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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평생학습정보교류망(One-stop서비스)구축 종합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부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교육부, 1998
청구기호
374.00285 ㄱ384ㅍ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ⅹⅹⅹ, 467 p. : 삽도 ; 26 cm
제어번호
MONO1200000825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허운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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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요약문

표목차

그림목차

목차

제1부 서론 34

제1장 연구의 배경 36

제1절 평생학습의 필요성 36

제2절 평생학습정보교류망 One-Stop서비스의 필요성 38

제2장 연구의 목적 42

제3장 연구내용 및 범위 44

제1절 국가적인 평생학습정보교류망의 정의와 범위 44

제2절 평생학습정보교류망의 기본 개념 44

제3절 평생학습정보교류망 구축방안의 내용 및 범위 46

제4장 연구 절차 및 방법 47

제1절 평생학습기관 리스트 수집 및 분류 47

제2절 평생학습기관 온라인 실태 조사 48

제3절 전문가 자문회의 49

제4절 평생학습정보교류망의 구축방안 도출 49

제5절 서면 자문 검토 50

제5장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52

제1절 기대효과 52

제2절 활용방안 54

제2부 국내외 평생학습정보교류망 현황 58

제1장 국내 평생학습기관 및 온라인서비스 현황 60

제1절 평생학습기관의 현황 60

제2절 평생학습기관 온라인 서비스 현황 77

제3절 종합[원문불량;p.78] 107

제2장 국외 현황 115

제1절 일본 115

제2절 미국 162

제3절 캐나다 175

제4절 유럽연합(EU) 184

제5절 영국 186

제6절 독일 189

제7절 종합 193

제3부 국가전산망 현황 200

제1장 국가전산망 및 상용망 현황 202

제1절 국가기간 전산망 202

제2절 상용망[원문불량;p.200] 230

제2장 인터넷 망 (Internet Net) 234

제1절 국내외 인터넷 현황[원문불량;p.208] 235

제2절 평생학습정보교류망에서 인터넷망의 중요성 243

제3장 온라인 서비스 사례 247

제1절 상용서비스 247

제2절 가상대학 263

제3절 에듀넷(http://edunet.kmec.net) 285

제4절 원스탑 정보서비스 노동부 "워크넷"(http://www.work.go.kr) 291

제5절 문화학교[원문불량;p.286,289~290] 311

제4부 평생학습정보교류망(One-Stop 서비스) 구축 방안 332

제1장 기본 방향 334

제1절 평생학습정보교류망 구축의 목표 334

제2절 평생학습정보교류망 구축의 추진전략 336

제3절 온라인 서비스망의 구조[원문불량;p.326] 340

제4절 온라인서비스 정보의 생산·관리·유통·환경 367

제2장 평생학습정보교류망의 이상적 구조 및 추진체계 377

제1절 평생학습정보교류망의 정비[원문불량;p.360] 377

제2절 평생학습정보교류망 추진 및 운영체계 396

제3절 평생학습정보교류망 구축 추진주체 403

제4절 평생학습정보교류망 구축 추진의 당면 과제 424

제3장 단계별 추진계획 429

제1절 1단계 추진사업(1999년~2001년) 430

제2절 2단계 추진사업(2002년~2004년) 434

제3절 3단계 추진사업(2005년~2007년) 435

참고문헌 441

부록 444

부록 1. 지역정보 웹 사이트 구축 권고(안) 446

부록 2. 교육부 평생교육백서 평생학습법 시안 462

부록 3. 설문지 465

