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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표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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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
목차
제1장 서론 9
제2장 석유수급상의 비상대응여건 13
제1절 국내 석유수급구조 13
1. 원유 및 석유제품 공급구조 13
2. 석유제품 소비구조 및 전망 16
제2절 세계 석유시장 전망 17
제3절 비상시 대응력 평가 20
1. 석유공급 구조상의 대응력 20
2. 석유비축 규모 22
3. 연료전환능력 27
제3장 국내의 비상시 대응정책 29
제1절 비상시 대응정책의 의의 29
1. 비상원인별 해결과제 29
2. 비상시 대응정책의 의미 31
3. 수급안정화 방안의 검토 방향 34
제2절 비상시 대응정책 사례 및 평가 36
1. 제1차 석유위기 36
2. 제2차 석유위기 39
3. 걸프사태 46
제3절 현재의 비상대응구조 52
1. 비상대응체계 52
2. 비축유 관리 및 방출 56
제4장 외국의 비상시 대응정책 62
제1절 IEA의 국제에너지계획(IEP) 62
제2절 IEA 회원국의 대응정책 분석 66
1. 비상 초기대응정책의 성향 66
2. 비축 및 방출 정책 67
3. 수요억제조치 71
제3절 주요 국가별 비상대응정책 73
1. 미국의 비상대응정책 73
2. 일본의 비상대응정책 78
3. 영국의 비상대응정책 84
4. 독일의 비상대응정책 87
제5장 비상시 석유수급 안정화 방안 91
제1절 효율적 비축유 방출전략 91
1. 방출시점의 선택 91
2. 방출물량의 조절 97
3. 방출형식의 결정 100
4. 평시방출의 억제 103
5. 민간비축의 효율적 관리 107
제2절 석유의 효율적 배분 111
1. 석유배분모형의 구성 111
2. 석유분배의 우선순위 평가 116
제3절 여건 변화에의 대응 122
1. IEA 가입과 비상대응체계 122
2. 규제완화와 비상대응권의 강화 127
제6장 결론 132
(참고문헌) 137
판권지 141
(표 2-1) 석유제품별 해외도입 구조 15
(표 2-2) 세계 석유생산 능력 전망 19
(표 2-3) 정부비축 추이 23
(표 2-4) 민간 저장시설 능력 현황 24
(표 2-5) 민간재고 추이 25
(표 2-6) 페만 4개국 공급중단시 제품별 비축유 방출일수 26
(표 2-7) 연료전환 가능 발전소 현황 28
(표 3-1) 비상 원인별 문제해결 방향 30
(표 3-2) 과거 석유위기의 유형 및 공급위기 정도 51
(표 3-3) 1995년 석유비축의무자의 기준비축양 56
(표 3-4) 국내 석유비축기지 현황 58
(표 3-5) 석유 판매업체의 석유저장시설 현황 59
(표 4-1) IEA국가의 비상 초기 대응정책 성향 66
(표 4-2) IEA회원국의 비상 비축 운영체제 68
(표 4-3) 비축운영 주체별 비상비축 구조(%) 69
(표 4-4) 외국의 단계별 수요억제조치 72
(표 4-5) 일본의 석유비축 현황 81
(표 4-6) 일본의 석유공급 비상시 단계별 대응정책 83
(표 5-1) 수요억제조치의 석유소비 절감효과 94
(표 5-2) 민간비축과 정부비축의 장단점 비교 96
(표 5-3) 대여방식과 판매방식의 장단점 102
(표 5-4) 정부 비축원유 대여실적 106
(표 5-5) 등·경유의 긴급대여 실적 106
(표 5-6) 정제능력 대비 민간 원유비축 규모 비교 107
(표 5-7) 병행 비축 국가의 민간 의무비축 일수 108
(표 5-8) 석유제품별 배분 우선 업종 117
(표 5-9) 산업연관분석을 위한 부문 분류 119
(표 5-10) 산업별 석유제품 직·간접 투입원단위 120
(표 5-11) 석유공급감축에 따른 업종별 산출량 변화 121
(표 5-12) 주요 국가별 비상대응기구 현황 123
(그림 2-1) 국내 석유 수급구조 (1994년) 14
(그림 2-2) 석유의존도 및 중동의존도 추이 21
(그림 2-3) 비축유의 소비일수 추이 25
(그림 3-1) 비상관리 단계별 대책 32
(그림 3-2) 국제석유사정 악화시의 대응 대책 54
(그림 3-3) 비상대응조직 예상도 55
(그림 4-1) IEA의 비상관리 조직도 65
(그림 4-2) SPR 방출절차 및 소요기간 77
(그림 4-3) 영국의 비상대응체계 85
(그림 4-4) 독일의 비상대응체계 88
(그림 5-1) 방출물량의 대안 98
(그림 5-2) 공급부족 및 유보 규모별 정책비축의 최대 방출기간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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