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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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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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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1,1,1
회덕현지도=2,2,1
제자:송암 정태희=3,3,1
발간사/대전광역시교육감 박경원=4,4,1
축사/대전광역시교육위원회의장 민영삼=5,5,1
대정광역시교육청 청사=6,6,1
대전교육의 옛 터전=7,7,1
대전광역시 교육감=8,8,1
역대 교육위원=9,9,1
초대 민선 교육위원=10,10,1
제2대 민선 교육위원=11,11,1
대전교육의 발자취-교사의 변천=12,12,2
대전교육의 발자취-교과서 변천사=14,14,2
대전교육의 발자취-광복전후 입학 및 졸업식 광경=16,16,2
대전교육의 발자취-졸업 및 수료증서=18,18,2
대전교육의 발자취-(~1910)=20,20,1
일제하 교육-(1910~1945)=21,21,3
대전교육의 발자취-(1945~1960년대)=24,24,1
대전교육의 발자취-(1970~1980년대)=25,25,4
대전교육의 발자취-(1989 직할시 승격 이후)=29,29,6
'90년대 이후 초현대식 신축교사 전경-구교사와 비교=35,35,1
각급 학교 분포도 및 교육통계 추세=36,36,1
목차=37,37,18
표목차=55,55,19
도목차=74,74,3
제1편 대전교육의 배경=77,77,2
제1장 개관=79,79,4
제2장 교육 환경=83,83,1
제1절 자연 환경=83,83,1
1. 위치와 면적=83,83,1
2. 지형=83,83,7
3. 기후=89,89,4
제2절 사회ㆍ문화ㆍ경제적 환경=92,92,1
1. 사회ㆍ문화적 환경=92,92,8
2. 경제적 환경=100,100,5
제3절 대전의 발전=104,104,1
1. 행정 구역의 변천=104,104,7
제3장 대전교육의 역사적 배경=111,111,1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111,111,1
1. 백제의 교육=111,111,2
2. 통일신라 시대의 교육=112,112,2
3. 고려 시대의 교육=114,114,3
제2절 조선시대의 교육=117,117,1
1. 조선의 교육=117,117,9
2. 한말의 근대교육=125,125,8
제3절 일제 치하의 교육=132,132,1
1. 일제 초기의 교육=132,132,8
2. 3.1 운동과 일제 중기의 교육=140,140,8
3. 일제 말기의 교육=147,147,9
4. 각급 학교의 항일 독립 운동=155,155,6
제2편 대전교육의 지표=161,161,2
제1장 개관=163,163,1
제2장 대전직할시교육청 발족 이전=164,164,1
제1절 정부수립기 이후=164,164,1
1. 개황=164,164,1
2. 문교정책=164,164,2
제2절 1950년대=165,165,1
1. 개황=165,165,2
2. 문교정책=166,166,3
3. 충남교육 시책=168,168,1
제3절 1960년대=168,168,1
1. 개황=168,168,2
2. 문교정책=169,169,6
3. 충남교육 시책=174,174,1
제4절 1970년대=175,175,1
1. 개황=175,175,1
2. 문교정책=175,175,3
3. 충남교육 시책=177,177,2
제5절 1980년대=178,178,1
1. 개황=178,178,2
2. 문교정책=179,179,4
3. 충남교육 시책=182,182,2
제3장 대전직할시교육청 발족 이후=184,184,1
제1절 개황=184,184,1
제2절 교육정책=184,184,1
1. 전인교육의 실현=185,185,1
2. 교육의 수월성 추구=185,185,1
3. 미래 대비 교육 강화=185,185,1
4. 건전 교육환경의 조성=186,186,1
5. 교육의 전문성 신장=186,186,1
6. 교육의 균형발전=186,186,2
제3절 대전의 교육시책=187,187,1
1. 교육의 질적 개선=187,187,2
2. 교육의 국제경쟁력 강화=188,188,1
3. 자기 건강의 일상적 관리=188,188,1
4. 적성에 맞는 진로교육 체제 구축=188,188,2
5. 평생교육 체제의 확립=189,189,1
