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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표목차
그림목차
칼라
목차
제1장 서론 31
제1절 기술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31
제2절 기술개발의 목표 및 범위 34
제2장 설계하중 및 설계기준 분석 40
제1절 서론 40
제2절 설계하중 41
제3절 온도하중 및 풍하중 분석 62
제4절 설계기준 분석 79
제3장 설계기술 및 현황 분석 83
제1절 개요 83
제2절 한국 [3.15~21] 83
제3절 독일 [3.8~13] 117
제4절 프랑스 142
제5절 일본 165
제4장 PC 박스거더교 구조 계산 176
제1절 개요 176
제2절 구조해석 방법 178
제3절 구조계산서 분석 192
제4절 횡방향 구조해석 211
제5절 콘크리트 합성단면의 구조해석 220
제6절 정착부 설계 249
제7절 PC 박스거더교의 기본설계 298
제5장 강합성형교의 구조계산 313
제1절 구조해석 313
제2절 강합성형교의 설계 343
제6장 장대레일의 종방향 축력 해석 361
제1절 개요 361
제2절 해석방법 고찰 368
제3절 레일축력 해석 프로그램의 개발 381
제7장 설계자동화 프로그램 395
제1절 설계자동화 현황 조사분석 396
제2절 구조해석-최적설계-CAD 통합 프로그램 기본 골격 설계 406
제3절 구조최적화 - 목적함수, 제한조건 및 설계변수 설정 412
제4절 후처리 프로그램 모듈 (Postprocessing Module) 431
제5절 개발 프로그램의 시험적용 449
제8장 차량하중에 의한 교량의 동적거동 466
제1절 일반 466
제2절 차량하중에 의한 교량의 동적거동 연구 현황 468
제3절 교량의 수치모델링 471
제4절 트랙구조의 수치모델링 494
제5절 차량시스템 510
제9장 감진장치 528
제1절 서론 528
제2절 감진장치의 개요 532
제3절 진동 제어 방법 557
제4절 감진장치가 사용된 교량의 비선형 해석 592
제5절 감진고무 시험 595
제10장 결론 635
참고문헌 643
(표 2.2.1) 사하중 규정 비교표 43
(표 2.2.2) 활하중 규정 비교 46
(표 2.2.3) 시동 및 제동하중 규정 비교 51
(표 2.2.4) 교량으로 전달되는 제동/시동하중의 감소계수 52
(표 2.2.5) 지진하중 규정 비교 54
(표 2.2.6) 장대레일 종하중 규정 비교 55
(표 2.2.7) 하중조합 규정 비교 58
(표 2.2.8) 처짐검토시의 하중조합 58
(표 2.2.9) 허용응력법의 하중조합 59
(표 2.2.10) 강도설계법의 하중조합 60
(표 2.2.11) 강도 감소계수 61
(표 2.3.1) 국내의 콘크리트교 온도하중 65
(표 2.3.2) 국내의 강교 온도하중 65
(표 2.3.3) AASHTO(LRFD)의 온도하중 65
(표 2.3.4) 온도구배규정의 계수 A 66
(표 2.3.5) 구역에 따른 온도구배규정 계수 66
(표 2.3.6) 각국의 콘크리트 교량 온도하중 68
(표 2.3.7) 지표조도구분에 의한 α, zb, zG(이미지참조) 77
(표 2.3.8) 지표면에 따른 V0, Z0(이미지참조) 77
(표 2.4.1) 지진시 허용 변위량 82
(표 3.4.1) TGV 현황 145
(표 3.4.2) 프랑스 고속전철 현황 145
(표 3.4.3) TGV 신규 노선 설계 기준 146
(표 3.4.4) T.G.V 노반 구성 146
(표 3.4.5) TGV 북부선의 강합성형 교량 [3.51] 155
(표 3.5.1) 신간선 현황 165
(표 3.5.2) 신간선 각 노선 비교 166
(표 3.5.3) 북릉신간선의 노반구성 167
(표 3.5.4) 동해도 신간선 노반 구성 비율 168
(표 3.5.5) 교량 형식별 경간수 168
(표 3.5.6) 제2천곡천교 주요 재료 174
(표 4.1.1) 경부고속전철 PC 박스거더 구조형식 176
