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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서언
요약
표목차
그림목차
칼라
목차
제1장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4
제2장 국내외 대학연구의 실태와 동향 18
제1절 국내외 대학연구의 발전양상 18
1. 고등교육의 대중화와 학생수의 증가 19
2. 고등교육체제의 다양화와 일반화 26
3. 연구기능과 교육기능의 조화 28
제2절 대학의 연구개발투자 동향 30
제3절 국별 대학연구의 동향 33
1. 미국 33
2. 독일 40
제3장 우리나라 대학연구의 현황 및 문제점 46
제1절 대학연구의 발전과정 46
제2절 대학연구의 현황 48
1. 대학연구개발투자의 변화 48
2. 우리나라 대학연구의 수준평가 52
제4장 이공계대학 특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66
제1절 대학특성화 개념정립 66
1. 대학특성화가 지향하는 목표 67
2. 선형연구의 검토 70
3. 미국 이공계대학의 다양화·특성화 72
4. 특성화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79
제2절 이공계대학 특성화모형 82
1. 모형설정의 전제와 고려요인 82
2. 특성화모형의 예시 85
3. 특성화대학의 유형별 비중 90
4. 특성화유형에 따른 대학평가 방안 93
제3절 연구중심대학의 선정·육성 110
1. 연구중심대학 선정의 장애요인 110
2. 학위배출 실적으로 본 특성화정도 114
3. 연구중심 특성화대학의 선정 118
제4절 특성화 촉진을 위한 정부의 역할 122
제5장 정책지원사업 현황 및 개선방안 124
제1절 연구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 현황분석 124
1. 공과대학 중점지원사업 124
2. 국책대학원 육성사업 128
3. 우수연구센터 사업 132
4. 목적기초연구사업 140
제2절 대학연구의 정부지원체계 개선방안 147
1. 정부지원체계의 현황과 개선과제 147
2. 정책지원체계의 조정방향 159
참고문헌 165
[SUMMARY 등] 168
판권지 177
(표 1.1) 대학연구의 기능 16
(표 2.1) 24세 인구당 학사학위 취득자 비율 20
(표 2.2) 학위배출자의 학문분야별 비중 21
(표 2.3) 학위취득자의 성비 22
(표 2.4) 학사학위취득자 중 여성의 비중 23
(표 2.5) 25세~34세 인구 100,000명당 과학기술분야 학위소지자 수 24
(표 2.6) 연구개발주체별 연구개발투자비중의 국제비교 30
(표 2.7) 독일의 고등교육 기관별 학사학위 소지자 배출현황:1992년 41
(표 2.8) 아시아 국가로부터의 독일 유학생 44
(표 3.1) 대학연구의 발전과정 47
(표 3.2) 연구개발수행주체별 연구개발투자추이 48
(표 3.3) 대졸이상 고학력자 배출의 국제비교 52
(표 3.4) 대학의 교육 및 연구여건의 변화 53
(표 3.5) 대학의 교육여건의 국제비교 53
(표 3.6) '96년 주요국가의 논문발표 실적비교 54
(표 3.7) 국제학술 논문 증가 추세 54
(표 3.8) 연구개발 인력의 국제비교 55
(표 3.9) 학위별 연구개발주체별 연구인력의 분포 55
(표 3.10) 학위별 연구개발주체별 전일제(full-time)연구인력의 분포 56
(표 3.11) 교수확보율 전국대학 평균변화 추이 56
(표 3.12) 주요국의 대학강의 여건 비교 57
(표 3.13) 자연계 대학의 실험·실습기자재 보유현황 57
(표 3.14) '93년 대학부설연구소 현황 58
(표 3.15) '95년 대학의 상근상당 연구개발 관계종사자 구성 59
(표 3.16) 이공계 교수의 분야별 학위취득국가 64
(표 4.1) 특성별 공과대학의 수준 70
(표 4.2) 카네기 분류 기준, 1994 72
(표 4.3) 카네기 분류 통계 75
(표 4.4) 카네기 유형별 대학의 수와 비율 78
(표 4.5) 기초과학분야 졸업생의 한·미·일 현황비교 (1992) 80
(표 4.6) 고등교육 발전단계 모형 84
(표 4.7) 우리나라 공학분야 인력수요 예측 (단위:명) 92
(표 4.8) 우수연구센터 중간평가의 지표구성 및 가중치 변화 99
(표 4.9) 교육중심대학과 기술중심대학의 특성화 평가항목 102
(표 4.10) 교육중심대학과 기술중심대학의 특성화 유형별 가중치 설정 105
(표 4.11) 연구중심 대학의 특성화 평가항목 107
(표 4.12) 연구중심대학의 특성화 유형별 가중치 설정 110
(표 4.13) 4년간(91-94)의 대학별 공학석사학위 배출 통계 116
(표 4.14) 4년간(91-94년)의 대학별 공학박사학위 배출 통계 117
(표 4.15) 미국의 이공계대학 학위별 배출 현황 119
(표 4.16) 주요 이공계대학별 학위별 배출자 현황('97년 2월주 기준) 120
(표 4.17) 고급인력 배출현황으로 본 연구중심대학 현황 121
(표 5.1) 국책공대사업의 대학별 육성분야와 투자규모 126
(표 5.2) 공과대학 중점 지원사업의 세출예산의 비목별 구성 127
(표 5.3) 국책공대들의 출연 대상(단위:백만원) 128
(표 5.4) 우수연구센터의 주요사업 134
(표 5.5) 우수연구센터의 설치 분야와 대학 136
(표 5.6) 우수연구센터의 인력 현황 137
(표 5.7) 우수연구센터의 예산지원 137
(표 5.8) 우수연구센터의 국외논문게재실적 138
(표 5.9) 우수연구센터의 국제공동연구 수행실적 139
(표 5.10) 우수연구센터의 산학공동연구 실적 139
(표 5.11) 프로그램별 특징 비교 142
(표 5.12) 연구목적 상호간의 상관관계 분석 144
(표 5.13) 연구목적과 성과간의 상관관계 분석 144
(표 5.14) 이공계 대학연구에 대한 정부지원사업 147
(표 5.15) 한국과학재단 및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연구비 수혜현황 150
(그림 2.1) 미국 연구개발투자에서 대학연구의 비중추이 33
(그림 2.2) 미국 대학연구에 대한 재원별 비중의 변화 추이 34
(그림 2.3) 미국 연구조교의 학문분야별 분포 39
(그림 3.1) 연구개발투자 중 대학연구비 및 기초연구비의 비중변화 49
(그림 3.2) 기초연구중 대학연구의 비중 49
(그림 3.3) 대학연구개발비의 재원별 변화 추이 51
(그림 3.4) 이공계 교수의 연령별 분포 60
(그림 3.5) 이공계 교수중 박사학위를 소지한 자의 비율 65
(그림 4.1) 대학의 기능을 기준으로 한 이공계대학 특성화모형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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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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