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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서언=0,3,2
목차=i,5,7
표목차=viii,12,3
그림목차=xi,15,1
I. 서문=1,16,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1,16,3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3,18,4
II. 국내 도입된 외래종 현황=7,22,1
1. 외래종의 정의=7,22,5
2. 외래종 현황=12,27,1
2.1. 동물=12,27,1
2.1.1. 어류 및 황소개구리=12,27,9
2.1.2. 산림곤충=20,35,2
3. 식물=21,36,5
4. 미생물=25,40,2
4.1. 산림생태계의 병원성 미생물=26,41,1
4.2. 환경분야에 이용되는 미생물=27,42,2
III. 외래종의 영향=29,44,1
1. 외래종에 의한 이익=29,44,3
2. 외래종에 의한 문제=31,46,1
2.1. 주요 고려사항 : 부정적인 영향이 큰 것은 많지 않다=32,47,3
2.2. 외래종의 불명확한 영향 및 정량적 분석=34,49,2
2.3. 윤리ㆍ문화적인 측면 등=35,50,3
2.4. 문제의 발생=38,53,1
2.4.1. 의도적인 도입의 실패=38,53,4
2.4.2. 비의도적인 도입의 발생=41,56,2
2.4.3.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의 공유=43,58,2
3. 경제적 비용=44,59,2
3.1. 경제적 영향의 종류=46,61,1
3.1.1. 농업=47,62,3
3.1.2. 임업=49,64,5
3.1.3. 어업 및 수로=53,68,2
3.1.4. 공공설비=54,69,2
3.1.5. 자연지역=55,70,2
3.2. 과소평가되고 있는 외래종의 영향=56,71,2
4. 인체의 건강=57,72,1
5. 자연생태계=58,73,1
5.1. 토착생물종의 감소=59,74,3
5.2. 토착생물종의 멸종=61,76,2
5.3. 생태군집과 생태계의 변화=62,77,4
6. 생물다양성=65,80,3
IV. 국내외 외래종의 관리정책 및 비교ㆍ분석=68,83,1
1. 우리 나라=68,83,1
1.1. 위해 외래종의 국내유입 방지 및 관리=68,83,1
1.1.1. 생태계 위해 외래종의 목록 작성=68,83,2
1.1.2. 검역=69,84,3
1.2. 국내 자연생태계에 도입된 외래종의 관리정책=71,86,1
1.2.1. 국가전략 마련=71,86,1
1.2.2. 외래종의 생태계 영향에 관한 조사ㆍ연구사업 시행=71,86,2
1.2.3. 생태계 위해 외래종의 퇴치사업 시행=72,87,3
1.2.4. 홍보=74,89,1
2. 미국 : 연방정부=75,90,1
2.1. 외래종의 영향=75,90,3
2.2. 문제의 본질=78,93,1
2.2.1. 도입되는 외래종 수의 증가=78,93,2
2.2.2. 미국내 외래종의 확산=80,95,7
2.3. 추진정책=86,101,1
2.3.1. 미국내의 위해 생물종 유입 금지=87,102,6
2.3.2. 외래 사냥용 동물 및 양식어류 등의 탈출방지 정책 추진=92,107,3
2.3.3. 외래종의 위해성 분석=94,109,2
2.3.4. 외래종의 환경영향평가=96,111,2
2.3.5. 외래종의 경제성 분석=97,112,2
2.3.6. 기존에 서식하고 있는 외래종에 대한 처리=99,114,10
3. 미국 : 하와이주=109,124,2
3.1. 외래종의 영향=110,125,1
3.1.1. 생물다양성의 훼손=110,125,3
3.1.2. 농업생산성 저감=112,127,5
3.2. 문제의 본질=116,131,1
3.2.1. 위해 외래종의 도입=116,131,5
3.2.2. 사냥=120,135,1
3.2.3. 애완동물매매=120,135,2
3.3. 추진정책=121,136,1
3.3.1. 검역강화=121,136,3
3.3.2. 자연지역의 보호 강화=123,138,2
3.3.3. 교육=124,139,1
3.3.4. 관계 기구의 상호 협력 증대=124,139,2
