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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연구진=0,2,1
서문/서울시정개발연구원장 정세욱=0,3,1
목차=i,4,5
표목차=vi,9,2
그림목치=viii,11,2
제1편 위기관리구축관련 박자청 콜로키엄=1,13,2
Ⅰ. 공간방재학의 이론과 실제=3,15,1
1. 재해발생의 하드웨어적 측면=3,15,2
2. 경제성과 방재측면=4,16,2
3. 사건이 Issue, Topic화 되는 이유=5,17,1
4. 건물화재의 경우 불안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5,17,1
5. 화재의 속성=6,18,1
6. 재해시 인간의 행태=6,18,3
7. 화재 발생시 정부의 대처방안=8,20,1
Ⅱ. 긴급구명을 위한 서울시 응급의료체계의 방향=9,21,1
1. 서론=9,21,1
2. 응급의료체계와 재난대비 응급의료체계=9,21,1
3. 아시아나기 추락사고와 위도 여객선침몰사고에서 보여주는 교훈=9,21,2
4. 재난대비 응급의료체계 구축의 어려움=10,22,1
5. 응급의료체계의 구성=11,23,1
6. 재난대비 응급의료체계의 특성=11,23,3
7. 우리나라의 재난대비 응급의료체계 현황=13,25,1
8. 서울시 재난대비 응급의료체계 개발을 위한 과제=14,26,1
9. 질문과 답변=14,26,2
Ⅲ. Microcomputer Based Risk Analysis of Truck Hazardous Materials Movements in Pennsylvania=16,28,1
1. 사례지역 소개:펜실베니아=16,28,1
2. 상대적 위험개념 도입=16,28,4
3. 매크로 분석에 포함된 지역=20,32,1
4. 매크로 분석의 결과=20,32,2
5. 김시곤박사 논문 VS. 지하철 안전관리시스템:Comments=21,33,2
Ⅳ. Intelligent Data Fusion for Crisis Management=23,35,1
1. 데이타 융합(Data Fusion)이란 무엇인가?=23,35,1
2. Data Fusion System의 역할과 기능=23,35,2
3. 각종 데이타들의 특징=24,36,2
4. 기초적인 데이타융합시스템 모델=25,37,2
5. 데이타융합의 전망=26,38,1
6. 정보처리 업무=26,38,1
7. 데이타퓨전 시스템의 응용=27,39,1
8. Data Fusion System의 응용 실례=27,39,3
9. 계획기술=30,42,3
Ⅴ. 한국인의 위험인식 특성과 정책적 함의=33,45,1
1. 서론=33,45,1
2. 본론=33,45,4
3. 결론=36,48,3
Ⅵ. 응급의료모형의 재해대책=39,51,1
1. 재해의 정의와 문제점=39,51,1
2. 재해의 분류=40,52,1
3. 재해대책=40,52,1
4. 재해처리팀의 구성 및 기능=40,52,2
5. 재난관리법령상의 재해대책구조=41,53,2
6. 재해대책 수립=42,54,2
7. 현장 지휘본부의 계획 기능도와 지휘소의 기능=43,55,2
8. 재해현장과 현장지휘소=44,56,1
9. 재해의 단계=44,56,3
Ⅶ. 위험과 보험=47,59,1
1. 의무보험제도=47,59,2
2. 공사중 관련 보험=48,60,2
3. 배상책임보험=49,61,1
4. 생산물배상책임보험=49,61,1
5. 임차자 배상책임보험=49,61,1
6. 최근 대형사고와 관련보험=49,61,2
7. 지방자치단체배상책임보험=51,63,2
제2편 대도시 위기관리에 관한 워크��=53,65,2
Ⅰ. 도시재해관리론:지진재해를 중심으로/Hideki Kaji(Director, UNCRD)=55,67,1
1. 서론=55,67,2
2. 도시재해란?=56,68,2
