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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등]
추천의 글 / 이명현
이 책을 펴 내면서 / 허운나
목차
제1장 클린턴 행정부 제2기 취임사 : 교육 부분 13
요약 19
토론 과제 19
제2장 미국 국민께 드리는 공개편지 : 「위기에 처한 국가」 21
위기 22
위기의 징조 23
희망과 좌절 25
교육의 수월성 26
학습 사회 27
우리 손에 있는 개혁의 연장들 28
일반 국민들이 할 일 29
요약 31
토론 과제 31
제3장 수업중심에서 학습중심으로 33
서론 : 두 시나리오 33
1983년 시나리오 33
1993년 시나리오 33
개혁을 이끄는 세 가지 큰 줄기 35
지식과 학습에 대한 새로운 의미 35
개혁에 대한 경제적, 정치적 힘 37
학교들이 갖고 있는 내부 불만들 40
'개혁'에서 '재 구조화'로 42
학습 43
모든 학생에 거는 높은 기대수준 46
교육에서 새로운 역할자 49
새로운 평가방법 51
개혁에 이르는 길 54
결론 57
요약 59
토론 과제 59
제4장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필요성과 교육정보화 61
정보시대의 환경과 평생 학습사회의 도래 61
정보 인프라 구축과 정보경제의 출현 61
정보시대와 평생교육의 대두 63
정보시대의 전형적 인간 : "교육 받은 사람" 64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65
창의력 배양 65
수월성 추구 67
고차원적 기본 능력 배양 : 정보 리터러시 68
열린 학습사회의 구현 68
학교의 역할 변화 70
패러다임의 전환 71
교육 개혁의 비전 : 열린 교육, 평생 학습 사회 71
패러다임 전환 모델 73
열린 교육의 구현 노력 73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교육정보화 실천 76
질 높은 학교 77
풍부한 경험 제공 : 독일 학교 사례 78
컴퓨터/멀티 미디어를 통한 학습 80
교사 역할 변화 80
독립적인 학습자 81
고차원적 기본능력 배양 81
질 높은 학습경험 제공 82
가상대학(Virtual University)의 필요성 및 역할 84
사회 경제적 변화의 대응으로 능력 개발 및 자아실현의 기회 84
모든 이에게 '개성화'된 교육을 85
시·공 사회 경제적 수준을 초월한 교육기회의 확대 86
누구나 세계 최고의 질의 교육 공유 86
사회적 상호작용 : 평등과 자아실현 88
가상대학 실천 사례 88
교육 정보화의 이슈들 91
정보화의 양면성 : 성장과 그늘 91
정보의 빈익빈 문제 93
효과적 교육 정보화 실현의 과제 94
정보화의 약속 95
요약 97
토론 과제 97
제5장 교육과 가치 99
서론 99
시민 덕목 100
공부(연구) 101
비 가시적 교육과정 103
허클베리 핀 104
가치중립적(탈 가치) 교육 : 모순성 106
학문상 전통 107
실천함으로써 완전해 진다. 107
지역사회 108
결론 109
요약 110
토론 과제 110
제6장 '위기에 처한 국가'를 회생시키기 위한 노력 111
서론 112
제1단계(1983-1987) : '일단 돈을 쏟아 부어라' 라든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좋다.' 112
제2기(1987-1991) : 재구조화 또는 과정의 승리 117
제3기(1991-현재) : 결과중심의 교육 120
무용담의 결론 125
요약 129
토론 과제 129
제7장 지난 10년간 교육개혁 운동 131
밀려오는 도전들 132
교육재정에서 주 역할의 진전 133
세 가지 경향 134
전반적인 개혁, 1982-1987 135
주와 교육 과정(curriculum) 137
고등 학교 졸업 요구 조건 138
주 주도의 학생 시험 139
교사 자격 기준 141
교사들의 봉급 141
교사들의 글자 해독문제 141
임용전 여과(선발)시험 143
교사평가와 승진체계 143
두번째 물결 144
부모의 학교 선택권 144
학교틀을 다시 짜는 일 146
결론 148
요약 150
토론 과제 150
제8장 원격학습 151
서론 151
원격교육이란 무엇인가? 152
방법 152
전송 154
학습경험 158
왜 원격교육이 필요한가? 159
교육의 평등성 제공 159
과목 내용 전문가에게 접근 160
사회적 상호 작용의 제공 160
더 많은 정보와 수업자원에 접근 제공 160
교사들의 직원개발과 현직연수에 참가할 기회 제공 160