4. 미국 : 플로리다주=126,141,2
4.1. 외래종에 의한 영향=127,142,1
4.1.1. 자연생태계의 훼손=127,142,3
4.1.2. 토착생물종의 멸종=129,144,2
4.1.3. 농업생산성 저감=130,145,2
4.1.4. 인간의 건강 위협=131,146,1
4.1.5. 외래종에 대한 관심의 상충=131,146,2
4.2. 문제의 본질=133,148,1
4.2.1. 위해 외래종의 도입=133,148,2
4.2.2. 수로 건설 및 도시화 등에 따른 자연지역의 훼손=134,149,3
4.3. 추진정책=136,151,1
4.3.1. 외래종 관리 프로그램의 마련=136,151,2
4.3.2. 장기계획의 마련=137,152,3
4.3.3. 외래종 관리를 위한 관련기관의 통합노력=139,154,1
4.3.4. 연구, 관리, 생물학적 통제를 위한 자금조달 체계 마련=139,154,2
4.3.5. 공공교육=140,155,1
5. 뉴질랜드=141,156,1
5.1. 외래종의 영향=141,156,1
5.1.1. 생물다양성의 훼손=141,156,1
5.1.2. 토착종의 멸종 또는 감소=141,156,3
5.2. 문제의 본질=143,158,1
5.2.1. 외래종의 도입=143,158,2
5.2.2. 자연생태계의 훼손=144,159,1
5.3. 추진정책=144,159,1
5.3.1. 생물다양성 실행 계획의 마련=145,160,1
5.3.2. 위해 외래종의 국내 도입 방지=145,160,1
5.3.3. 외래종의 위해성 평가=146,161,1
5.3.4. 자연보전지역의 설정=146,161,1
5.3.5. 생물다양성이 뛰어난 섬에서의 외래 포유동물 박멸=147,162,1
5.3.6. 뉴질랜드 본섬에서 외래 포유동물 조절=148,163,1
5.3.7. 외래종을 조절하기 위한 기술개발=148,163,2
5.3.8. 위해 외래종의 법적ㆍ제도적 관리 개선=149,164,2
6. 호주=151,166,1
6.1. 외래종의 영향=151,166,2
6.2. 문제의 본질=152,167,2
6.2.1. 외래종의 도입 및 환경 방출=153,168,2
6.2.2. 자연생태계의 오염=154,169,1
6.2.3. 산불=155,170,1
6.2.4. 기후변화에 의한 생태계 변화=155,170,1
6.2.5. 외래종에 의한 생태계 훼손 저감체계 미흡=155,170,1
6.3. 추진정책=156,171,1
6.3.1.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한 국가 전략의 마련=156,171,2
6.3.2. 위해 외래종의 도입 방지=157,172,1
6.3.3. 외래종의 위해성 평가 강화=157,172,1
6.3.4. 연방정부, 주정부, 지자체의 협력프로그램의 마련=158,173,2
6.3.5. 외래종의 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연구 개발=159,174,1
6.3.6. 생태계 복원시 지역 자생 식물종의 이용 장려=159,174,1
7. 일본=160,175,1
7.1. 외래종의 영향=160,175,1
7.2. 문제의 본질=160,175,2
7.3. 추진정책=161,176,1
7.3.1. 수렵에 의한 조절=162,177,1
7.3.2. 토착생물종의 자연 서식처 복원과 군집 유지=162,177,2
7.3.3. 자연보전지역 등의 규제 강화=163,178,1
7.3.4. 외래종의 조사 및 연구 강화=163,178,1
7.3.5. 외래종에 대한 교육 및 홍보 강화=163,178,1
7.3.6. 농ㆍ임ㆍ수산업의 생산성에 연계된 외래종의 처리=164,179,2
8. 국제동향=166,181,1
8.1. 문제의 본질=166,181,1
8.1.1. 국제 교역 등의 증가에 따른 외래종의 국제적 이동량 증가=166,181,4
8.1.2. 기후변화문제에 따른 위해 외래종의 도입 또는 정착율 증가=169,184,3
8.1.3. 사회ㆍ경제적 경향에 따른 위해 외래종의 정착율 증가=171,186,1
8.2. 국제 규제=172,187,1
8.2.1. 생물다양성협약=172,187,2
8.2.2. 국제식물보호협약=173,188,2
