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流通産業의 長期展望 및 發展戰略 / 通商産業部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通商産業部, 1997
청구기호
380.1 ㅌ363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71p. : 표 ; 27 cm
총서사항
정책자료 ; 97-6
제어번호
MONO1199711451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도표목차

목차

제1장 유통산업발전 장기전략의 필요성 12

1. 유통산업의 역할 14

가. 유통산업의 경제적 역할 14

나. 유통산업의 사회적 역할 15

2. 유통산업의 과제 15

가. 소비자욕구에의 부응 16

나. 다양한 사회적 욕구에의 부응 17

다.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 18

3. 유통산업발전 장기전략의 필요성 20

가. 유통환경의 변화와 장래예측의 불투명 20

나. 장기전망 및 비전제시로 업계의 효율적인 벤치마킹 유도 22

제2장 유통산업의 대내외 여건변화 28

1. 유통산업의 회고 30

가. 암흑기(1930~1945) 31

나. 혼란기(1946~1961) 32

다. 여명기(1962~1973) 33

라. 인식기(1974~1979) 35

마. 도입기(1980~1989) 36

바. 전환기(1990~현재) 38

2. 대내외 여건변화 39

가. 대외적 여건변화 39

나. 대내적 여건변화 40

제3장 유통산업의 현황 평가 56

1. 유통산업의 현황 58

가. 도·소매업 현황 58

나. 주요 소매업태별 현황 60

다. 선진국과 국내 유통산업의 성장추세 비교 68

2. 유통구조의 평가 74

가. 과밀성 및 영세성 74

나. 저생산성 및 경영의 비효율성 75

다. 제조업체 주도의 폐쇄적 유통구조 76

라. 유통구조의 복잡성과 다단계성 77

3. 유통효율의 평가 78

가. 유통산업의 효율성지표 분석 78

나. 주요업태별 경영효율 84

4. 유통환경의 평가 88

가. 경쟁제한요소 평가 88

나. 물류의 현실태 및 문제점 평가 98

다. 유통정보화 평가 104

라. 유통시장개방의 평가 108

제4장 유통산업의 전망 및 비전 118

1. 2000년대 변화의 트렌드(Trend)와 유통산업의 유망성 120

가. 2000년대 변화의 트렌드 120

나. 유통분야의 마케팅 트렌드 변화 122

다. 유통산업의 유망성 130

2. 2000년대 유통산업 발전전망 131

가. 2000년대 한국유통산업의 국민경제적 비중 131

나. 소매업의 발전전망 132

다. 도매업의 발전전망 140

제5장 유통산업발전을 위한 장기전략 144

1. 유통산업발전 장기전략의 목표 146

가. 유통구조 개혁 146

나. 유통시스템의 효율화 147

다. 유통인프라의 구축 148

2. 유통산업발전을 위한 세부전략 149

가. 유통구조개혁을 위한 전략 149

나. 유통시스템 효율화를 위한 전략 152

다. 유통인프라 구축을 위한 전략 162

(참고문헌) 173

(도표 2-1) 전가구의 가구당 월평균 소비지출 구성비 변화 43

(도표 2-2) 국민소득의 변화와 가계소비 지출중 교양·오락비, 외식비 지출의 상관관계 44

(도표 2-3) 각종 식품에 대한 주관적 안전도 44

(도표 2-4) 의류 구입시 선택기준 45

(도표 2-5) 후기산업사회 가치관의 3가지 조류 46

(도표 2-6) 연령별 라이프스타일의 특징 47

(도표 2-7) 우리나라 총인구중 20대 인구의 구성비 추이 47

(도표 2-8) 우리나라 노인인구 변화추이 48

(도표 2-9) 우리나라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현황 48

(도표 2-10) 신세대와 관련한 소비시장 경향 49

(도표 2-11) 국산품 애용심리의 변화 50

(도표 2-12) 서울 주변도시의 성장요인 51

(도표 2-13) 추세연장에 의한 수도권 인구성장 전망 53