학교, 기업, 지역사회, 의료시설 간의 파트너십 증진 161
학생들의 정보공학 소양 배양 161
원격교육은 누가 이용하고 있는가? 161
원격교육의 비용을 어떻게 마련 할 것인가? 165
원격학습의 미래 166
공학적 문제 167
전문성 문제 167
정책문제 168
과정 문제 169
결론 169
요약 171
토론 과제 171
제9장 봉사학습 173
봉사 : 과거와 현재 173
경험의 정의 174
전국에 걸친 봉사학습 179
펜실베니아의 봉사학습 프로그램 180
베들레햄 지역학구 : 사례연구 183
계획 183
시행 184
기관의 참여 184
기본 요점-프로그램의 개관 186
진전과 후퇴-확대와 법적문제 188
결론 189
요약 190
토론 과제 190
제10장 교육내용의 공정성과 필수지식 191
공교육에서 불공정의 원천 193
벌어진 격차와 4학년의 슬럼프 194
전학생에 대한 불공정 195
공통적인 필수지식 계열화에 대한 저항들 196
결론 : 공정성과 수월성 199
요약 201
토론 과제 201
제11장 교육평가 203
서론 203
몇 가지 교훈 206
목적 206
결과의 측정 207
해설 209
측정 단위 210
평가의 초점 211
지표(indicators) 212
평가결과의 전달 213
정치적 영향력 215
주에서 사용한 학생평가 장치 217
캘리포니아 주 217
플로리다 주 218
노스 캐롤리나 주 218
버몬트 주 218
결론 219
요약 220
토론 과제 220
제12장 학교 평가 목록표 221
서론 221
전국적인 학교 평가 목록표 현황 221
일리노이 주 222
메릴랜드 주 222
뉴저지 주 223
펜실베니아 주의 학교 평가 목록표 223
학교성적 평가카드의 평가 225
펜실베니아 주에서의 학교 성적 평가카드의 이행 225
결론 227
요약 228
토론 과제 228
제13장 교직단체활동 229
서론 229
새시대의 개막 232
현장에서의 단체교섭 233
초기의 법적 재 검토 234
PLRB와 법 235
두번째 종합적인 검토 236
증폭된 갈등, 1975-1983 237
법안 195의 세번째 검토 238
1983년 이후 240
최근 몇 년 간 상황 241
요약 244
토론 과제 244
제14장 학교 선택권 245
역사적 배경 245
헌법적 권리로서 학교선택 247
학교 선택문제의 재 등장 247
펜실베니아의 논쟁 249
대법원의 재확인 251
주들의 대처 251
펜실베니아 : 확산되는 학교선택권의 지지 252
입법 투쟁 254
전망 257
요약 260
토론 과제 260
제15장 가정에서 받는 학교교육 261
서론 261
과거의 가정에서의 학교교육 261
오늘날 미국의 가정에서의 학교교육 263
펜실베니아에서 현대 가정에서의 학교교육의 시작 264
사회화에 관한 잘못된 생각 265
가정에서의 학교교육의 유동 266
주 의회로부터 청문회 267
가정교육 법안 관철 투쟁 270
가정 학습자들의 고등학교 졸업장 문제 274
오늘날 펜실베니아의 '가정에서의 학교교육' 276
미래의 펜실베니아 가정교육 277
요약 278
토론 과제 278
제16장 자력학교와 차터(계약)학교 279
자력 학교(Magnet School) 279
이중 기준 280
뉴욕시의 이스트 할렘(East Harlem) 281
자력 학교와 평등 282
선택 학교로서 자력학교 283
자력학교와 사회계층 284
차터 학교(계약학교 : Charter School) 285
차터 학교 운동의 전국적인 개관 286
주도적인 미네소타 286
커네티커트 연구 288
캘리포니아 법령 289
기타 차터 학교 제안들 290
펜실베니아 차터 학교 조례 291
달아오르는 열기 292
요약 294
토론 과제 294
제17장 농촌교육의 문제점 295
서론 295
미국 농촌교육의 전통 295
농촌학교의 특성 : 그 장점들 301
농촌학교들의 특성 : 그 단점 302
시골 경제 306
평등 306
펜실베니아에서 농촌교육의 미래 308
결론 311
요약 312
토론 과제 312
제18장 결과중심 교육 313
서론 313
결과중심 교육이란 무엇인가? 314
결과중심 교육의 역사 317
전국적인 결과중심 교육 노력 320
아리조나 피닉스에 있는 알함브라 고등학교 320
아리조나, 글렌데일 학군의 글렌데일 유니언 321
콜로라도 리틀톤 학구의 리틀톤 고등학교 321
일리노이 주 알링턴 하이츠의 214타운십 고등학구 322
뉴욕 주, 존슨 시의 중앙학교 322
미네소타 주 323
펜실베니아에서 결과중심 교육 324
펜실베니아에서 결과중심 교육에 대한 반대 327
오해하기 쉬운 전문용어 327
결과중심 교육이 성공적이라는 증거의 부족 328