6. 미흡한 교육여건의 충족=189,189,1
7. 교육행정의 효율성 제고=190,190,1
제4장 역대 교육감 업적=191,191,1
제1절 초대 교육감=191,191,1
1. 초대 교육감 취임사=191,191,2
2. 초대 교육감 업적=192,192,5
제2절 제2대 교육감=197,197,1
1. 제2대 교육감 취임사=197,197,2
2. 제2대 교육감 업적=198,198,7
제3편 유아교육=205,205,2
제1장 개관=207,207,1
제2장 유아교육의 발전=208,208,1
제1절 정부수립기 전후=208,208,1
1. 유치원의 시작=208,208,2
2. 광복 이전의 유아교육 실태=209,209,1
3. 초기 유치원의 교육이념=210,210,2
4. 유아 교육 관련 제법규=211,211,4
5. 대전 유아 교육=214,214,1
제2절 1950년대=214,214,1
1. 유아교육 실태=215,215,2
2. 교육법 시행령=217,217,1
3. 유치원 교사 양성 기관=218,218,2
제3절 1960년대=219,219,1
1. 유치원 시설 기준령=219,219,2
2. 유치원 교육과정=220,220,3
3. 유아 교육 기관의 실태=223,223,4
제4절 1970년대=227,227,1
1. 조기 교육 확산 운동=227,227,1
2. 제2차 유치원 교육 과정 개정=227,227,4
3. 유아 교육 기관의 실태=230,230,7
제5절 1980년대=236,236,1
1. 대전 유아 교육 동향=236,236,3
2. 유치원 교육 과정 개정 및 운영=238,238,5
3. 유아 교육 기관 실태=242,242,5
4. 새마을 유치원=246,246,5
제6절 대전직할시교육청 발족 이후=250,250,1
1. 대전직할시 유아교육의 기원=250,250,5
2. 유아 교육 장학 활동=254,254,9
3. 교육 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기저=262,262,9
제4편 초등교육=271,271,2
제1장 개관=273,273,1
1. 정부수립기 전후=273,273,3
2. 1950년대의 초등교육=275,275,4
3. 1960년대=278,278,3
4. 1970년대=280,280,3
5. 1980년대 이후=282,282,3
제2장 초등교육의 발전=285,285,1
제1절 정부 수립기 전후=285,285,1
1. 군정기=285,285,20
2. 정부수립기=304,304,10
제2절 1950년대=313,313,1
1. 6.25동란과 대전의 전화=313,313,3
2. 전시 문교시책과 전시교육의 추진=315,315,11
3. 교육재건과 교육개조운동=325,325,17
제3절 1960년대=341,341,1
1. 정치ㆍ사회적 격변과 교육적 배경=341,341,2
2. 교육시책과 장학방침=342,342,28
3. 초등교육의 내용 및 방법=369,369,23
4. 초등교육의 실태=391,391,12
제4절 1970년대=402,402,1
1. 정치ㆍ경제ㆍ사회적 배경=402,402,4
2. 1970년대 교육의 기저=405,405,3
3. 초등교육의 시책=407,407,7
4. 초등교육의 내용과 방법=413,413,29
5. 초등 교원의 관리=441,441,6
6. 초등교원의 실태=446,446,3
제5절 1980년대=449,449,1
1. 정치ㆍ사회적 배경=449,449,2
2. 교육시책과 장학방침=451,451,14
3. 교육내용 및 방법=464,464,33
4. 교육 실태=496,496,2
제6절 대전직할시교육청 발족 이후=498,498,1
1. 대전직할시 교육청의 출범=498,498,10
2. 초등교육의 시책=507,507,12
3. 초등교육의 내용과 방법=518,518,46
4. 초등교육의 실태=564,564,1
제5편 중등교육=565,565,2
제1장 개관=567,567,1
1. 정부수립기 전후=567,567,2
2. 1950년대=568,568,2
3. 1960년대=569,569,2
4. 1970년대=570,570,2
5. 1980년대=571,571,2
6. 대전직할시교육청 발족 이후=573,573,1
제2장 중등교육의 발전=574,574,1
제1절 정부수립기 전후=574,574,1
1. 군정기=574,574,8
2. 정부수립기=581,581,9
제2절 1950년대=589,589,1
1. 교육정책=589,589,5
2. 교육내용 및 방법=593,593,4
3. 교과서 및 교재=597,597,1
4. 교육실태=597,597,9
5. 새교육 연구=605,605,3
제3절 1960년대=607,607,1