(도표 2-14) 자동차 보유 현황 53

(도표 2-15) 소비자 불만접수 및 피해구제 건수 추이 54

(도표 2-16) 소비자보호를 위한 국가정책의 필요성 및 정부노력에 대한 평가 54

(도표 2-17) 환경오염 책임분담의식 및 기업 환경오염방지 노력에 대한 평가 55

(도표 3-1) 국민경제상 도·소매업 비중 58

(도표 3-2) 도·소매업 사업체수, 종사자수, 판매액 추이 59

(도표 3-3) 주요 소매업태별 매출비중 59

(도표 3-4) 백화점 현황 60

(도표 3-5) 백화점의 소매업비중 및 지역별비중 추이 60

(도표 3-6) 체인슈퍼마켓 점포수 현황 61

(도표 3-7) 슈퍼마켓 성장추이 61

(도표 3-8) 편의점 증감추세 62

(도표 3-9) 할인신업태의 성장전망 64

(도표 3-10) 주요 신업태의 특징 64

(도표 3-11) 통신판매시장 발전추이 65

(도표 3-12) 국내 벤더업체 현황 67

(도표 3-13) 한·미·일 주요업태 생성시기 비교 70

(도표 3-14) 한·미·일 소매업태 변화추세 73

(도표 3-15) 한·일 도·소매업체 과밀성 비교 74

(도표 3-16) 한·일 도·소매업체 영세성 비교 74

(도표 3-17) 한·일 유통업의 효율성 비교 75

(도표 3-18) 국내 주요품목별 제조업체 유통점유율 76

(도표 3-19) 한·미·일 유통우회도(W/R) 비교 77

(도표 3-20) 주요 품목별 유통단계 78

(도표 3-21) 우리나라 도·소매업 생산성 지표(상장기업) 78

(도표 3-22) 유통업 주요 재무지표 비교 79

(도표 3-23) 한·미·일 도·소매업 생산성 추이 80

(도표 3-24) 도·소매업의 종업원 규모별 노동생산성('93년 기준) 80

(도표 3-25) 도·소매업의 서울 집중도 81

(도표 3-26) 상장 서비스업 및 소매업의 1인당 매출액·부가가치·인건비추이 83

(도표 3-27) 상장 서비스업 및 소매업의 인건비 내역 84

(도표 3-28) 상장 서비스업 및 소매업의 1인당 인건비·부가가치 및 노동분배율 비교 84

(도표 3-29) 한·미·일 백화점 수익성 및 생산성지표 비교 85

(도표 3-30) 주요업태별 수익 및 생산성 지표 88

(도표 3-31) 무자료거래가 유통현대화에 미치는 영향 89

(도표 3-32) 단계별 유통마진율 93

(도표 3-33) 수입품과 국산품의 유통마진 비교 94

(도표 3-34) 세계 주요도시 공산품 물가지수 95

(도표 3-35) 상품군별 물가지수 96

(도표 3-36) 도시계획법상 지역별 건폐율, 용적률 기준 97

(도표 3-37) 도로별 교통량 추이 99

(도표 3-38) 사회간접자본 및 물류애로 추이 100

(도표 3-39) 주요국가의 매출액대비 기업물류비 비교 100

(도표 3-40) '96년도 신규 공동집배송단지 건립사업 103

(도표 3-41) 기추진 공동집배송단지건립 추진현황 104

(도표 3-42) 바코드 국제표준 사용현황 105

(도표 3-43) POS시스템 설치현황 105

(도표 3-44) 전자문서 개발현황 108

(도표 3-45) 단계별 유통시장개방 일정과 내용 109

(도표 3-46) 연도별 외국인 투자추이(인가기준) 111

(도표 3-47) 주요 외국업체 유통시장 진출 현황 111

(도표 3-48) 국가별 국내투자 비교 113

(도표 4-1) 주요 연구기관이 선정한 2005년 성장산업 비교 130

(도표 4-2) 2003년 도·소매업 시장규모 추이전망 131

(도표 4-3) '97년 소매업태별 판매액 추정치 및 점유율 133

(도표 4-4) 할인점 예상 점포수 136

(도표 4-5) 업체별 할인점 출점계획 136

(도표 4-6) 소매업태별 판매액 추정치('98~2003) 139

(도표 4-7) 소매업태별 구성비 추이 전망 139

(도표 4-8) 국내 유통업태의 흐름 예상 140

(도표 5-1) 중소유통업체 경쟁력 강화방안 17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724195 380.1 ㅌ363ㅇ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