8.2.3. 해양법협약=174,189,2
8.2.4. 침입종의 침입에 의한 생물다양성 감소 지침(안) 등=175,190,3
8.2.5. 종합 평가 : 지구적 차원에서 위해한 외래종 이동규제의 미흡=177,192,2
9. 외국 정책의 종합 분석=179,194,8
10. 외래종 관리에 대한 우리 나라 환경정책의 평가=187,202,5
V. 외래종의 유입에 대한 우리 나라 환경정책 개선방향=192,207,2
1. 환경부의 임무와 역할 설정 및 정부 부처 등의 협력 체계 구축=193,208,1
1.1. 환경부의 임무와 역할 설정=193,208,4
1.2. 정부 부처, 지자체 및 민간단체와의 협력 체계 구축=196,211,2
2. 위해 외래종의 목록 작성 및 검역 강화=197,212,1
2.1. 위해 외래종의 목록 작성=197,212,4
2.2. 검역 강화=200,215,2
3. 외래종의 국내 도입, 환경방출, 조절 및 박멸 기준 마련=201,216,1
3.1. 위해성 분석 방법 및 기준=201,216,2
3.2. 경제성 분석 및 기준=202,217,2
4. 이미 정착된 외래종의 위해성 방지 및 저감 대책 추진=203,218,2
4.1. 외래종의 확인과 검측=204,219,2
4.2. 외래종의 검측시스템 구축=205,220,1
4.3. 외래종에 관한 정보의 수집과 보급=206,221,1
4.4. 위해 외래종의 조절 또는 박멸 추진=206,221,2
4.5. 연구 및 양식 등의 목적으로 도입된 외래종의 탈출 방지=207,222,2
4.6. 자연생태계 복원 사업 추진=208,223,2
5. 연구 강화 및 기술 개발=209,224,2
6. 교육 및 홍보 강화=211,226,1
6.1. 외래종이 도입되는 공항 및 항구=211,226,1
6.2. 위해 외래종의 처리 등=211,226,1
7. 능동적인 국제활동 추진=212,227,1
8. 법과 제도의 개선=213,228,2
Vl. 결론=215,230,9
참고문헌=224,239,21
(부록 1) 국내에 정착한 외래식물 목록=245,260,8
(부록 2) 미국 외래종의 위해성 방지법(안)=253,268,36
(부록 3) 미국에서 시도된 외래종의 박멸 사례=289,304,4
(부록 4) 외래종 방지기술의 종류=293,308,9
(부록 5) 뉴질랜드에서 실행된 외래종에 의한 훼손 생태계 복원 사례=302,317,4
(부록 6) IUCN의 위해 침입종에 의한 생물다양성보전 지침(안)=306,321,36
(부록 7) 외래종에 대한 미국 연방기구의 정책 및 프로그램=342,357,55
판권지=397,412,1
(표 II-1) 외래식물종에 관련된 어휘에 관한 고강석 등(국립환경연구원, 1996)의 정의=8,23,1
(표 II-2) 외래종에 관련된 어휘에 관한 미국 OTA의 정의=9,24,1
(표 II-3) 외래종의 용어 정의에 대한 비교=11,26,1
(표 II-4) 국내 자연수면에 정착한 대표적인 외래어류 및 개구리=13,28,1
(표 II-5) 국내 자연수면에 정착한 외래어종 목록=15,30,1
(표 II-6) 자연수면에 출현하는 외래어종과 황소개구리의 빈도=17,32,1
(표 II-7) 국내 정착된 외래어종의 생태적 특성=18,33,1
(표 II-8) 국내 자연수면에 정착한 외래어종의 생물학적 특성=19,34,1
(표 II-9) 1900년대 이후 국내 도입되어 산림에 해를 입히고 있는 주요 외래 해충=21,36,1
(표 II-10) 조사된 218종 외래식물의 종류=22,37,1
(표 II-11) 국내 토지이용 용도별 외래 식물의 정착율=23,38,1
(표 II-12) 외래 식물의 생태적 특성 연구 자료=25,40,1
(표 II-13) 본 연구에서의 외래 미생물 구분=26,41,1
(표 II-14) 산림에 해를 입히고 있는 주요 외래 병원성 미생물=26,41,1
(표 III-1) 미국 OTA에 의한 미국내 위해한 외래종 비율=32,47,1
(표 III-2) 전국 250개 수계 지역을 대상으로 외래어종의 분포=33,48,1
(표 III-3) 의도적 또는 비의도적으로 미국에 도입된 위해 외래종 비율=42,57,1
(표 III-4) 1906-1991년 기간 동안 일부 위해한 외래종에 의한 미국의 축적된 손실 예측=46,61,1