(표 4.2.1) 박스거더 구조해석 방법별 특성 181
(표 4.2.2) 구조해석용 프로그램 현황 191
(표 4.3.1) 시공단계 해석 비교 196
(표 4.3.2) 하중조합의 비교 197
(표 4.3.3) 사용 해석프로그램 198
(표 4.3.4) 등분포 풍하중 201
(표 4.4.1) 대칭 하중인 경우 횡방향 모멘트의 비교 (40m) 216
(표 4.4.2) 비대칭 하중인 경우 횡방향 모멘트의 비교 (40m) 217
(표 4.4.3) 대칭 하중인 경우 횡방향 모멘트의 비교 (25m) 217
(표 4.4.4) 비대칭 하중인 경우 횡방향 모멘트 비교 (25m) 218
(표 4.5.1) 시공단계별 콘크리트 응력분포 248
(표 4.6.1) 하중재하면적에 따른 spalling 인장력 255
(표 4.6.2) 중간 정착부에서 철근량 감소 계수 267
(표 4.7.1) PTI의 형고비 기준치 304
(표 4.7.2) 외국의 일반적인 형고비 설계 기준 305
(표 4.7.3) 최소 복부 두께 311
(표 6.1.1) 레일의 단면 특성치 364
(표 6.3.1) 요소의 종류 및 입력자료 383
(표 6.3.2) 온도하중에 대한 해석결과 비교 388
(표 6.3.3) 수평하중에 대한 해석결과 비교 389
(표 6.3.4) 온도하중에 대한 해석결과 비교 393
(표 7.3.1) 중간보강재를 설치할 필요가 있는 부재의 복부 폭·두께비 429
(표 7.3.2) 압축 플랜지의 폭두께비 429
(표 7.3.3) 압축플랜지의 최소판 두께 430
(표 7.3.4) 인장 플랜지의 폭·두께비 430
(표 7.4.1) 시스템변수의 종류 및 기능 435
(표 7.4.2) 평면도 및 종단면도 도면화 과정에 사용된 함수프로그램 441
(표 7.5.1) 궤도중량 450
(표 7.5.2) 결과 file list 453
(표 7.5.3) 도로교의 허용처짐값 456
(표 7.5.4) 철도교의 허용처짐값 456
(표 7.5.5) 모멘트와 전단력 비교 462
(표 7.5.6) 응력비교 463
(표 7.5.7) 처짐비교 463
(표 8.2.1) 교량에 작용하는 이동하중 연구에 대한 분야별 정리 469
(표 8.4.1) Spectrum Model Constants for FRA Class 4 Track 509
(표 8.5.1) 레일 표면의 마찰계수 527
(표 8.5.2) 계수 c1, c2, c3 527
(표 9.4.1) 교량의 특성치 592
(표 9.4.2) LRB의 특성치 593
(표 9.5.1) Recipe for Rubber Compounds (unit : phr) 601
(표 9.5.2) Test에 사용된 기자재 610
(표 9.5.3) Effect of Cure Characteristics on Rubber Compounds 617
(표 9.5.4) Mechanical Properties of Rubber Samples 618
(표 9.5.5) Variation of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Compounds during Aging 70hours at 70℃ in a Dry Oven 623
(표 9.5.6) Variation of Properties after Immersion 70 Hours at 70℃ in ASTM No.3 Oil 624
(표 9.5.7) Ozone Resistance of Rubber Samples (50pphm, 40℃, 20% Tension(Tention)) 626
(그림 2.2.1) HL 표준열차하중 44
(그림 2.2.2) 신간선 표준활하중 44
(그림 2.2.3) 차량횡하중 49
(그림 2.3.1) AASHTO(LRFD)의 온도구배 66
(그림 2.3.2) 년간 태양일사량의 변화 70
(그림 2.3.3) 일일 태양일사량의 변화 70
(그림 2.3.4) 온도센서설치위치(계획) 75
(그림 2.3.5) 계측시스템 개념도(안) 75
(그림 2.3.6) 설계기준풍속 (V10(이미지참조) = 30m/sec) 78
