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화이트칼라 성과측정방법 연구 : 개인과 팀을 중심으로 / 조병탁, 박찬국 [공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生産性本部, 1997
청구기호
658.314 ㅎ155ㅎ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ⅹⅳ, 199 p. ; 25 cm
총서사항
生産性硏究叢書 ; 97-04
표준번호/부호
ISBN: 8937100568
제어번호
MONO1199806225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머리말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8

제2장 화이트칼라 성과측정의 필요성 20

제1절 화이트칼라 성과측정의 필요성 20

1. 화이트칼라 성과측정의 필요성 20

2. 화이트칼라 성과측정의 어려움 22

제2절 화이트칼라 성과측정 활용사례 25

1. 미국기업의 성과측정 활용 사례 25

2. 유럽기업의 성과측정 활용 사례 28

3. 일본기업의 성과측정 활용 사례 35

제3절 화이트칼라 성과측정 기법의 발전 38

1.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38

2. 화이트칼라 성과측정 기법의 발전 40

제3장 기존의 성과측정 방법 43

제1절 APQC 성과측정 방법 43

1. 성과측정 기본모델 43

2. 성과측정 방법 45

제2절 Kaplan & Norton의 성과측정 방법 48

1. 균형 성적표 개념 48

2. 균형 성적표를 이용한 성과측정 방법 51

제3절 ZIGON의 성과측정 방법 54

1. 개인의 성과측정 방법 54

2. 팀의 성과측정 방법 57

제4장 화이트칼라 성과측정 모형 61

제1절 화이트칼라와 기업전체 성과와 연계된 모형 61

1. 성과측정 기본모형 61

2. 화이트칼라 성과측정 방법 68

제2절 단계별 화이트칼라 개인의 성과측정 방법 73

1. 회사의 비전, 미션, 전략목표 검토(1단계) 73

2. 개인 추진활동 및 개인목표 확인(2단계) 75

3. 업무에 따른 내·외부 고객 파악(3단계) 76

4. 업무목표 달성에 대한 성과규정(4단계) 81

5. 업무목표 달성성과에 대한 가중치 설정(5단계) 86

6. 업무목표 달성에 대한 측정기준 설정(6단계) 88

7. 업무성과에 대한 평가기준 설정(7단계) 93

8. 업무성과에 대한 측정계획 검토(8단계) 99

9. 화이트칼라 성과측정 결과 통합(9단계) 103

10. 업무에 대한 피트백체계 고안(10단계) 109

제3절 단계별 팀의 성과측정 방법 110

1. 비전, 미션 및 팀 전략목표 확인(1,2 단계) 110

2. 조직전체의 성과측정기준 검토(3단계) 111

3. 팀 측정 접근방법 선택(4단계) 113

4. 팀 측정포인트 확정(5단계) 115

5. 팀과 개인의 업무달성과 결합(6단계) 129

6. 가중치와 평가기준 및 점수합계(7,8,9,10 단계) 134

제5장 성과측정지표를 이용한 기업성장 전략 142

제1절 기업의 전략수립 및 개선에 활용 142

1. 성과측정결과 활용방법 142

2. 성과측정결과 활용의 예 146

제2절 성과지표를 기준으로 성과배분에 활용 148

1. 개인 평가방법 148

2. 보상에 활용방법 150

제6장 요약 및 결론 152

[참고문헌] 157

[부록] 160

1. 성과측정을 위한 자료 수집 및 요약 방법 161

2. 총무 부문 인사관리 측면에서 성과측정의 예 190

3. 일반적인 화이트칼라의 측정지표 예 204

[그림 2-1] 기업의 환경변화 21

[그림 2-2] 직업별 취업자 22

[그림 2-3] 성과측정요인 사용범위 25

[그림 2-3-1] 성과측정변수 26

[그림 2-3-2] 성과측정변수 27