부록 4. 전국 평생학습정보 실태 인터뷰 및 설문조사 475

부록 5. 문화정보화촉진시행계획(98년 11월) 487

1. 행정정보화 추진 487

2. 종합문화정보시스템 구축 489

3. 문화예술정보화 추진 491

4. 전자박물관·전자미술관 정보시스템 구축 493

5. 영상정보시스템 구축 496

6. 예술정보시스템 구축 498

제1부 서론=25

(표 1-1-1) 연구의 필요성=40

제2부 국내외 평생학습정보교류망 현황=25

(표 2-1-1) 교육부 소관 평생학습기관 분류=62

(표 2-1-2) 평생학습기관 현황=64

(표 2-1-3) 평생학습기관 분류=65

(표 2-1-4) 대학부설의 평생학습기관=67

(표 2-1-5) 직업기술훈련기관 및 기업체=69

(표 2-1-6) 도서관·박물관·문화원·문화센터=70

(표 2-1-7) 사회복지관 이용자 조사 대상 선정지침=71

(표 2-1-8) 사회복지관=71

(표 2-1-9)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학습기관=72

(표 2-1-10)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학습기관=73

(표 2-1-11)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학습기관=73

(표 2-1-12) 청소년(단체)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학습기관=74

(표 2-1-13) 상담기관=74

(표 2-1-14) 학원=75

(표 2-1-15) 교육정보화사업 추진과제 및 사업내용=77

(표 2-1-16) 행정부처별 홈페이지 개설 현황 (1998 말 4월 현재-부·처·청만)=79

(표 2-1-17) 평생학습기관 관련 6개 부처 온라인 서비스 현황표=81

(표 2-1-18) 평생학습기관의 홈페이지 보유 현황=89

(표 2-1-19) 평생학습기관의 온라인 서비스 정보화촉진 요건별 현황=105

(표 2-1-20) 평생학습기관 온라인 서비스 능력별 분류=109

(표 2-2-1) 도도부현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보통신기반 추진사업 실태=117

(표 2-2-2) 유형별 정보시스템의 정비 현황=120

(표 2-2-3) 학교교육에서의 정보화 시스템의 구축 현황=126

(표 2-2-4) 문부성의 생애학습의 정보화 정책과 예산 [신규/확충]=130

(표 2-2-5) 마나비네트의 메뉴=135

(표 2-2-6) 마나비네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목록=137

(표 2-2-7) 문부성 관계 기관 소개=140

(표 2-2-8) 마나비네트의 검색=142

(표 2-2-9) 가나가와현 검색 내용=144

(표 2-2-10) 일본 학습정보의 예시=156

(표 2-2-11) 생애학습 정보의 분류=157

(표 2-2-12) 생애학습정보의 소분류 예시=158

(표 2-2-13) 독일 멀티미디어 부문 현황=190

(표 2-2-14) 국외 현황 비교=194

제3부 국가전산망 현황=26

(표 3-1-1) 현행통신망과 초고속정보통신망(1단계)의 비교=216

(표 3-1-2) 초고속국가망 이용대상기관=224

(표 3-1-3) 속도별 이용기관수=225

(표 3-1-4) 국내 주요 PC통신 가입자 현황=231

(표 3-1-5) 국내 주요 상용망 현황=231

(표 3-1-6) 국내 PC통신 이용 목적=232

(표 3-2-1) ISP별 서비스 가입현황(1998년 10월)=236

(표 3-2-2)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 전망=238

(표 3-2-3) 국가별 인터넷이용자 수=238

(표 3-2-4) 인터넷 이용자 수=239

(표 3-2-5) 직종별 인터넷 이용 현황=240

(표 3-2-6) 학력에 따른 인터넷 사용[원문불량;p.208]=241

(표 3-2-7) 인터넷 사용목적[원문불량;p.208]=241

(표 3-2-8)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한 서비스 접속형태[원문불량;p.208]=241

