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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지역대기질 보전대책 수립 및 시행에 관한 연구 / 한화진, 조억수 공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環境技術開發院, 1996
청구기호
363.7392 ㅎ155ㅈ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76 p. : 삽도, 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RE-22
제어번호
MONO119970508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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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서언=0,3,2

목차=i,5,3

부록목차=iv,8,3

표목차=vii,11,2

그림목차=ix,13,1

I. 서론=1,14,1

1. 연구배경 및 목적=1,14,2

2. 연구범위=2,15,1

II. 국내 지역대기질 보전대책 현황=3,16,1

1. 지역대기질 보전대책 발전과정=3,16,3

2. 대기환경규제지역의 지역대기질 관리대책 개요=6,19,3

III. 외국의 지역대기질 관리대책 수립 및 시행방법=9,22,1

1. 일본=9,22,1

1.1. 지역대기질 관리체제 개요=9,22,2

1.2. 공해방지계획 개요=10,23,2

2. 미국=11,24,1

2.1. 대기정화법상의 주실천계획 발전과정=11,24,5

2.2. 대기질 규제지역과 지정절차=15,28,4

2.3. 주실천계획 작성기법=18,31,1

2.3.1. 주실천계획의 일반적인 사항=18,31,2

2.3.2. 미달성지역 실천계획 항목 요구사항(Sec.172(c))=19,32,2

2.3.3. 오존 미달성지역의 추가 요구사항(Sec. 181)=20,33,5

2.3.4. 일산화탄소 미달성지역의 추가 요구사항(Sec. 186)=24,37,3

2.3.5. PM-10 미달성지역의 추가 요구사항(Sec. 188)=26,39,2

2.3.6. SOx, NO₂, Pb 미달성지역의 추가 요구사항=27,40,1

2.4. 주요 배출량 제어대책=28,41,3

2.5. 미국의 SIP와 관련된 각 행정주체의 역할=30,43,4

IV. 국내 지역대기질 보전대책 수립방안(안)=34,47,1

1. 현행법상 시행상 한계와 개선방안=34,47,1

1.1. 대기환경규제지역 범위 선정 관련(영향권분석)=34,47,5

1.2. 대기환경규제지역 지정기준 및 관리 관련=39,52,2

1.3. 대기환경규제지역 지정절차 관련=40,53,3

1.4. 실천계획 수립 항목 관련=42,55,2

1.5. 기타 관련 사항=43,56,3

2. 대기환경규제지역의 지정기준(안)=45,58,1

2.1. 규제대상오염물질=45,58,1

2.2. 대기오염도 적용기준=45,58,1

2.2.1. 기준년도의 설정=45,58,2

2.2.2. 오염물질별 적용기준(평균화시간)=46,59,7

2.3. 규제지역 지정기준=52,65,2

2.4. 대기환경규제 대상지역 선정(안)=53,66,2

2.4.1. 대안 1=54,67,4

2.4.2. 대안 2=57,70,4

2.4.3. 대안 3=61,74,3

2.4.4. 대기환경규제지역 선정대안 비교=64,77,1

2.4.5. 대기환경규제지역의 상대적 오염도=65,78,4

2.5. 규제지역 시범선정(안)=68,81,4

3. 대기환경규제지역의 실천계획 작성방향=71,84,1

3.1. 지역대기질 보전대책 수립의 체계=71,84,2

3.2. 실천계획 항목별 세부내용 및 계획 수립방법=73,86,1

3.2.1. 일반환경현황=73,86,1

3.2.2.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조사결과 및 대기오염예측모형을 이용하여 예측한 대기오염도=73,86,7

