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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지방자치제도의 주요쟁점 / 국회사무처 법제예산실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회사무처 법제예산실, 1998
청구기호
352 ㅇ618ㅈ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88 p. ; 27 cm
제어번호
MONO1199803567
주기사항
1998년도 제1회 전문가 초청 세미나
발표자: 이기우(인하대 교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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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목차=i,3,3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단체장의 관계=1,6,1

I. 문제의 제기=1,6,2

II. 지방의회의 지위=2,7,1

1.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의 지위=2,7,2

2. 행정기관으로서의 지위=3,8,2

III. 지방자치단체장의 지위=4,9,2

1. 지방자치단체의 대표기관으로서의 지위=5,10,1

2. 지방자치단체의 최고집행기관으로서의 지위=5,10,2

3. 국가기관으로서의 지위=6,11,1

IV.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단체장의 상호관계=6,11,1

1. 지방의회의 지방자치단체장에 대한 영향력의 행사=6,11,3

2. 지방자치단체장의 지방의회에 대한 영향력의 행사=8,13,3

V.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단체장의 관계개선방향=10,15,1

1.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의 관계정립을 위한 기본방향=10,15,3

2.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단체장간의 권한의 배분=12,17,10

3. 의안준비의 책임=21,26,2

4. 지방의회의 통제기능의 합리화=23,28,4

5.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단체장간의 갈등의 해소=27,32,12

주민참여제도=39,44,1

1. 주민투표제도=39,44,12

2. 주민소환(Abwahl)=50,55,5

3. 주민발안제도(Burgerantrag[이미지참조])=55,60,5

4. 전문가의 참여=60,65,5

교육자치와 지방교육행정의 개선방향=65,70,1

I. 문제의 제기=65,70,2

II. 현행 지방교육행정제도의 내용과 문제점=66,71,1

1. 지방자치단체의 교육행정기관=66,71,2

2. 지방교육행정기관의 분리ㆍ독립에 따른 문제=67,72,4

III. 교육자치의 본질=70,75,1

1. 교육자치의 본질에 관한 이해의 부족=70,75,3

2. 교육자치의 실체=72,77,3

IV. 교육자치와 헌법상의 보장=75,80,1

1. 교육의 자주성과 교육자치=75,80,2

2. 교육의 전문성과 교육자치=76,81,3

3.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교육자치=78,83,3

V. 외국의 입법례=80,85,2

VI. 지방교육행정제도의 개선방향=81,86,1

1. 지방교육행정에 대한 정치적인 책임성강화=81,86,2

2. 기초지방자치단체중심의 교육사무배분=83,88,2

3. 교육주체중심의 교육자치강화=84,89,2

VII. 결론=85,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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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737950 352 ㅇ618ㅈ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0737951 352 ㅇ618ㅈ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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