[그림 2-4] 일본기업의 화이트칼라 업무향상 추린 사례 36

[그림 2-5] 경영패러다임의 변화 39

[그림 2-6] 캘리포이나 대학의 성과에 대한 운영적 정의 40

[그림 2-7] 미주리 주(Missouri State)의 생산성과 성과 개념 41

[그림 3-1] APQC 성과측정 기본모델 44

[그림 3-2] 목표매트릭스를 이용한 성과측정 방법 47

[그림 3-3] 균형점수표의 개념 50

[그림 3-4] 균형점수표를 이용한 성과측정 방법 52

[그림 3-5] Zigon의 개인 성과측정 체계 55

[그림 3-6] Zigon의 팀 성과측정 체계 59

[그림 4-1] 기업의 전략목표를 개인과 팀의 목표와 연계된 체계 64

[그림 4-2] 개인과 팀의 성과측정을 위한 기본모형 65

[그림 4-3] 개인과 팀의 단계별 성과측정 방법 69

[그림 4-4] Chem-Pro社의 전략적 추진활동 목표설정 74

[그림 4-5] 고객 다이어그램 기본모형 77

[그림 4-6] 고객 다이어그램의 통합 모형 78

[그림 4-7] 고객 서비스 관리자의 고객 다이어그램 79

[그림 4-8] 유통관리자의 고객 다이어그램 80

[그림 4-9] 업무의 달성, 활동, 영역에 대한 구분 예 83

[그림 4-10] 업무의 목표달성에 대한 규정 85

[그림 4-11] 업무달성에 대한 가중치 설정의 예 87

[그림 4-12] 업무달성의 성과측정기준을 위한 워크시트 90

[그림 4-13] 고객서비스 관리자의 업무달성에 대한 측정기준 92

[그림 4-14] 고객서비스 관리자의 업무성과에 대한 평가기준 95

[그림 4-15] 유통 관리자의 업무성과에 대한 평가기준 97

[그림 4-16] 성과측정계획 검토에 의한 문제점파악과 해결 예 100

[그림 4-17] 고객서비스 관리자의 평가배점과 기대값 104

[그림 4-18] 매트릭스를 이용한 화이트칼라 성과점수표 106

[그림 4-19] 부서별 개인의 성과측정 결과통합 108

[그림 4-20] 조직의 성과측정 검토를 위한 워크시트 112

[그림 4-21] 팀의 측정방법을 위한 접근방법 114

[그림 4-22] 보험불만 처리팀의 다이어그램 작성 예 116

[그림 4-23] 어버이 날 팀의 업무달성 측정포이�p 119

[그림 4-24] 빌딩관리 전기팀의 목표달성 피라미드 예 122

[그림 4-25] 작업과정 맵 123

[그림 4-26] 작업과정 맵을 이용한 성과측정포인트 검토 124

[그림 4-27] 전략회사의 고객서비스 팀의 성과측정 포인트 125

[그림 4-28] 어버이 날 팀의 성과측정 포인트 127

[그림 4-29] 참조) 어버이날 팀의 성과 측정 4가지 접근방법 활용 예 128

[그림 4-30] 팀원의 역할분담 - 결과 매트릭스 130

[그림 4-31] 어버이날 팀의 역할분담 - 결과 매트릭스 131

[그림 4-32] 단순화한 작업프로세스 또는 팀의 업무달성도 132

[그림 4-33] 어버이 날 팀의 가중치와 평가기준의 설정의 예 135

[그림 4-34] 어버이 날 팀의 개인 가중치와 평가기준 설정의 예 136

[그림 4-35] 팀의 성과측정에 계획에 대한 체크리스트 138

[그림 4-36] 일반적인 성과측정의 문제점과 해결책 139

[그림 5-1] 수직적, 수평적 결합에 의한 성과창출 결과 143

[그림 5-2] 매트로 은행의 전략목표와 성과유인자와 관계 144

[그림 5-3] 매트로 은행의 전략 145

[그림 5-4] 매트로 은행의 전략적 목표와 결과지표 147

[그림 5-5] 성과 측정결과의 반영형태 149

[그림 5-6] 개인의 평가요소 14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743909 658.314 ㅎ155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0760082 658.314 ㅎ155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