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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연안습지의 보전 및 효율적 이용방안에 관한 연구 / 박태윤, 이동근 공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環境政策·評價硏究院, 1997
청구기호
363.7 ㅎ155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58 p. ; 24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97-26
표준번호/부호
ISBN: 8988055233
제어번호
MONO119980860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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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서언=0,3,2

목차=i,5,3

표목차=iv,8,1

그림차례=v,9,1

I. 서론=1,10,1

1. 연구배경 및 목적=1,10,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2,11,1

II. 연안습지의 특성과 가치에 대한 고찰=3,12,1

1. 연안습지의 기능=3,12,2

1.1. 수산자원의 보고=5,14,1

1.2. 생물자원의 보고=5,14,2

1.3. 오염물질의 정화지=6,15,1

1.4. 바다와 육지의 완충지=6,15,1

1.5. 홍수 및 폭풍피해 저감=6,15,2

1.6. 심미적 기능=7,16,2

2. 연안습지의 경제적 가치평가=8,17,1

2.1. 연안습지의 가치=8,17,2

2.2. 연안습지의 가치평가 체계=10,19,3

2.3. 연안습지의 가치평가방법=12,21,9

2.4. 습지의 기능별 가치평가=20,29,3

2.5. 가치평가의 한계성=22,31,2

3. 연안습지 보전 및 이용의 국제적 동향=23,32,2

3.1. 람사협약=24,33,4

3.2. 람사협약 이외의 습지에 관한 국제협약=27,36,2

III. 연안습지의 관리현황과 문제점=29,38,1

1. 우리나라 연안습지 분포 및 현황=29,38,2

1.1. 인천 및 경기 연안=30,39,3

1.2. 충청도 연안=32,41,2

1.3. 전라도 연안=33,42,2

2. 연안습지의 보전 및 이용현황=35,44,1

2.1. 보전현황=35,44,8

2.2. 토지이용=42,51,6

3. 연안습지 관리제도 및 법률=47,56,3

3.1. 연안역 관련 주요 법제=49,58,9

3.2. 법제의 문제점=57,66,3

4. 연안습지 이용정책과 그 문제점=59,68,2

4.1. 간척사업의 현황=60,69,2

4.2. 간척사업으로 인한 문제점=61,70,5

4.3. 오염현황=65,74,5

IV. 외국의 연안지역 관리정책 및 제도=70,79,1

1. 미국=70,79,2

1.1. 연안역관리를 위한 법제도=71,80,2

1.2. 미국의 습지관리 정책=72,81,5

1.3. 연안역관리제도의 장단점=76,85,1

2. 호주=76,85,2

2.1. 연안역관리를 위한 법제도=77,86,2

2.2. 연안역관리제도의 장단점=78,87,2

3. 일본=79,88,1

3.1./(2.1.) 일본의 습지현황=80,89,1

3.2./(2.2.) 연안역관리를 위한 법제도=81,90,1

3.3./(2.3.) 연안지역 관련 계획=81,90,1

3.4./(2.4.) 연안역 관리=81,90,2

4. 바덴해 주변국 : 네덜란드, 독일, 덴마크=82,91,2

4.1. 바덴해 보호를 위한 국제적 노력=83,92,1

4.2. Esbjerg선언의 이행=83,92,6

V. 우리나라 연안습지의 보전과 효율적 이용방안=89,98,1

1. 기본방향=89,98,2

2. 연안습지의 권역설정=90,99,1

2.1. 권역설정 기준=90,99,7

2.2. 권역설정=96,105,2

3. 연안습지의 권역별 관리방안=97,106,1

3.1. 습지보호지역=97,106,2

3.2. 습지준보호지역=98,107,2

3.3. 습지개선지역=99,108,3

4. 제도 및 법률의 정비=102,111,1

4.1. 통합적 관리제도=102,111,2

4.2. 환경영향평가 제도 개선=103,112,2

4.3. 지역주민 참여=104,113,2

4.4. 생태적 가치를 우선으로 하는 제도 수립=105,114,1

4.5. 환경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간척사업 방안 마련=105,114,2

VI. 결론=107,116,3

참고문헌=110,119,4

부록 I. 연안습지의 권역설정을 위한 사례분석=114,123,35

부록 II. 습지의 생태관광=149,158,10

판권지=159,168,1

(표 II-1) 연안습지의 기능=4,13,1

(표 II-2) 습지의 경제적 가치 분류=9,18,1

(표 II-3) 영국과 강화도의 비교=18,27,1

(표 II-4) 간척농지와 어장보존시의 생산성과 수익성(계화도)=20,29,1

(표 II-5) 우리나라 갯벌과 농지의 생산성 비교=20,29,1

(표 III-1) 간석지의 지역별 분포현황(1990기준)=30,39,1

(표 III-2) 인천 및 경기연안의 행정구역별 간석지 면적=31,40,1

(표 III-3) 충남 연안의 행정구역별 간석지 면적=32,41,1

(표 III-4) 전라도 연안의 행정구역별 간석지 면적=34,43,1

(표 III-5) 해상국립공원 현황=36,45,1

(표 III-6) 용도지역중 해면부 자연환경보전지역 지정현황=37,46,1

(표 III-7) 수산자원보전지구 지정현황=39,48,2

(표 III-8) 청정해역 지정현황=40,49,2

(표 III-9) 연안오염 특별관리해역의 지정현황=42,51,1

(표 III-10) 국가 임해공업단지 지정현황(1995)=43,52,2

(표 III-11) 1948년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간척사업 추진현황=60,69,2

(표 III-12) 연도별 연안오염도 변화추이(COD)=66,75,2

(표 III-13) 서남해안 주요 연안의 연도별 오염도(COD) 현황(1996)=67,76,1

(표 III-14) 연도별 적조발생 건수 및 피해액=68,77,1

(표 IV-1) 미국의 습지지역에서의 행위제한 내용=74,83,1

(표 V-1) 압력지표에 기초한 권역별 기준설정=92,101,1

(표 V-2) 상태지표에 기초한 권역별 기준설정=94,103,1

(표 V-3) 대응지표에 기초한 권역별 기준설정=95,104,1

(표 V-4) 한국 및 일본의 500MW 2기 기준 발전소 부지면적(회처리장 제외)=100,109,1

(표 V-5) 석탄 화력발전소별 회처리장 현황=101,110,1

(그림 II-1) 습지의 경제적인 가치평가를 위한 체계=11,20,1

(그림 II-2) 습지의 가치평가 방법=13,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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