3.2.3. 대기오염원별 오염물질 저감계획 및 계획시행을 위한 수단=79,92,5

3.2.4. 계획달성년도의 대기질 예측=83,96,6

3.2.5. 대기보전을 위한 투자계획과 오염물질 저감효과를 고려한 경제성 평가=88,101,2

3.2.6. 기타 환경부장관이 정하는 사항=89,102,2

3.3. 실천계획 작성지침(안)=90,103,4

V. 결론=94,107,2

참고문헌=96,109,3

Acronyms 정리=99,112,2

(부록 I) 미국 CAA의 대기질 규제지역과 주실천계획 조항=101,114,1

1. 대기질 규제지역(Air Quality Control Regions)=101,114,6

2. 국가대기질기준에 대한 주실천계획=107,120,14

(부록 II) 1974년 미국 EPA의 주요 제어대책=121,134,1

1. 토지이용 및 관리대책=121,134,1

1.1. 배출량 할당절차=121,134,1

1.2. 지역개발계획=121,134,1

1.3. 배출농도 지구제=121,134,1

1.4. 지구제 인가와 다른 간접적인 규제적 제어방법=122,135,1

1.5. 교통제어 방법=122,135,2

1.6. 배출부과금(Emission Charges)=123,136,1

1.7. 배출오염원 위치의 이전=123,136,1

1.8. 간접오염원 검토=123,136,2

1.9. 환경영향 평가(Environmental Impact Statement; EIS)=124,137,1

2. 배출원 제어대책=124,137,1

2.1. 신규 오염원 성능기준(New Source Performance Standards; NSPS)=124,137,1

2.2. 기존 SIP 제어방안의 개정=124,137,1

2.3. 배출오염원의 단계적 삭감 또는 금지=125,138,1

2.4. 연료전환=125,138,1

2.5. 에너지 보존과 이용=125,138,2

2.6. 배출오염원 조합=126,139,1

2.7. 굴뚝높이 규제=126,139,1

2.8. 불특정 분진오염원의 제어=126,139,2

(부록 III) SCAQMD 대기질관리계획 개요 및 제어대책=128,141,1

I. 대기질관리계획 개요=128,141,1

1. 서론=128,141,2

2. 계획 개정의 새로운 점=129,142,2

3. 계획 개정 준비과정[원문불량;p.131]=130,143,2

4. 대기질 개선 정도[원문불량;p.131~132]=131,144,2

5. 계획개정에 포함되어 있는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주요 요구사항[원문불량;p.132]=132,145,1