3. 도시재해의 특징=57,69,2
4. 구조적 대책과 비구조적 대책=59,71,3
5. 재해정보체계에 의한 도시재해관리=62,74,1
6. 결론=62,74,4
Ⅱ. 동경도의 방재대책(풍수해)에 대하여/Kihachi Ninomiya(Assitant Chief, Tokyo Fire Department)=66,78,1
1. 서론=66,78,1
2. 지역재해계획((그림2-7)참조)=66,78,1
3. 풍수해 대책계획((그림2-8)참조)=66,78,4
4. 소방단제도의 개요=69,81,2
5. 결론=70,82,3
Ⅲ. 나고야시의 재해방지시스템/Jun'ichiro Kojima(Fire Captain, Nagoya City Fire Department)=73,85,1
1. 名古屋市의 개요=73,85,1
2. 名古屋市의 재해개요=73,85,2
3. 소방재해방지 체제의 개요=74,86,3
4. 名古屋市 소방국의 조직과 그 개요=76,88,2
5. 소방방재시스템(컴퓨터시스템)의 개요=77,89,5
Ⅳ. 대도시 위기관리에 대한 워크�� 녹취록=82,94,1
1. 도시재해관리론-지진재해를 중심으로:Hideki Kaji교수(Director, UNCRD) 발표=82,94,4
2. 東京都의 방재대책(풍수해)에 대하여:Kihachi Ninomiya씨 발표=85,97,2
3. 名古屋市의 재해방지 시스템: Jun'ichiro Kojima씨 발표=87,99,4
4. 발표내용에 대한 질문과 답변=90,102,3
5. 발표내용에 대한 소감=92,104,1
제3편 개원 3주년 기념세미나=93,105,2
Ⅰ. 삼풍백화점 붕괴와 위기관리:문제점과 교훈을 중심으로/김명현(서울시 소방본부 구조과장)=95,107,1
1. 사고개요=95,107,1
2. 사고신고 및 출동상황=95,107,2
3. 당일 현장상황 및 주변여건=96,108,1
4. 인명구조 지휘본부 운영=96,108,2
5. 인명구조 활동상황=97,109,4
6. 삼풍백화점 붕괴사고의 교훈=101,113,3
7. 소방력 동원현황=103,115,1
8. 특별재해지역선포=104,116,1
Ⅱ. 서울시 응급구명체계(대량환자발생의 구조와 응급처치)/안무업(한림대학병원 응급의학과장)=105,117,1
1. 재해의 정의와 재해의료대책의 필요성=105,117,1
2. 재해의 종류와 등급=105,117,3
3. 재해대책의 필수적 요소=107,119,7
4. 최초 출동팀의 업무=113,125,2
5. 재해 진압팀의 업무=114,126,2
6. 재해현장에서의 응급처치=115,127,5
Ⅲ. 서울시 지하시설물 안전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GIS활용 방안/이기준(부산대 교수)=120,132,1
1. 서론=120,132,2
2. 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한 안전관리와 재해관리=121,133,4
3. 문제점 및 해결방향=124,136,4
4. 결론=127,139,2
Ⅳ. 토론녹취록=129,141,1
1. 삼풍백화점 붕괴와 위기관리-문제점과 교훈을 중심으로:김명현과장 발표=129,141,2
2. 서울시 응급구명체계-안무업(한림대학병원 응급의학과장) 발표=131,143,1
3. GIS시스템 구축-이기준(부산대)=131,143,1
4. 토론 녹취=131,143,2
제4편 바른시정기획을 위한 국제세미나=133,145,2
Ⅰ. 서울시의 재해관리경험의 교훈/김영걸(서울시 도시시설안전관리본부 안전관리실장)=135,147,1
1. 서울과 서울시정=135,147,1
2. 서울시의 재해대비=135,147,2
3. 최근 우리나라의 인적ㆍ기술적 재해현황=136,148,2
4. 최근 재난의 교훈=137,149,2
Ⅱ. 고베시의 재건계획과 안전한 도시의 건설/오타 토시카즈(일본 고베시 지진재건본부 계획과장)=139,151,1
