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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정보시대와 미국의 교육혁명 / 허운나, 김영옥 공편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청구기호
379.73 ㅎ178ㅈ
자료실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74 p.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8982871853
제어번호
MONO1199814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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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등]

추천의 글 / 이명현

이 책을 펴 내면서 / 허운나

목차

제1장 클린턴 행정부 제2기 취임사 : 교육 부분 13

요약 19

토론 과제 19

제2장 미국 국민께 드리는 공개편지 : 「위기에 처한 국가」 21

위기 22

위기의 징조 23

희망과 좌절 25

교육의 수월성 26

학습 사회 27

우리 손에 있는 개혁의 연장들 28

일반 국민들이 할 일 29

요약 31

토론 과제 31

제3장 수업중심에서 학습중심으로 33

서론 : 두 시나리오 33

1983년 시나리오 33

1993년 시나리오 33

개혁을 이끄는 세 가지 큰 줄기 35

지식과 학습에 대한 새로운 의미 35

개혁에 대한 경제적, 정치적 힘 37

학교들이 갖고 있는 내부 불만들 40

'개혁'에서 '재 구조화'로 42

학습 43

모든 학생에 거는 높은 기대수준 46

교육에서 새로운 역할자 49

새로운 평가방법 51

개혁에 이르는 길 54

결론 57

요약 59

토론 과제 59

제4장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필요성과 교육정보화 61

정보시대의 환경과 평생 학습사회의 도래 61

정보 인프라 구축과 정보경제의 출현 61

정보시대와 평생교육의 대두 63

정보시대의 전형적 인간 : "교육 받은 사람" 64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65

창의력 배양 65

수월성 추구 67

고차원적 기본 능력 배양 : 정보 리터러시 68

열린 학습사회의 구현 68

학교의 역할 변화 70

패러다임의 전환 71

교육 개혁의 비전 : 열린 교육, 평생 학습 사회 71

패러다임 전환 모델 73

열린 교육의 구현 노력 73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교육정보화 실천 76

질 높은 학교 77

풍부한 경험 제공 : 독일 학교 사례 78

컴퓨터/멀티 미디어를 통한 학습 80

교사 역할 변화 80

독립적인 학습자 81

고차원적 기본능력 배양 81

질 높은 학습경험 제공 82

가상대학(Virtual University)의 필요성 및 역할 84

사회 경제적 변화의 대응으로 능력 개발 및 자아실현의 기회 84

모든 이에게 '개성화'된 교육을 85

시·공 사회 경제적 수준을 초월한 교육기회의 확대 86

누구나 세계 최고의 질의 교육 공유 86

사회적 상호작용 : 평등과 자아실현 88

가상대학 실천 사례 88

교육 정보화의 이슈들 91

정보화의 양면성 : 성장과 그늘 91

정보의 빈익빈 문제 93

효과적 교육 정보화 실현의 과제 94

정보화의 약속 95

요약 97

토론 과제 97

제5장 교육과 가치 99

서론 99

시민 덕목 100

공부(연구) 101

비 가시적 교육과정 103

허클베리 핀 104

가치중립적(탈 가치) 교육 : 모순성 106

학문상 전통 107

실천함으로써 완전해 진다. 107

지역사회 108

결론 109

요약 110

토론 과제 110

제6장 '위기에 처한 국가'를 회생시키기 위한 노력 111

서론 112

제1단계(1983-1987) : '일단 돈을 쏟아 부어라' 라든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좋다.' 112

