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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목차=i,3,2
표목차=iii,5,3
그림목차=vi,8,1
I. 서론: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9,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1,9,2
2) 연구내용 및 방법=2,10,2
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3,11,2
II. 광고산업의 현황=5,13,1
1) 광고산업의 정의=5,13,2
2) 광고시장의 규모와 특징=7,15,11
3) 광고산업의 개방=18,26,4
III. IMF체제 이전과 이후의 광고산업 비교=22,30,1
1) 매체사=22,30,8
2) 광고회사=29,37,4
3) 광고주=32,40,2
IV. IMF 관리국가의 광고산업=34,42,1
1) 영국=34,42,18
2) 멕시코=52,60,8
V. 광고비와 주요경제지표와의 관계=60,68,1
1) 광고비와 주요경제지표와의 관계=60,68,1
2) 광고비와 경기상황과의 관계 분석=61,69,3
3) 경기국면별 업종 및 매체간 광고수요 특성 비교=64,72,11
4) 계량분석방법을 활용한 '99년 광고비 예측=75,83,12
VI. 광고산업 구조조정 현황 분석=87,95,2
Part I. 광고산업 구조조정 실태분석=88,96,27
Part II. IMF관리하에 있는 국내 광고산업 현황=115,123,13
Part III.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128,136,18
VII. 요약 및 제언=146,154,8
참고문헌=154,162,4
부록:설문지=158,166,12
판권지=170,178,1
(표II-1) 한국의 총광고비와 실질성장율 변화추이=7,15,1
(표II-2) 한국, 일본, 미국의 광고집약도(총광고비/GNP(GDP))변화 추이=9,17,1
(표II-3) 매체별 광고비 증가율 추이=10,18,1
(표II-4) 한국, 미국, 일본의 매체별 광고비 비중 변화 추이=12,20,1
(표II-5) 1997년 광고비 지출 20대 광고주=14,22,1
(표II-6) 한국의 주요 업종별 광고집약도=15,23,1
(표II-7) 상위 20대 광고회사 취급고 실적(1997)=17,25,1
(표II-8) 광고시장 개방일지=19,27,1
(표II-9) 광고시장 개방에 대한 국내광고업계의 견해=20,28,1
(표II-10) 외국계광고회사 방송광고 취급고 추이=21,29,1
(표III-1) 분기별 방송광고 판매율 추이=23,31,1
(표III-2) TV 매체별 광고판매 추이=24,32,1
(표III-3) RADIO 매체별 광고판매 추이=26,34,1
(표III-4) 주요일간지 지면감소율과 전면통광고 감소율=28,36,1
(표III-5) 주요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합계=30,38,1
(표III-6) 주요 10대 광고회사 인원합계 추이=31,39,1
(표IV-1) 영국 GDP 대비 총광고비율:1976~1987=37,45,1
(표IV-2) 영국의 10대 광고주:1980~1995=40,48,1
(표IV-3) 영국의 주요광고회사:1976~1983=43,51,1
(표IV-4) 영국의 주요광고회사:1984~1990=44,52,1
(표IV-5) 영국의 주요광고회사:1992~1995=45,53,1
(표IV-6) 영국 매체별 광고비:1975~1995=47,55,1
(표IV-7) 멕시코 GDP 대비 총광고비율:1987~1993=53,61,1
(표IV-8) 멕시코 주요광고주=55,63,1
(표IV-9) 멕시코 주요 광고회사 매출액:1987~1990=57,65,1
(표IV-10) 멕시코 주요 광고회사 총매출액 비교:1992~1995=58,66,1
(표V-1) 광고비와 주요 경제지표와의 상관계수=60,68,1
(표V-2) '70년대이후 경기순환 추이=63,71,1
(표V-3) 경기국면별ㆍ매체별 평균성장율=64,72,1
(표V-4) 업종별 총광고비 변화추이=68,76,1
(표V-5) 업종별 TV 광고비 변화추이=69,77,1
(표V-6) 업종별 RADIO 광고비 변화추이=70,78,1
(표V-7) 업종별 신문 광고비 변화추이=72,80,1
(표V-8) 업종별 잡지 광고비 변화추이=73,81,1
(표V-9) 경기상황에 근거한 업종분류(종합)=74,82,1
(표V-10) 광고집약도 추이=79,87,1
(표V-11) 광고집약도를 이용한 '99년 광고비 예측=79,87,1
(표V-12) 99년 총광고비 예측=81,89,1
(표V-13) 매체별 광고비 증가율 추이=82,90,1
(표V-14) 매체별 광고비 점유율 추이=83,91,1
(표V-15) 경제상황에 따른 매체별 평균 점유율=84,92,1
(표V-16) 99년 광고비 예측결과(종합)=86,94,1
(표VI-1) 노동조합의 존재여부=89,97,1
(표VI-2) IMF관리시대 이후 구조조정실시여부=90,98,1
(표VI-3) 구조조정결과가 자사의 경쟁력 강화에 있어 가장 도움이 된 요인=92,100,1
(표VI-4) 구조조정 결과가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지 못한 경우의 요인=94,102,1
