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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그림목차
표목차
목차
I. 서론 14
제1장 사업추진배경 15
제2장 연구 목적 및 범위 17
제3장 연구추진 방법 18
II. 디젤엔진 및 천연가스자동차 기술개발 19
제1장 디젤엔진 기술개발 선정 배경 및 현황 20
제1절 디젤엔진 기술개발 선정 배경 20
제2절 디젤자동차 산업의 현황 23
제2장 디젤엔진 개선 기술 25
제1절 개요 25
제2절 디젤엔진 기술개발 내용 27
1. 터보과급기술 27
2. 연소실 형상의 개선 30
3. 고압분사 35
4. 전자제어 39
5. EGR 42
6.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44
가. 산화촉매 44
나. NOx 저감촉매 47
다. 입자상물질 Trap 49
제3장 천연가스자동차 52
제1절 개발배경 52
제2절 천연가스자동차의 구조와 특성 53
제3절 디젤엔진에의 적용 56
제4절 필요한 개발기술 56
1. 연소기술 56
2. CNG 차량용 촉매 58
3. 충전방법의 개발 59
가. 충전방법 59
나. 충전 Flow 60
다. 주요설비 특징 및 기능 61
(1) 가스압축기 61
(2) 축압기(Cascade Storage) 61
(3) 디스펜서(Dispenser) 62
(4) 제어판넬 62
제5절 CNG자동차의 보급현황 63
제6절 CNG 자동차의 보급을 위한 과제 65
1. 기본적인 단계 65
2. 구체적인 과제 65
III. 자동차 부품 공용화 연구 67
제1장 서론 68
제1절 연구의 목적 68
제2장 자동차부품산업의 현황 72
제1절 세계 자동차부품산업의 현황 72
1. 세계교역규모 73
2. 주요 국별 동향 74
(1) 미국 74
(2) 일본 75
(3) EC 78
제2절 세계 자동차부품산업의 환경변화 79
1. 저코스트 경쟁 79
2. 전략적 제휴 80
3. 글로벌 경영 확대 80
4. 신상품 컨셉 변화 81
5. 기술개발 동향 81
6. 모듈생산컨셉 확산 81
제3절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현황 82
1. 생산능력 83
2. 자동차 생산현황 및 전망 84
3.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문제점 85
(1) 규모의 영세성 85
(2) 품질열위 및 생산성 낙후 86
(3) 기술수준 낙후 87
(4) 하청구조의 선진화 미흡 88
(5) 재무구조 열악(열약) 88
(6) 모·수급기업간 상호협력 미흡 88
(7) 사후 봉사용 부품의 공급체계 미흡 88
(8) 자동차 부품 대일역조 심화 89
제3장 자동차부품공용화 90
제1절 자동차부품공용화의 필요성 90
제2절 국내외 자동차부품산업의 공용화 추진 사례 97
제3절 자동차부품공용화 대상품목 108
1. 업체별 공용화 대상품목 및 부품공용화 원칙 109
2. 부품별 세부 공용화 방안 112
3. 기타 공용화 가능 품목 116
제4절 부품공용화 추진원칙 117
1. 업체간 공용화 추진 117
2. 제품 설계단계부터 공용화 118
3. 부품업체의 대형화·전문화 추진 118
4. 신기술 분야의 공용화 추진 120
5. 제작사별 고유성 유지 120
6. 제작사들의 창의와 자발적인 참여 121
7. 공용화 추진 협의회 구성 121
8. 부품업체를 이용한 부품공용화 추진 121
IV. 결론 123
제1장 디젤엔진 및 천연가스자동차 기술개발 124
1. 디젤엔진 분야 125
2. 천연가스자동차 관련 126
제2장 자동차 부품 공용화 127
참고문헌 129
표 1. 우리나라의 디젤자동차 배기 규제 기준 ('95년) 22
표 2. 국내업체 상용차 생산대수 23
표 3. 해외 각국의 상용차 생산 실적 ('94년) 24
표 4. 메이커별 상용차 생산대수 ('94년) 24
표 5. 분사장치의 기능 35
표 6. 각종 금속 - 알루미늄 촉매의 활성도 49
표 7. 디젤자동차·100 천연가스·천연가스혼소장치차량의 배출가스 측정결과 54
Table 8. Low emission characteristics(charateristics) of NGV 55
Table 9. Practicality of NGV 55
표 11. CNG 충전소의 충전방법 59
