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등]
서지정보양식
제출문
요약문
ABSTRACT
그림목차
표목차
목차
제1장 서론[원문불량;p.17] 21
제2장 우리나라의 연비제도 및 연비현황 24
제1절 연비 및 등급표시제도 2)-4) 24
1. 개요 24
2. 연비표시대상차량 및 연비등급 26
3. 연비측정절차 및 시험방법 28
가. 측정절차 28
나. 시험방법 28
제2절 국내 승용자동차의 연비현황 30
1. 국내 자동차의 판매현황 1),7) 30
2. 국산 승용차의 연비현황 7) 32
제3장 외국의 연비관련 제도현황 40
제1절 연비표시제도 40
1. 미국의 현황 40
2. 일본의 현황 42
3. 그 밖의 나라의 현황 42
제2절 목표연비제도 42
1. 미국의 CAFE제도 11)∼13) 42
2. 일본의 목표연비제도 9) 50
3. 캐나다의 CAFE제도 12) 53
4. 독일의 기업목표연비 14) 54
5. 대만의 최저연비제도 15) 55
6. 그 밖의 나라의 현황 56
제3절 연료과소비세제도 8),12) 56
제4절 피베이트제도 61
1. 캐나다의 피베이트시스템 12),18) 61
2. 캘리포니아주의 Drive+프로그램 12) 62
3. 기타 미국 주정부의 피베이트프로그램 12) 63
4. 그밖의 나라의 현황 10),12) 65
제4장 연비제도의 승합차량 및 화물트럭에의 확대실시방안 67
제1절 국내 승합차량 및 화물트럭의 연비관련제도 및 연비현황 67
1. 정속주행연비 67
2. 엔진의 전부하 최저연료소비율 70
3. 대기환경보전법상의 배출가스측정 72
제2절 외국의 승합차량 및 화물트럭의 연비관련제도 75
제3절 승합차량 및 화물트럭에의 확대실시 방안 78
제5장 연비규제제도의 도입방안 83
제1절 CAFE제도의 도입방안 83
1. CAFE제도의 개요 83
2. CAFE제도 도입방안 84
가. 단일 CAFE기준의 경우 88
나. 군별 CAFE기준의 경우 89
다. 고찰 91
제2절 피베이트제도의 도입방안 95
1. 피베이트제도의 개요 12),16) 95
2. 피베이트제도의 도입방안 97
가. 세수중립인 경우 97
나. 세수발생인 경우 100
다. 고찰 103
제6장 결론 106
참고문헌 111
부록 : 국산 승합차량 및 화물트럭의 주요제원 113
(표 2-1) 국산 일반형승용차의 목표소비효율 25
(표 2-2) 자동차 관리법에 기준한 승용차의 분류 26
(표 2-3) 일반형승용차의 연비등급 27
(표 2-4) 짚형승용차의 연비등급 27
(표 2-5) '96년도 국산승용차의 연비 및 판매현황 35
(표 2-6) '96년도 국산 짚차의 연비 및 판매현황 37
(표 2-7) '96년도 수입승용차의 연비 및 판매현황 38
(표 2-8) '96년도 수입짚차의 연비 및 판매현황 38
(표 2-9) 국산 및 수입승용차의 '96년도모델 등급별 차종수 38
(표 2-10) 국산 및 수입승용차의 '96년도 모델 등급별 판매대수 39
(표 3-1) 미국의 연비라벨에 명기되는 주요사항 41
(표 3-2) 미국의 승용차 및 경부하트럭에 대한 CAFE 기준 44
(표 3-3) 미국의 CAFE기준 강화관련 주요(법)안 48
(표 3-4) 일본의 2000년도 승용자동차 연비목표치(10·15모드 연비) 51
(표 3-5) 일본의 2003년도 가솔린화물자동차 연비목표치 52
(표 3-6) 대만의 연비기준 55
(표 3-7) 미국의 연료과소비세 58
