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 등]=0,1,2
서언=0,3,2
목차=i,5,4
표목차=v,9,2
I. 서장=1,11,1
1. 우리나라의 연안 환경=1,11,3
2. 총량규제제도의 개념=3,13,2
3. 연안에서의 총량규제 적용에 대한 고찰=5,15,2
4. 연구의 목적 및 의의=6,16,1
5. 연구방법=7,17,1
II. 외국의 총량규제 사례연구=8,18,1
1. 일본의 수질총량규제 제도=8,18,1
1.1. 일본의 수질총량규제 개요=8,18,2
1.2. 총량삭감의 기본방침=9,19,1
1.3. 수질총량규제제도 내용=9,19,3
1.4. 제3차 총량규제의 시행현황=12,22,2
1.5. 일본의 제4차 수질총량규제 계획=13,23,3
1.6. 총량규제기준의 산정식(자료 : 동경도환경청, 1996)=15,25,2
1.7. 오염부하량 측정 등의 의무=16,26,2
2. 미국의 연안역 관리=18,28,1
2.1. 미국의 연안역 관리 개요=18,28,4
2.2. 체사피크만의 연안역 관리 현황=21,31,1
2.3. 샌프란시스코 하구의 연안역 관리현황=22,32,1
2.4. 롱아일랜드 사운드의 연안역 관리현황=22,32,2
III. 마산만 유역의 오염원 현황=24,34,1
1. 마산만 유역의 인문환경 현황 및 전망=24,34,1
1.1. 마산만의 유역현황, 인구현황 및 전망=24,34,4
1.2. 마산만의 산업 현황=27,37,4
1.3. 마산만의 축산업 현황=31,41,1
1.4. 마산만의 토지이용 현황=31,41,2
1.5. 마산만의 항만 현황=32,42,1
2. 마산만 유입수 현황=33,43,1
3. 마산만 유역의 환경기초시설 현황=34,44,1
3.1. 하수처리장=34,44,2
3.2. 쓰레기 매립장=35,45,1
3.3. 분뇨처리장=35,45,2
3.4. 하수도 현황=36,46,1
IV. 마산만 유역의 오염원별 부하량 현황=37,47,1
1. 오염부하량 산정=37,47,1
1.1. 생활배수에 의한 오염부하량 산정=37,47,2
1.2. 산업폐수에 의한 오염부하량 산정=38,48,2
1.3. 축산폐수에 의한 오염부하량 산정=39,49,2
1.4. 토지이용에 따른 오염부하량 산정=40,50,3
2. 마산만 유역의 오염부하량 현황 및 전망=42,52,1
2.1. 마산만 유역의 오염부하량 연(년)변화 추이=42,52,3
2.2. 오염부하량 현황 (1996년 오염부하량을 중심으로)=45,55,7
2.3. 지역별 오염부하량 현황=51,61,3
3. 마산만 유역 하천유입부하량=54,64,2
3.1. 유량의 변화=56,66,1
3.2. 마산만 오염물질의 농도 및 형태=56,66,4
3.3. 마산만 오염물질의 부하량=59,69,2
V. 마산만 유역의 해양환경 현황=61,71,1
1. 마산만의 물리적인 특성=61,71,1
2. 마산만의 해역별 수질오염 현황=62,72,2
2.1. 용존산소(DO)=64,74,1
2.2. 화학적 산소요구량(COD)=64,74,1
2.3. 총부유물질(TSS)=65,75,1
2.4. 총질소(T-N)=65,75,1
2.5. 총인(T-P)=66,76,1
3. 마산만의 해양수질 연변화=66,76,4
4. 마산만과 우리나라 연안해수질과의 비교=69,79,2
5. 마산만 적조발생 현황=70,80,1
5.1. 적조 발생의 변천과정 및 문제점=70,80,2
5.2. 유독 플랑크톤의 발생=71,81,1
5.3. 적조의 피해와 방제=71,81,3
5.4. 마산만의 적조발생 현황=73,83,2
VI. 마산만 유역의 총량규제 방안=75,85,1
1. 대상지역 선정 방안=75,85,2
1.1. 사용가능한 기준 및 장단점=76,86,4
1.2. 마산만 지정지역 설정(안)=79,89,2
2. 대상항목의 선정=81,91,1
2.1. 개요=81,91,1
2.2. 대상항목중 질소 및 인의 선정=82,92,3
2.3. 마산만에서의 대상항목의 선정=84,94,2
3. 수질총량규제 실시수단=85,95,1
3.1. 직접규제=85,95,2
3.2. 배출부과금제도=86,96,2
4. 삭감량 배분방법=87,97,1
4.1. 일본의 삭감량 배분방법=87,97,2
4.2. 일정삭감률에 의한 방법=89,99,2
4.3. 배출량에 따라 삭감률에 차등을 두는 방법=90,100,2
4.4. 최소삭감에 의한 방법=91,101,2
4.5. 유달(流達)부하량에 비례한 삭감방법=92,102,2