(그림 3.4.1) TGV 노선 현황 및 계획 144
(그림 3.4.2) TGV 교량형태 1 148
(그림 3.4.3) TGV 교량형태 2 149
(그림 3.4.4) TGV 교량형태 3 150
(그림 3.4.5) TGV 교량형태 4 151
(그림 3.4.6) TGV 교량형태 5 152
(그림 3.4.7) TGV 교량형태 6 153
(그림 3.4.8) 전형적인 판형교의 횡단면 154
(그림 3.4.9) 하로 판형교의 횡단면 156
(그림 3.4.10) TGV-지중해선 노선도 157
(그림 3.4.11) Deux교의 시공개요도 160
(그림 3.4.12) Deux교의 횡단면 161
(그림 3.4.13) Ventabren교의 종단 및 횡단면 162
(그림 3.4.14) sur l'Arc교의 종단면도 163
(그림 3.5.1) 신간선 교량 표준횡단면도 169
(그림 3.5.2) 트러스 형식 170
(그림 3.5.3)/(그림 3.5.4) 슬래브식 고가교 171
(그림 3.5.4)/(그림 3.5.5) 제2천곡천교 173
(그림 3.5.5)/(그림 3.5.6) 시공개요도 174
(그림 3.5.6)/(그림 3.5.7) 가설작업차 175
(그림 3.5.7)/(그림 3.5.8) 사재 상세도 175
(그림 4.3.1) 열차하중 194
(그림 4.3.2) 수평 횡하중 202
(그림 4.3.3) 단순내민보로 치환된 다이아프램 204
(그림 4.3.4) PC 박스거더 설계 알고리즘 210
(그림 4.4.1) 박스거더 단면 및 제원 212
(그림 4.4.2) 박스거더의 3차원 Shell 모델 (대칭 하중 재하시) 212
(그림 4.4.3) 단순 프레임 2차원 모델 (비대칭 하중 재하시) 213
(그림 4.4.4) 대칭 하중인 경우 (3차원, LUSAS) 214
(그림 4.4.5) 비대칭 하중인 경우 (3차원, LUSAS) 215
(그림 4.4.6) 대칭 하중인 경우 (2차원, SAP90) 215
(그림 4.4.7) 비대칭 하중인 경우 (2차원, SAP90) 216
(그림 4.4.8) 대칭 하중인 경우 (3차원, LUSAS) 218
(그림 4.4.9) 비대칭 하중인 경우 (3차원, LUSAS) 218
(그림 4.4.10) 대칭 하중인 경우 (2차원, SAP90) 219
(그림 4.4.11) 비대칭하중인 경우 (2차원, SAP90) 219
(그림 4.5.1) 장기간의 콘크리트의 변형 222
(그림 4.5.2) 압축응력-변형 곡선의 이상화 224
(그림 4.5.3) 평행한 크리프 곡선 234
(그림 4.5.4) Step-By-Step Superposition Method 237
(그림 4.5.5) 전형적인 콘크리트-콘크리트 합성단면 242
(그림 4.5.6) 박스거더의 제원 243
(그림 4.5.7) 상하부 분리 시공단계 모델 245
(그림 4.5.8) 상하부 일체 시공단계 모델 246
(그림 4.6.1) 횡방향 응력 251
(그림 4.6.2) lead-in zone에서의 평형조건 252
(그림 4.6.3) Guyon에 의한 기본 이론 254
(그림 4.6.4) Guyon의 대칭프리즘유사법 256
(그림 4.6.5) 복수편심하중에 대한 Guyon의 연속합력법 257
(그림 4.6.6) bursting effect 대칭 프리즘 262
(그림 4.6.7) bursting과 surface effect 보강 철근 263
(그림 4.6.8) prestressing transfer 해설 원리 264
(그림 4.6.9) 작용력(Acting force) 265
(그림 4.6.10) 깊은 보에 대한 strut-and-tie model 268
(그림 4.6.11) 정착부의 기하 형상 274
(그림 4.6.12) general zone과 local zone 275
(그림 4.6.13) bursting 철근 배치 279
(그림 6.4.14) 다중 정착에 대한 힘의 경로 279
(그림 4.6.15) 모서리 인장력(edge tension force) 280
(그림 4.6.16) 정착부 철근의 배치 280
(그림 4.6.17) 주응력 영역과 strut-and-tie model 281
