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주민참여형 상업지 정비수법 개발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1996
청구기호
711.5522 ㅅ219ㅈ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ⅹⅴ, 216 p. : 삽도, 표 ; 25 cm
총서사항
시정연 ; 96-R-02
표준번호/부호
ISBN: 8980520549
제어번호
MONO1199706999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0,1,1

연구진=0,2,1

서문/서울시정개발연구원장=0,3,1

요약 및 정책건의=i,4,8

목차=ix,12,3

표목차=xii,15,2

그림목차=xiv,17,2

제1장 연구의 개요=1,19,2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3,21,1

1. 연구배경=3,21,1

2. 연구의 필요성=3,21,2

1.2. 연구의 목적=5,23,1

1.3. 연구의 방법과 범위=5,23,1

1. 연구방법=5,23,2

2. 연구범위=6,24,3

제2장 상업지 특성 및 상업지 정비개념=9,27,2

2.1. 상업지역의 입지특성 및 상업지 정비=11,29,1

1. 상업지 입지특성=11,29,2

2. 상권과 상업지 정비=13,31,3

2.2. 도시환경 및 지역경제에 있어서 상업지 정비의 의미=15,33,1

1. 도시환경에 있어서 상업지정비의 의미=15,33,2

2. 지역경제에 있어서 상업지 정비의 역할=16,34,2

2.3. 상업지 정비의 정책적 시사점=17,35,4

제3장 상업지 환경개선을 위한 기존 도시정비수법 검토=21,39,2

3.1. 도시정비 개념 정립=23,41,2

3.2. 현행 도시정비수단인 도시개발사업의 분석=24,42,1

1. 도시개발사업의 개요 및 특성=24,42,2

2. 상업지에 적용된 도심재개발사업의 특성=26,44,2

3. 종합=28,46,1

3.3. 도시정비수법으로써 도시설계와 상세계획=28,46,1

1. 목적 및 적용여건=28,46,3

2. 정비대상과 문제점=30,48,5

3. 정비수법별 주민참여 절차 및 문제점=35,53,5

4. 서울시 도시설계 조정심의에 부의된 민원 분석=40,58,3

3.4. 기타 상업지 정비관련 사업=42,60,1

1. 도ㆍ소매업진흥법에 의한 상점가진흥조합이 시행하는 사업=43,61,1

2. 중소유통업 구조개선사업=43,61,3

3. 사업의 특성 및 적용가능성=45,63,2

3.5. 소결=46,64,1

1. 상업지 정비에 있어서 기존 정비수법의 적용 가능성 및 한계점=46,64,2

2. 기존 법체계 내에서의 개선 방안=47,65,2

제4장 일본의 상업지 정비제도 및 사례=49,67,2

4.1. 일본의 상업지 정비제도=51,69,3

1. 건축협정=53,71,6

2. 마찌쯔꾸리 협정=58,76,5

3. 일본의 상점가 근대화사업=62,80,4

4.2. 일본의 상업지역 정비사례=66,84,1

1. 元町(모또마찌)지구=66,84,8

2. 마차도=73,91,5

4.3. 정책적 시사점=77,95,2

제5장 상업지의 주민협의체 조직 및 주민참여 실태=79,97,2

5.1. 상업지정비에 있어서 주민참여 개념=81,99,1

1. 주민참여의 개념설정=81,99,2

2. 상업지 주민참여의 특수성=82,100,1

3. 상업지정비에 있어서 주민참여의 범위=82,100,3

5.2. 상업지의 주민참여 형태 및 주민협의체=84,102,1

1. 상업지 주민참여의 형태=84,102,4

2. 상업지의 주민협의체 조직=88,106,4

5.3. 상업지 주민참여실태와 문제점=91,109,1

1. 개요=91,109,2

2. 상점가 주민협의체 인터뷰결과=92,110,12

3. 설문조사 결과분석=103,121,12

4. 문제점 및 개선과제=114,132,3

제6장 상업지 정비주체 유형별 사례연구=117,135,2

6.1. 사례연구의 개요=119,137,1

1. 사례연구의 목적=119,137,1

2. 사례지역의 선정=119,137,2

6.2. 유형별 사례연구=121,139,1

1. 명동지구=121,139,16

2. 압구정동 패화도가=136,154,12

3. 경동약령시=147,165,9

6.3. 사례유형별 분석종합 및 평가=155,173,1

1. 관ㆍ민 협조의 정비사례(명동)=155,173,2

2. 민간컨설턴트 주도의 정비사례(압구정동 패화도가)=156,174,2

3. 민간주도의 정비사례(경동약령시)=157,175,2

4. 시사점=158,176,3

제7장 주민참여형 상업지 환경개선 방안=161,179,2

7.1. 상업지정비에 있어서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163,181,1

1. 상업지 정비의 기본방향=163,181,2

2.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선행여건=165,183,5

3. 주민참여형 상업지 정비 지원체계 제도화 방안=169,187,3

7.2. 정비대상별 결정주체 분류 및 단계별 정비방안=172,190,1

1. 상업지 환경개선을 위한 단계구분=173,191,5

2. 상업지 환경정비의 결정주체=177,195,3

3. 결정주체에 따른 정비사업=179,197,5

4. 자율적인 상업지 정비대상별 정비수법의 모색=184,202,7

7.3. 실현가능한 유도 및 지원방안 검토=191,209,1

1. 규제완화 및 개발규모 확대 인센티브(Incentives)=191,209,1

2. 재정보조 인센티브=191,209,4

3. 행정적 인센티브=194,212,3

참고문헌=197,215,4

부록:상점가 환경정비를 위한 설문조사=201,219,8

SDI Research Series Completion Report=209,227,2