(표 3-2-9) 인터넷을 이용할 때 사용하는 네트워크의 상용/비상용여부[원문불량;p.208]=241

(표 3-2-10) 인터넷 사용경력[원문불량;p.208]=241

(표 3-2-11) 인터넷을 사용하는 빈도=242

(표 3-2-12) 인터넷을 주로 사용하는 장소=242

(표 3-2-13)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대=242

(표 3-3-1) 하이텔 교육/취업 정보=248

(표 3-3-2) 천리안 취업/교육 정보=251

(표 3-3-3) 유니텔 교육/취업 정보=255

(표 3-3-4) 나우누리 교육/취업 정보=259

(표 3-3-5) 넷츠고 교육/취업 정보=262

(표 3-3-6) 가상교육캠퍼스 교육과정=266

(표 3-3-7) 참여학교와 특성화 영역=268

(표 3-3-8) 한국가상대학연합의 각 대학 학사관리방안과 한국가상대학 설립 후 자체 학사관리방안 비교=268

(표 3-3-9) 한국가상대학 1998년 교육과정=269

(표 3-3-10) 단계별 통신망 확충계획=270

(표 3-3-11) 소프트웨어 지원 업무 내역=271

(표 3-3-12) 정보통신 운영지원 업무와 유관부서=273

(표 3-3-13) 강원 인터넷 대학 강좌 내용=274

(표 3-3-14) 열린 가상대학 1998년 2학기 강좌목록=277

(표 3-3-15) 캠퍼스 21의 단과 캠퍼스=279

(표 3-3-16) IT 캠퍼스 개설 과정=280

(표 3-3-17) IT 캠퍼스 과정별 가이드=280

(표 3-3-18) IT 캠퍼스 개설 강좌=281

(표 3-3-19) Univer 캠퍼스 개설 강좌=282

(표 3-3-20) 전체교육체계보기=283

(표 3-3-21) 에듀넷 구축 및 운영의 기대 효과=289

제4부 평생학습정보교류망(One-Stop서비스) 구축방안=27

(표 4-1-1) 중앙 집중형과 지방 분권형의 장·단점 비교=347

(표 4-1-2) 정보화추진 관련 법령정비 내역=372

(표 4-1-3) 부문별 교육내용=375

(표 4-1-4) 부문별 추진계획=376

(표 4-2-1) 교육망과 연구망 비교=380

(표 4-2-2) 지역의 인터넷 접근 방법과 특성=386

(표 4-2-3) 기관규모별 적정 통신 장비 및 통신방식(영국표준 참조)=389

(표 4-2-4) 우리나라 평생학습정보 분류기준=395

(표 4-2-5) 행정과 민간부문이 참여하는 동기=406

(표 4-2-6) 담당기관간 역할분담 방향=411

(표 4-2-7) 평생학습정보센터 보유 능력 평가 항목=418

(표 4-3-1) 지역정보화사업의 평가 분야와 항목=433

(표 4-3-2) 추진 단계별 정보=437

(표 4-3-3) 추진단계별 정보서비스 수준=438

(표 4-3-4) 평생학습정보교류망 단계별 구축방안=439

제1부 서론=28

[그림 1-1-1] 온라인 One-Stop서비스의 개념=43

[그림 1-4-1] 본 연구의 진행 절차=51

[그림 1-5-1] 연구의 기대효과=53

[그림 1-5-2] 연구의 활용방안=56

제2부 국내외 평생학습정보교류망 현황=28

[그림 2-1-1] 평생학습기관의 정부부처별 등록·지원·관리 현황도=68

[그림 2-1-2] 문화관광부 홈페이지=82

[그림 2-1-3] 교육부 홈페이지=83

[그림 2-1-4] 에듀넷 홈페이지=83

[그림 2-1-5] 보건복지부 홈페이지=84

[그림 2-1-6]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의 여성정책 관련 정보폐이지=85