표 11. 세계 주요국의 천연가스 자동차 보급 상황 ('94년) 63
표 12. NGV의 보급을 위한 정책 64
표 13. 세계 자동차생산 전망 73
표 14. 세계 자동차부품 교역 규모('90) 74
표 15. 자동차부품의 지역별 무역실적('92) 75
표 16. 자동차부품의 지역별 무역실적('92) 76
표 17. 일본 자동차부품의 매출현황('92년) 77
표 18. 일본 자동차부품의 수출현황('92년) 77
표 19. 유럽주요국의 자동차부품시장 규모('92) 78
표 20. 국내 생산능력 83
표 21. 업체별 자동차 생산능력 (단위 : 천대) 83
표 22. 자동차 생산 전망 84
표 23. 업체별 생산전망 84
표 24. 기업규모별 업체수 85
표 25. 종업원 규모별 업체수 86
표 26. 자동차부품산업 생산성 관련지표의 국제비교 86
표 27. 부품업체의 기술원천 87
표 28. 대일 자동차부품 수출입 현황 89
표 29. 세계 자동차업체의 공용화 사례 99
표 30. 일본의 경자동차 부품 공용화 LIST 102
표 31. 자본재표준화추진품목 중 부품공용화대상품목(1996-2000) 103
표 32. 부품공용화 추진단계 및 방안 105
표 33. 1995년도 자동차부품공용화 추진실적 106
표 34. 부품공용화가능 검토대상 부품 107
표 35. 신기술분야의 공동개발 108
표 36. 범용부품의 부품공용화 109
표 37. 업체별 부품공용화 대상품목 110
표 38. 업체별 공용화추진 원칙 111
표 39. 전장/전자부품의 공용화 방안 112
표 40. 공조부품의 공용화 방안 113
표 41. CHASSIS 부품 공용화 방안 113
표 42. T/M 계열 부품의 공용화 방안 114
표 43. 기타 공용화 가능 품목 116
표 44. 소재 개발에 따른 경량화가 가능한 품목 116
그림 1. 엔진 형태별 연비 저감 비율 26
그림 2. 엔진 형태별 CO₂ 배출량 비교 26
그림 3. 직접분사식 디젤엔진의 emission 저감 26
그림 4. 압축기성능곡선 29
그림 5. 차량 가속시 토크 특성 29
그림 6. 디젤엔진의 연소실 종류 32
그림 7. 디젤엔진의 CO와 NOx 농도 32
그림 8. 직접분사식 디젤엔진의 emission 특성 33
그림 9. 디젤엔진 연소실 형상에 따른 흡기 유동 33
그림 10. Emission과 연비에 대한 swirl의 영향 34
그림 11. 피스톤 bowl의 형상 34
그림 12. Injector의 위치와 연료분사 형상 34
그림 13. PM과 NOx에 대한 분사압력의 영향 37
그림 14. Emission에 대한 분사기간의 영향 (n=1600rpm, We=0.4kJ/㎥, EB=Start of injection) 37
그림 15. Injector의 성능 비교 38
그림 16. Commom rail injection system의 개략도 38
그림 17. 디젤엔진 제어시스템의 블록 다이어그램 40
그림 18. 분사시작시기가 emission과 연비에 미치는 영향 41
그림 19. Pre-chamber 엔진에서 PM과 HC에 대한 디젤엔진제어 시스템의 분포영역의 영향 41
그림 20. EGR이 emission과 연비에 미치는 영향 43
그림 21. 디젤엔진 형태별 EGR의 기대 효과 43
그림 22. Emission에 대한 산화촉매의 효과 45
그림 23. 산화촉매의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45
그림 24. 가솔린엔진과 디젤엔진의 HC 변환율 비교 46
그림 25. 연료에 포함된 황의 영향 46
그림 26. 세라믹 모노리스 필터 51
그림 27. 혼합기 형성과 점화원에 따른 CNG 엔진의 분류 57
그림 28. CNG 충전 설비 개략도 60
그림 29. 자동차부품 공용화의 필요성 94
그림 30.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간의 부품 공용화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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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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