Abstract=211,229,2

Table of Contents=213,231,4

판권지=217,235,1

영문목차

title page=0,1,3

Summary and Policy Recommandations=i,4,15

Chapter 1. Introduction=1,19,2

1.1. Background of the Study=3,21,1

1. Research Background=3,21,1

2. Needs of the Research=3,21,2

1.2. Purposes of the Study=5,23,1

1.3. Methods and Scope of the Study=5,23,1

1. Research Methods=5,23,2

2. Research Scope=6,24,3

Chapter 2. Characteristics and Improvement Concept of Commercial Districts=9,27,2

2.1. Locational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Districts=11,29,1

1. Locational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Districts=11,29,2

2. Sphere of Commercial Activities and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13,31,3

2.2. Significance of Commercial Improvement in Urban Environment and Local Economy=15,33,1

1. Significance of Commercial Improvement in Urban Environment=15,33,2

2. Roles of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 in Local Economy=16,34,2

2.3. Policy Implications=17,35,4

Chapter 3. Review of Existing Urban Improvement Measures for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21,39,2

3.1. Establishment of Urban Improvement Concept=23,41,2

3.2. Analysis of Existing Urban Development Projects=24,42,1

1. Overview of Urban Development Projects=24,42,2

2. Characteristics of Urban Center Redevelopment Projects implemented in Commercial Districts=26,44,2

3. Synthesis=28,46,1

3.3. Urban Design and Micro-Planning as Urban Improvement Measures=28,46,1

1. Purposes and Application Requirements=28,46,3

2. Improvement Objects and Problems=30,48,5

3. Procedure of Public Participation and Problems=35,53,5

4. Analysis of Civil Petitions brought up to the Urban Design Adjustment Committee of Seoul=40,58,3

3.4. Other Projects Related to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42,60,1

1. Improvement Project by Commercial Districts' Promotion Associations=43,61,1

2. Structural Improvement Projects for the Small and Medium-Sized Distribution Sector=43,61,3

3. Characters of Projects and their Application Potential=45,63,2

3.5. Concluding Notes=46,64,1

1. Application Potential and Limitations of Existing Urban Improvement Measures for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46,64,2

2. Improvement Suggestions within Existing Legal System=47,65,2

Chapter 4.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 System in Japan=49,67,2

4.1.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 System in Japan=51,69,3

1. Architectural Agreement=53,71,6

2. Machichekoori Agreement=58,76,5

3. Commercial District Modernization Projects=62,80,4

4.2. Cases of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 in Japan=66,84,1

1. Wonjung District=66,84,8

2. Machado District=73,91,5

4.3. Policy Implications=77,95,2

Chapter 5. Status of Commercial Districts' Promotion Organizations and Public Participation=79,97,2