(그림 4.6.18) 선택된 정착부에 대한 strut-and-tie model 282
(그림 4.6.19) node와 compressive strut에 대한 위험 단면 283
(그림 4.6.20) 정착부에서 불연속의 영향 286
(그림 4.6.21) 모서리 거리와 기호 정의 287
(그림 4.6.22) local zone과 strut 접촉부 288
(그림 4.6.23) 간격이 가까운 다중 정착 288
(그림 4.6.24) 식 (3.2)에 사용된 변수 290
(그림 4.6.25) 편심 정착에 대한 모서리 인장력의 결정 291
(그림 4.6.26) local zone의 기하 형상 292
(그림 4.6.27) 한 개의 집중하중에 의한 등응력선 296
(그림 4.6.28) 정착장치 부근의 격자형 보강철근 예 296
(그림 4.6.29) 2개의 집중하중에 의한 등응력선 296
(그림 4.6.30) 정착장치 부근의 격자형 보강철근의 예 296
(그림 4.6.31) 돌기 정착부의 보강 철근 예 297
(그림 4.6.32) 복부 정착부의 보강 철근예 297
(그림 4.6.33) 절취 정착부의 보강철근 예 297
(그림 4.6.34) 매립 정착부의 보강 철근 예 297
(그림 4.7.1) 종단면 기본 형태 300
(그림 4.7.2) 횡단면 유형 302
(그림 4.7.3) 형고비 분포 (외국) 303
(그림 4.7.4) 내부바닥판 배근 상세도(고속전철 상세도) 306
(그림 4.7.5) 내부바닥판 헌치 307
(그림 4.7.6) 하부플랜지 배근 상세도(고속전철 삽입) 309
(그림 4.7.7) 하부플랜지 최소 두께 (Mathivat) 310
(그림 4.7.8) 최소 복부 두께 312
(그림 5.1.1) 바닥판의 거동 314
(그림 5.1.2) 브레이싱의 유무에 따른 처짐과 횡방향 모멘트 316
(그림 5.1.3) 대칭, 역대칭휨을 받는 브레이싱의 변형 317
(그림 5.1.4) 환산단면 계산 319
(그림 5.1.5) 들보요소의 변위와 단면력 321
(그림 5.1.6) 합성형 바닥판의 격자해석 모델링 322
(그림 5.1.7) 판요소를 이용한 합성보의 모델링 323
(그림 5.1.8) 주형의 횡분배율을 계산하기 위한 모델링 327
(그림 5.1.9) 크리프 함수의 정의 332
(그림 5.1.10) 합성보 요소 336
(그림 5.1.11) 합성 재료 성질 338
(그림 5.1.12) 합성보 요소의 절점 변위 339
(그림 5.1.13) 탄-소성 보 요소 340
(그림 5.1.14) 전단연결재를 2방향 스프링으로 모델링 342
(그림 5.2.1) 주형구성에 의한 분류 345
(그림 5.2.2) 강합성형교의 단면설계 절차 347
(그림 5.2.3) RC바닥판의 휨모멘트 350
(그림 5.2.4) 수평보강재 설치 351
(그림 5.2.5) 온도차의 분포상태 354
(그림 5.2.6) 전단력의 분포 356
(그림 6.1.1) 도상의 응력-변형도 곡선 [6.2] 365
(그림 6.1.2) 궤도구조물의 종방향력 발생 기구 366
(그림 6.2.1) 교량에 하나의 고정지점이 있는 경우 371
(그림 6.2.2) 교각상에서 지점배치가 다른 3경간 교량 373
(그림 6.2.3) 레일응력 검사를 위한 해석 모델 376
(그림 6.2.4) 하중재하 위치에 따른 응력계산 결과 376
(그림 6.2.5) 교각 높이에 따른 강성의 비교 379
(그림 6.2.6) 레일의 온도응력 검토를 위한 해석 모델 380
(그림 6.2.7) 온도응력 해석 결과 (Glems교, 독일) 381
(그림 6.3.1) 레일축력 해석을 위한 유한요소 모델의 구성 383
(그림 6.3.2) Bi-linear spring요소의 연결 및 재료특성 384
(그림 6.3.3) 등분포 하중의 이산화 385
(그림 6.3.4) 장대레일 축력해석 프로그램의 흐름도 386
(그림 6.3.5) 궤도-교량 구조물의 해석모형 [6.1] 387
(그림 6.3.6) 레일의 종방향 변위 (온도하중 작용시) 389