[그림 2-1-7]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의 장애인관련 정보페이지=85

[그림 2-1-8] 노동부 홈페이지=86

[그림 2-1-9] 워크넷=86

[그림 2-1-10] 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교육원 홈페이지=87

[그림 2-1-11] 농림 대표 홈페이지 '농림한마당'=88

[그림 2-1-12]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의 농림수산정보망=88

[그림 2-1-13] 대한상공회의소 직업훈련 안내정보페이지=94

[그림 2-1-14] 원격직업훈련 개념=95

[그림 2-1-15] 대규모 산업교육 연수기관 평생학습 온라인 서비스 제공 예=96

[그림 2-1-16] 전국학원총연합회 홈페이지=97

[그림 2-1-17] 대규모 어학관련 학원의 온라인 학습 홈페이지=97

[그림 2-1-18] 한국청소년개발원 홈페이지(YOUTHNET)=99

[그림 2-1-19] 문화관광부의 문화정보망=99

[그림 2-1-20] 여성단체 여성민우회 홈페이지=100

[그림 2-1-21] 한국노인의 전화 (하이텔 go NOHOO)=101

[그림 2-1-22] 예술의 전당 홈페이지=102

[그림 2-1-23] 청소년 대화의 광장 홈페이지=103

[그림 2-1-24] 장애인 온라인 서비스 단체 곰두리의 홈페이지=104

[그림 2-1-25] 곰두리 홈페이지의 가상사회교육원=104

[그림 2-1-26] 온라인 서비스 추진의 장애요인[원문불량;p.78]=111

〔그림 2-2-1] 오이타현의 도요노쿠니 망의 활용 개념도(도서관 네트워크)=118

〔그림 2-2-2] 가나가와현의 교육정보화 추진방향=124

〔그림 2-2-3] 표준적 학교의 정비수준=125

〔그림 2-2-4] 사회교육에 있어서의 인터넷 등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활용=127

