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0,1,1
연구진=0,2,1
서문/서울시정개발연구원장=0,3,1
요약 및 정책건의=i,4,8
목차=ix,12,3
표목차=xii,15,2
그림목차=xiv,17,2
제1장 연구의 개요=1,19,2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3,21,1
1. 연구배경=3,21,1
2. 연구의 필요성=3,21,2
1.2. 연구의 목적=5,23,1
1.3. 연구의 방법과 범위=5,23,1
1. 연구방법=5,23,2
2. 연구범위=6,24,3
제2장 상업지 특성 및 상업지 정비개념=9,27,2
2.1. 상업지역의 입지특성 및 상업지 정비=11,29,1
1. 상업지 입지특성=11,29,2
2. 상권과 상업지 정비=13,31,3
2.2. 도시환경 및 지역경제에 있어서 상업지 정비의 의미=15,33,1
1. 도시환경에 있어서 상업지정비의 의미=15,33,2
2. 지역경제에 있어서 상업지 정비의 역할=16,34,2
2.3. 상업지 정비의 정책적 시사점=17,35,4
제3장 상업지 환경개선을 위한 기존 도시정비수법 검토=21,39,2
3.1. 도시정비 개념 정립=23,41,2
3.2. 현행 도시정비수단인 도시개발사업의 분석=24,42,1
1. 도시개발사업의 개요 및 특성=24,42,2
2. 상업지에 적용된 도심재개발사업의 특성=26,44,2
3. 종합=28,46,1
3.3. 도시정비수법으로써 도시설계와 상세계획=28,46,1
1. 목적 및 적용여건=28,46,3
2. 정비대상과 문제점=30,48,5
3. 정비수법별 주민참여 절차 및 문제점=35,53,5
4. 서울시 도시설계 조정심의에 부의된 민원 분석=40,58,3
3.4. 기타 상업지 정비관련 사업=42,60,1
1. 도ㆍ소매업진흥법에 의한 상점가진흥조합이 시행하는 사업=43,61,1
2. 중소유통업 구조개선사업=43,61,3
3. 사업의 특성 및 적용가능성=45,63,2
3.5. 소결=46,64,1
1. 상업지 정비에 있어서 기존 정비수법의 적용 가능성 및 한계점=46,64,2
2. 기존 법체계 내에서의 개선 방안=47,65,2
제4장 일본의 상업지 정비제도 및 사례=49,67,2
4.1. 일본의 상업지 정비제도=51,69,3
1. 건축협정=53,71,6
2. 마찌쯔꾸리 협정=58,76,5
3. 일본의 상점가 근대화사업=62,80,4
4.2. 일본의 상업지역 정비사례=66,84,1
1. 元町(모또마찌)지구=66,84,8
2. 마차도=73,91,5
4.3. 정책적 시사점=77,95,2
제5장 상업지의 주민협의체 조직 및 주민참여 실태=79,97,2
5.1. 상업지정비에 있어서 주민참여 개념=81,99,1
1. 주민참여의 개념설정=81,99,2
2. 상업지 주민참여의 특수성=82,100,1
3. 상업지정비에 있어서 주민참여의 범위=82,100,3
5.2. 상업지의 주민참여 형태 및 주민협의체=84,102,1
1. 상업지 주민참여의 형태=84,102,4
2. 상업지의 주민협의체 조직=88,106,4
5.3. 상업지 주민참여실태와 문제점=91,109,1
1. 개요=91,109,2
2. 상점가 주민협의체 인터뷰결과=92,110,12
3. 설문조사 결과분석=103,121,12
4. 문제점 및 개선과제=114,132,3
제6장 상업지 정비주체 유형별 사례연구=117,135,2
6.1. 사례연구의 개요=119,137,1
1. 사례연구의 목적=119,137,1
2. 사례지역의 선정=119,137,2
6.2. 유형별 사례연구=121,139,1
1. 명동지구=121,139,16
2. 압구정동 패화도가=136,154,12
3. 경동약령시=147,165,9
6.3. 사례유형별 분석종합 및 평가=155,173,1
1. 관ㆍ민 협조의 정비사례(명동)=155,173,2
2. 민간컨설턴트 주도의 정비사례(압구정동 패화도가)=156,174,2
3. 민간주도의 정비사례(경동약령시)=157,175,2
4. 시사점=158,176,3
제7장 주민참여형 상업지 환경개선 방안=161,179,2
7.1. 상업지정비에 있어서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163,181,1
1. 상업지 정비의 기본방향=163,181,2
2.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선행여건=165,183,5
3. 주민참여형 상업지 정비 지원체계 제도화 방안=169,187,3
7.2. 정비대상별 결정주체 분류 및 단계별 정비방안=172,190,1
1. 상업지 환경개선을 위한 단계구분=173,191,5
2. 상업지 환경정비의 결정주체=177,195,3
3. 결정주체에 따른 정비사업=179,197,5
4. 자율적인 상업지 정비대상별 정비수법의 모색=184,202,7
7.3. 실현가능한 유도 및 지원방안 검토=191,209,1
1. 규제완화 및 개발규모 확대 인센티브(Incentives)=191,209,1
2. 재정보조 인센티브=191,209,4
3. 행정적 인센티브=194,212,3
참고문헌=197,215,4
부록:상점가 환경정비를 위한 설문조사=201,219,8
SDI Research Series Completion Report=209,227,2
Abstract=211,229,2
Table of Contents=213,231,4
판권지=217,235,1
영문목차
title page=0,1,3