(그림 6.3.7) 레일의 종방향 축력 (온도하중 작용시) 390
(그림 6.3.8) 레일의 종방향 변위 (수평하중 작용시) 390
(그림 6.3.9) 레일의 종방향 축력 (수평하중 작용시) 391
(그림 6.3.10) 도상의 종방향 반력 (수평하중 작용시) 391
(그림 6.3.11) 3경간 연속 교량상의 레일축력 해석모형 392
(그림 6.3.12) 온도하중에 의한 레일 및 교량의 변위 394
(그림 6.3.13) 온도하중에 의한 레일의 응력 394
(그림 7.2.1) 자동화설계 프로그램의 기본구조도 408
(그림 7.2.2) 주요연산 모듈의 프로그램 구성도 411
(그림 7.3.1) 횡단면의 설계변수 및 설계상수 418
(그림 7.3.2) 종단면의 설계변수 및 설계상수 419
(그림 7.3.3) 단면 변화에 따른 설계변수 431
(그림 7.4.1) 평면도 및 종단면도 작성용 입력 데이터 434
(그림 7.4.2) 기준선 그리기 436
(그림 7.4.3) 부재 중심선 그리기 436
(그림 7.4.4) 세로보 그리기 436
(그림 7.4.5) 주형 그리기 437
(그림 7.4.6) 가로보 그리기 437
(그림 7.4.7) 가로보 완성하기 437
(그림 7.4.8) 평면도 절반 그리기 438
(그림 7.4.9) 종단면도 그리기 438
(그림 7.4.10) 부재 전체도 그리기 439
(그림 7.4.11) 치수기입 439
(그림 7.4.12) 완성된 평면도 및 종단면도 440
(그림 7.4.13) CROSS.LSP를 이용한 횡단면도 설계도면 예 442
(그림 7.4.14) GIRDER.LSP로 작성된 주형부재 설계도면 예 443
(그림 7.4.15) 초기 DATA 생성 444
(그림 7.4.16) flow chat 445
(그림 7.4.17) JOINTS 생성모습 446
(그림 7.4.18) FRAME 분할모습 447
(그림 7.4.19) SHELL 분할모습 448
(그림 7.4.20) 하중재하모습 448
(그림 7.5.1) 설계 대상 교량 제원 449
(그림 7.5.2) 주형의 설계조건 451
(그림 7.5.3) 가로보의 설계조건 451
(그림 7.5.4) 주형(1st)의 하중재하모습 및 모멘트도 457
(그림 7.5.5) 활하중에 의한 주형의 각 단면에 대한 모멘트도 458
(그림 7.5.6) 사하중에 의한 주형의 각 단면에 대한 모멘트도 458
(그림 7.5.7) 활하중 작용시 전지간에 걸친 전단력도 459
(그림 7.5.8) 활하중에 의한 주형의 각 단면에 대한 전단력도 459
(그림 7.5.9) 사하중에 의한 주형의 각 단면에 대한 전단력도 460
(그림 7.5.10) 사하중 모멘트도 460
(그림 7.5.11) 활하중 모멘트도 460
(그림 7.5.12) 사하중 전단력도 461
(그림 7.5.13) 활하중 전단력도 461
(그림 7.5.14) 사하중 모멘트도 461
(그림 7.5.15) 활하중 모멘트도 461
(그림 7.5.16) 사하중 전단력도 462
(그림 7.5.17) 활하중 전단력도 462
(그림 7.5.18) 설계 결과가 자동 출력된 평면도 및 종단면도 464
(그림 7.5.19) 설계 결과가 자동 출력된 횡단면도 465
(그림 7.5.20) 설계 결과가 자동 출력된 주형부재도 465
(그림 8.1.1) 차량하중에 의한 교량의 동적응답 467
(그림 8.3.1) 유한요소법 478
(그림 8.3.2) 십자형 뼈대모형 479
(그림 8.3.3) 교량의 단면 479
(그림 8.3.4) 교축방향에 평행한 방향의 요소 480
(그림 8.3.5) 교축방향에 수직인 방향의 요소 480
(그림 8.3.6) 교량의 십자형 뼈대 모형 480
(그림 8.3.7) 교량의 3차원 모형(경간장 25m, 3경간 연속교) 481
(그림 8.3.8) 합성작용의 종류와 단면의 변형률 484
(그림 8.3.9) 전단연결재의 종류 485
(그림 8.3.10) 연속합성형의 부의 휨모멘트 488
(그림 8.3.11) 합성보 요소 489
(그림 8.3.12) 전단연결재를 2방향 스프링으로 모델링 494
(그림 8.4.1) 트랙시스템의 구성요소 495