〔그림 2-2-5] 정보화 추진 종합 구성도=129

〔그림 2-2-6] 도도부현의 생애학습 센터의 구성도 (오사카부의 사례)=132

〔그림 2-2-7] 시정촌의 지역학습정보 센터의 구성도 (가나가와현의 사례)=133

〔그림 2-2-8] 마나비네트의 메인 화면=134

〔그림 2-2-9] 마나비네트의 시스템=136

〔그림 2-2-10] 마나비네트의 옐로우 페이지=136

〔그림 2-2-11] 마나비네트의 데이터 베이스 정보 1=138

〔그림 2-2-12] 마나비네트의 데이터 베이스 정보 2=138

〔그림 2-2-13] 마나비네트에서의 도도부현 안내=139

〔그림 2-2-14] 문부성 관계 기관 소개=140

〔그림 2-2-15] 마나비네트의 기관 정보=141

〔그림 2-2-16] 마나비네트의 검색화면=142

〔그림 2-2-17] 마나비네트의 검색 - 가나가와현 (강좌, 행사정보)=143

〔그림 2-2-18] 가나가와현 검색 - 강좌, 행사정보 일람=144

〔그림 2-2-19] 마나비네트의 기타 정보 서비스=145

〔그림 2-2-20] 전국방송=146

〔그림 2-2-21] 방송대학=147

〔그림 2-2-22] 이수생=147

〔그림 2-2-23] 학습센터=148

〔그림 2-2-24] CS센터=149

〔그림 2-2-25] 마나비네트의 One-stop 서비스 개념도=150

〔그림 2-2-26] 오사카부립대학 종합정보센터를 중심으로 한 정보제공 네트워크=154

〔그림 2-2-27] 교육정보화의 관련기관의 역할=155

〔그림 2-2-28] 생애학습의 종합적인 정보제공시스템 개념도=161

〔그림 2-2-29] NGI 사이트=163

〔그림 2-2-30] NGI 추진체계=165

〔그림 2-2-31] NIT 사이트=166

〔그림 2-2-32] TIIP 사이트=171

〔그림 2-2-33] NTIA의 업무체계도=172

〔그림 2-2-34] Internet 2 사이트=173

〔그림 2-2-35] CAP 사이트=176

〔그림 2-2-36] 스쿨넷 사이트=178

〔그림 2-2-37] CANARIE 사이트=182

〔그림 2-2-38] NET Year 사이트=186

〔그림 2-2-39] NGFL 사이트=188

〔그림 2-2-40] Schulen ans Netz 사이트=191

제3장 국가전산망 현황=30

[그림 3-1-1] 국가 전체 전산망 조직도=203

[그림 3-1-2] 행정전산망(KOSINet)=206

[그림 3-1-3] 교육전산망(KREN)=208

[그림 3-1-4] 연구전산망=209

[그림 3-1-5] 종합물류정보전산망=213

[그림 3-1-6] 국가기간전산망 구성도=214

[그림 3-1-7] 초고속정보통신망 기반도=218

[그림 3-1-8]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성도=219

[그림 3-1-9] 초고속국가정보통신망 구성도=221

[그림 3-1-10] 국내 주 이용 PC통신 서비스 비교[원문불량;p.200]=233

[그림 3-2-1] 인터넷 접속방법[원문불량;p.208]=241

[그림 3-3-1] 숙명여자대학교 가상교육센터=264

[그림 3-3-2] 한국가상대학=267

[그림 3-3-3] 가상대학 정보관리시스템=271

[그림 3-3-4] 강원 인터넷 대학=273

[그림 3-3-5] 열린 가상 대학=276

[그림 3-3-6] 캠퍼스 21=279

[그림 3-3-7] 유니텔 사이버 멀티 캠퍼스=282

[그림 3-3-8] 에듀넷 초기화면=285

[그림 3-3-9] 교육부 정보화 추진체계=290

[그림 3-3-10] 워크넷 구성도=293

[그림 3-3-11] 워크넷의 추진을 위한 조직도=296

[그림 3-3-12] 워크넷의 시스템 구성도=297

[그림 3-3-13] 워크넷의 메인화면=298

[그림 3-3-14] 직업훈련안내에 관한 화면=299

[그림 3-3-15] 직업훈련기관 분류에 따른 검색화면=300

[그림 3-3-16] 직업전문학교 기관리스트=301

[그림 3-3-17] 기관을 지역별로 검색할 수 있는 화면=301

[그림 3-3-18] 경상남도 지역 직업훈련기관의 예=302

[그림 3-3-19] 직업훈련기관 이름을 통한 검색 화면=302

[그림 3-3-20] 키워드 입력을 통한 기관검색 사례=303

[그림 3-3-21] 교육과정을 통한 기관검색화면=303

[그림 3-3-22] 자격코드=304

[그림 3-3-23] 훈련기관에 ID를 신청할 수 있는 화면=304

[그림 3-3-24] 원격직업상담서비스를 위한 화면=305

[그림 3-3-25] 세부지역화면=305

[그림 3-3-26] 직업정보 화면=306

[그림 3-3-27] 분류별 검색을 통한 자격정보메뉴=306

[그림 3-3-28] 명칭별 검색화면=307

[그림 3-3-29] 직업지도에 관한 소개 화면=307

[그림 3-3-30] 창업강좌를 소개하는 화면=308

[그림 3-3-31] PUSH 서비스 신청화면=309

[그림 3-3-32] 구인구직 및 취업동향에 관한 화면=310

[그림 3-3-33] 학력별 구인구직 및 취업동향=310

[그림 3-3-34] 문화학교의 구조=312

[그림 3-3-35] 문화정보망 메인화면=313

[그림 3-3-36] 문화재관리국홈페이지 화면=314

[그림 3-3-37] 신명의 길=315

[그림 3-3-38] 지역별문화재 탐방-전라남도=315

[그림 3-3-39]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화면=316

[그림 3-3-40] 한국식 동검=317

[그림 3-3-41] 국립중앙박물관 문화교양교육강좌 프로그램=317

[그림 3-3-42] 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 화면=318

[그림 3-3-43] 국립민속박물관의 사회교육활동=318

[그림 3-3-44]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화면[원문불량;p.286]=319

[그림 3-3-45] 미술관 문화학교 강좌 안내[원문불량;p.286]=319

[그림 3-3-46]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화면=320

[그림 3-3-47] 도서관 문화학교 운영=320

[그림 3-3-48] 한국예술종합학교 홈페이지 화면=321

[그림 3-3-49] 국립중앙극장 홈페이지 화면[원문불량;p.289]=322

[그림 3-3-50] 국립중앙극장의 특별기획프로그램에 관한 화면[원문불량;p.289]=322

[그림 3-3-51] 국립국악원 홈페이지[원문불량;p.290]=323

[그림 3-3-52] 국립국악원의 교육/연구 활동[원문불량;p.290]=323

[그림 3-3-53] 예술의 전당 홈페이지 화면=324

[그림 3-3-54] 한국문화예술진흥원 홈페이지 화면=325

[그림 3-3-55] 한국문화예술진흥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연수프로그램=325

