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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열병합 발전용 200kW급 가스엔진 개발 : 최종보고서 / 통상산업부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통상산업부, 1997
청구기호
621.433 ㅌ363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ⅹⅶ, 219 p. : 삽도, 사진, 도표 ; 27 cm
제어번호
MONO1199708456
주기사항
사업주관기관: 쌍용중공업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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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표목차

그림목차

칼라

목차

제1장 서론 19

제2장 개발개요 20

제1절 연구결과 20

제2절 기술개발내용 및 수행방법 21

제3장 엔진성능해석 23

제1절 싸이클 시뮬레이션 23

1. 개요 23

2. 이론적배경 23

3. 요약 28

제2절 열부하 해석 30

1. 개요 30

2. 이론적배경 30

3. 요약 40

제3절 흡기관형상 변화에 따른 유동해석 49

1. 개요 49

2. 시험장치 49

3. 시험방법 50

4. 결과 및 고찰 51

5. 요약 52

제4장 엔진 성능 시험 56

제1절 개요 56

제2절 실험방법 56

제3절 실험장치 58

1. 견품엔진 58

2. 자료획득장치(DAS) 58

3. 엔진동력계 59

4. 배기가스분석계 60

5. 가스유량계 62

6. 공기유량계 62

7. 가스저장탱크(LPG) 63

8. 온도센서 63

9. 압력계 65

10. 가스연료[원문불량;p.53,56] 65

제4절 엔진 성능 시험 76

1. 출력 조정시험 76

2. 공연비 조정시험 90

3. 점화시기 조정시험 95

4. 가스공급압력 조정시험 100

5. 압축비 변경시험 103

6. 과급기 변경시험 114

7. 열회수 성능시험 121

8. 점화에너지 측정시험 132

제5장 부품 및 시스템 설계 제작 152

제1절 실린더헤드 152

제2절 피스톤 157

제3절 가스연료공급시스템 165

제4절 점화시스템 169

제5절 흡배기시스템 173

제6절 냉각시스템 177

제7절 윤활시스템 180

제8절 제어시스템 183

제6장 시제엔진 제작 186

제1절 개요 186

제2절 엔진조립 187

제7장 시제엔진 성능시험 198

제1절 시제엔진 기본사양 198

제2절 시험방법 199

제3절 시험장치 201

1. 천연가스공급장치 201

2. 온수공급장치 구성 202

3. 감압탱크와 서지탱크[원문불량;p.189] 203

제4절 시험결과 및 고찰 210

1. 출력증가에 따른 주요 성능 특성 210

2. 점화시기에 따른 엔진 주요 성능 특성 210

3. 사용 연료에 따른 엔진 주요 성능 특성 211

제8장 내구시험 228

제1절 개요 228

제2절 시험항목 228

제3절 결과 및 고찰 230

제9장 결론 및 향후계획 231

제1절 결론 231

제2절 향후계획 231

참고문헌 232

표 2-1. 개발엔진 주요사양 20

표 2-2. 개발엔진 각 시스템 주요사양 21

표 3-1. 재료의 열적 물성치 41

표 4-1. 견품엔진 기본사양 58

표 4-2. 연소해석장치 주요사양 59

표 4-3. 동력계 사양 60

표 4-4. 배기가스분석계 측정방식 및 사양 60

표 4-5. 가스유량계 사양 62

표 4-6. 공기유량계 사양 63

표 4-7. 가스저장탱크 설계사양 64

표 4-8. 계측항목별 온도계 종류와 계측범위 64

표 4-9. 계측항목별 압력계 종류 및 계측범위 65

표 4-10. 프로판가스 사양 66

표 4-11. The Specification of Exhaust Gas Heat Exchanger 122

