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중증장애학생 전환교육의 실제. Ⅱ / 국립특수교육원 인기도
발행사항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1998
청구기호
371.9284 ㄱ427ㅈ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p. : 삽도 ; 26 cm
제어번호
MONO1200005412
주기사항
연구자: Ⅱ : 김효선,박주열,이효자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부 전환교육의 이론 : 교사용 지침서 11

제1장 전환교육의 이해 12

1. 전환교육과 진로교육의 개념 및 의의 12

2. 전환교육의 원리 17

3. 우리나라 특수학교(급) 전환교육 현황 19

4. 전환교육의 필요성 26

5. 전환교육과 7차 직업교육과정 효율화 방안 27

제2장 전환과 자기주장 32

1. 자기주장 32

2. 자기주장 능력의 증진 33

3. 자기주장과 전환교육계획 35

4. 개별화 교육에 있어서 학생의 권리와 책임 36

제3장 교육평가와 자기평가 37

1. 평가의 정의 37

2. 평가 책임자 37

3. 평가 내용 38

4. 평가 방법 39

5. 평가 결과의 활용 39

6. 평가 자료의 수집 39

7. 교과과정 중심 작업평가 40

8. 공식적인 평가 41

제4장 개별화 전환교육계획 45

1. 결과중심의 목표 설정 45

2. 전환교육계획과 개별화 교육팀의 역할 46

제5장 성공적인 전환을 위한 교과과정 51

1. 기능중심 교육과정 51

2. 일상생활 능력 52

3. 사회생활 능력 53

4. 직업능력 53

5. 기능 교육과정의 개별화 54

6. 자연환경 수업 54

7. 전환교육과 기능중심 교육과정 55

8. 기능중심 교육과정의 실시 시기 56

제6장 관련 서비스 57

1. 고등학교에서의 관련 서비스의 제공 57

2. 대학에서의 지원 서비스의 제공 60

제7장 전환교육계획과 단체간의 협력 62

1. 전환교육 자문위원회 62

2. 전환교육 자문위원회의 참여기관 63

3. 전환교육 자문위원회의 활동 64

4. 전환교육 자문위원회의 운영 65

제8장 프로그램 평가와 추종 연구 67

1. 프로그램 평가의 필요성 67

2. 전환교육 결과의 추종 연구 69

참고문헌 72

제2부 전환교육의 실제 : 학생용 자료 74

제1장 전환교육계획이란? 75

1. 교육목표 75

2. 전환교육과정의 4대 분야 75

3. 전환교육과정의 계획방법 77

4. 전환교육 기록부 80

5. 교사를 위한 지침 82

6. 학습 활동 83

제2장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90

1. 교육 목표 90

2. 교사를 위한 지침 90

3. 학습활동 90

제3장 꿈과 희망 98

1. 교육목표 98

2. 교사를 위한 지침 98

3. 학습 활동 98

제4장 잘하는일과 못 하는 일 106

1. 교육 목표 106

2. 교사를 위한 지침 106

3. 학습 활동 106

4. 전환교육계획과의 관계 108

제5장 전환교육 평가 112

1. 교육 목표 112

2. 교사를 위한 지침 112

3. 전환능력검사란? 113

4. 전환능력검사의 방법 114

5. 전환능력검사 결과 보고서 작성법 115

제6장 전환능력검사 결과의 해석 131

1. 교육 목표 131

2. 교사를 위한 지침 131

3. 학습활동 133

제7장 전환교육과정 목표설정(학생계획서 작성방법) 136

1. 학습목표 136

2. 교사를 위한 지침 136

3. 학습활동 136

4. 학생계획서 작성 방법의 시범 사례 138

7-1 개인 생활 : 전환교육 목표 설정 144

1. 교육 목표 144

2. 교사를 위한 지침 144

3. 개인생활 분야의 학생계획서 작성하기 145

7-2 직업생활 : 전환교육 목표 설정 159

1. 교육 목표 159

2. 교사를 위한 지침 159

3. 직업생활 분야의 학생계획서 작성하기 159

7-3 교육 : 전환교육 목표 설정 172

1. 교육 목표 172

2. 교육기회의 선택 종류 172

3. 교사를 위한 지침 173

4. 교육 분야의 학생계획서 작성하기 173

7-4 자립생활 : 전환교육 목표 설정 186

1. 교육 목표 186

2. 교사를 위한 지침 186

3. 자립생활 분야의 학생계획서 작성하기 186

제8장 성취 결과의 평가 199

1. 교육 목표 199

2. 교사를 위한 지침 199

3. 기능훈련 계획서 199

4. 전환교육과정의 계획방법 202

제9장 전환교육계획 회의 205

1. 학습 목표 205

2. 교사를 위한 지침 205

3. 전환교육 회의란 무엇인가? 206

4. 모의회의 207

5. 전환교육 회의에 필요한 자료 208

6. 전환교육 회의 208

제10장 다른 사람이 사는 모습 보기 209

사례 1 : 황영수 (가명) 209

사례 2 : 고은수 (가명) 215

사례 3 : 허수 (가명) 223

사례 4 : 김현 (가명) 228

사례 5 : 홍정길 (가명) 232

사례 6 : 배유명 (가명) 238

사례 7 : 강기수 (가명) 243

사례 8 : 이철 (가명) 24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772315 371.9284 ㄱ427ㅈ v.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0772316 371.9284 ㄱ427ㅈ v.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EM0000007201 371.9284 ㄱ427ㅈ 전자자료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