Summary and Policy Recommandations=i,4,15
Chapter 1. Introduction=1,19,2
1.1. Background of the Study=3,21,1
1. Research Background=3,21,1
2. Needs of the Research=3,21,2
1.2. Purposes of the Study=5,23,1
1.3. Methods and Scope of the Study=5,23,1
1. Research Methods=5,23,2
2. Research Scope=6,24,3
Chapter 2. Characteristics and Improvement Concept of Commercial Districts=9,27,2
2.1. Locational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Districts=11,29,1
1. Locational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Districts=11,29,2
2. Sphere of Commercial Activities and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13,31,3
2.2. Significance of Commercial Improvement in Urban Environment and Local Economy=15,33,1
1. Significance of Commercial Improvement in Urban Environment=15,33,2
2. Roles of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 in Local Economy=16,34,2
2.3. Policy Implications=17,35,4
Chapter 3. Review of Existing Urban Improvement Measures for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21,39,2
3.1. Establishment of Urban Improvement Concept=23,41,2
3.2. Analysis of Existing Urban Development Projects=24,42,1
1. Overview of Urban Development Projects=24,42,2
2. Characteristics of Urban Center Redevelopment Projects implemented in Commercial Districts=26,44,2
3. Synthesis=28,46,1
3.3. Urban Design and Micro-Planning as Urban Improvement Measures=28,46,1
1. Purposes and Application Requirements=28,46,3
2. Improvement Objects and Problems=30,48,5
3. Procedure of Public Participation and Problems=35,53,5
4. Analysis of Civil Petitions brought up to the Urban Design Adjustment Committee of Seoul=40,58,3
3.4. Other Projects Related to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42,60,1
1. Improvement Project by Commercial Districts' Promotion Associations=43,61,1
2. Structural Improvement Projects for the Small and Medium-Sized Distribution Sector=43,61,3
3. Characters of Projects and their Application Potential=45,63,2
3.5. Concluding Notes=46,64,1
1. Application Potential and Limitations of Existing Urban Improvement Measures for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46,64,2
2. Improvement Suggestions within Existing Legal System=47,65,2
Chapter 4.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 System in Japan=49,67,2
4.1.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 System in Japan=51,69,3
1. Architectural Agreement=53,71,6
2. Machichekoori Agreement=58,76,5
3. Commercial District Modernization Projects=62,80,4
4.2. Cases of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 in Japan=66,84,1
1. Wonjung District=66,84,8
2. Machado District=73,91,5
4.3. Policy Implications=77,95,2