표 4-12. The Specification of Jacket Water Heat Exchanger 123

표 4-13. The Specification Of Balancing Heat exchanger 124

표 5-1. 피스톤 제작공정 159

표 7-1. 시제 가스엔진의 기본사양 198

표 7-2. 시제가스엔진 프로판가스이용 조정운전 결과 200

표 7-3. 천연가스와 LPG의 주요 물성치 비교 201

표 8-1. 윤활유 성분분석 항목 229

그림 3-1. Flat triangular facets에 대한 연소실 형상 29

그림 3-2. Enflamed volume 계산 29

그림 3-3. Flame과 연소실벽의 접촉면적 계산 29

그림 3-4. 피스톤 3차원 모델링 43

그림 3-5. 실린더헤드 3차원 모델링 44

그림 3-6. 피스톤 크라운의 열전달 계수값 45

그림 3-7. 열유동 해석을 위한 열회로 45

그림 3-8. 실린더 헤드 열전달율 분포 46

그림 3-9. 열부하 계산용 가스엔진 피스톤의 경계조건 46

그림 3-10. ANSYS 유한 요소법에 의한 피스톤 열부하 해석 결과 47

그림 3-11. ANSYS 유한 요소법에 의한 실린더헤드 열부하 해석 결과 48

그림 3-12. 정상상태 유동 측정 실험장치도 53

그림 3-13. 실린더헤드 내부 단면도 53

그림 3-14. 실린더헤드 격막 설치도 54

그림 3-15. 밸브양정에 따른 흡입공기량의 변화 54

그림 3-16. 실린더헤드에 격막이 있고 없음에 따른 스월강도 55

그림 3-17. Case.2와 Case.1의 스월강도 비교 55

그림 4-1. 실험장치 개략도 67

그림 4-2. 실험장치 68

그림 4-3. 압력센서의 설치 개략도 69

그림 4-4. 자료획득장치 69

그림 4-5. 동력계에 설치된 엔코다 70

그림 4-6. 동력계 구조도 70

그림 4-7. 배기가스분석계 작동원리[원문불량;p.53] 71

그림 4-8. 가스유량계 72

그림 4-9. 공기유량계 73

그림 4-10. 가스저장탱크(LPG)[원문불량;p.56] 74

그림 4-11. 가스저장탱크 75

그림 4-12. 출력증가에 따른 엔진의 주요 성능의 경향 (점화시기 26 BTDC, 공연비 R2, 가스공급압력 460 mmH₂O 인 경우) 80

그림 4-13. 출력증가에 따른 엔진의 주요 성능의 경향 (점화시기 26 BTDC, 공연비 R4, 가스공급압력 460 mmH₂O 인 경우) 81

그림 4-14. 출력증가에 따른 엔진의 주요 성능의 경향 (점화시기 26 BTDC, 공연비 R2, 가스공급압력 460 mmH₂O 인 경우) 82

그림 4-15. 출력증가에 따른 엔진의 주요 성능의 경향 (점화시기 22 BTDC, 공연비 R4, 가스공급압력 460 mmH₂O 인 경우) 83

그림 4-16. 출력증가에 따른 엔진의 주요 성능의 경향 (점화시기 22 BTDC, 공연비 R4, 가스공급압력 370 mmH₂O 인 경우) 84

그림 4-17. 출력증가에 따른 실린더내 연소특성 (점화시기 26 BTDC, 공연비 R2, 가스공급압력 460 mmH₂O 인 경우) 85

그림 4-18. 출력증가에 따른 실린더내 연소특성 (점화시기 26 BTDC, 공연비 R4, 가스공급압력 460 mmH₂O 인 경우) 86

그림 4-19. 출력증가에 따른 실린더내 연소특성 (점화시기 22 BTDC, 공연비 R2, 가스공급압력 460 mmH₂O 인 경우) 87

그림 4-20. 출력증가에 따른 실린더내 연소특성 (점화시기 22 BTDC, 공연비 R4, 가스공급압력 460 mmH₂O 인 경우) 88

그림 4-21. 출력증가에 따른 실린더내 연소특성 (점화시기 22 BTDC, 공연비 R4, 가스공급압력 370 mmH₂O 인 경우) 89

그림 4-22. 가스와 공기의 혼합비가 다를 때의 연소압력 (P-θ) 91

그림 4-23. 혼합비가 다를 때 배기가스의 질소산화물 농도 93

그림 4-24. 혼합비가 다를 때 배기가스의 산소 농도 94

그림 4-25. 점화시기가 다를 때의 연소압력 (P-θ) 96

그림 4-26. 점화시기가 다를 때 배기가스의 질소산화물 농도 98

그림 4-27. 점화시기가 다를 때 배기가스의 산소 농도 99