1. 지진피해의 범위=139,151,2
2. 재건계획의 입안=140,152,1
3. 고베시 재건계획의 요약=140,152,2
4. 안전한 도시의 건설=141,153,2
5. 결론=142,154,1
Ⅲ. 정치와 건설, 그리고 도시안전문제/샌드라 패링튼 도밍그(미국 로스엔젤레스시 의원)=143,155,1
1. 안전한 도시=143,155,1
2. 안전법의 필요성=143,155,4
3. 정부대응의 필요성=146,158,2
4. 결론=147,159,1
Ⅳ. 녹취록:안전한 도시=148,160,17
Ⅴ. A Sefe City:Recommendations=165,177,4
제5편 일본 출장 보고서=169,181,2
Ⅰ. 일본의 방재관련 시스템 조사보고=171,183,1
1. 방재관련 법제 내용=171,183,2
2. 방재관련 조직 및 역할분장=172,184,2
3. 비용부담원칙 및 예산에 관한 내용=173,185,2
4. 소방방재지령센터의 구성(나고야를 중심으로)=174,186,1
5. 방재장비=175,187,1
6. 방재센타(동경도의 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175,187,2
Ⅱ. 일본 兵庫縣 남부 지진관련 조사보고=177,189,1
1. 일본 현지 출장보고서=177,189,15
2. 대재앙과 복구계획상의 쟁점=191,203,4
3. 阪神대지진의 교훈=194,206,5
제6편 위기관리체계구축 관련 자문회의 회의록=199,211,2
Ⅰ. '94년도 위기관리체계구축에 관한 기초연구:착수연구심의회=201,213,4
Ⅱ. '94년도 위기관리체계구축에 관한 기초연구:중간연구심의회=205,217,3
Ⅲ. '95년도 위기관리체계구축에 관한 연구II:착수연구심의회=208,220,3
Ⅳ. '95년도 위기관리체계구축에 관한 연구II:중간연구심의회=211,223,4
Ⅴ. '95년도 위기관리체계구축에 관한 연구II:최종연구심의회=215,227,4
제7편 서울시 주요재난 관련자료=219,231,2
Ⅰ. 종로 통신구 화재사건(1994년 3월 10일)/이언경(도시경영연구부 위촉연구원)=221,233,1
1. 발생원인=221,233,1
2. 일본의 통신구 화재사건(1984.11.16)=221,233,2
3. L.A. 전화 불통 소동(1994.3.15)=222,234,1
4. 외국의 지하 통신망 형태=222,234,1
5. 통신구 화재 피해상황 분석=222,234,3
6. 대책 및 피해보상=224,236,2
7. 우리나라 통신망두절 방지 현황=225,237,1
8. 광케이블시설의 문제=225,237,1
Ⅱ. 성수대교 붕괴사건(1994년 10월 21일)/정창무(도시경영연구부 책임연구원)=226,238,1
1. 성수대교 사건을 계기로 본 서울시 위기관리 행정상의 문제=226,238,1
2. 성수대교 붕괴방지가 가능했던 최선의 시나리오와 모형연습=227,239,2
3. 성수대교사건의교훈=229,241,1
4. 현행 서울시 위기관리행정체계의 문제점=229,241,2
5. 서울시 위기관리행정체계 구축을 위한 중기적 대책=230,242,3
6. 서울시 위기관리 우선순위=232,244,4
Ⅲ. 삼풍백화점 붕괴사건(1995년 6월 29일)의 주요쟁점과 과제/정창무(도시경영연구부 책임연구원);조명성(도시경영연구부 위촉연구원);백신회(도시경영연구부 위촉연구원)=236,248,1
1. 삼풍백화점의 붕괴과정=236,248,1
2. 건축설계ㆍ감리ㆍ시공상의 문제점=237,249,5
3. 현장지휘체계의 혼란=241,253,3
4. 사고현장배치계획의 부재=243,255,3
5. 사고수습시나리오의 부재=245,257,5
6. 긴급구명체계의 부실=249,261,7
7. 기존건축물 특별안전진단=255,267,4
부록=259,271,2