Chapter 5. Status of Commercial Districts' Promotion Organizations and Public Participation=79,97,2
5.1. Concept of Public Participation in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81,99,1
1. Establishment of Public Participation Concept=81,99,2
2. Characters of Public Participation in Commercial Districts=82,100,1
3. Scope of Public Participation in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82,100,3
5.2. Types of Public Participation in Commercial Districts and its' Promotion Organizations=84,102,1
1. Types of Public Participation in Commercial Districts=84,102,4
2. Commercial Districts' Promotion Organization=88,106,4
5.3. Reality of Public Participation in Commercial Districts=91,109,1
1. Overview=91,109,2
2. Interview Results of Commercial Districts Promotion Organizations=92,110,12
3. Results of Survey Analysis=103,121,12
4. Problems and Improvement Issues=114,132,3
Chapter 6. Case Studies based on the Main Bodies of Initiation=117,135,2
6.1. Overview=119,137,1
1. Purpose of Case Studies=119,137,1
2. Selection of Case Study Districts=119,137,2
6.2. Three Case Studies=121,139,1
1. Myong Dong District=121,139,16
2. Apkoojung Dong Phehwado Street=136,154,12
3. Kyong Dong Yakryungsi=147,165,9
6.3. Synthesis and Evaluation=155,173,1
1. Case of Public-Private Partnership(Myung Dong)=155,173,2
2. Case of the Private Consultant's Initiation(Apkoojung Dong Phehwado Street)=156,174,2
3. Case of the Commercial Promotion Organization's Initiation(Kyung Dong Yakyungsi)=157,175,2
4. Policy Implication=158,176,3
Chapter 7. Policy Proposals for Participatory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161,179,2
7.1. Suggestions for Participatory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163,181,1
1. Policy Direction of Active Public Participation=163,181,2
2. Prerequites of Active Public Participation=165,183,5
3. Support System for Participatory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169,187,3
7.2. Classification of Improvement Objects and Measures by Stages=172,190,1
1. Stages of Commercial District Improvement=173,191,5
2. Main Bodies of Initiation for the Commercial District Improvement=177,195,3
3. Improvement Measures by Main Bodies of Initiation=179,197,5
4. Improvement Measures by Design Objects for Self-Managed Commercial Districts=184,202,7
7.3. Feasible Inducement and Support Systems=191,209,1
1. De-regulation and Development Incentives=191,209,1
2. Financial Incentives=191,209,4
3. Administrative Incentives=194,212,3
References=197,215,4
Appendix=201,219,8
copyright=217,235,1
[표3-1] 도시정비의 개념=24,42,1
[표3-2] 도시정비수법의 변천=25,43,1
[표3-3] 도심재개발사업 시행전후 비교=27,45,1
[표3-4] 상세계획과 도시설계의 적용대상지역=30,48,1
