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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지 등]=0,1,2
연구서를 내면서=2,3,1
목차=3,4,1
표목차=4,5,1
1. 대학 교육개혁의 필요성=5,6,4
2. 학부제의 특성과 외국 대학의 사례=9,10,1
1) 학부제의 의미 및 특성=9,10,2
2) 학부제의 유형=10,11,4
3) 외국의 학부제 시행 사례=13,14,10
3. 우리나라 대학의 학부제 시행 과정 및 현황=23,24,1
1) 우리나라의 학부제 추진 과정=23,24,5
2) 학부제 시행 현황=27,28,4
4. 학부제 시행의 문제점과 그 실태=31,32,1
1) 학문적 연관성 없는 학과 통ㆍ폐합=31,32,3
2) 인기학과 편중 지원과 기초 학문의 붕괴=33,34,5
3) 전공교육 부실화=37,38,5
4) 대학공동체 붕괴 가능성과 학생지도 곤란=41,42,2
5. 개선방안=43,44,1
1) 대학 자율적으로 선택하도록 하되, 특성화 방향으로 정부가 유도해야=43,44,1
2) 각 대학의 구조조정과 이를 통한 대학 특성화 작업 선행되야=43,44,2
3) 학부제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안 마련해야=44,45,2
4) 교육예산 확보를 위한 중ㆍ장기적 방안 마련해야=45,46,2
부록 : '학부제 시행에 관한 교수 설문' 분석 결과=47,48,8
(표-1) 최근 3년 전국대학 학부제 시행현황=28,29,1
(표-2) 95년이후 학과 통폐합 현황=28,29,1
(표-3) 학문적 연관성이 없는 학과 통폐합 사례=32,33,1
(표-4) 최근 3년간 J대 자동차공학계열의 전공 선택시 희망학과 지원현황=34,35,1
(표-5) 전국대학 최소전공인정학점제 도입현황=38,39,1
(표-6) 전국대학 학부의 전공 선택 시기별 분포현황=39,40,1
(표-7) 전국대학 복수전공 실시 현황=40,41,1
(표-8) 전국대학 학부별 정원배정 방법현황(정원의 몇% 허용유무)=40,41,1
(표-9) 전국대학 학부별 전공선택 방법현황(성적제한 유무)=4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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