[부록1] 서울시민 방재의식 조사결과 집계표=261,273,22
[부록2] 지하철사고 및 재해유형의 델파이분석/백신희(도시경영연구부 위촉연구원)=283,295,6
[설문지] 위기관리체계구축을 위한 서울시지하철전문가 델파이 조사=289,301,2
편집후기/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경영연구부 책임연구원 정창무=291,303,1
판권지=292,304,1
(표1-1) 재난관리법령상의 재해대책구조=41,53,1
(표1-2) 서해훼리호 침몰사고=49,61,1
(표1-3) 충주호 유람선 화재사고=50,62,1
(표1-4) 성수대교 붕괴사고=50,62,1
(표1-5) 부산구포열차=50,62,1
(표1-6) 마포 가스폭발사고=50,62,1
(표1-7) 대구 도시가스폭발사고=50,62,1
(표1-8) 삼풍백화점 붕괴사고=50,62,1
(표2-1) 각 재해 단계의 행정에 필요한 정보의 종류=63,75,1
(표2-2) 名古屋시성 지진피해연혁=80,92,1
(표2-3) 평성4년(1993년)의 주요 홍수재해=81,93,1
(표3-1) 동원장비=103,115,1
(표3-2) 동원인원=103,115,1
(표3-3) 구조현황=103,115,1
(표3-4) 재해의 분류와 종류=106,118,1
(표3-5) 재해의 등급과 정의=106,118,1
(표3-6) 재해단계=107,119,1
(표3-7) 재해대책 수립시 확인해야 할 사항=108,120,1
(표3-8) 재난관리법령상 재해대책의 구조=111,123,1
(표3-9) 중증도 분류=116,128,1
(표3-10) 중증도에 따른 환자별 중증 정도=117,129,1
(표3-11) 중증도 분류표에 기록할 사항=117,129,1
(표3-12) 중증도 분류장소에 따른 응급처치=118,130,1
(표5-1) 출장일정=178,190,1
(표5-2) 수집자료목록=178,190,1
(표5-3) 효고현과 코오베시의 현황=179,191,1
(표5-4) 피해개요=180,192,1
(표5-5) 일정별 주요 조치사항=182,194,1
(표5-6) 정부 긴급대책 발표내용=190,202,1
(표5-7) 각국의 지원내용=191,203,1
(표5-8) 阪神대진재 부흥, 나의 의견=197,209,1
(표7-1) 통신피해현황(사고회선현황)=224,236,1
(표7-2) 특정재해의 일반적인 경향=233,245,1
(표7-3) 위기좌표의 해석=234,246,1
(표7-4) 삼풍백화점의 붕괴과정=236,248,1
(표7-5) 삼풍백화점 인ㆍ허가 관련 일지=237,249,1
(표7-6) 주요국가의 낙찰제도=240,252,1
(표7-7) 국가별 공사입찰 방식=240,252,1
(표7-8) 국내 공사의 유형별 부적정 사항 건수('86-'93.6)=240,252,1
(표7-9) 공동주택공사와 교량공사의 부실요인=241,253,1
(표7-10) 재난 발생시 환자 분류와 후송=247,259,1
(표7-11) 응급의료정책의 추진과정=250,262,1
(별표1-1) 표본설계=261,273,1
(별표1-2) 표본의 특성=263,275,1
(별표1-3) 표본의 크기별 표본오차=264,276,1
(별표2-1) 지하철공사직원 현황=283,295,1
(별표2-2) 발생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고유형=284,296,1
(별표2-3) 발생예상시기=284,296,1
(별표2-4) 발생예상빈도=285,297,1
(별표2-5) 미래예측에 의한 사고 유형화=285,297,1
(별표2-6) 사고유형별 발생가능순위=286,298,1
(별표2-7) 직종별 응답 비교=286,298,1
(별표2-8) 경력별 응답비교=287,299,1
(별표2-9) 사고유형별 발생예상시기=287,299,1
(별표2-10) 사고유형별 발생예상빈도=288,300,1