1. 교육정책=607,607,8
2. 교육 내용과 방법=614,614,32
3. 학교 경영의 실제=645,645,17
4. 교육의 실태=661,661,8
제4절 1970년대=669,669,1
1. 교육 정책=669,669,12
2. 교육 내용 및 방법=681,681,8
3. 교육실태=688,688,6
4. 중등교육 기회의 확대=693,693,3
제5절 1980년대=695,695,1
1. 교육 정책=695,695,14
2. 교육 내용 및 방법=708,708,7
3. 제5차 교육과정의 개편=714,714,14
4. 중등교육 실태=727,727,1
제6절 대전직할시교육청 발족 이후=727,727,1
1. 대전직할시 중등교육의 기초=727,727,4
2. 중등장학 활동과 학교 교육의 새로운 변화=730,730,14
3. 중등교육의 내용 및 방법=743,743,31
4. 교원 인사관리 및 자질 함양=773,773,7
5.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779,779,2
제6편 고등교육=781,781,2
제1장 개관=783,783,12
제2장 고등교육의 발전=795,795,1
제1절 고등교육 정책의 변천=795,795,1
1. 1940년대=795,795,2
2. 1950년대=796,796,1
3. 1960년대=797,797,2
4. 1970년대=798,798,3
5. 1980년대=800,800,3
6. 1990년대=802,802,3
제2절 고등교육기관=804,804,1
1. 대학(교)=805,805,38
2. 전문대학=843,843,7
제3절 산ㆍ학 협동=849,849,4
제7편 과학ㆍ실업교육=853,853,2
제1장 과학교육=855,855,1
제1절 개관=855,855,1
1. 조선 말기=855,855,4
2. 일제 시대=858,858,2
제2절 정부 수립기 전후=859,859,1
1. 군정기=859,859,3
2. 정부 수립기=861,861,2
제3절 1950년대=862,862,1
1. 전시하의 교육 특별 조치=862,862,2
2. 전시하의 과학 교육 실태=863,863,2
3. 전후의 과학 교육=864,864,5
제4절 1960년대=868,868,1
1. 과학교육 정책=868,868,2
2. 제2차 교육 과정 개정과 과학 교육 과정 개선 운동=869,869,2
3. 과학 교육 실태=870,870,5
제5절 1970년대=874,874,1
1. 과학교육 정책=874,874,2
2. 제3차 교육 과정 개정과 과학 교육 과정 개선 운동=875,875,2
3. 과학 교육 실태=876,876,7
제6절 1980년대=882,882,1
1. 과학 교육 정책=882,882,1
2. 교육 내용 및 방법=882,882,7
3. 과학 교육 실태=888,888,6
4. 과학 교육 연계 기관=893,893,3
제7절 대전직할시교육청 발족 이후=896,896,1
1. 과학교육 정책=896,896,5
2. 교육 내용 및 방법=900,900,4
3. 과학교육 실태=903,903,17
4. '93 대전 EXPO=919,919,9
제2장 농업교육=928,928,1
제1절 개관=928,928,1
제2절 정부수립기 이전=928,928,1
1. 근대 이전의 농업교육=929,929,1
2. 근대적 농업교육기관의 태동=929,929,2
3. 일제하의 학교 농업교육=930,930,2
제3절 해방후~1950년대=931,931,1
1. 농업교육의 변천=931,931,1
2. 유성농업고등학교의 설립=931,931,2
3. 교육과정=932,932,2
제4절 1960년대=933,933,1
1. 농업교육의 변천=933,933,1
2. 농업고등학교 현황=934,934,1
3. 1960년대의 유성농업고등학교 현황=934,934,1
4. 제2차 교육과정 시대(1963~1971)=934,934,2
5. 영농학생회 이념의 도입과 조직의 태동=935,935,2
제5절 1970년대=936,936,1
1. 1970년대의 농업교육 장학 제도 및 방침=936,936,1
2. 농업고등학교 현황=936,936,2
3. 1970년대의 유성농업고등학교 현황=937,937,1
4. 제3차 교육과정 시대(1971~1881)=938,938,1
5. 한국영농학생회=938,938,2
6. 도내 농고 영농작품 전시회=939,939,2
7. 전국 농업교사 현장연구 발표회=940,940,2
제6절 1980년대=941,941,1
1. 1980년대의 농업교육 장학 제도 및 방침=941,941,1
2. 농업고등학교 현황=941,941,2
3. 1980년대의 유성농업고등학교 현황=942,942,2
