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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서언=0,3,2
목차=i,5,3
표목차=iv,8,2
그림목차=vi,10,1
I. 문제의 제기=1,11,1
1. 국내환경질의 개선과 국가경쟁력 강화=2,12,1
1.1. 환경질의 개선=2,12,1
1.2. 국가경쟁력 강화=3,13,2
2. 국제환경규제 동향과 환경오염예방기술=4,14,1
2.1. PPMs관련 규제조치와 청정생산=4,14,2
2.2. LCA와 청정제품ㆍ폐기물의 최소화=5,15,2
II. 환경오염예방기술의 정의 및 기술개발의 특성=7,17,1
1.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7,17,2
2. 환경오염예방기술=8,18,4
3. 환경오염예방기술개발의 특성=11,21,1
3.1. 사전오염예방과 지속가능개발=11,21,2
3.2. 민간 및 공공부문의 공동기여=13,23,1
3.3. 유인된 기술개발과 학제적 접근=13,23,2
III. 환경오염예방기술의 국제적 개발동향 및 시사점=15,25,1
1. 오염예방기술개발촉진을 위한 재정지원의 형태=15,25,2
2. 미국의 환경오염예방기술의 개발 동향=16,26,3
3. EU의 환경오염예방기술의 개발 동향=19,29,1
4. 일본의 환경오염예방기술의 개발 동향=20,30,2
5. 개도국의 환경오염예방기술 개발정책=21,31,2
6. 국제적 기술개발동향의 국내 시사점=23,33,1
6.1. 민간부문의 역할 증대와 기술의 상업화 자극=23,33,1
6.2. 국제적 협력강화에로의 동참=23,33,1
6.3. 에너지ㆍ지구환경보전기술의 중요성 인식부여=24,34,1
6.4. 치열한 기술경쟁과 새로운 산업기회의 부여=24,34,3
IV. 국내 기술개발실태 및 문제점=27,37,1
1. 선도기술개발사업(G-7프로젝트)과 환경기술개발실태=27,37,4
2. 자금조달의 어려움=30,40,3
3. 전문인력 확보 및 활용의 어려움=33,43,1
4. 정보의 부족 및 정보관리의 미진=34,44,2
5. 민간부문의 기술개발의 부진=35,45,3
6. 기술개발의 상업화ㆍ실용화의 연계 부진=37,47,3
7. 기술개발선정 및 추진상의 문제=39,49,2
9. 환경협력을 통한 해외진출기반조성 취약=40,50,3
10. 기술도입상의 문제점=42,52,3
V. 환경오염예방기술 개발의 촉진방향=45,55,1
1. 체계적인 기술개발전략의 수립=45,55,1
1.1. 합리적인 기술의 선정과 추진=45,55,8
1.2. 개발기술의 실용화ㆍ상업화의 적극적인 추진=52,62,2
1.3. 기술개발전략의 수립ㆍ이행을 위한 선도기관의 지정운영=53,63,5
2. 민간부문의 역할 제고를 위한 제도정비=57,67,1
2.1. 투자자금의 원활한 공급=57,67,2
2.2. 전문인력공급의 확대=58,68,2
2.3. 환경규제의 강화와 안정적 수요기반의 확충=59,69,3
2.4. 중소기업 지원의 강화와 대기업의 참여 유도=61,71,5
2.5. 환경관련 업체의 전문화 유도=65,75,1
3. 효율적인 국제제휴의 증진=65,75,1
3.1. 선진기술의 국내이전 촉진=65,75,7
3.2. 환경관련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기반조성=71,81,4
VI. 요약 및 결론=75,85,8
참고문헌=83,93,4
부록=87,97,1
(부록 1) 환경기술개발로 인한 효과 사례=88,98,2
(부록 2) 청정생산 및 생산공정을 위한 경영관리의 비용효과=90,100,1
(부록 3) 채택된 미국 오염방지기술에 대한 회수기간=91,101,1
(부록 4) 대만의 시범사업(공장)에서의 폐기물 감소성과(1990-1992)=92,102,2
(부록 5) 환경기술의 국가별 경쟁력 비교=94,104,1
(부록 6) 세계환경시장 성장 추정치=95,105,1
(부록 7) 환경기술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중 개정법률=96,106,9
(부록 8) 환경친화적 산업구조로의 전환촉진에 관한 법률=105,115,13
[판권지 등]=118,128,2
(표III-1) 오염예방기술개발촉진을 위한 국가별 재정지원제도=17,27,1
(표III-2) 미국의 환경오염예방기술의 개발 동향=18,28,1
(표III-3) EU의 환경오염예방기술의 개발 동향=19,29,1
(표III-4) 일본의 환경오염예방기술의 개발 동향=21,31,1
(표III-5) 일부 환경산업분야에서의 최대 공급업체들=26,36,1
(표IV-1) G-7 프로젝트 사업추진 체계도=28,38,1
(표IV-2) 환경과학기술연구개발비 투자현황=29,39,1
(표IV-3) 청정기술개발을 위한 투자의 국제비교('93)=31,41,1
(표IV-4) 국가별 과학기술연구활동의 비교=33,43,1
(표IV-5) 국내제조업의 청정기술 개발투자 실태(%)=37,47,1
(표IV-6) G-7프로젝트의 청정기술분야=40,50,1
(표V-1) 제조업에서 실행가능한 오염예방기술 및 관련정책(OECD국가)=47,57,1
(표V-2) 에너지부문에서 실행가능한 오염예방기술 및 관련정책(OECD국가)=48,58,1
(표V-3) 수송부문에서 실행가능한 오염예방기술 및 관련정책(OECD국가)=49,59,1
(표V-4) 기술장비투자 없는 오염예방기술활용의 예시=50,60,1
(표V-5) 대만의 환경오염예방기술센타의 예상 기능=54,64,1
(표V-6) 환경오염사전예방의 수행시 진행과정에 대한 보고서 양식=64,74,1
(표V-7) 중앙 및 동유럽기업이 환경투자의 재원조달을 위해 선택한 국제기구의 활동=69,79,1
(표VI-1) 오염예방기술개발 촉진을 위한 제도개선=78,88,2
(표VI-2) 오염예방기술개발을 위한 민간부문의 역할제고 및 기술개발의 실용화=80,90,1
(표VI-3) 오염예방기술개발을 위한 국제제휴=81,91,1
(그림II-1) 환경오염예방기술의 개념과 제품의 전과정=10,20,1
(그림II-2) 사후처리기술 대비 사전예방기술의 비용효율성 비교=12,22,1
(그림III-1) 유럽국가에서의 환경정책 우선순위(Priority Hierarchy)=15,25,1
(그림IV-1) 국내기업(공해방지설비산업)의 기술개발 장애요인=32,42,1
(그림IV-2) 환경규제의 국제논의관련 국내기업의 대 정부 요구사항=35,45,1
(그림IV-3) 환경공학기술개발사업성과 (건, 1992-1994)=39,49,1
(그림IV-4)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시 애로 사항=41,51,1
(그림IV-5) 환경기술도입현황=43,53,1
(그림IV-6) 환경관련제품의 생산기술 획득방법=44,54,1
(그림VI-1) 환경오염예방기술의 개발촉진 전략모델=76,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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