(그림 8.4.2) 트랙구조에 작용하는 힘 497
(그림 8.4.3) 트랙의 불규칙성 498
(그림 8.4.4) 연속 레일모델 503
(그림 8.4.5) 이산 궤도 모형 503
(그림 8.4.6) 궤도모형의 요소와 작용력 504
(그림 8.4.7) 궤간의 틀림 506
(그림 8.4.8) 수평틀림 506
(그림 8.4.9) 고저의 틀림 506
(그림 8.4.10) 방향의 틀림 507
(그림 8.4.11) 수평면의 틀림 507
(그림 8.5.1) 차량-교량 구조계의 동적상호작용 511
(그림 8.5.2) 차량-교량 구조계의 모델링 512
(그림 8.5.3) 이동집중하중 517
(그림 8.5.4) 이동질량 518
(그림 8.5.5) 2 자유도 차량모델 519
(그림 8.5.6) 이상화된 차량모델 521
(그림 8.5.7) 차량모델의 측면도 523
(그림 8.5.8) 차량모델의 후면도 524
(그림 8.5.9) 차량모델에서 앞 트럭의 조감도 524
(그림 8.5.10) (a) 계단형 제동함수 (b) 속도의존형 제동함수 526
(그림 9.2.1) 힘 응답 이상화 곡선 534
(그림 9.2.2) 변위 응답 이상화 곡선 534
(그림 9.2.3) 감쇠의 증가에 따른 응답 곡선 535
(그림 9.2.4) 이력 이상화 곡선 536
(그림 9.2.5) 지진 하중 537
(그림 9.2.6) 적층고무받침의 구조 및 설치방법 539
(그림 9.2.7) LRB의 형상 542
(그림 9.2.8) 제조 공정 흐름도 544
(그림 9.2.9) 볼 베어링(Ball Bearing Isolator) 545
(그림 9.2.10) 점성 댐퍼 546
(그림 9.2.11) 점성 댐퍼의 설치장면 547
(그림 9.2.12) 활동 받침 548
(그림 9.2.13) 복원력을 지닌 활동 베어링의 단면 549
(그림 9.2.14) 마찰 댐퍼의 구성 551
(그림 9.2.15) 와이어 마찰 댐퍼 552
(그림 9.2.16) 압출식 납댐퍼 553
(그림 9.2.17) 전단변형을 이용한 납댐퍼 553
(그림 9.2.18) Steel Hysteretic Damper 554
(그림 9.2.19) 스틸 이력 댐퍼의 기하학적 특성 555
(그림 9.2.20) 유압 스누버 556
(그림 9.2.21) Mechanical 스누버 556
(그림 9.3.1) 진동제어 방법 557
(그림 9.3.2) Laminated Rubber Bearing 558
(그림 9.3.3) LRB System의 역학적 해석모델 559
(그림 9.3.4) P-F System의 역학적 해석모델 561
(그림 9.3.5) R-FBI System의 구조 562
(그림 9.3.6) R-FBI System의 역학적 해석모델 563
(그림 9.3.7) EDF System의 구조 564
(그림 9.3.8) 구조물 진동시 EDF System의 거동 565
(그림 9.3.9) EDF System의 역학적 해석모델 566
(그림 9.3.10) SR-F System의 역학적 해석모델 568
(그림 9.3.11) NZ System의 구조 569
(그림 9.3.12) NZ System, HDRB System의 역학적 해석모델 570
(그림 9.3.13) 기초격리장치의 탄성선형해석모델 572
(그림 9.3.14) 기초격리장치의 Hysteretic-Damping(Dampng) 해석모델 572
(그림 9.3.15) Bi-linear 모델 573
(그림 9.3.16) 응력-변형도 Hysteresis Loopdml 등가점성감쇠계수 574
(그림 9.3.17) Cycle당 실제손실에너지와 등가손실에너지 575
(그림 9.3.18) 탄성계수와 변형에너지 575
(그림 9.3.19) 기초격리장치의 변위응답 576
(그림 9.3.20) Tuned Mass Damper 579
(그림 9.3.21) 마찰 감쇠기(Friction Damper) 584
(그림 9.3.22) 이력 감쇠기(Hyteresis Damper) 584
(그림 9.3.23) 점탄성 감쇠기 (Viscoelastic Damper) 585