4. 제4차 교육과정 시대(1981~1987)=943,943,1
5. 제5차 교육과정 시대(1987~1992)=943,943,2
6. 농고 자립체제의 추진=944,944,2
7. 한국영농 학생회=945,945,2
8. 도내 농고 영농작품전시회=946,946,2
9. 전국농업교사 현장연구 발표회=947,947,1
제7절 1990년대=948,948,1
1. 1990년대의 농업교육 장학 제도 및 방침=948,948,1
2. 1990년대의 농업고등학교 현황=949,949,2
3. 도시형 농고 육성=950,950,2
4. 제6차 교육과정 시대(1996~)=951,951,1
5. 한국영농학생 전진대회=952,952,1
6. 소나무 심기 운동=952,952,2
7. 영농관찰학습장 운영=953,953,1
8. 국화 전시회=953,953,3
9. 1993 국화 재배 연수회=955,955,1
제3장 공업교육=956,956,1
제1절 군정기=956,956,1
제2절 정부수립기=956,956,1
1. 공업교육 정책=956,956,2
2. 대전 실업교육=957,957,1
제3절 1950년대=957,957,1
1. 공업교육 정책=957,957,2
2. 공업교육 내용 및 방법=958,958,3
제4절 1960년대=960,960,1
1. 공업교육 내용 및 방법=960,960,2
2. 공업교육 실태=961,961,2
제5절 1970년대=962,962,1
1. 공업교육 내용 및 방법=962,962,4
2. 공업교육 실태=965,965,2
제6절 1980년대=967,967,1
1. 공업교육 내용 및 방법=967,967,6
2. 공업교육 실태=973,973,3
제7절 대전직할시교육청 발족 이후=976,976,1
1. 공업교육 활동=976,976,4
2. 공업교육 실태=979,979,9
제4장 상업교육=988,988,1
제1절 개관=988,988,2
제2절 건국 초기=989,989,3
제3절 상업고등학교의 설립=991,991,2
제4절 대전시 상업교육=992,992,3
제5절 취업 지도=994,994,2
제6절 기능 지도=995,995,1
제7절 교육과정=995,995,4
제8절 산업체 특별학급=998,998,1
제5장 컴퓨터 교육=999,999,1
제1절 컴퓨터 교육의 사회적 배경=999,999,1
1. 국가 기간 전산망=999,999,1
2. 교육 전산망=999,999,4
제2절 컴퓨터 교육과정=1002,1002,1
1. 현행 학교 컴퓨터 교육과정 분석=1002,1002,2
2. 컴퓨터 교육의 목표=1003,1003,2
3. 제5차 교육과정상의 교육 목표 체계=1004,1004,1
4. 학교급별 컴퓨터 교육 목표=1004,1004,2
5. 교육 과정 편성=1005,1005,2
제3절 교원 컴퓨터 연수=1006,1006,1
1. 연수의 목적=1006,1006,1
2. 연수과정=1006,1006,2
3. 컴퓨터 연수 실시=1007,1007,2
제4절 교육용 컴퓨터 보급=1008,1008,1
1. 컴퓨터 사양의 변천=1008,1008,8
2. 교육용 컴퓨터 보급=1015,1015,2
3. 교육용 컴퓨터 보급 현황=1017,1017,2
제5절 교육용 소프트웨어 보급=1018,1018,1
1. 목적=1018,1018,2
2. 보급 사업 추진 기간=1019,1019,1
3. 보급 대상 프로그램=1019,1019,1
제6절 시범학교 운영 현황=1020,1020,1
1. 1991년도=1020,1020,2
2. 1992년도=1021,1021,2
3. 1993년도=1022,1022,3
제8편 예ㆍ체능교육=1025,1025,2
제1장 보건교육=1027,1027,1
1. 학교보건의 개념=1027,1027,1
2. 학교보건 인력의 확충=1027,1027,1
3. 학생 신체검사=1028,1028,1
4. 학교급식=1028,1028,3
제2장 체육교육=1031,1031,1
제1절 개관=1031,1031,2
제2절 체육교육 정책=1032,1032,2
1. 정부수립기 전후=1033,1033,1
2. 1950년대=1033,1033,2
3. 1960년대=1034,1034,2
4. 1970년대=1035,1035,1
5. 1980년대=1035,1035,2
6. 1990년대=1036,1036,1
제3절 체육교육 실태=1036,1036,1
1. 정부수립기 전후=1036,1036,1
2. 1950년대(격동기)=1036,1036,4
3. 1960년대(정착기)=1039,1039,2
4. 1970년대(발전기)=1040,1040,3
5. 1980년대(도약기)=1043,1043,5
6. 대전직할시교육청 발족 직후(1989.1.1.~)(재출범기)=1047,1047,10