(표 III-5) 외래해충에 의한 산림피해면적=49,64,1
(표 III-6) 산림지역에 발생한 외래 해충의 방제를 위한 투자금액=50,65,1
(표 III-7) 솔잎혹파리에 의한 산림피해면적=51,66,1
(표 III-8) 산림지역에 발생한 솔잎혹파리의 방제를 위한 투자금액=51,66,1
(표 III-9) 국내 소나무재선충 발병지역 및 면적=52,67,1
(표 IV-1) 자연환경보전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생태계 위해 외래 동ㆍ식물 목록=68,83,1
(표 IV-2) 국내 수입을 금지하고 있는 주요 작물의 병ㆍ해충 목록=70,85,1
(표 IV-3) 환경부 지방청별 외래종 관리대상 호소=73,88,1
(표 IV-4) 생태계 위해 외래어종의 서식 현황에 따른 호소 구분=73,88,1
(표 IV-5) 미국으로 도입된 외국이 원산지인 외래종의 연도별 변화=78,93,1
(표 IV-6) 미국내 도입된 외래종의 추정되는 수치=79,94,1
(표 IV-7) 미국에 사용되고 있는 외래종의 도입 허가목록(Clean list)과 금지목록(Dirty list) 사례=88,103,1
(표 IV-8) 수입되는 품목에 대한 처리기술 사례=90,105,1
(표 IV-9) 외래종의 편익비용 분석단계=98,113,1
(표 IV-10) 얼룩말 홍합(Dressena polymorpha)의 교육 프로그램에 사용된 기술 사례=108,123,1
(표 IV-11) 하와이 육상 생물종의 과거와 현재의 상태=111,126,1
(표 IV-12) 하와이에서 1986-1992년 기간 사탕수수 해충의 방제를 위하여 사용한 연구비용=114,129,1
(표 IV-13) 하와이의 주요 문제를 일으키는 외래종=118,133,1
(표 IV-14) 플로리다 외래종의 추정 수치=133,148,1
(표 IV-15) 호주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주요 외래종=154,169,1
(표 IV-16) 미국(연방정부, 하와이, 플로리다), 뉴질랜드, 호주, 일본 등에서 제시되고 있는 외래종의 영향 및 문제의 본질=180,195,1
(표 IV-17) 미국(연방정부, 하와이, 플로리다), 뉴질랜드, 호주, 일본 등에서 제시되고 있는 정책 방향=183,198,2
(표 V-1) 외래종에 관한 미국 부처별 기능에 대응하여 우리 나라 환경정책에서 다루어야 할 지역과 역할 및 기능=195,210,1
(표 V-2) 외래 생물종의 금지목록, 허가목록, 중도성목록에 의한 적용 대상 및 이유=198,213,1
(표 V-3) 외래종의 위해성 관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연구 및 기술 사례=210,225,1
(표 VI-1) 국내에 알려진 생물종 수 및 정착한 외래종=218,233,1
(부록 표 1) 외래종에 연관된 연방정부기구의 소속과 명칭=343,358,1
(부록 표 2) 외래종에 관한 연방정부기구의 활동=345,360,1
(부록 표 3) 다양한 생물체 그룹에 관한 연방기구의 담당 분야=346,361,1
(부록 표 4) USDA/APHIS의 해충 및 병 방제 행위=348,363,1
(부록 표 5) EPA에 등록된 미생물 농약=391,406,1
(그림 I-1) 연구의 추진체계=5,20,1
(그림 IV-1) 남부 플로리다지역의 자연보호지역=127,142,1
(그림 IV-2) 외래종 도입되어 국내 생태계에 정착하는 과정=188,203,1
(그림 V-1) 외래종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나라 환경정책이 추진되어야 할 지역 및 기능 범위=194,209,1
(부록 그림 1) 주정부에 지원되는 FWS의 연방조력금=371,386,1
(부록 그림 2) 미국 북서부지방에 급속히 확산되는 3가지 잡초의 분포=379,3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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