책무성의 결여 328
결과중심 교육은 수월성보다는 평범을 추구한다. 329
모호하고 주관적인 결과 329
가치 태도의 결과에 대해 329
'감시자'가 될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진 컴퓨터 트랙킹 문제 331
고가의 비용 331
지역관리권의 상실 331
펜실베니아의 지역수준에서의 결과중심 교육 노력들 332
펜실베니아, 젠킨타운의 젠킨타운 학구의 경우 333
펜실베니아 필라델피아의 크레펠드 학교 333
결론 334
요약 338
토론 과제 338
제19장 사립학교 교육 : 최근 교육개혁의 아이러니(아아러니) 339
서론 339
사립학교와 공립학교 개혁 340
생생한 비교 대상 340
교육 시장 341
학교 조직 341
역동적인 환경 342
사립 학교의 생산성 343
많은 칭찬은 하면서도, 재정적 혜택은 주지 않음 344
연방 정부의 원조와 사립 학교들 344
더 사립화된 공립 학교와의 경쟁 347
카톨릭 학교의 쇠퇴 348
요약, 비용, 그 가능성 350
미래 352
지속적인 쇠퇴 352
완전한 사립화 355
공동의 시장접근 356
요약 359
토론 과제 359
제20장 취약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복지 프로그램 361
서론 361
국가적 노력 362
알칸사스 주 362
플로리다 주 362
하와이 주 362
켄터키 주 363
메릴랜드 주 363
미시간 주 363
미조리 주의 '교사로서의 부모(PAT ; Parents As Teachers)프로그램' 364
설명과 배경 364
평가 366
전국적인 노력 368
뉴저지의 학교중심 청소년 서비스 프로그램 368
설명과 배경 368
평가 370
전국적인 노력 371
펜실베니아의 노력 371
아동발달 가족센터 371
전체적 윤곽과 배경 372
평가 374
학교중심의 간이 보건 서비스 시범 프로젝트 374
윤곽과 배경 374
평가 376
결론 376
요약 379
토론 과제 379
제21장 역할 모델과 교육 381
딜레마 381
영웅 382
과거 383
오늘날 384
균형을 잡기 위한 노력 386
새로운 접근 387
국가 차원의 노력 388
펜실베니아의 지원 390
과연 그 노력은 결실을 거둘 수 있을까? 391
요약 392
토론 과제 392
제22장 교사와 행정가들의 자격 기준 393
자격증 발급에 대한 근거 393
여러 주들의 자격증 개혁 393
자격증의 역사와 중요한 개혁 395
자격증 개혁 제안들 397
펜실베니아 테스트 프로그램 399
학교 현장경험 프로그램 399
수행평가 400
종신 자격증과 계속적인 전문성 개발 400
혁신적이면서 경험적인 프로그램과 직원구성 402
비상자격증과 대리교사 자격증 402
교육과정, 자격증, 직원채용 403
행정, 장학 자격증 405
자격증 교류 406
결론 407
요약 411
토론 과제 411
제23장 지역수준에서 교육개혁 : 앞을 가로막는 장애물 413
서론 413
펜실베니아 학교들의 쇠퇴 415
공립학교의 재 창조 417
대규모학교의 역효과의 환원 417
관료들과의 투쟁 420
펜실베니아 학교 관리 : 시민들의 권리회복 423
개혁을 향한 지역차원의 항목들 424
지속적인 학교교육실패의 결과 : 새로운 행동으로 호소 427
요약 429
토론 과제 429
제24장 교육개혁에 대한 교사들의 관점 431
왜 학교의 판을 다시 짜야 하는가? 431
변화의 필요성 431
바람직한 변화 432
책무성(책임성) 434
바우처가 해답이 될 수 없다. 435
교직단체의 역할 437
결론 438
요약 439
토론 과제 439
제25장 교육개혁에 대한 학교운영위원회의 견해 441
개관 441
인구 구성 442
변화의 추구 442
새로운 목적, 높은 기대 443
국가적 교육 목표 444
재구조화(학교 판을 다시짜기) 445
직업 교육 446
규제에 대한 개정된 접근법 446
학생평가 448
역할과 책임 448
선택 449
운영문제 450
연방정부와 주 정부의 역할 450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 452
위원들의 연수와 임기 453
인사와 조직 454
교사 자격 454
학교 스트라이크 455
일시 해고와 종신 신분보장 456
관련 논점들 457
결론 459
요약 461
토론 과제 461
못다한 말 463
참고문헌 467
판권기 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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