제4절 체육단체=1056,1056,1
1. 대전직할시체육회=1056,1056,4
2. 경기단체=1059,1059,2
제5절 체육행사=1060,1060,1
1. 전국소년체육대회=1060,1060,2
2. 전국체육대회=1061,1061,2
3. 대전직할시 소년체육대회=1062,1062,3
4. 무용 경연대회=1064,1064,1
5. 체육상 수상 현황=1064,1064,2
제6절 체육시설=1065,1065,2
1. 공공 체육사업=1066,1066,1
2. 학교 체육시설=1067,1067,3
3. 직장 체육시설=1069,1069,1
4. 민간 체육시설=1069,1069,1
5. 제75회 전국체육대회를 맞아 새로 만든 경기장=1069,1069,2
제3장 예능교육=1071,1071,1
제1절 개관=1071,1071,1
1. 음악 교육=1071,1071,4
2. 미술교육=1074,1074,2
제2절 예능교육 실태=1075,1075,1
1. 예술고등학교 현황=1075,1075,6
2. 예능계 학원 현황=1080,1080,2
제3절 예능 행사=1082,1082,1
1. 국ㆍ중ㆍ고 학생예능발표회=1082,1082,3
2. 음악 관계 행사=1084,1084,10
3. 미술 관계 행사=1093,1093,6
제9편 특수교육=1099,1099,2
제1장 개관=1101,1101,1
제1절 세계의 특수교육사=1101,1101,2
제2절 대전의 특수교육사=1103,1103,1
제2장 특수교육=1104,1104,1
제1절 대전맹학교=1104,1104,1
1. 개관=1104,1104,3
2. 학교 연혁=1106,1106,1
3. 학교 현황=1106,1106,3
4. 교육과정=1109,1109,2
제2절 대전원명학교=1110,1110,1
1. 개관=1110,1110,1
2. 건학 이념=1110,1110,1
3. 학교 연혁=1111,1111,1
4. 학교 현황=1111,1111,3
5. 교육과정=1114,1114,3
제3절 대전성세재활학교=1116,1116,1
1. 개관=1116,1116,1
2. 창학 이념=1116,1116,1
3. 설립 목적=1116,1116,1
4. 학교 연혁=1117,1117,1
5. 학교 현황=1117,1117,2
6. 교육과정 운영=1119,1119,1
제4절 대전혜광학교=1119,1119,1
1. 설립 근거 및 목적=1119,1119,2
2. 설립 개요=1120,1120,1
3. 시설 및 공간 구성 개요=1120,1120,2
4. 교육과정=1121,1121,1
5. 학교 신설에 따른 문제점 및 대책=1121,1121,2
제3장 특수학급=1123,1123,1
제1절 초등 특수학급=1123,1123,1
1. 개관=1123,1123,1
2. 특수학급 설치 현황=1123,1123,2
3. 특수학급 운영=1124,1124,2
4. 학생 지도=1125,1125,2
제2절 중등 특수학급=1126,1126,1
1. 개관=1126,1126,2
2. 특수학급 설치 현황=1127,1127,2
3. 특수학급 운영=1128,1128,1
4. 학생 지도=1128,1128,3
제10편 사회교육=1131,1131,2
제1장 개관=1133,1133,3
제2장 사회교육법의 제정=1136,1136,1
제1절 사회교육법의 제정 경위=1136,1136,1
제2절 사회교육법 제정의 취지=1136,1136,2
제3절 사회교육법의 주요 내용=1137,1137,1
1. 사회 교육의 기본 방향=1137,1137,1
2. 국가와 지방 자치 단체의 임무=1137,1137,1
3. 사회 교육 이수자에 대한 대우와 학력 인정=1137,1137,2
제3장 사회교육 현황=1139,1139,1
제1절 문맹퇴치교육=1139,1139,1
제2절 사회교육기관=1140,1140,1
1. 준학교 교육=1140,1140,16
2. 민간단체의 사회교육=1155,1155,11
3. 여성회관이 벌이는 사회교육=1165,1165,2
4. 대학 및 전문대학 부설 사회교육=1166,1166,4
제4장 학력인정 검정고시=1170,1170,1
제1절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1170,1170,1
1.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1170,1170,5
2. 고등학교졸업학력 검정고시=1174,1174,5
3. 독학학위 취득시험=1178,1178,5
제5장 사설학원 및 기타시설=1183,1183,1
제1절 사설학원=1183,1183,3
제2절 사회교육 시설=1186,1186,1
1. 도서관=1186,1186,2
