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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표목차
그림목차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개발 목적 13
제2절 1차년도 연구개요 15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현황 16
제3장 고속회전체 시험기 개발 18
제1절 베어링 시험기 개발 18
제2절 데이터획득시스템(DAS) 개발 36
제3절 베어링 성능 시험 50
제4절 Rotordynamics 시험 77
제5절 고속회전체 밸런싱 83
제4장 연구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 87
제1절 연구결과 87
제2절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88
제3절 향후추진계획 89
참고문헌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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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Chapter 1. Introduction 13
1.1. Objectives 13
1.2. Major Research Results of 1st Project Year 15
Chapter 2. Development Trends 16
Chapter 3. Development of High Speed Rotor Test Rigs 18
3.1. Design of Bearing Test Rig 18
3.2. Development of DAS 36
3.3. Bearing Performance Test 50
3.4. Rotordynamic Test 77
3.5. High Speed Rotor Balancing 83
Chapter 4. Results and Future Plan 87
4.1. Results 87
4.2. Attainment of Research Plan 88
4.3. Future Plan 89
References 90
표 3.1. 측정항목과 센서 종류 30
표 3.2. 온도시스템 교정데이터 32
표 3.3. 진동 측정시스템의 교정 35
표 3.4. 시험용 회전체의 고유진동수 비교 54
표 3.5. 시험용 회전체 및 부가질량의 밸런싱 결과 62
표 3.6. 1차년도 연구개발목표와 연구개발내용 88
표 3.7. 2차년도 연구개발목표와 연구개발내용 89
그림 3.1. 베어링 시험기 블록선도 19
그림 3.2. 개발된 베어링 시험기 21
그림 3.3. 오일 공급장치 21
그림 3.4. 모터 구동부 시스템 23
그림 3.5. 베어링 시험기 구성도 24
그림 3.6. 축하중 시스템 교정 26
그림 3.7. 횡하중 시스템 교정 27
그림 3.8. 데이터 획득 및 처리 시스템 29
그림 3.9. 센서 측정 위치 31
그림 3.10. 압력 교정 I 32
그림 3.11. 압력 교정 II 33
그림 3.12. 압력 교정 III 33
그림 3.13. 진동 교정시스템 34
그림 3.14. 개발된 데이터획득 시스템 39
그림 3.15. 열전쌍 시험 구성 42
그림 3.16. 열전쌍 회로 42
그림 3.17. 냉점 보상 43
그림 3.18. 등온 영역에서 냉점 보상 44
그림 3.19. 압력 시험 구성도 47
그림 3.20. 스트레인 게이지 신호 처리기 48
그림 3.21. 진동 시험 구성도 49
그림 3.22. 시험용 베어링 51
그림 3.23. 베어링 시험용 회전체 54
그림 3.24. 시험용 회전체의 고유진동수와 모우드형상 55
그림 3.25. 시험용 회전체의 Impact Test 결과 56
그림 3.26. 베어링 시험기 모형화와 1차 위험속도 57
그림 3.27. 시험기 케이스에서의 속도신호 58
그림 3.28. 회전체와 케이스 사이의 변위신호 59
그림 3.29. 시험용 베어링에 작용하는 전달력 59
그림 3.30. 케이스의 가속도계(A3)에서 측정된 속도신호 60
그림 3.31. 회전체와 케이스 사이의 변위센서(G3)에서 측정된 변위신호 61
그림 3.32. 질량불균형에 따른 시험기 케이스에서의 진동신호 64
그림 3.33. 질량불균형에 따른 회전체와 케이스 사이의 변위신호 65
그림 3.34. 질량불균형에 따른 시험용 베어링에 작용하는 전달력 66
그림 3.35. 부가질량에 따른 케이스에서의 진동신호 67
그림 3.36. 부가질량에 따른 변위신호(G3 X방향) 68
그림 3.37. 부가질량에 따른 변위신호(G4 Y방향) 69
그림 3.38. 공급오일 유량 변화에 따른 윤활 및 냉각 특성 71
그림 3.39. 축하중 및 정적횡하중 시험 72
그림 3.40. Rotordynamics 시험리그 79
그림 3.41. 고속회전체 밸런싱을 위한 진공룸 구성도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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