[표3-5] 상세계획과 도시설계제도의 비교=31,49,1
[표3-6] 결정주체에 따른 도시설계지침의 대상=33,51,1
[표3-7] 도시설계 지구별 용역기간=34,52,1
[표3-8] 상세계획구역 지정절차상의 주민참여=36,54,1
[표3-9] 계획입안상의 주민참여=38,56,1
[표3-10] 조정심의 신청 처리결과의 연도별 특성=40,58,1
[표3-11] 기존ㆍ신시가지 정비성격지구의 조정심의 신청 규제요소별 특성=41,59,1
[표3-12] 도시설계지구내 민원제기의 원인=42,60,1
[표4-1] 일본의 상업지 관련 정비수법=51,69,1
[표4-2] 일본의 마찌쯔꾸리 조례 초안(東京都 世田谷區)=60,78,1
[표4-3] 기타 상점가 활성화를 위한 고도화 융자제도=65,83,1
[표5-1] 상업지 주민참여의 개념=81,99,1
[표5-2] 도심재개발사업의 시행주체=85,103,1
[표5-3] 상점가조합의 한일 비교=90,108,1
[표5-4] 대상지역별 설문지 회수율=92,110,1
[표5-5] 점포의 소유관계=103,121,1
[표5-6] 영업기간=104,122,1
[표5-7] 매출액=104,122,1
[표5-8] 사업이 잘 않되는 이유=105,123,1
[표5-9] 주민협의체 가입여부=105,123,1
[표5-10] 가입기간=106,124,1
[표5-11] 가입이유=106,124,1
[표5-12] 가입하지 않은 이유=107,125,1
[표5-13] 현 가로환경에 대한 평가=107,125,1
[표5-14] 시급한 정비대상=108,126,1
[표5-15] 정비못한 이유=108,126,1
[표5-16] 환경개선의 효과=109,127,1
[표5-17] 협조용의=109,127,1
[표5-18] 환경정비의 시행주체=110,128,1
[표5-19] 환경개선사업에 참여할 의사=110,128,1
[표5-20] 참여하고자 하는 주된 이유=111,129,1
[표5-21] 합의사항 불이행시 대책=111,129,1
[표5-22] 반대하였던 사안이 결정되었을때=112,130,1
[표5-23] 분쟁시 해결방안=112,130,1
[표5-24] 참여하지 않으려는 이유=113,131,1
[표5-25] 공공에게 바라는 사항=113,131,1
[표5-26] 주민협의체의 법인화에 대한 의견=114,132,1
[표6-1] 사례대상지 개요=120,138,1
[표6-2] 명동의 토지이용현황=131,149,1
[표6-3] 패화도가 토지이용현황=143,161,1
[표6-4] 한약관련업종 현황=148,166,1
[표6-5] 경동약령시의 토지이용현황=149,167,1
[표7-1] 환경개선주체별 정비내용 및 역할=181,199,1
[표7-2] 환경개선 결정주체별 정비내용 및 역할(공공부문 부문정비)=182,200,1
[표7-3] 환경개선 결정주체별 정비내용 및 역할(민간부문 부분정비)=183,201,1
[표7-4] 접근성향상을 위한 정비대상 및 지침내용(차량)=186,204,1
[표7-5] 접근성향상을 위한 정비대상 및 지침내용(보행)=186,204,1
[표7-6] 가로환경 개선을 위한 정비대상 및 지침내용=188,206,1
[표7-7] 가로환경개선을 위한 정비대상 및 지침내용=189,207,1
[표7-8] 상업지 정비와 관련된 대표적인 보조금, 융자제도=193,211,1
[표7-9] 중소유통업의 구조개선사업 세부 내용=194,212,1
[그림3-1] 연도별 조정심의 신청 처리건수=40,58,1
[그림4-1] 원정지구의 위치=67,85,1
[그림4-2] 원정지구 1=68,86,1
[그림4-3] 원정지구 2=68,86,1
[그림4-4] 벽면선후퇴부분 내용=70,88,1
[그림4-5] 건축물의 높이=70,88,1
[그림4-6] 간판설치기준=70,88,1
[그림4-7] 점포앞 Wagon설치기준=70,88,1
[그림4-8] 원정지구 마찌쯔꾸리사업의 개요=71,89,1
[그림6-1] 미개선=126,144,1
[그림6-2] 개선=126,144,1
[그림6-3] 미개선=127,145,1
[그림6-4] 개선=127,145,1
[그림6-5] 차량진입제한 구간=128,146,1
[그림6-6] 차량진입제한 표지판=128,146,1
[그림6-7] 미개선=130,148,1
[그림6-8] 개선후=130,148,1
[그림6-9] 명동길=130,148,1
[그림6-10] 중앙로=130,148,1
[그림6-11] 명동의 토지이용현황=132,150,1
[그림6-12] 공동개발사례=140,158,1
[그림6-13] 단독개발사례=140,158,1
[그림6-14] 건축선후퇴부분 조성계획=141,159,1
[그림6-15] 건축선후퇴부분 조성현황=141,159,1
[그림6-16] 측면이격공지의 사용 1=141,159,1
[그림6-17] 측면이격공지의 사용 2=141,159,1
[그림6-18] 전면공동주차장 조성지침=142,160,1
[그림6-19] 전면공동주차장 조성현황=142,160,1
[그림6-20] 패화도가 토지이용현황=144,162,1
[그림6-21] 대상지 현황 1=148,166,1
[그림6-22] 대상지 현황 2=148,166,1
[그림6-23] 경동약령시의 토지이용현황=150,168,1
[그림7-1] 자율적 상점가 환경정비 Flow Chart=171,189,1
[그림7-2] 민간ㆍ공공부분별 정비대상=178,196,1
[그림7-3] 단계별 정비사이의 시행방안 및 과정=180,198,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