(그림 9.3.24) 점성 감쇠기 (Viscous Damper) 585
(그림 9.3.25) 능동 제어 시스템의 구성 586
(그림 9.3.26) 일본 Shinjuku Park Tower에 설치된 HMD 588
(그림 9.3.27) Hybrid Mass Damper의 개념도 589
(그림 9.3.28) 교량의 Active Tendon Control 시스템 590
(그림 9.3.29) 기초 격리-하중재하기 연계 시스템 591
(그림 9.4.1) 교량의 해석모델 592
(그림 9.4.2) 일반받침, LRB 선형모델, LRB 비선형모델인 경우의 가속도 594
(그림 9.4.3) 일반받침, LRB 선형모델, LRB 비선형모델인 경우의 변위 594
(그림 9.5.1) Synthesis of PNR 596
(그림 9.5.2) Variation of Hardness with Oil Incorporation 597
(그림 9.5.3) Flow Chart 600
(그림 9.5.4) Oscillating Disk Rheometer (ODR) 604
(그림 9.5.5) Structure of Disk 604
(그림 9.5.6) Test Specimen of Tensile Test (단위 : mm) 605
(그림 9.5.7) Test Specimen of Tear Test 607
(그림 9.5.8) Test Jig of Set Property Test 607
(그림 9.5.9) Non Resonant Test Setup and Dimension of Rubber Sample 611
(그림 9.5.10) Non Resonant Test Setup 613
(그림 9.5.11) Rubber, Force Transducer and Accelerometer Setup 613
(그림 9.5.12) Shock Absorption Tester 614
(그림 9.5.13) Shock Absorption Test 615
(그림 9.5.14) Rubber and Shock Hammer 615
(그림 9.5.15) Comparison of Cure Curve for Rubber Compounds with Cure System. Curing Temperature, 145℃ 616
(그림 9.5.16) Hardness of Rubber Samples 619
(그림 9.5.17) Tensile Strength of Rubber Samples 620
(그림 9.5.18) Elongation at Break of Rubber Samples 620
(그림 9.5.19) 50% Modulus of Rubber Samples 621
(그림 9.5.20) 100% Modulus of Rubber Samples 621
(그림 9.5.21) Tear Strength of Rubber Samples 622
(그림 9.5.22) Compression Set(70℃, 22hr) of Rubber Samples 622
(그림 9.5.23) Loss Factor of Rubber Samples (Non-Resonant) 627
(그림 9.5.24) Force Measurement(Mearsurement) of Rubber Samples 628
(그림 9.5.25) Force Measured & Acceleration Response of Rubber Sample A 630
(그림 9.5.26) Force Measured & Acceleration Response of Rubber Sample B 630
(그림 9.5.27) Force Measured & Acceleration Response of Rubber Sample C 631
(그림 9.5.28) Force Measured & Acceleration Response of Rubber Sample D 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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