제2기(1987-1991) : 재구조화 또는 과정의 승리 117

제3기(1991-현재) : 결과중심의 교육 120

무용담의 결론 125

요약 129

토론 과제 129

제7장 지난 10년간 교육개혁 운동 131

밀려오는 도전들 132

교육재정에서 주 역할의 진전 133

세 가지 경향 134

전반적인 개혁, 1982-1987 135

주와 교육 과정(curriculum) 137

고등 학교 졸업 요구 조건 138

주 주도의 학생 시험 139

교사 자격 기준 141

교사들의 봉급 141

교사들의 글자 해독문제 141

임용전 여과(선발)시험 143

교사평가와 승진체계 143

두번째 물결 144

부모의 학교 선택권 144

학교틀을 다시 짜는 일 146

결론 148

요약 150

토론 과제 150

제8장 원격학습 151

서론 151

원격교육이란 무엇인가? 152

방법 152

전송 154

학습경험 158

왜 원격교육이 필요한가? 159

교육의 평등성 제공 159

과목 내용 전문가에게 접근 160

사회적 상호 작용의 제공 160

더 많은 정보와 수업자원에 접근 제공 160

교사들의 직원개발과 현직연수에 참가할 기회 제공 160

학교, 기업, 지역사회, 의료시설 간의 파트너십 증진 161

학생들의 정보공학 소양 배양 161

원격교육은 누가 이용하고 있는가? 161

원격교육의 비용을 어떻게 마련 할 것인가? 165

원격학습의 미래 166

공학적 문제 167

전문성 문제 167

정책문제 168

과정 문제 169

결론 169

요약 171

토론 과제 171

제9장 봉사학습 173

봉사 : 과거와 현재 173

경험의 정의 174

전국에 걸친 봉사학습 179

펜실베니아의 봉사학습 프로그램 180

베들레햄 지역학구 : 사례연구 183

계획 183

시행 184

기관의 참여 184

기본 요점-프로그램의 개관 186

진전과 후퇴-확대와 법적문제 188

결론 189

요약 190

토론 과제 190

제10장 교육내용의 공정성과 필수지식 191

공교육에서 불공정의 원천 193

벌어진 격차와 4학년의 슬럼프 194

전학생에 대한 불공정 195

공통적인 필수지식 계열화에 대한 저항들 196

결론 : 공정성과 수월성 199

요약 201

토론 과제 201

제11장 교육평가 203

서론 203

몇 가지 교훈 206

목적 206

결과의 측정 207

해설 209

측정 단위 210

평가의 초점 211

지표(indicators) 212

평가결과의 전달 213

정치적 영향력 215

주에서 사용한 학생평가 장치 217

캘리포니아 주 217

플로리다 주 218

노스 캐롤리나 주 218

버몬트 주 218

결론 219

요약 220

토론 과제 220

제12장 학교 평가 목록표 221

서론 221

전국적인 학교 평가 목록표 현황 221

일리노이 주 222

메릴랜드 주 222

뉴저지 주 223

펜실베니아 주의 학교 평가 목록표 223

학교성적 평가카드의 평가 225

펜실베니아 주에서의 학교 성적 평가카드의 이행 225

결론 227

요약 228

토론 과제 228

제13장 교직단체활동 229

서론 229

새시대의 개막 232

현장에서의 단체교섭 233

초기의 법적 재 검토 234

PLRB와 법 235

두번째 종합적인 검토 236

증폭된 갈등, 1975-1983 237

법안 195의 세번째 검토 238

1983년 이후 240

최근 몇 년 간 상황 241

요약 244

토론 과제 244

제14장 학교 선택권 245

역사적 배경 245

헌법적 권리로서 학교선택 247

학교 선택문제의 재 등장 247

펜실베니아의 논쟁 249

대법원의 재확인 251

주들의 대처 251

펜실베니아 : 확산되는 학교선택권의 지지 252

입법 투쟁 254

전망 257

요약 260

토론 과제 260

제15장 가정에서 받는 학교교육 261

서론 261

과거의 가정에서의 학교교육 261

오늘날 미국의 가정에서의 학교교육 263

펜실베니아에서 현대 가정에서의 학교교육의 시작 264

사회화에 관한 잘못된 생각 265

가정에서의 학교교육의 유동 266

주 의회로부터 청문회 267

가정교육 법안 관철 투쟁 270

가정 학습자들의 고등학교 졸업장 문제 274

오늘날 펜실베니아의 '가정에서의 학교교육' 276

미래의 펜실베니아 가정교육 277

요약 278

토론 과제 278

제16장 자력학교와 차터(계약)학교 279

자력 학교(Magnet School) 279

이중 기준 280

뉴욕시의 이스트 할렘(East Harlem) 281

자력 학교와 평등 282

선택 학교로서 자력학교 283

자력학교와 사회계층 284

차터 학교(계약학교 : Charter School) 285

차터 학교 운동의 전국적인 개관 286

주도적인 미네소타 286

커네티커트 연구 288

캘리포니아 법령 289

기타 차터 학교 제안들 290

펜실베니아 차터 학교 조례 291

달아오르는 열기 292

요약 294

토론 과제 294

제17장 농촌교육의 문제점 295

서론 295

미국 농촌교육의 전통 295

농촌학교의 특성 : 그 장점들 301

농촌학교들의 특성 : 그 단점 302

시골 경제 306

평등 306

펜실베니아에서 농촌교육의 미래 308

결론 311

요약 312

토론 과제 312

제18장 결과중심 교육 313

서론 313

결과중심 교육이란 무엇인가? 314

결과중심 교육의 역사 317

전국적인 결과중심 교육 노력 320

아리조나 피닉스에 있는 알함브라 고등학교 320

아리조나, 글렌데일 학군의 글렌데일 유니언 321

콜로라도 리틀톤 학구의 리틀톤 고등학교 321

일리노이 주 알링턴 하이츠의 214타운십 고등학구 322

뉴욕 주, 존슨 시의 중앙학교 322

미네소타 주 323

펜실베니아에서 결과중심 교육 324

펜실베니아에서 결과중심 교육에 대한 반대 327

오해하기 쉬운 전문용어 327

결과중심 교육이 성공적이라는 증거의 부족 328

책무성의 결여 328

결과중심 교육은 수월성보다는 평범을 추구한다. 329