그림 4-28. 2차 레규레이타에 공급 가스압력 변화 101

그림 4-29. 캬뷰레이타에 공급 가스압력 변화 101

그림 4-30. 가스공급압력이 다를 때의 연소압력 (P-θ) 102

그림 4-31. 피스톤 가공모습 106

그림 4-32. 가공전후의 피스톤 106

그림 4-33(a) 압축비증가에 따른 공기유량 변화 (기존 과급기 사용시) 107

그림 4-33(b) 압축비증가에 따른 공기유량 변화 (고과급 과급기 사용시) 107

그림 4-34(a) 압축비증가에 따른 연료유량 변화 (기존 과급기 사용) 108

그림 4-34(b) 압축비증가에 따른 연료유량 변화 (고과급 과급기 사용) 108

그림 4-35(a) 압축비증가에 따른 배기가스온도 변화 (기존 과급기 사용) 109

그림 4-35(b) 압축비증가에 따른 배기가스온도 변화 (고과급 과급기 사용) 109

그림 4-36(a) 압축비증가에 따른 NOx 변화 (기존 과급기 사용) 110

그림 4-36(b) 압축비증가에 따른 NOx 변화 (고과급 과급기 사용) 110

그림 4-37(a) 압축비증가에 따른 O₂ 농도 변화 (기존 과급기 사용) 111

그림 4-37(b) 압축비증가에 따른 O₂ 농도 변화 (기존 과급기 사용) 111

그림 4-38(a) A/F Set 조정에 따른 배기가스온도와 NOx 변화 (압축비 8.5) 112

그림 4-38(b) A/F Set 조정에 따른 배기가스온도와 NOx 변화 (압축비 10.4) 112

그림 4-39(a) 점화시기 조정에따른 배기가스온도와 NOx변화 (압축비 8.5) 113

그림 4-39(b) 점화시기 조정에따른 배기가스온도와 NOx변화 (압축비 10.4) 113

그림 4-40(a) 기존 과급기 (OLD) 115

그림 4-40(b) 신규 과급기 (NEW) 115

그림 4-41(a) 과급기변경에 따른 공기유량 변화 (압축비 8.5:1) 116

그림 4-41(b) 과급기변경에 따른 공기유량 변화 (압축비 10.4:1) 116

그림 4-42(a) 과급기변경에 따른 연료유량 변화 (압축비 8.5:1) 117

그림 4-42(b) 과급기변경에 따른 연료유량 변화 (압축비 10.4:1) 117

그림 4-43(a) 과급기변경에 따른 배기가스온도 변화 (압축비 8.5:1) 118

그림 4-43(b) 과급기변경에 따른 배기가스온도 변화 (압축비 10.4:1) 118

그림 4-44(a) 과급기변경에 따른 NOx 변화 (압축비 8.5:1) 119

그림 4-44(b) 과급기변경에 따른 NOx 변화 (압축비 10.4:1) 119

그림 4-45(a) 과급기변경에 따른 O₂ 농도 변화 (압축비 8.5:1) 120

그림 4-45(b) 과급기변경에 따른 O₂ 농도 변화 (압축비10.4:1) 120

그림 4-46. 시스템 개략도 127

그림 4-47. 시스템 사진 128

그림 4-48. 엔진출력에 따른 배기가스온도 변화 129

그림 4-49. 엔진출력에 따른 배기가스열교환기에서(배기스열교환기에서) 배기가스온도 변화 130

그림 4-50. 엔진출력에 따른 냉각수열교환기에서 냉각수 입출구 온도차 130

그림 4-51. 엔진출력에 따른 시스템종합 효율 131

그림 4-52. 엔진출력에 따른 시스템 열정산 131

그림 4-53. Ignition Energy Measurement System 142

그림 4-54. KCL Ignition Voltage(Votage), Current, Energy 1 143

그림 4-55. KCL Ignition Voltage(Votage), Current, Energy 2 144

그림 4-56. HPV-3B Ignition Energy in Engine (240rpm) 145

그림 4-57. HPV-3B Ignition Energy in Engine (1800 rpm) 146

그림 4-58. KCL Ignition Energy in Bench Test (240rpm, 1800rpm) 147

그림 4-59. HPV-3B with 14A Voltage Regulator Measuring System 1 in Bench Test (240rpm, 1800rpm) 148