5.1. 연방정부의 요구사항[원문불량;p.132]=132,145,2

5.2. 주정부 요구사항=133,146,2

6. 배출목록(Emission Inventory) 변동사항=134,147,2

7. 제어전략의 변화=135,148,1

7.1. 단기 대책=135,148,2

7.2. 장기 대책=136,149,2

8. 시장유인책과 기타 대안적인 실천 방법의 역할=137,150,1

8.1. 시장유인책(market incentive)=137,150,1

8.2. 교육/공공 창구(Educational/Public Outreach)=137,150,2

8.3. 제조업체의 인증(Manufacturer Certification)=138,151,1

8.4. 주실천계획 교정(SIP Corrections)=139,152,1

9. 교통제어대책(TCM)의 역할=139,152,1

10. 연방실천계획(FIP)의 역할=139,152,2

11. 연방 또는 주의 대기질기준 달성 추진상황=140,153,3

II. 제어대책=143,156,1

1. 전체적인 달성 전략=143,156,1

2. 배출량 감축 중ㆍ단기 대책=143,156,1

2.1. 고정오염원 제어대책=143,156,4

2.2. 고정오염원 제어방법(control methods)=146,159,3

2.3. 이동오염원 제어대책=148,161,3

2.3.1. 도로(on-road)이동오염원 제어대책=151,164,1

2.3.2. 교통제어와 간접오염원 대책=152,165,1

2.3.3. 비도로(off-road) 이동오염원 제어대책=152,165,1

2.4. 장기 배출량 감축 대책=153,166,1

2.4.1. 첨단기술의 다양한 응용(Multiple Application Advanced Technologies)=153,166,1

2.4.2. 첨단 자동차/교통 기술=153,166,2

2.4.3. 고정오염원과 면오염원 기술=154,167,1

2.4.4. 기술의 적용상황=154,167,2

2.4.5. 대안적인 제어 접근방법=156,169,1

(부록 IV) 대기환경규제지역 지정기준이상 지역현황=157,170,7

(부록 V) SO₂, NO₂, TSP, PM10 장ㆍ단기기준 초과현황=164,177,13

[판권지 등]=177,190,2

(표II-1) 지역대기질 관리대책의 비교=5,18,1

(표III-1) 미국의 연방대기질기준(NAAQS)=16,29,1

(표III-2) 오존 미달성지역의 분류 및 달성일자=21,34,1

(표III-3) 일산화탄소 미달성지역의 분류 및 달성일자=24,37,1

(표III-4) PM-10 미달성지역의 분류 및 달성일자=26,39,1

(표III-5) 대기오염 제어대책=28,41,1

(표IV-1) 대기오염영향권 협의지역의 최종구획안=37,50,1

(표IV-2) 오염물질별 적용기준(안)=52,65,1

(표IV-3) 오염물질별 대기환경기준과 대기환경규제지역 지정기준=53,66,1

(표IV-4) 대기환경규제지역 지정 대안=54,67,1

(표IV-5) 환경기준에 따른 오염물질별 대기환경규제 대상지역(대안 1)=55,68,1

(표IV-6) 지정기준에 따른 오염물질별 대기환경규제 대상지역(대안 1)=56,69,1

(표IV-7) 환경기준에 따른 오염물질별 대기환경규제 대상지역(대안 2)=58,71,1

(표IV-8) 지정기준에 따른 오염물질별 대기환경규제 대상지역(대안 2)=58,71,1

(표IV-9) 대안 2에 따른 전국도시지역의 대기환경규제지역 지정기준 초과 현황=60,73,1

(표IV-10) 환경기준에 따른 오염물질별 대기환경규제 대상지역(대안 3)=61,74,1

(표IV-11) 지정기준에 따른 오염물질별 대기환경규제 대상지역(대안 3)=62,75,1

(표IV-12) 대기환경규제지역 대기오염도 상호비교=67,80,1

(표IV-13) 시범실시 대상지역(안)=69,82,1

(표IV-14) 대기환경보전법상의 제어대책=81,94,1

(표IV-15) 지방자치단체의 오염원별 가능한 제어대책=82,95,1

(표IV-16) 실천계획 작성지침(안)=91,104,3

(부록 표 III-1) 중ㆍ단기 고정오염원 제어대책=144,157,3

(부록 표 III-2) 고정오염원 제어방법=147,160,2

(부록 표 III-3) 중ㆍ단기 이동오염원 제어대책=149,162,2

(부록 표 III-4) 첨단기술의 이용가능성=155,168,1

(그림III-1) 대기질 규제지역 지정절차=17,30,1

(그림III-2) 캘리포니아주의 대기질 규제지역과 오존오염도=33,46,1

(그림IV-1) 대기환경규제지역 범위설정 절차=38,51,1

(그림IV-2) 대기환경규제지역 지정 및 변경절차=41,54,1

(그림IV-3) 오존오염도의 연(년)간 하루중 변화=47,60,1

(그림IV-4) 아황산가스 오염도의 연(년)간 하루중 변화=48,61,1

(그림IV-5) 총분진 오염도의 연(년)간 하루중 변화=49,62,1

(그림IV-6) PM-10 오염도의 연(년)간 하루중 변화=49,62,1

(그림IV-7) 이산화질소 오염도의 연(년)간 하루중 변화=50,63,1

(그림IV-8) 이산화질소 오염도의 연(년)중 변화=51,64,1

(그림IV-9) PM-10의 단기환경기준 초과횟수 월별분포(1995년 서울)=63,76,1

(그림IV-10) 이산화질소의 단기환경기준 초과횟수 월별분포(1995년 서울)=63,76,1

(그림IV-11) 지역대기질 보전대책 수립 체계도=72,85,1

(그림IV-12) 배출량 저감전략 수립과정=80,93,1

(부록 그림 III-1) 1994년 AQMP 제어전략의 투입요소[원문불량;p.131]=131,144,1

(부록 그림 III-2) 남부해안 대기역의 1993년 대기질[원문불량;p.132]=132,145,1

(부록 그림 III-3) 대기질 기준 달성 목표일=141,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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