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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머리말=0,2,1
목차=i,3,5
I. 서론=1,8,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8,2
2. 연구의 내용 및 절차=2,9,2
3. 연구의 제한=3,10,2
II. 기능대학의 설립과 운영체계의 변화=5,12,1
1. 설립배경 및 경과=5,12,6
2. 직업훈련체제 개편과 기능대학=10,17,7
III. 기능대학의 역할 분석=17,24,1
1. 기능장과 다기능기술자=17,24,1
가. 기능장의 개념=17,24,3
나. 다기능기술자의 개념=19,26,9
2. 산업의 기술변화 및 교육개혁과 다기능기술자 양성=28,35,1
가. 산업의 기술변화=28,35,5
나. 교육개혁 방안=32,39,5
다. 전문대학과 기능대학=36,43,7
3. 기능대학의 현황 분석=42,49,1
가. 현황=42,49,5
나. 문제점 도출을 위한 면담조사 및 분석=46,53,6
IV. 미래를 대비한 고찰=52,59,1
1. 다기능기술자 양성을 위한 이념의 정립=52,59,2
2. 설치학과 및 교육훈련내용의 재정립=53,60,9
3. 효율적 학사운영을 위한 고찰=61,68,1
가. 교과과정 개발=61,68,7
나. 교수역할과 교수기법=67,74,4
다. 학생 모집과 학생 활동=70,77,3
라. 기술자격검정=73,80,4
마. 학사관리=76,83,4
바. 근로자 직무능력 향상훈련=79,86,5
사. 교수=83,90,3
V. 결론=86,93,6
참고문헌=92,99,2
ABSTRACT=94,101,3
부록=97,104,2
1. 기능대학 법개정 법률(안)=99,106,7
2. 직무분석 및 TNA사례=106,113,3
3. 전문대학 학사운영 개혁 사례=109,116,15
판권지=124,131,1
(표1) 초기 기능대학 관련 법률의 골자=6,13,1
(표2) 제2회 기능장과정 입학생 학력 및 경력=7,14,1
(표3) 기능대 졸업생수와 기능장 자격취득자 수=8,15,1
(표4) '92 입학자격 변경 전ㆍ후의 기능장과정 지원율=9,16,1
(표5) 다기능기술자 수요ㆍ공급 예측=11,18,1
(표6) '95 전국 전문대학 현황=12,19,1
(표7) '95 전문대학 졸업자의 진로 현황=12,19,1
(표8) 기능대학 개편계획=14,21,1
(표9) 훈련체제 개편시 기능대학 설치학과=15,22,1
(표10) 기능대학 개편 전ㆍ후 훈련계획 인원 대비=15,22,1
(표11) 다기능기술자과정 지원율=16,23,1
(표12) 독일 기능장 자격시험의 내용=19,26,1
(표13) 기술인력별 양성기관=23,30,1
(표14) 독ㆍ일의 (산업)다기능기술자 양성기관 비교=25,32,1
(표15) 일본 단기대학교 졸업생의 취업동향=26,33,1
(표16) EPC소속 직업능력개발단기대학교의 학과별 정원=27,34,1
(표17) 21세기 초에 등장할 신기술ㆍ신제품=30,37,1
(표18) 전문대학과 기능대학의 교과편성 비교=37,44,1
(표19) 공업계 전문대졸자의 취업 동향=37,44,1
(표20) 전문대학과 기능대학의 교원분포 비교=40,47,1
(표21) 기능대학 다기능기술자과정 졸업생의 취업실적=42,49,1
(표22) 기능대학별 다기능기술자과정 설치학과 현황=43,50,1
(표23) 다기능기술자과정의 입학자격 및 전형방법=44,51,1
(표24) 기능대학 교직원 정원=45,52,1
(표25) 기능대학의 부서별 업무=45,52,1
(표26) '97년도 부수과정 훈련계획=46,53,1
(표27) '97 다기능기술자과정 졸업생에 대한 학과별 구인요청율=55,62,1
(표28) 국내 기업의 공정별 자동화 실태=57,64,1
(표29) 자동화 촉진을 위해 요구되는 사항들에 대한 중요도=58,65,1
(표30) 직무분석기법의 유형=63,70,1
(표31) 독일ㆍ일본ㆍ한국의 교양과목 편성 비교=66,73,1
(표32) 다기능기술자 검정기준=73,80,1
(표33) 생산기계 다기능기술자 검정과목=74,81,1
(표34) 생산기계 다기능기술자 실기시험 출제기준=74,81,1
(표35) 다기능기술자과정 교과편성(안)=77,84,1
(표36) 기존의 직업훈련과 주문식 직업훈련=80,87,1
(표37) 주문식 훈련의 실적과 계획=81,88,1
(그림1) 기능대학 기능장과정 입학자격의 변화=9,16,1
(그림2) 기술인력의 계층별 구성비 전망=13,20,1
(그림3) 독일의 기능장자격 취득 경로=19,26,1
(그림4) 생산공정별 역할에 따른 기술인력의 구분=20,27,1
(그림5)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편성의 기본 구도=22,29,1
(그림6) 기술의 위계적 구조=28,35,1
(그림7) 교육개혁방안에서 제시된 실업교육기관의 위계=35,42,1
(그림8) 기술ㆍ기능인력 양성기관의 이상적 교수진 편성 모델=39,46,1
(그림9) 기능대학의 조직=44,51,1
(그림10) 기계계열 3학과의 교과편성 비교=55,62,1
(그림11) 자동화의 발전 단계=57,64,1
(그림12) 자동화 공장의 구조=59,66,1
(그림13) 산업인력 양성의 기본구도=61,68,1
(그림14) 다기능기술자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 절차=62,69,1
(그림15) 직무분석과 TNA=64,71,1
(그림16) 기술계 학과에서의 학기별 교과목수의 변화=65,72,1
(그림17) 훈련/출제기준 설계 절차=73,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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