=255,276,1

(표III-V-16) 평균사용량에 대한 하수도요금 지불수준=257,278,1

(표III-V-17) 하수배출관련 영업용 사용자 부담비교=258,279,1

(표III-V-18) 지방양여금 대상사업과 재원배분비율=263,284,1

(표III-V-19) 광역시 하수도요금 예시 (2)=268,289,1

(표III-V-20) 평균사용량에 대한 하수도요금 지불수준 (2)=269,290,1

(표III-V-21) 기타업종 요금수준 변화 (2)=269,290,1

(표III-V-22) 하수배출관련 영업용 사용자 부담비교 (2)=270,291,1

(표III-VI-1) 프랑스의 부과금 징수기준=275,296,1

(표III-VI-2) 일본 하수도사업의 재원=279,300,1

(표III-VI-3) 일본의 하수도사업에 대한 국고보조율 현황=280,301,1

(표III-VI-4) 미국의 하수도 사업에 대한 연방보조율 추이=281,302,1

(표III-VI-5) 외국의 하수도 재원조달방식=285,306,1

(표III-A-1) 하수도사용 업종별 구분표=286,307,2

(표III-A-2) 주요도시 하수도 사용료 ('95. 10. 현재)=288,309,1

(표III-A-3) 맑은물공급 종합대책 투자사업 개요=289,310,1

(표III-A-4) 맑은물 공급 종합대책 주요 개선지표=290,311,1

(표III-A-5) 맑은물 공급 대책사업 부처별 투자계획=290,311,1

(표III-A-6) 수질관리 개선대책상의 투자계획=291,312,1

(표III-A-7) 맑은물공급 종합대책과 수질개선대책 투자계획조정내역=292,313,1

(표III-A-8) 하수처리장 재원조달계획=294,315,1

(표III-A-9) 하수처리장 투자계획=294,315,1

(그림II-I-1) 수자원 이용현황=4,24,1

(그림II-I-2) 물관리 체계=4,24,1

(그림II-I-3) 급수인구 증가추이=7,27,1

(그림II-I-4) 보급율 추이=7,27,1

(그림II-I-5) 용도별 수요전망=15,35,1

(그림II-I-6) 수도사업 체계=18,38,1

(그림II-I-7) 일반 상수도 공급체계=19,39,1

(그림II-I-8) 총상수도-광역상수도 생산량=23,43,1

(그림II-I-9) 수도사업 시행절차=24,44,1

(그림II-II-1) 지역별 계절 용수수요=36,56,1

(그림II-II-2) 지방상수도 월별 일평균 공급량=37,57,1

(그림II-II-3) 광역상수도 월별 일평균 공급량=38,58,1

(그림II-II-4) 상수시설 연간비용=43,63,1

(그림II-II-5) 상수시설 톤당비용=43,63,1

(그림II-III-1) 가정용 요금 추이=50,70,1

(그림II-III-2) 상수공급 비용구조의 지역간 격차=55,75,1

(그림II-V-1) 광주-계절수요=133,153,1

(그림II-V-2) 업종별 계절수요=134,154,1

(그림II-V-3) 서비스 비용 (Cost-of-Service)의 결정=148,168,1

(그림III-I-1) 하ㆍ폐수 배출량 추이=161,182,1

(그림III-I-2) 연도별 하수도 보급율=162,183,1

(그림III-I-3) 시도별 하수도 보급율 ('93)=164,185,1

(그림III-I-4) 하수도 관련 업무체계=170,191,1

(그림III-II-1) 생활배수처리계통도=181,202,1

(그림III-II-2) 산업배수 관리와 배출부과금=186,207,1

(그림III-II-3) 처리공정=191,212,1

(그림III-II-4) 처리방법별 하수처리 단위비용=194,215,1

(그림III-II-5) 단위 하수처리비용=195,216,1

(그림III-II-6) 하수관거공사 비용 곡선=196,217,1

(그림III-III-1) 업종별 사용료 부과=207,228,1

(그림III-IV-1) 제도운용체계=240,2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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