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교육행정 및 경영 : 조직이론적 접근 / 이군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형설출판사, 1998
청구기호
371.2 ㅇ594ㄱ
자료실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23 p. : 도표 ; 25 cm
표준번호/부호
ISBN: 8947221252
제어번호
MONO1199814556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등]

머리말 / 이군현

목차

1. 교육행정과 조직이론 11

제1절 교육행정학의 개념 12

1. 교육행정학의 개념 12

2. 연구·이론·실제 15

3. 교육행정과 교육행정철학 16

제2절 교육행정학과 교육조직 19

1. 교육행정학의 성격 19

2. 조직의 개념과 교육조직 19

제3절 본서의 집필 가정 23

1. 교육행정의 과정 23

2. 본서의 집필 가정 25

제4절 요약 27

2. 조직이론의 발전과정 31

제1절 조직이론의 접근 32

제2절 폐쇄-기계적 조직이론 33

제3절 폐쇄-사회적 조직이론 35

제4절 개방-기계적 조직이론 39

제5절 개방-사회적 조직이론 41

제6절 조직이론의 발전과정과 Kuhn의 패러다임 45

제7절 요약 46

3. 관료조직으로서의 교육조직 51

제1절 권위의 개념 52

제2절 권위의 유형 53

제3절 Weber의 관료제 모형 55

제4절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57

제5절 Weber의 관료제 모형에 대한 논쟁 60

제6절 관료제 모형과 교육조직 구조 62

제7절 교육행정조직에 주는 시사점 75

제8절 관료적 구조에 대한 대응논리 81

제9절 요약 85

4. 사회체제로서의 교육조직 89

제1절 교육조직에의 접근방법 90

제2절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91

제3절 사회체제의 개념 93

제4절 사회체제로서의 교육조직 96

제5절 조직문화 103

제6절 정보기술의 발달과 교육조직 106

제7절 사회체제로서의 교육조직의 통합모형 108

제8절 요약 109

5. 개방체제로서의 교육조직 113

제1절 개방체제의 개념 114

제2절 환경의 종류와 특성 117

제3절 환경의 특성에 관한 유형론 121

제4절 환경 대처방안 128

제5절 개방체제에서의 정보시스템의 역할 138

제6절 교육조직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환경체제 모형 140

제7절 요약 143

6. 리더십 149

제1절 리더십의 개념 150

제2절 특성이론과 행동이론 151

제3절 상황이론 157

제4절 최근의 리더십이론 165

제5절 리더십 통합모형 174

제6절 교육조직을 위한 리더십 통합모형 179

제7절 요약 182

7. 동기유발 189

제1절 동기유발의 개념 190

제2절 내용이론 193

제3절 과정이론 206

제4절 동기유발이론의 통합모형 219

제5절 동기유발이론의 시사점 221

제6절 요약 223

8. 의사소통 229

제1절 의사소통의 개념 230

제2절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233

1.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235

2. 의사소통 관계 연구 237

제3절 의사소통의 유형 240

1. 집단적 의사소통과 분권적 의사소통 240

2. 수직적 의사소통과 수평적 의사소통 241

3. 문서적 의사소통과 언어적 의사소통 242

4.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244

제4절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개선방법 245

제5절 의사소통의 주요기법 250

제6절 의사소통이론의 통합모형 253

제7절 요약 256

9. 갈등과 스트레스 261

제1절 갈등의 개념 262

제2절 갈등의 유형 266

제3절 갈등의 근원 270

제4절 갈등 관리 272

제5절 스트레스의 개념 278

제6절 스트레스의 근원 및 성격과의 관계 281

제7절 스트레스 관리 287

제8절 갈등 및 스트레스와 학습조직의 관계 289

제9절 갈등 및 스트레스이론의 통합모형 290

제10절 요약 292

10. 의사결정 297

제1절 의사결정의 개념 298

제2절 의사결정의 유형과 과정 299

제3절 의사결정 이론 307

제4절 의사결정과 교직원의 참여 313

제5절 의사결정이론의 통합모형 324

제6절 요약 328

11. 조직효과성 333

제1절 조직효과성의 개념 334

제2절 조직목표의 개념 336

제3절 조직효과성 이론모형 340

제4절 조직효과성에 관한 현대적 접근 345

제5절 조직건강 및 조직풍토와 효과성의 관계 354

제6절 조직효과성 이론의 통합모형 360

제7절 요약 369

12. 조직혁신과 조직개발 375

제1절 조직혁신의 개념 376

제2절 기술혁신과 관리혁신 378

제3절 인적자원혁신 380

제4절 조직변화와 리더의 역할 390

제5절 조직변화의 저항과 극복방안 391

제6절 요약 396

13. 교육행정과정의 종합적 논의 401

제1절 교육행정과정의 통합적 접근 402

제2절 학습조직이론의 도입과 적용 407

용어색인 416

인명색인 421

판권기 42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764641 371.2 ㅇ594ㄱ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이용불가
0000764642 371.2 ㅇ594ㄱ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