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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소형가전산업의 발전방향과 전략 / 통상산업부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통상산업부, 1996
청구기호
338.47621 ㅌ363ㅅ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72 p. ; 26 cm
제어번호
MONO1199807650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전기연구소
총괄연구책임자: 조기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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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제출문

목차

요약 10

제1장 개요 22

제1절 연구목적 22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22

제3절 연구범위 23

제4절 소형가전산업의 정의 및 범위 24

제5절 소형가전산업의 특성 25

제2장 소형가전산업의 현황 및 전망 28

제1절 가전산업의 현황 및 전망 28

제2절 소형가전산업 현황 48

제3절 일본의 가전산업 현황 62

제3장 소형가전산업의 경쟁력 실태 68

제1절 가격경쟁력 분석 68

제2절 기술경쟁력 분석 71

제3절 마케팅 경쟁력 분석 74

제4절 디자인 경쟁력 분석 80

제5절 산업환경 기반 81

제6절 우리나라의 경쟁력 종합분석 86

제4장 소형가전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 89

제1절 개황 89

제2절 소형가전산업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90

제3절 품목별 문제점 및 대응방향 95

제5장 소형가전산업의 발전방향 103

제1절 기본목표 및 전략 103

제2절 산업여건 및 자원분석 104

제3절 전략과제 도출 107

제6장 소형가전산업의 발전전략 110

제1절 접근전략 110

제2절 소형가전산업 경쟁력확보 추진체계 111

제3절 세부실천방안 112

참고문헌 133

부록 136

부록 1. 소형가전 업체 실태조 136

부록 2. 소형 가전산업 실태조사 설문서 160

(표 2-1) 가전시장의 국내외 환경요인 30

(표 2-2) 가전산업의 산업상 위치 32

(표 2-3) 세계 가전기기시장 전망 34

(표 2-4) Whirlpool Corporation의 매상고 추이 35

(표 2-5) Whirlpool Corporation의 영업이익 추이 36

(표 2-6) Whirlpool Corporation의 계열회사별 매상고 추이 36

(표 2-7) Electrolux의 매상·이익추이 38

(표 2-8) Electrolux의 제품별 매상고 38

(표 2-9) Electrolux의 유럽국별 매상고 39

(표 2-10) BSHG의 총매상고 추이 40

(표 2-11) Merloni의 생산품목 비율 41

(표 2-12) Merloni의 주요 재무내용 42

(표 2-13) Merloni의 국별 매상고 42

(표 2-14) 가정용기기 수급실적 44

(표 2-15) 가정용 가전제품 생산실적 추이 44

(표 2-16) 가정용 가전제품 수출실적 추이 45

(표 2-17) 가정용 가전제품 수입실적 추이 46

(표 2-18) 우리나라 가전산업 전망 48

(표 2-19) 소형가전제품의 세계시장 전망 49

(표 2-20) 소형가전제품의 가전산업내의 비중 51

(표 2-21) 8개 소형가전제품의 수급추이 53

(표 2-22) 국내 소형가전시장 장기전망 54

(표 2-23) 8개 소형가전제품의 수출·입 동향 56

(표 2-24) 국별 8개 소형가전제품 수출추이 57

(표 2-25) 국별 8개 소형가전제품 수입추이 58

(표 2-26) 8개 소형가전제품 생산업체 현황 60

(표 2-27) 8개 소형가전제품의 형식승인취득 현황 61

(표 2-28) 일본의 8개 소형가전 생산 추이 63

(표 2-29) 일본의 소형가전 수요추이 및 전망 64

(표 2-30) 일본의 8개 소형가전 수출·수입 추이 67

(표 3-1) 소형가전 제조업체의 설비가동율 70

(표 3-2) 출고가대비 제조원가 비중 변동추이 70

(표 3-3) 소형가전제품의 기술수준 비교 71

(표 3-4) 핵심 요소기술 수준 비교 72

(표 3-5) 소재 및 부품 기술수준 비교 73

(표 3-6) 국내 소형가전 제조업체의 자사브랜드 보유현황 75

(표 3-7) 소형가전 업체의 국내 유통망 비교 76

(표 3-8) 수입 소형가전제품의 단계별 유통마진율 78

(표 3-9) 소형가전제품의 수입 침투도 79

(표 3-10) 소형가전 업체의 A/S망 비교 79

(표 3-11) 국산제품의 디자인 기술수준 80

(표 3-12) 업체별 디자인 전문조직 운영 현황 81

(표 3-13) OEM 공급업체 현황 82

(표 3-14) 전기·전자 국내 부품산업의 수급구조 83

(표 3-15) 자사브랜드로 해외시장 개척시 애로사항 84

(표 3-16) 유통시장 개방비교 85

(표 3-17) 소형가전 제조업체의 연구인력 보유현황 86

(표 3-18) 제품별 종합경쟁력 비교 87

(표 4-1) 산업구조측면에서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91

(표 4-2) 기술개발측면에서의/(기술개측면에서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92

(표 4-3) 제도·정책측면에서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93

(표 4-4) 유통·마케팅 측면에서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94

(표 4-5) 전기밥솥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95

(표 4-6) 전기면도기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96

(표 4-7) 전기다리미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97

(표 4-8) 헤어드라이어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98

(표 4-9) 주서믹서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99

(표 4-10) 핸디진공청소기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100

(표 4-11) 커피메이커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101

(표 4-12) 토스터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102

(표 5-1) 환경요소에 의한 기회·위협요인 분석 107

(그림 1-1) 소형가전산업의 분류체계 24

(그림 2-1) 가전산업의 산업상 위치 31

(그림 2-2) 세계 가전기기 시장전망 33

(그림 2-3) 가정용기기 수급실적 43

(그림 2-4) 우리나라 가전산업 전망 47

(그림 2-5) 소형가전제품의 가전산업내의 비중 50

(그림 2-6) 8개 소형가전제품의 수급추이 52

(그림 2-7) 8개 소형가전제품 생산업체 현황 59

(그림 3-1) 소형가전 제품의 가격수준 비교 69

(그림 3-2) 가전제품의 외제 보유율 및 향후 구매 의향율 비교 74

(그림 3-3) 소형가전 유통구조 비교 77

(그림 3-4) 전기면도기와 전기다리미의 구매결정 요인 비교 88

(그림 6-1) 소형가전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접근전략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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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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