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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등]
머리말 / 조순
목차
서장 11
제1장 한강의 기적이 한강의 위기로 : 개발년대 패러다임의 예정된 종말 19
1.1. 위기라는 코끼리의 다섯 가지 모양 20
1.2. 외환위기는 무지와 타성이 불러왔다 22
1.3. 위기의 뿌리는 시스템의 결함에 있었다 26
1.4. 버려야 할 개발년대의 패러다임 42
제2장 창조와 파괴에 재생의 길이 있다 48
2.1.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48
2.2. 동서양의 역사와 개혁 53
2.3. 국가경영의 기본 : 인스티튜션을 바로 세우는 일 58
2.4. 나라의 모든 분야가 개혁을 기다리고 있다 67
2.5. 개혁은 하나의 장정(長征) : 쉴 틈이 없다 73
제3장 IMF의 목표와 한국의 목표 : 어디가 같고 어디가 다른가 77
3.1. 한국경제의 고질 : 거품과 불균형 77
3.2. IMF는 왜 무엇을 요구하나 81
3.3. IMF의 투약은 왜 항상 강한가 87
3.4. IMF의 패러다임 98
제4장 금융개혁의 핵심은 금융자율화에 있다 111
4.1. 구조개혁의 목표는 창조와 파괴에 있다 111
4.2. 두 개의 부실을 합치면 하나의 큰 부실을 얻는다 120
4.3. 은행가는 최고수준의 기업가여야 한다 131
4.4. 진짜 구조조정과 가짜 구조조정 137
제5장 기업구조개혁의 기본은 자생적(自生的)인 경쟁원리의 작동에 있다 140
5.1. 이중(二重)구조 경제에는 경쟁원리의 작동이 없다 140
5.2. 재벌기업은 개발년대의 산물 153
5.3. 관청의 재량으로는 경쟁력이 자라지 못한다 160
5.4. 워크아웃이라는 이름의 부실 털기 173
5.5. 구조조정에도 여러 가지 측면이 있다 176
제6장 공공부문 개혁과 재정적자의 문제 179
6.1. 공공부문 개혁의 기본은 정부역할의 재정립에 있다 180
6.2. 국민이 부담하는 정부의 빚이 너무 빨리 늘고 있다 189
6.3. 빚을 후대에 물려주지 말자 203
6.4. 재정적자가 없어지는 날이 IMF를 졸업하는 날이다 210
제7장 교육도 자유와 다양성을 지향해야 한다 219
7.1. 교육은 나라의 기초 : 경쟁력의 근본 219
7.2. 한국교육은 지력(知力)을 생산하지 못하고 있다 224
7.3. 가장 확실히 실패할 교육방법은 획일적 방법 231
제8장 경제재생의 길 : 정도(正道)와 지력(知力)-결론 242
8.1. 시대의 흐름을 알고 올바른 인스티튜션을 만들어야 242
8.2. 경제재생의 철학 : 창조와 파괴의 장정(長征) 250
8.3. 역사의 교훈 : 기업을 존중하고 법치(法治)를 이룩해야 258
부록 I. 중장기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263
부록 II. 4대과업 수행으로 역사의 책임을 다하자 267
[저자약력] 286
판권기 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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