(표VI-5) 구조조정의 강도=95,103,1
(표VI-6) 구조조정시 경쟁력 강화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98,106,1
(표VI-7) IMF시기 이전과 이휴의 인원변동폭=101,109,1
(표VI-8) IMF이전과 비교한 현재의 통상임금수준(월급+제수당)의 변동폭=104,112,1
(표VI-9a)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제반 경비 축소시 우선순위(전체대상)=105,113,1
(표VI-9b)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제반 경비 축소시 우선순위(노조존재 경우)=107,115,1
(표VI-9c)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제반 경비 축소시 우선순위(노조비존재 경우)=108,116,1
(표VI-10) 바람직한 구조조정의 구체적인 방안=111,119,1
(표VI-11) 회사를 떠난 직원들(타의, 자의)의 퇴사후 진로=113,121,1
(표VI-12) 퇴사한 광고관련 전문가들의 효율적 활용 방안(광고산업 경쟁력 강화 측면에 입각하여)=114,122,1
(표VI-13) 선진국과 비교한 우리나라의 광고산업수준=115,123,1
(표VI-14) IMF이전과 비교한 소비자들의 광고신뢰도=116,124,1
(표VI-15) 소비자가 광고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118,126,1
(표VI-16) 소비자들의 광고에 대한 불신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119,127,1
(표VI-17) IMF이후 정부의 광고산업 지원의 성과=120,128,1
(표VI-18) 정부가 상대적으로 광고산업 지원을 등한시한 이유와 수준=121,129,1
(표VI-19) 광고산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122,130,1
(표VI-20) 광고산업계의 광고전문인력 양성과 재교육을 위한 기회의 정도=123,131,1
(표VI-20-1) 광고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방안=125,133,1
(표VI-21) 침체상태에 있는 광고산업의 회복시기=126,134,1
(표VI-22) 경기침체기에 가장 광고효과가 큰 매체=127,135,1
(표VI-23) 광고의 과학화를 위한 요구조건=128,136,1
(표VI-24) 광고의 과학화를 위한의 요구조건의 중요도=130,138,1
(표VI-25) 광고의 과학화를 위한 현재의 발달 정도=133,141,1
(표VI-26) ABC제도가 시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인=136,144,1
(표VI-27) 우리나라 광고산업의 국제 경쟁력 수준=137,145,1
(표VI-28) 우리나라 광고산업의 국제경쟁력이 낮은 이유=139,147,1
(표VI-29) 광고주의 부도로 인한 손해배상책임의 대응방안-광고회사와 매체사가 공동으로 지는 것에 대한 반응-=140,148,1
(표VI-30) 광고주에게 담보물 요청 또는 보증보험 가입 요청에 대한 반응=142,150,1
(표VI-31) Press Center의 정부광고대행에 대한 반응=143,151,1
(표VI-32) 광고산업진흥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사항=144,152,1
(표VI-33) 강조되어야 할 바람직한 광고의 특성=145,153,1
(그림IV-1) 영국 매체별 광고비:1975~1995=48,56,1
(그림V-1) 경기순환도(Business Cycle)=62,70,1
(그림V-2) 광고비와 경제성장률 변화추이=77,85,1
(그림V-3) 설문조사결과('99년 총광고비)=80,88,1
(그림V-4) 99년 방송광고비 지출규모=85,93,1
(그림VI-1) 구조조정결과가 자사의 경쟁력 강화에 있어 가장 도움이 된 요인=91,99,1
(그림VI-2) 구조조정 결과가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지 못한 경우의 요인=93,101,1
(그림VI-3) 구조조정시 경쟁력 강화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97,105,1
(그림VI-4) IMF시기 이전과 이후의 인원변동폭=99,107,1
(그림VI-5) IMF이전과 비교한 현재의 통상임금수준(월급+제수당)의 변동폭=102,110,1
(그림VI-6) 바람직한 구조조정의 구체적인 방안=109,117,1
(그림VI-7) 회사를 떠난 직원들(타의, 자의)의 퇴사후 진로=112,120,1
(그림VI-8) 퇴사한 광고관련 전문가들의 효율적 활용 방안=113,121,1
(그림VI-9) 침체상태에 있는 광고산업의 회복시기=126,134,1
(그림VI-10) 광고의 과학화를 위한 요구조건의 중요도=129,137,1
(그림VI-11) 광고의 과학화를 위한 현재의 발달 정도=132,140,1
(그림VI-12) 우리나라 광고산업의 국제경쟁력이 낮은 이유=138,1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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