5.1. Concept of Public Participation in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81,99,1

1. Establishment of Public Participation Concept=81,99,2

2. Characters of Public Participation in Commercial Districts=82,100,1

3. Scope of Public Participation in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82,100,3

5.2. Types of Public Participation in Commercial Districts and its' Promotion Organizations=84,102,1

1. Types of Public Participation in Commercial Districts=84,102,4

2. Commercial Districts' Promotion Organization=88,106,4

5.3. Reality of Public Participation in Commercial Districts=91,109,1

1. Overview=91,109,2

2. Interview Results of Commercial Districts Promotion Organizations=92,110,12

3. Results of Survey Analysis=103,121,12

4. Problems and Improvement Issues=114,132,3

Chapter 6. Case Studies based on the Main Bodies of Initiation=117,135,2

6.1. Overview=119,137,1

1. Purpose of Case Studies=119,137,1

2. Selection of Case Study Districts=119,137,2

6.2. Three Case Studies=121,139,1

1. Myong Dong District=121,139,16

2. Apkoojung Dong Phehwado Street=136,154,12

3. Kyong Dong Yakryungsi=147,165,9

6.3. Synthesis and Evaluation=155,173,1

1. Case of Public-Private Partnership(Myung Dong)=155,173,2

2. Case of the Private Consultant's Initiation(Apkoojung Dong Phehwado Street)=156,174,2

3. Case of the Commercial Promotion Organization's Initiation(Kyung Dong Yakyungsi)=157,175,2

4. Policy Implication=158,176,3

Chapter 7. Policy Proposals for Participatory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161,179,2