2. 박물관=1187,1187,2
제11편 교육 행ㆍ재정 및 시설=1189,1189,2
제1장 교육행정=1191,1191,1
제1절 개관=1191,1191,3
제2절 교육행정의 발전=1193,1193,1
1. 교육행정 조직의 변천=1193,1193,8
2. 대전직할시교육청 발족 및 교육행정 조직=1200,1200,6
제3절 교육제도=1206,1206,1
1. 학제=1206,1206,4
2. 교원양성 제도=1209,1209,20
3. 교원 재교육=1228,1228,6
4. 입시제도=1234,1234,10
제2장 교육재정=1244,1244,1
제1절 교육재정의 발전=1244,1244,1
1. 해방 후부터 건국초기=1244,1244,16
2. 학교후원단체와 교육재정=1259,1259,10
제3장 교육시설=1269,1269,1
제1절 개관=1269,1269,2
제2절 교육시설의 발전=1270,1270,1
1. 준비기(1950년대까지)=1270,1270,6
2. 확충기(1960~1970년대)=1275,1275,6
3. 발전기(1980년대)=1280,1280,4
4. 대전직할시교육청 발족 이후(1989년 이후)=1283,1283,9
제3절 시설관리=1292,1292,1
1. 교육과 학교시설=1292,1292,1
2. 학교시설의 분류=1292,1292,1
3. 학교시설 기준=1293,1293,1
4. 학교시설 계획=1294,1294,2
5. 학교시설 관리=1295,1295,2
제12편 교육지원기관 및 교직단체=1297,1297,2
제1장 교육지원기관=1299,1299,1
제1절 대전교원연수원=1299,1299,1
1. 설립 경위 및 연혁=1299,1299,2
2. 기구 및 조직=1300,1300,2
3. 연수 운영 방향=1301,1301,2
4. 1994년 연수 추진 실적=1303,1303,1
5. 시설현황=1304,1304,2
제2절 대전광역시교육연구원=1305,1305,1
1. 설립 경위 및 연혁=1305,1305,2
2. 기구 및 조직=1307,1307,1
3. 주요사업 추진 실적=1308,1308,5
4. 시설 현황=1312,1312,1
제3절 대전광역시과학교육원=1313,1313,1
1. 설립=1313,1313,2
2. 기구 및 시설 현황=1314,1314,15
제4절 대전학생교육원=1328,1328,1
1. 설립 경위 및 연혁=1328,1328,2
2. 기구 및 조직=1329,1329,2
3. 기능=1330,1330,1
4. 활동내용=1330,1330,3
5. 교육 실적=1332,1332,2
6. 시설 현황=1333,1333,3
제5절 도서관=1335,1335,1
1. 대전광역시학생도서관=1335,1335,5
2. 대전광역시립도서관=1340,1340,5
제6절 한밭교육박물관=1344,1344,1
1. 설립 목적과 경위=1344,1344,2
2. 조직과 업무=1345,1345,1
3. 주요 사업 추진 상황=1345,1345,4
4. 관람 및 수집 안내=1349,1349,1
제7절 대전광역시학생체육관=1349,1349,1
1. 설립 경위 및 규모=1349,1349,3
제2장 교직단체=1352,1352,1
제1절 대전광역시 교원단체연합회=1352,1352,1
1. 설립 배경=1352,1352,2
2. 조직 및 기구=1353,1353,3
3. 사업=1355,1355,3
제2절 대한교원공제회=1357,1357,1
1. 설립 경위=1357,1357,2
2. 조직 및 사업=1358,1358,1
3. 회원 및 자산=1359,1359,1
4. 대전광역시 지부=1359,1359,2
제13편 대전광역시 교육위원회=1361,1361,2
제1장 교육자치제도의 변천=1363,1363,1
제1절 교육자치제의 역사적 발전=1363,1363,1
1. 태동기(1945.8.15~1952.4.23)=1363,1363,1
2. 형성기(1952.4.24~1960.4.19)=1363,1363,1
3. 반성기(1960.4.20~1962.5.16)=1363,1363,2
4. 잠동기(1961.5.17~1964.1.6)=1364,1364,1
5. 소생기(1964.1.7~1980.10.27)=1364,1364,1
6. 회복기(1980.10.28~1988.2)=1364,1364,1
7. 준비기(1988.3~1991.2)=1364,1364,1
제2절 교육자치의 태동과 발족=1365,1365,2
제3절 교육자치제의 현황=1366,1366,1
1. 실시 지역=1366,1366,1
2. 교육위원회 및 교육 위원=1366,1366,1
3. 교육감=1367,1367,1
4. 지방 교육 재정=1367,1367,1
