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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8
제2장 화이트칼라 성과측정의 필요성 20
제1절 화이트칼라 성과측정의 필요성 20
1. 화이트칼라 성과측정의 필요성 20
2. 화이트칼라 성과측정의 어려움 22
제2절 화이트칼라 성과측정 활용사례 25
1. 미국기업의 성과측정 활용 사례 25
2. 유럽기업의 성과측정 활용 사례 28
3. 일본기업의 성과측정 활용 사례 35
제3절 화이트칼라 성과측정 기법의 발전 38
1.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38
2. 화이트칼라 성과측정 기법의 발전 40
제3장 기존의 성과측정 방법 43
제1절 APQC 성과측정 방법 43
1. 성과측정 기본모델 43
2. 성과측정 방법 45
제2절 Kaplan & Norton의 성과측정 방법 48
1. 균형 성적표 개념 48
2. 균형 성적표를 이용한 성과측정 방법 51
제3절 ZIGON의 성과측정 방법 54
1. 개인의 성과측정 방법 54
2. 팀의 성과측정 방법 57
제4장 화이트칼라 성과측정 모형 61
제1절 화이트칼라와 기업전체 성과와 연계된 모형 61
1. 성과측정 기본모형 61
2. 화이트칼라 성과측정 방법 68
제2절 단계별 화이트칼라 개인의 성과측정 방법 73
1. 회사의 비전, 미션, 전략목표 검토(1단계) 73
2. 개인 추진활동 및 개인목표 확인(2단계) 75
3. 업무에 따른 내·외부 고객 파악(3단계) 76
4. 업무목표 달성에 대한 성과규정(4단계) 81
5. 업무목표 달성성과에 대한 가중치 설정(5단계) 86
6. 업무목표 달성에 대한 측정기준 설정(6단계) 88
7. 업무성과에 대한 평가기준 설정(7단계) 93
8. 업무성과에 대한 측정계획 검토(8단계) 99
9. 화이트칼라 성과측정 결과 통합(9단계) 103
10. 업무에 대한 피트백체계 고안(10단계) 109
제3절 단계별 팀의 성과측정 방법 110
1. 비전, 미션 및 팀 전략목표 확인(1,2 단계) 110
2. 조직전체의 성과측정기준 검토(3단계) 111
3. 팀 측정 접근방법 선택(4단계) 113
4. 팀 측정포인트 확정(5단계) 115
5. 팀과 개인의 업무달성과 결합(6단계) 129
6. 가중치와 평가기준 및 점수합계(7,8,9,10 단계) 134
제5장 성과측정지표를 이용한 기업성장 전략 142
제1절 기업의 전략수립 및 개선에 활용 142
1. 성과측정결과 활용방법 142
2. 성과측정결과 활용의 예 146
제2절 성과지표를 기준으로 성과배분에 활용 148
1. 개인 평가방법 148
2. 보상에 활용방법 150
제6장 요약 및 결론 152
[참고문헌] 157
[부록] 160
1. 성과측정을 위한 자료 수집 및 요약 방법 161
2. 총무 부문 인사관리 측면에서 성과측정의 예 190
3. 일반적인 화이트칼라의 측정지표 예 204
[그림 2-1] 기업의 환경변화 21
[그림 2-2] 직업별 취업자 22
[그림 2-3] 성과측정요인 사용범위 25
[그림 2-3-1] 성과측정변수 26
[그림 2-3-2] 성과측정변수 27
[그림 2-4] 일본기업의 화이트칼라 업무향상 추린 사례 36
[그림 2-5] 경영패러다임의 변화 39
[그림 2-6] 캘리포이나 대학의 성과에 대한 운영적 정의 40
[그림 2-7] 미주리 주(Missouri State)의 생산성과 성과 개념 41
[그림 3-1] APQC 성과측정 기본모델 44
[그림 3-2] 목표매트릭스를 이용한 성과측정 방법 47
[그림 3-3] 균형점수표의 개념 50
[그림 3-4] 균형점수표를 이용한 성과측정 방법 52
[그림 3-5] Zigon의 개인 성과측정 체계 55
[그림 3-6] Zigon의 팀 성과측정 체계 59
[그림 4-1] 기업의 전략목표를 개인과 팀의 목표와 연계된 체계 64
[그림 4-2] 개인과 팀의 성과측정을 위한 기본모형 65
[그림 4-3] 개인과 팀의 단계별 성과측정 방법 69
[그림 4-4] Chem-Pro社의 전략적 추진활동 목표설정 74
[그림 4-5] 고객 다이어그램 기본모형 77
[그림 4-6] 고객 다이어그램의 통합 모형 78
[그림 4-7] 고객 서비스 관리자의 고객 다이어그램 79
[그림 4-8] 유통관리자의 고객 다이어그램 80
[그림 4-9] 업무의 달성, 활동, 영역에 대한 구분 예 83
[그림 4-10] 업무의 목표달성에 대한 규정 85
[그림 4-11] 업무달성에 대한 가중치 설정의 예 87
[그림 4-12] 업무달성의 성과측정기준을 위한 워크시트 90
[그림 4-13] 고객서비스 관리자의 업무달성에 대한 측정기준 92
[그림 4-14] 고객서비스 관리자의 업무성과에 대한 평가기준 95
[그림 4-15] 유통 관리자의 업무성과에 대한 평가기준 97
[그림 4-16] 성과측정계획 검토에 의한 문제점파악과 해결 예 100
[그림 4-17] 고객서비스 관리자의 평가배점과 기대값 104
[그림 4-18] 매트릭스를 이용한 화이트칼라 성과점수표 106
[그림 4-19] 부서별 개인의 성과측정 결과통합 108
[그림 4-20] 조직의 성과측정 검토를 위한 워크시트 112
[그림 4-21] 팀의 측정방법을 위한 접근방법 114
[그림 4-22] 보험불만 처리팀의 다이어그램 작성 예 116
[그림 4-23] 어버이 날 팀의 업무달성 측정포이�p 119
[그림 4-24] 빌딩관리 전기팀의 목표달성 피라미드 예 122
[그림 4-25] 작업과정 맵 123
[그림 4-26] 작업과정 맵을 이용한 성과측정포인트 검토 124
[그림 4-27] 전략회사의 고객서비스 팀의 성과측정 포인트 125
[그림 4-28] 어버이 날 팀의 성과측정 포인트 127
[그림 4-29] 참조) 어버이날 팀의 성과 측정 4가지 접근방법 활용 예 128
[그림 4-30] 팀원의 역할분담 - 결과 매트릭스 130
[그림 4-31] 어버이날 팀의 역할분담 - 결과 매트릭스 131
[그림 4-32] 단순화한 작업프로세스 또는 팀의 업무달성도 132
[그림 4-33] 어버이 날 팀의 가중치와 평가기준의 설정의 예 135
[그림 4-34] 어버이 날 팀의 개인 가중치와 평가기준 설정의 예 136
[그림 4-35] 팀의 성과측정에 계획에 대한 체크리스트 138
[그림 4-36] 일반적인 성과측정의 문제점과 해결책 139
[그림 5-1] 수직적, 수평적 결합에 의한 성과창출 결과 143
[그림 5-2] 매트로 은행의 전략목표와 성과유인자와 관계 144
[그림 5-3] 매트로 은행의 전략 145
[그림 5-4] 매트로 은행의 전략적 목표와 결과지표 147
[그림 5-5] 성과 측정결과의 반영형태 149
[그림 5-6] 개인의 평가요소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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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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