7.1. Suggestions for Participatory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163,181,1

1. Policy Direction of Active Public Participation=163,181,2

2. Prerequites of Active Public Participation=165,183,5

3. Support System for Participatory Commercial Districts Improvement=169,187,3

7.2. Classification of Improvement Objects and Measures by Stages=172,190,1

1. Stages of Commercial District Improvement=173,191,5

2. Main Bodies of Initiation for the Commercial District Improvement=177,195,3

3. Improvement Measures by Main Bodies of Initiation=179,197,5

4. Improvement Measures by Design Objects for Self-Managed Commercial Districts=184,202,7

7.3. Feasible Inducement and Support Systems=191,209,1

1. De-regulation and Development Incentives=191,209,1

2. Financial Incentives=191,209,4

3. Administrative Incentives=194,212,3

References=197,215,4

Appendix=201,219,8

SDI Research Series Completion Report=209,227,2

Abstract=211,229,2

Table of Contents=213,231,4

copyright=217,235,1

[표3-1] 도시정비의 개념=24,42,1

[표3-2] 도시정비수법의 변천=25,43,1

[표3-3] 도심재개발사업 시행전후 비교=27,45,1

[표3-4] 상세계획과 도시설계의 적용대상지역=30,48,1

[표3-5] 상세계획과 도시설계제도의 비교=31,49,1

[표3-6] 결정주체에 따른 도시설계지침의 대상=33,51,1

[표3-7] 도시설계 지구별 용역기간=34,52,1

[표3-8] 상세계획구역 지정절차상의 주민참여=36,54,1

[표3-9] 계획입안상의 주민참여=38,56,1

[표3-10] 조정심의 신청 처리결과의 연도별 특성=40,58,1

[표3-11] 기존ㆍ신시가지 정비성격지구의 조정심의 신청 규제요소별 특성=41,59,1

[표3-12] 도시설계지구내 민원제기의 원인=42,60,1

[표4-1] 일본의 상업지 관련 정비수법=51,69,1

[표4-2] 일본의 마찌쯔꾸리 조례 초안(東京都 世田谷區)=60,78,1

[표4-3] 기타 상점가 활성화를 위한 고도화 융자제도=65,83,1

[표5-1] 상업지 주민참여의 개념=81,99,1

[표5-2] 도심재개발사업의 시행주체=85,103,1

[표5-3] 상점가조합의 한일 비교=90,108,1

[표5-4] 대상지역별 설문지 회수율=92,110,1

[표5-5] 점포의 소유관계=103,121,1

[표5-6] 영업기간=104,122,1

[표5-7] 매출액=104,122,1

[표5-8] 사업이 잘 않되는 이유=105,123,1

[표5-9] 주민협의체 가입여부=105,123,1

[표5-10] 가입기간=106,124,1

[표5-11] 가입이유=106,124,1

[표5-12] 가입하지 않은 이유=107,125,1

[표5-13] 현 가로환경에 대한 평가=107,125,1

[표5-14] 시급한 정비대상=108,126,1

[표5-15] 정비못한 이유=108,126,1

[표5-16] 환경개선의 효과=109,127,1

[표5-17] 협조용의=109,127,1

[표5-18] 환경정비의 시행주체=110,128,1

[표5-19] 환경개선사업에 참여할 의사=110,128,1

[표5-20] 참여하고자 하는 주된 이유=111,129,1

[표5-21] 합의사항 불이행시 대책=111,129,1

[표5-22] 반대하였던 사안이 결정되었을때=112,130,1

[표5-23] 분쟁시 해결방안=112,130,1

[표5-24] 참여하지 않으려는 이유=113,131,1

[표5-25] 공공에게 바라는 사항=113,131,1

[표5-26] 주민협의체의 법인화에 대한 의견=114,132,1

[표6-1] 사례대상지 개요=120,138,1

[표6-2] 명동의 토지이용현황=131,149,1

[표6-3] 패화도가 토지이용현황=143,161,1

[표6-4] 한약관련업종 현황=148,166,1

[표6-5] 경동약령시의 토지이용현황=149,167,1

[표7-1] 환경개선주체별 정비내용 및 역할=181,199,1

[표7-2] 환경개선 결정주체별 정비내용 및 역할(공공부문 부문정비)=182,200,1

[표7-3] 환경개선 결정주체별 정비내용 및 역할(민간부문 부분정비)=183,201,1

[표7-4] 접근성향상을 위한 정비대상 및 지침내용(차량)=186,204,1

[표7-5] 접근성향상을 위한 정비대상 및 지침내용(보행)=186,204,1

[표7-6] 가로환경 개선을 위한 정비대상 및 지침내용=188,206,1

[표7-7] 가로환경개선을 위한 정비대상 및 지침내용=189,207,1

[표7-8] 상업지 정비와 관련된 대표적인 보조금, 융자제도=193,211,1

[표7-9] 중소유통업의 구조개선사업 세부 내용=194,212,1

[그림3-1] 연도별 조정심의 신청 처리건수=40,58,1

[그림4-1] 원정지구의 위치=67,85,1

[그림4-2] 원정지구 1=68,86,1

[그림4-3] 원정지구 2=68,86,1

[그림4-4] 벽면선후퇴부분 내용=70,88,1

[그림4-5] 건축물의 높이=70,88,1

[그림4-6] 간판설치기준=70,88,1

[그림4-7] 점포앞 Wagon설치기준=70,88,1

[그림4-8] 원정지구 마찌쯔꾸리사업의 개요=71,89,1

[그림6-1] 미개선=126,144,1

[그림6-2] 개선=126,144,1

[그림6-3] 미개선=127,145,1

[그림6-4] 개선=127,145,1

[그림6-5] 차량진입제한 구간=128,146,1

[그림6-6] 차량진입제한 표지판=128,146,1

[그림6-7] 미개선=130,148,1

[그림6-8] 개선후=130,148,1

[그림6-9] 명동길=130,148,1

[그림6-10] 중앙로=130,148,1

[그림6-11] 명동의 토지이용현황=132,150,1

[그림6-12] 공동개발사례=140,158,1

[그림6-13] 단독개발사례=140,158,1

[그림6-14] 건축선후퇴부분 조성계획=141,159,1

[그림6-15] 건축선후퇴부분 조성현황=141,159,1

[그림6-16] 측면이격공지의 사용 1=141,159,1

[그림6-17] 측면이격공지의 사용 2=141,159,1

[그림6-18] 전면공동주차장 조성지침=142,160,1

[그림6-19] 전면공동주차장 조성현황=142,160,1

[그림6-20] 패화도가 토지이용현황=144,162,1

[그림6-21] 대상지 현황 1=148,166,1

[그림6-22] 대상지 현황 2=148,166,1

[그림6-23] 경동약령시의 토지이용현황=150,168,1

[그림7-1] 자율적 상점가 환경정비 Flow Chart=171,189,1

[그림7-2] 민간ㆍ공공부분별 정비대상=178,196,1

[그림7-3] 단계별 정비사이의 시행방안 및 과정=180,198,1

[그림6-11] 명동의 토지이용현황=132,150,1

[그림6-20] 패화도가 토지이용현황=144,162,1

[그림6-23] 경동약령시의 토지이용현황=150,168,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711271 711.5522 ㅅ219ㅈ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0711272 711.5522 ㅅ219ㅈ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