제4절 현행 교육자치제의 보완과 개선=1367,1367,1
1. 교육자치제 기본 개념에서 본 문제점=1367,1367,1
2. 교육자치 실시 대상 지역=1367,1367,2
3. 교육위원회의 성격과 교육위원의 선출 방식=1368,1368,1
4. 부교육감 제도=1368,1368,1
5. 지방 교육 재정=1368,1368,1
6. 교육위원회ㆍ교육감제의 변천=1368,1368,2
제2장 대전광역시교육위원회=1370,1370,1
제1절 대전직할시 합의제 교육위원회=1370,1370,1
1. 관선 초대 교육위원 임명=1370,1370,1
2. 교육위원회 구성 및 활동=1370,1370,2
3. 대전직할시 교육감 선출=1371,1371,1
4. 민선 교육위원회 개원으로 폐원=1371,1371,2
제2절 대전광역시교육위원회 조직과 기능=1372,1372,1
1. 대전광역시교육위원회 조직=1372,1372,1
2. 교육위원=1372,1372,2
3. 교육위원회의 권한=1373,1373,2
4. 일반 자치단체와 지방교육자치기관의 비교=1374,1374,3
제3절 대전광역시교육위원회 발족=1377,1377,1
1. 교육위원 선출=1377,1377,1
2. 교육위원 등록=1377,1377,1
3. 교육위원회 발족=1378,1378,1
4. 교육위원회 운영 계획=1378,1378,2
제4절 대전직할시교육위원회 의정 활동=1379,1379,1
1. 의정 활동 요약=1379,1379,2
2. 회기별 안건 처리 내역(1991.9~1994.6)=1380,1380,6
3. 민선 교육감 선출=1385,1385,2
제14편 대전교육의 과제와 전망=1387,1387,2
제1장 대전교육의 과제=1389,1389,1
제1절 개관=1389,1389,2
제2절 대전교육의 당면 과제=1390,1390,1
1. 교육의 질적 개선=1390,1390,3
2. 교육의 국제 경쟁력 강화=1392,1392,3
3. 자기 건강의 일상적 관리=1394,1394,2
4. 적성에 맞는 진로 교육 체제 구축=1395,1395,2
5. 평생교육 체제의 확립=1396,1396,2
6. 미흡한 교육여건의 충족=1397,1397,2
7. 교육행정의 효율성 제고=1399,1399,2
제2장 대전교육의 전망=1401,1401,1
제1절 개관=1401,1401,1
제2절 2000년대 대전교육의 발전 모습=1401,1401,1
1. 인간의 통합적 성장을 돕는 전인교육 실현=1401,1401,2
2. 미래를 창조하는 과학 및 직업기술교육 실현=1402,1402,1
3. 균등한 교육 기회의 실현=1403,1403,1
4. 교원의 전문화와 복지 실현=1403,1403,2
5. 즐겁고 아늑한 교육환경 조성=1404,1404,2
6. 자율성이 신장된 교육지원체제 확립=1405,1405,2
부록=1407,1407,40
대전교육사편찬위원회=1447,1447,2
편집을 마치며/편집위원장 송백헌=1449,1449,2
판권지=1451,1451,1
(도1-2-1) 대전의 지형=85,85,1
(도1-2-2) 지형 분류도=87,87,1
(도1-2-3) 도덕봉-갑천ㆍ대전천-고봉산 간의 지형 단면도=88,88,1
(도1-2-4) 연평균 기온 분포=90,90,1
(도1-3-1) 제1차 조선교육령에 의한 학제(1911년)=135,135,1
(도1-3-2) 제2차 조선교육령에 의한 학제(1922년)=141,141,1
(도3-2-1) 대전시 교육위원회 유아교육 관련 기구=251,251,1
(도3-2-2) 대전직할시 지역교육청 유아교육 관련 기구=251,251,1
(도3-2-3) 대전광역시교육청 유아교육 관련 기구=252,252,1
(도3-2-4) 대전광역시 지역교육청 유아교육 관련 기구=252,252,1
(도4-2-1) 학제 및 교육연한=291,291,1
(도4-2-2) 군정청 학무국 기구(1946.1.21)=296,296,1
(도4-2-3) 군정하의 문교부 기구(1946.7.10)=296,296,1
(도4-2-4) 교육법에 의한 학제(1949.12.31)=307,307,1
(도4-2-5) 밝고 바른 생활 구현 체계=413,413,1
(도4-2-6) 개편된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방침=414,414,1
(도4-2-7) 도시 새마을 운동의 중점 시책=422,422,1
(도4-2-8) 3ㆍ5 방식 학습의 기본과정=425,425,1
(도4-2-9) 학교 경영 체제 일반 모형=427,427,1
(도4-2-10) Carroll의 학습모형=429,429,1
(도4-2-11) Glaser의 학습모형=429,429,1