(표 3-8) 미국의 97년도 모델차량중 연료과소비세가 적용되는 차종 59
(표 3-9)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피베이트시스템 62
(표 4-1) 디젤차량의 배출가스허용기준(국내) 73
(표 4-2) 국내 가솔린사용 중량자동차 엔진의 G-13모드 74
(표 4-3) 국내 경유사용 중량자동차 엔진의 D-13모드 74
(표 4-4) 승합차량 및 화물트럭의 '96년도 판매대수 80
(표 4-5) 승합차량 및 화물트럭에의 확대적용 방안 82
(표 5-1) CAFE 기준안의 개요 88
(표 5-2) 제1안 적용시의 기업별 페널티 및 크레디트(가상안) 89
(표 5-3) 제2-1안 적용시의 기업별 페널티 및 크레디트(가상안) 90
(표 5-4) 제2-2안 적용시의 기업별 페널티 및 크레디트 90
(표 5-5) 유럽의 3 Liter Car Project 93
(표 5-6) 미국의 Super Car Project (PNGV) 94
(표 5-7) 주요 국산 및 수입승용차의 피 및 리베이트 적용예 102
(표 5-8) 계단식 피베이트시스템(전차량대상 안) 104
[그림 1-1] 우리나라의 자동차 보유대수의 증가추이 21
[그림 1-2] 우리나라의 에너지소비 증가추이 22
[그림 2-1] 연비 및 등급 레이블 25
[그림 2-2] CVS-75모드의 시간-차속선도 29
[그림 2-3] 우리나라 자동차 판매대수의 증가추이 30
[그림 2-4] 승용차량의 그룹별 판매비율 31
[그림 2-5] 승용차중 자동변속기 장착차량 증가추이 31
[그림 2-6] 승용차중 파워스티어링 장착차량 증가추이 32
[그림 2-7] 국산승용차의 연도별 평균연비 변화 추이 33
[그림 2-8] 자동차업체별 연도별 평균연비의 변화추이 34
[그림 2-9] 국산 일반형승용자동차의 '96목표연비 대비 군별 연비증감율 34
[그림 2-10] 국산 일반형승용자동차의 '96 목표연비대 '96 인증연비 차이율 37
[그림 3-1] 미국의 연비라벨 40
[그림 3-2] 미국의 승용차 CAFE연비 변화추이 46
[그림 3-3] 미국의 경부하트럭 CAFE연비 변화추이 46
[그림 3-4] 미국의 승용차·경부하트럭의 CAFE연비 변화추이 47
[그림 3-5] 미국의 승용차 및 경부하트럭 판매비율 변화추이 49
[그림 3-6] 미국의 '90년도 모델 승용차의 차량가격과 연비 60
[그림 4-1] 국산 승합차량의 차량총중량대 정속주행연비의 현황 68
[그림 4-2] 국산 화물트럭의 배기량대 정속주행연비의 현황 69
[그림 4-3] 국산 승합차량의 배기량대 정속주행연비 현황 69
[그림 4-4] 국산 화물트럭의 차량총중량대 정속주행연비의 현황 70
[그림 4-5] 국산 디젤엔진의 배기량대 전부하 최저연료소비율 71
[그림 4-6] 국산 디젤엔진의 최대출력대 전부하 최저연료소비율 71
[그림 4-7] 미국의 중대형차량엔진의 배출가스측정모드 76
[그림 4-8] 일본의 중대형엔진의 배출가스측정모드 77
[그림 4-9] 일본의 차량용엔진의 최대출력대 전부하 최저연료소비율 (1985 기준) 78
[그림 5-1] 제2-1안 및 제2-2안의 CAFE기준 및 '96년도 인증연비 92
[그림 5-2] 세수중립인 경우의 피베이트(전차량대상 안) 98
[그림 5-3] 세수중립인 경우의 피베이트(군별적용 안) 99
[그림 5-4] 세수발생으로 설계한 피베이트(전차량대상 안) 10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