5. 대상지역의 총량규제 방안=93,103,1
5.1. 총량규제의 절차=93,103,1
5.2. 마산만에서의 총량규제의 방향=93,103,2
5.3. 총량규제 시기와 규제대상의 선정=94,104,3
5.4. 오염배출원 규제의 효율성=96,106,2
6. 총량규제제도의 합리적 추진 방향=97,107,3
VII. 마산만 유역의 오염부하량 삭감방안=100,110,1
1. 환경기초시설의 확충=100,110,2
1.1. 하수종말처리시설의 확충=101,111,3
1.2. 환경기초시설의 재원 확보=103,113,3
1.3. 하수관거의 확충 및 시설정비=105,115,3
1.4. 기타 환경기초시설의 확충=107,117,3
1.5. 비점오염원 관리대책=109,119,2
2. 부문별 수질보전대책=110,120,1
2.1. 오염원별 수질보전대책=110,120,1
2.2. 관리체계의 문제점=111,121,1
3. 수질관리의 문제점 및 극복방안=112,122,1
3.1. 배출원 규제방식=112,122,1
3.2. 생활오염원에 대한 규제미비=112,122,1
3.3. 환경기초시설 재원확보=113,123,1
VIII. 결론=114,124,2
참고문헌=116,126,4
부록 I : 일본의 제4차총량규제의 세부사항=120,130,2
부록 II : 일본의 폐수처리기술 지침설정을 위한 기초조사=122,132,10
[판권지 등]=132,142,2
(표I-1) 우리나라의 연안이용과 잠재력('92년말 현재)=1,11,1
(표I-2) 경제사회의 여건과 연안활동의 변화=3,13,1
(표II-1) 특정배출수의 오염상태와 양의 측정방법=17,27,1
(표III-1) 마산만 유역의 인구추이=26,36,1
(표III-2) 마산만 유역의 인구추정=27,37,1
(표III-3) 마산만 유역의 폐수배출업소 현황=28,38,1
(표III-4) 마산만 유역의 산업폐수 배출량=28,38,1
(표III-5) 배출등급에 의한 산업체별 폐수배출량=29,39,2
(표III-6) 축산업 현황 및 전망=31,41,1
(표III-7) 토지이용 현황 및 전망=32,42,1
(표III-8) 항만 현황=32,42,1
(표III-9) 마산만 유역의 주요 하천현황=33,43,1
(표III-10) 마산시 덕동 하수종말처리장의 현황=34,44,1
(표III-11) 마산만 유역의 하수종말처리장 2차확장사업 추진계획('94∼'99)=35,45,1
(표III-12) 마산만 유역의 쓰레기 매립장 현황=35,45,1
(표III-13) 마산만 유역의 분뇨처리장 현황=36,46,1
(표III-14) 마산만 유역의 하수도 현황=36,46,1
(표IV-1) 생활하수에 의한 오염부하량 원단위=37,47,1
(표IV-2) 폐수배출허용기준=39,49,1
(표IV-3) 가축에 의한 발생원단위=40,50,1
(표IV-4) 가축에 의한 배출원단위=40,50,1
(표IV-5) 토지이용에 의한 오염부하량 원단위=42,52,1
(표IV-6) 생활하수에 의한 오염부하량=45,55,1
(표IV-7) 산업폐수에 의한 오염부하량=46,56,1
(표IV-8) 축산폐수에 의한 오염부하량=47,57,1
(표IV-9) 토지이용에 의한 오염부하량=47,57,1
(표IV-10) 총오염부하량=48,58,1
(표IV-11) 우리나라 호소의 수질환경 기준=56,66,1
(표IV-12) 마산만 유입수의 일반성분 농도=59,69,1
(표IV-13) 마산만 유입평균 오염부하량=60,70,1
(표V-1) 우리나라의 해역수질 기준=62,72,1
(표V-2) 마산만의 해수질 현황=67,77,1
(표V-3) 마산만과 기타연안해역의 해수질 비교=70,80,1
(표V-4) 최근 마산만에서의 적조 발생 현황=73,83,1
(표VI-1) 외국의 육상부 관리범위 사례=78,88,1
(표VI-2) 각 기준설정의 장단점=79,89,1
(표VI-3) 수질규제제도의 장단점 비교=87,97,1
(표VI-4) 업종에 따른 산업폐수 부하량(1995년 기준)=95,105,1
(표VII-1)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투자비 분담률(율) 현황=104,114,1
(표VII-2) 마산만 유역의 하수관거 현황=106,116,1
(표VII-3) 오염원별 수질보전대책=110,120,1
(표VII-4) 관리체계별 수질보전대책=111,121,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