(도4-2-12) Kaufman의 학습모형=429,429,1
(도4-2-13) 한국행동과학연구소에서 개발한 완전학습 수업모형=429,429,1
(도4-2-14) 완전학습 프로젝트 적용을 위한 수업 전개 모형=430,430,1
(도4-2-15) 영사기를 이용한 교수-학습 과정=430,430,1
(도4-2-16) 학교 방송 매체를 이용한 교수ㆍ학습 과정=431,431,1
(도4-2-17) 수업과정의 일반 모형과 교수ㆍ학습 자료=432,432,1
(도5-2-1) 충남고등학교 학생회 조직=631,631,1
(도5-2-2) 대전고등학교 교무조직표=652,652,1
(도5-2-3) 충남고등학교 교무조직표=653,653,1
(도5-2-4) 홈룸조직=660,660,1
(도5-2-5) 국민교육헌장과 충무정신 관련=670,670,1
(도5-2-6) 본도의 교육지표=671,671,1
(도5-2-7) 장학방침 구현 체계표=671,671,2
(도5-2-8) 대전직할시교육위원회 중등교육기구=728,728,1
(도5-2-9) 대전직할시 지역교육구청 중등교육기구=729,729,1
(도5-2-10) 직제 개편후 대전직할시교육청 중등교육기구(1991.8.16)=729,729,1
(도5-2-11) 직제 개편후 대전직할시 지역 교육청 중등교육기구(1991.8.16)=730,730,1
(도5-2-12) 제6차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749,749,1
(도7-5-1) 교육 전산망=1002,1002,1
(도11-1-1) 시ㆍ군 단위 교육행정 조직=1196,1196,1
(도11-1-2) 대전시교육장 하부조직(1976.9.2)=1199,1199,1
(도11-1-3) 대전시교육장 하부조직(1979.7.10)=1199,1199,1
(도11-1-4) 대전시교육장 하부조직(1986.2.28)=1199,1199,1
(도11-1-5) 대덕군교육장 하부조직(1988.12월 현재)=1199,1199,1
(도11-1-6) 대전직할시 교육위원회 조직=1200,1200,1
(도11-1-7) 지역 교육구청의 조직(1989.1.1)=1201,1201,1
(도11-1-8) 대전직할시교육청 조직=1204,1204,1
(도11-1-9) 대전직할시교육청 산하 지역교육구청 조직(1991.3.26)=1205,1205,1
(도11-1-10) 6ㆍ3ㆍ3ㆍ4제의 학제=1207,1207,1
(도11-2-1) 교육비 국고 부담 및 교육비 국고 보조 현황=1251,1251,1
(도12-1-1) 대전교육연수원 기구=1300,1300,1
(도12-1-2) 운영지표=1301,1301,1
(도12-1-3) 대전교원연수원 운영=1302,1302,1
(도12-1-4) 교육연구원 기구도=1307,1307,1
(도12-1-5) 대전광역시 과학교육원 기구=1314,1314,1
(도12-1-6) 대전학생교육원 기구 및 조직=1329,1329,1
(도12-2-1) 대전광역시 교원단체연합회 기구=1354,1354,1
jpg
회덕현지도=2,2,1
대전광역시교육감 박경원=4,4,1
대전광역시교육위원회의장 민영삼=5,5,1
대정광역시교육청 청사=6,6,1
대전교육의 옛 터전=7,7,1
대전광역시 교육감=8,8,1
역대 교육위원=9,9,1
초대 민선 교육위원=10,10,1
제2대 민선 교육위원=11,11,1
대전교육의 발자취-교사의 변천=12,12,2
대전교육의 발자취-교과서 변천사=14,14,2
대전교육의 발자취-광복전후 입학 및 졸업식 광경=16,16,2
대전교육의 발자취-졸업 및 수료증서=18,18,2
대전교육의 발자취-(~1910)=20,20,1
일제하 교육-(1910~1945)=21,21,3
대전교육의 발자취-(1945~1960년대)=24,24,1
대전교육의 발자취-(1970~1980년대)=25,25,4
대전교육의 발자취-(1989 직할시 승격 이후)=29,29,6
'90년대 이후 초현대식 신축교사 전경-구교사와 비교=35,35,1
각급 학교 분포도 및 교육통계 추세=36,36,1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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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672404 | 370.95197 ㄷ242ㄷ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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