[그림 3-3-56] 영화진흥공사 홈페이지 화면=326

[그림 3-3-57] 한국영상자료원 홈페이지 화면=326

[그림 3-3-58] 영상자료원에서 하는일=327

[그림 3-3-59] 정동극장 홈페이지 화면=327

[그림 3-3-60] 한국문화재 보호재단 홈페이지 화면=328

[그림 3-3-61] 한국문화재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통학교=328

[그림 3-3-62] 문화정보화촉진시행계획 추진시스템=331

제4부 평생학습정보교류망(One-Stop서비스) 구축방안=32

[그림 4-1-1] 중앙 집중형 정보 관리=344

[그림 4-1-2] 문화관광부에서 운영하는 한국문화공간 종합안내시스템 홈페이지=345

[그림 4-1-3] 한국문화공간 종합안내시스템 내 기관 소개 예시(제주 문화원)=346

[그림 4-1-4] 지방 분권형 정보 관리=347

[그림 4-1-5] 전라북도 교육청 홈페이지의 사이버 평생학습관=348

[그림 4-1-6] 전라북도 교육청 사이버 평생학습관의 예(군산시)=349

[그림 4-1-7] 부산광역시 교육청의 학원 찾기=350

[그림 4-1-8] 충북교육청의 평생교육 정보 게시판=351

[그림 4-1-9] 충북교육청의 평생교육 정보 게시판의 예(영동지역)=351

[그림 4-1-10] 경기도 교육청의 사회교육기관 요람=352

[그림 4-1-11] 분산처리형 정보 관리=353

[그림 4-1-12] 노동부의 분산처리형 정보 관리=354

[그림 4-1-13] 노동부 홈페이지의 직업 훈련 정보부분 중 기관 등록 화면=355

[그림 4-1-14] 네트워크형 정보 관리=356

[그림 4-1-15] 정보통신부에서 제공하는 대졸미취업자 정보통신교육과정 정보=358

[그림 4-1-16] 노동부 홈페이지의 직업훈련정보 검색 화면[원문불량;p.326]=359

[그림 4-1-17] 유니텔의 사설학원 정보(ABC넷)[원문불량;p.326]=359

[그림 4-1-18] 정보통신부 산하 정보기술교육원(AIIT) 교육 일정=360

[그림 4-1-19] 정보통신부 산하 정보기술교육원 데이터 통신 총론 과정 개요=360

[그림 4-1-20] 정보화 가상대학 캠퍼스 21의 IT 캠퍼스=361

[그림 4-1-21] 정보화 가상대학 캠퍼스21 IT캠퍼스의 회원 확인 화면=361

[그림 4-1-22] 정보화 가상대학 캠퍼스 21의 인터넷 광고 강의 화면=362

[그림 4-1-23] 평생학습 네트워크 홈페이지=362

[그림 4-1-24]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홈페이지=363

[그림 4-1-25] 에듀넷의 사이버 평생교육원 홈페이지=363

[그림 4-1-26] 사이버 평생교육원의 평생교육기관 검색=364

[그림 4-1-27] 사이버 평생교육원의 평생 교육 소식=364

[그림 4-1-28] 사이버 평생교육원의 취미생활 교육 내용 (사진)=365

[그림 4-1-29] 평생학습교류망=366

[그림 4-2-1] 평생학습정보교류망 개념도=382

[그림 4-2-2] 인터넷 접근방법과 형식, 비용=385

[그림 4-2-3] 계층별 정보디지털화, 데이터베이스화 수준[원문불량;p.360]=393

[그림 4-2-4] 평생학습정보센터=398

[그림 4-2-5] 평생학습정보교류망 추진 구도=412

[그림 4-2-6] 지역정보센터의 조직 구성=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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