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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地方敎育財政制度의 改善方案 / 林聖日 [著]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地方行政硏究院, 1997
청구기호
352.1 ㅎ155ㅈ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23 p. : 표 ; 24 cm
총서사항
硏究報告書 ; 96-27(第254卷)
표준번호/부호
ISBN: 8978651216
제어번호
MONO119970677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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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목차=i,2,2

표목차=iii,4,1

그림목차=iv,5,1

제1장 서론=1,6,1

제1절 연구목적=1,6,3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3,8,2

제2장 우리나라 교육재정의 현황과 문제점=5,10,2

제1절 중앙정부의 교육재정=6,11,1

1. 세입=6,11,3

2. 지출=8,13,4

제2절 지방교육재정=11,16,1

1. 세입=11,16,7

2. 세출=17,22,3

제3절 교육부문의 정부간 재정관계=20,25,1

1. 지방교육재정교부금=21,26,7

2. 지방교육양여금제도=27,32,4

3. 국고보조금=31,36,3

4. 교육세=33,38,8

5. 일반자치단체와 교육자치단체간의 정부간재정관계=40,45,3

제4절 교육행정체계=42,47,1

1. 개관=42,47,3

2. 교육운영에 관한 현행 법체계=44,49,4

제5절 기초지방자치단체의 교육재정 지원=47,52,7

제6절 교육재정의 문제점=53,58,5

제3장 교육재정관련 주요 분석=58,63,1

제1절 지방교육재정의 총량변화=59,64,1

1. 교육재정을 고려한 중앙ㆍ지방간의 재원배분=59,64,1

2. 지방교육재정의 증가추이=60,65,5

제2절 지방교육부문의 재정자립도 분석=64,69,4

제3절 우리나라의 교부금ㆍ양여금제도의 비교 분석=67,72,1

1. 교부금ㆍ양여금의 총량규모=68,73,2

2. 분석I-변이계수 분석=69,74,6

3. 분석II-상관관계 분석=74,79,3

4. 분석III-일반행정 및 교육행정의 이전지출 분석=77,82,2

5. 종합=78,83,1

제4장 지방교육재정의 개선방안=79,84,1

제1절 기본방향=79,84,5

제2절 교육재정제도의 개선방안=83,88,2

1. 정부의 교육재정 확충계획=84,89,4

2. 단기적 접근=87,92,16

3. 장기적 접근=102,107,9

제5장 요약 및 정책건의=111,116,1

제1절 요약=111,116,3

제2절 정책건의=114,119,8

참고문헌=122,127,2

판권지=124,129,1

(표2-1) 교육재정의 중앙ㆍ지방간의 실질적 배분=7,12,1

(표2-2) 중앙정부의 교육재정(세출예산)=10,15,1

(표2-3) 지방교육재정 세입ㆍ세출예산(1996)=14,19,1

(표2-4) 지방자치단체별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내역(규모)=16,21,1

(표2-5) 지방자치단체별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내역(상대비중)=17,22,1

(표2-6) 성질별 지방교육세출 예산=18,23,1

(표2-7) 지방자치단체별 교육비 특별회계 세출내역(1995)=19,24,1

(표2-8) 측정단위 및 단위비용=24,29,1

(표2-9) 학교급별 교육비 차이도 계수=24,29,1

(표2-10) 지방교육재정교부금과 지방교부금간의 비교=27,32,1

(표2-11) 지방교육양여금제도와 지방양여금제도간의 비교=30,35,1

(표2-12) 일반행정ㆍ교육분야의 교부금ㆍ양여금ㆍ보조금(1996)=32,37,1

(표2-13) 교육세의 과세표준ㆍ세율 및 수입내역=34,39,1

(표2-14) 연도별 교육세 수입내역=35,40,1

(표2-15) 지역별 교육세대상 지방세징수액 및 인구분포(1995)=37,42,1

(표2-16) 지방자치법상의 교육관련 사무=45,50,1

(표3-1) 연도별 교육부 예산의 대 정부예산 비중=60,65,1

(표3-2) 연도별 지방교육비 특별회계 재원내역=63,68,1

(표3-3) 지방재정과 교육재정(1996)=64,69,1

(표3-4)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66,71,1

(표3-5) 우리나라의 정부간 재정관계=69,74,1

(표3-6) 지방자치단체별 세입ㆍ세출(1995)=70,75,1

(표3-7) 교육재정관련 주요 변수의 변이계수=73,78,1

(표3-8) 교육재정관련 주요변수간의 상관관계(총량)=75,80,1

(표3-9) 교육재정관련 주요변수간의 상관관계(1인당데이타)=76,81,1

(표3-10) 우리나라 이전재정의 형평화효과 분석(1995)=77,82,1

(표4-1) 교육재정의 연차별 확충계획=85,90,1

(표4-2) 정부의 교육재정 추가지원 계획=86,91,1

(표4-3) 지방자치단체의 연차별 지원계획=86,91,1

(표4-4) 주요 부담금의 징수현황(1995)=95,100,1

(표4-5) 우리나라 이전재정의 형평화효과 분석=112,117,1

(그림2-1) 중앙ㆍ지방의 교육재원 배분상태(1996)=8,13,1

(그림2-2) 중앙정부 교육재정의 세출예산(1996)=11,16,1

(그림2-3) 연도별 지방교육비 특별회계 재원변화 추이=20,25,1

(그림2-4)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및 지방교육양여금의 최근 추이=33,38,1

(그림2-5) 연도별 국세ㆍ지방세분 교육세 비중=36,41,1

(그림2-6) 일반행정과 교육행정의 운영체계=43,48,1

(그림3-1) 중앙ㆍ지방의 재원 배분상태(1996)=59,64,1

(그림3-2) 정부 기능별 예산(일반회계, 1996년)=61,66,1

(그림3-3) 재정자립도의 비교=67,72,1

(그림4-1) 지방교육재정제도 개선의 기본방향=8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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