모호하고 주관적인 결과 329

가치 태도의 결과에 대해 329

'감시자'가 될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진 컴퓨터 트랙킹 문제 331

고가의 비용 331

지역관리권의 상실 331

펜실베니아의 지역수준에서의 결과중심 교육 노력들 332

펜실베니아, 젠킨타운의 젠킨타운 학구의 경우 333

펜실베니아 필라델피아의 크레펠드 학교 333

결론 334

요약 338

토론 과제 338

제19장 사립학교 교육 : 최근 교육개혁의 아이러니(아아러니) 339

서론 339

사립학교와 공립학교 개혁 340

생생한 비교 대상 340

교육 시장 341

학교 조직 341

역동적인 환경 342

사립 학교의 생산성 343

많은 칭찬은 하면서도, 재정적 혜택은 주지 않음 344

연방 정부의 원조와 사립 학교들 344

더 사립화된 공립 학교와의 경쟁 347

카톨릭 학교의 쇠퇴 348

요약, 비용, 그 가능성 350

미래 352

지속적인 쇠퇴 352

완전한 사립화 355

공동의 시장접근 356

요약 359

토론 과제 359

제20장 취약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복지 프로그램 361

서론 361

국가적 노력 362

알칸사스 주 362

플로리다 주 362

하와이 주 362

켄터키 주 363

메릴랜드 주 363

미시간 주 363

미조리 주의 '교사로서의 부모(PAT ; Parents As Teachers)프로그램' 364

설명과 배경 364

평가 366

전국적인 노력 368

뉴저지의 학교중심 청소년 서비스 프로그램 368

설명과 배경 368

평가 370

전국적인 노력 371

펜실베니아의 노력 371

아동발달 가족센터 371

전체적 윤곽과 배경 372

평가 374

학교중심의 간이 보건 서비스 시범 프로젝트 374

윤곽과 배경 374

평가 376

결론 376

요약 379

토론 과제 379

제21장 역할 모델과 교육 381

딜레마 381

영웅 382

과거 383

오늘날 384

균형을 잡기 위한 노력 386

새로운 접근 387

국가 차원의 노력 388

펜실베니아의 지원 390

과연 그 노력은 결실을 거둘 수 있을까? 391

요약 392

토론 과제 392

제22장 교사와 행정가들의 자격 기준 393

자격증 발급에 대한 근거 393

여러 주들의 자격증 개혁 393

자격증의 역사와 중요한 개혁 395

자격증 개혁 제안들 397

펜실베니아 테스트 프로그램 399

학교 현장경험 프로그램 399

수행평가 400

종신 자격증과 계속적인 전문성 개발 400

혁신적이면서 경험적인 프로그램과 직원구성 402

비상자격증과 대리교사 자격증 402

교육과정, 자격증, 직원채용 403

행정, 장학 자격증 405

자격증 교류 406

결론 407

요약 411

토론 과제 411

제23장 지역수준에서 교육개혁 : 앞을 가로막는 장애물 413

서론 413

펜실베니아 학교들의 쇠퇴 415

공립학교의 재 창조 417

대규모학교의 역효과의 환원 417

관료들과의 투쟁 420

펜실베니아 학교 관리 : 시민들의 권리회복 423

개혁을 향한 지역차원의 항목들 424

지속적인 학교교육실패의 결과 : 새로운 행동으로 호소 427

요약 429

토론 과제 429

제24장 교육개혁에 대한 교사들의 관점 431

왜 학교의 판을 다시 짜야 하는가? 431

변화의 필요성 431

바람직한 변화 432

책무성(책임성) 434

바우처가 해답이 될 수 없다. 435

교직단체의 역할 437

결론 438

요약 439

토론 과제 439

제25장 교육개혁에 대한 학교운영위원회의 견해 441

개관 441

인구 구성 442

변화의 추구 442

새로운 목적, 높은 기대 443

국가적 교육 목표 444

재구조화(학교 판을 다시짜기) 445

직업 교육 446

규제에 대한 개정된 접근법 446

학생평가 448

역할과 책임 448

선택 449

운영문제 450

연방정부와 주 정부의 역할 450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 452

위원들의 연수와 임기 453

인사와 조직 454

교사 자격 454

학교 스트라이크 455

일시 해고와 종신 신분보장 456

관련 논점들 457

결론 459

요약 461

토론 과제 461

못다한 말 463

참고문헌 467

판권기 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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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7년 이래, 매년 1,000세대 이상의 '미 취학 아동들을 위한 알칸사스 가정 지도 프로그램(HIPPY)은 4살에서 5살 사이의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가정에서 아이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를 부모들에게 일깨워줌으로써, 학교교육을 원활히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보조원들은 2년 동안 년간 30주, 주당 5일, 매일 15분 동안, 어머니들이 아이들과 함께 가정에서 교육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역할놀이를 통하여 가정수업을 해 준다. 원래 이 프로그래은 약 20년전 이스라엘의 빡빡한 학교체제에 이민자들의 아이들을 잘 준비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HIPPY는 파급효과를 주어서 부모들 중에는 부모/교사회의 학교 프로그램에 훨씬 자주 참여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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