(그림1-1) 연쇄도괴현상=4,16,1
(그림1-2) Flash Over 상태=6,18,1
(그림1-3) 미로형태의 일본 New Japan Hotel=7,19,1
(그림1-4) 재난대비 응급의료체계=14,26,1
(그림1-5) 매크로 분석에 포함된 지역=20,32,1
(그림1-6) 매크로 분석의 결과=20,32,1
(그림1-7) 각층의 Data Fusion 처리=25,37,1
(그림1-8) 데이타융합시스템 모델=25,37,1
(그림1-9) 데이타융합의 전망=26,38,1
(그림1-10) Data Fusion System의 응용 실례=27,39,1
(그림1-11) 중앙위기관리 시스템센터=28,40,1
(그림1-12) Planning System Architectuere=29,41,1
(그림1-13) 상황분석모델=29,41,1
(그림1-14) 지능계획 모델 실행의 예=31,43,1
(그림1-15) 재해처리팀의 구성=41,53,1
(그림1-16) 현장 지휘본부의 계획기능도 및 지휘소의 기능=43,55,1
(그림2-1) 유량피해의 특징=58,70,1
(그림2-2) 재해후 수요감소=58,70,1
(그림2-3) 재해후 수요증가=58,70,1
(그림2-4) 시민생활에의 장기적 영향 검토를 위한 프레임워크=60,72,1
(그림2-5) 비구조적 대책의 상호관계=61,73,1
(그림2-6) Real-Time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64,76,1
(그림2-7) 東京의 방재대책개요=70,82,1
(그림2-8) 東京都지역방재계획의 개요=71,83,1
(그림2-9) 東京都 수방조직단=72,84,1
(그림2-10) 종합방재시스템의 체계=78,90,1
(그림2-11) 지진의 파급효과=83,95,1
(그림2-12) 비구조적대책의 상호관계=84,96,1
(그림2-13) 화재시 응급대응 시스템=85,97,1
(그림2-14) 재해대책 기본법의 구조=87,99,1
(그림2-15) 나고야시의 기구조직도=88,100,1
(그림2-16) 나고야 소방국 조직체계도=89,101,1
(그림2-17) 헬리콥터 영상정보시스템=89,101,1
(그림2-18) 직원 동시출동 시스템=90,102,1
(그림3-1) 현장지휘본부구성도=97,109,1
(그림3-2) 삼풍백화점 붕괴현장 구조활동 상황도=100,112,1
(그림3-3) 재해본부 기능위원회의 구성도=111,123,1
(그림5-1) 동경도 지역방재계획체계=171,183,1
(그림5-2) 동경도 지역방재계획상의 방재시스템=172,184,1
(그림5-3) 정부의 진재대책 조직=181,193,1
(그림7-1) 성수대교 사건을 계기로 본 서울시 위기관리 행정상의 문제=226,238,1
(그림7-2) 성수대교 붕괴방지가 가능했던 최선의 시나리오와 모형연습=227,239,1
(그림7-3) 우리나라와 일본의 긴급구명 및 구조시스템 비교=228,240,1
(그림7-4) 위기관리 전산정보체계=231,243,1
(그림7-5) 특정년도에 집중된 사건발생내용=233,245,1
(그림7-6) 최근에 이를수록 상대적인 빈도가 증가하는 사건=233,245,1
(그림7-7) 위기좌표=235,247,1
(그림7-8) 서울시 위기관리 우선순위=235,247,1
(그림7-9) 명령지휘본부=244,256,1
(그림7-10) 사고현장 배치 및 동선계획=244,256,1
(그림7-11) Data Fusion System을 활용한 사건 수습 시나리오=248,260,1
(그림7-12) 대응계획=249,261,1
(그림7-13) 긴급구명체계의 구축모형=253,2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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