그림 4-60. Measurement System 1 149

그림 4-61. Measurement(Measurment) System 2 149

그림 4-62. HPV-3B with 14A Voltage Regulator Measuring System 2 in Bench Test (240rpm, 1800rpm) 150

그림 4-63. Altronic CPU-90 Ignition Energy 151

그림 5-1. 실린더헤드 조립도 153

그림 5-2. 실린더헤드 가공도 154

그림 5-3. 실린더헤드내 Spark Plug Tube 가공도 155

그림 5-4. 실린더헤드 가공 모습 156

그림 5-5. 피스톤 개략도 157

그림 5-6. 피스톤 제작도 (압축비 10, Dish형) 160

그림 5-7. 피스톤 제작도 (압축비 10, Bowl형) 161

그림 5-8. 피스톤 제작 성적서 (동양피스톤) 162

그림 5-9. 피스톤 제작 성적서 (동양피스톤) 163

그림 5-10. 시제피스톤 모습 164

그림 5-11. 가스공급시스템 계통도 167

그림 5-12. 가스공급시스템 168

그림 5-13. 점화시스템 계통도 171

그림 5-14. 점화시스템 172

그림 5-15. 흡배기시스템 계통도 175

그림 5-16. 흡배기 배관제 제작도 176

그림 5-17. 냉각시스템 계통도 178

그림 5-18. 냉각시스템 179

그림 5-19. 윤활시스템(휸활시스템) 계통도 182

그림 5-20. 제어시스템 계통도 184

그림 5-21. 제어시스템 185

그림 6-1. 시제가스엔진 조립 개략도 195

그림 6-2. 시제엔진 조립 - 엔진 베드 거치 196

그림 6-3. 시제엔진 조립 - 피스톤 조립 196

그림 6-4. 시제엔진 조립 - 실린더헤드 조립 197

그림 6-5. 시제엔진 조립 - 기타 부품 조립 197

그림 7-1(a) 시제가스엔진 204

그림 7-1(b) 시제가스엔진 205

그림 7-2. 실험장치 개략도 206

그림 7-3. 실험장치[원문불량;p.189] 207

그림 7-4. 천연가스공급장치 개략도 208

그림 7-5. 천연가스공급카트 209

그림 7-6. 출력증가에 따른 주요 성능 특성 (점화시기 : 24 BTDC, 사용연료 : 천연가스) 213

그림 7-7. 출력증가에 따른 주요 성능 특성 (점화시기 : 28 BTDC, 사용연료 : 천연가스) 214

그림 7-8. 출력증가에 따른 주요 성능 특성 (점화시기 : 22 BTDC, 사용연료 : 프로판가스) 215

그림 7-9. 출력에 따른 실린더내 연소특성 (점화시기 : 24 BTDC, 사용연료 : 천연가스) 216

그림 7-10. 출력에 따른 실린더내 연소특성 (점화시기 : 28 BTDC, 사용연료 : 천연가스) 218

그림 7-11. 출력에 따른 실린더내 연소특성 (점화시기 : 22 BTDC, 사용연료 : 프로판가스) 220

그림 7-12. 점화시기에 따른 공기유량 변화 222

그림 7-13. 점화시기에 따른 공연비 변화 222

그림 7-14. 점화시기에 따른 배기가스온도 변화 223

그림 7-15. 점화시기에 따른 질소산화물 농도 변화 223

그림 7-16. 사용연료에 따른 공기유량 변화 224

그림 7-17. 사용연료에 따른 연료유량 변화 224

그림 7-18. 사용연료에 따른 공연비 변화 224

그림 7-19. 사용연료에 따른 혼합기T/C 입구압력 변화 225

그림 7-20. 사용연료에 따른 혼합기T/C 출구압력 변화 225

그림 7-21. 사용연료에 따른 혼합기 흡기다기관 압력 변화 226

그림 7-22. 사용연료에 따른 배기다기관 입구압력 변화 226

그림 7-23. 사용연료에 따른 배기가스T/C 입구온도 변화 227

그림 7-24. 사용연료에 따른 NOx 농도 변화 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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