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디지털 경제로의 이행을 위한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 박용찬 3
I. 전자상거래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6
II. 세계 전자상거래 추진사례 9
III. 우리의 현황과 평가 12
IV. 전자상거래 국가목표 및 추진시책 14
V. 맺음말 19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 김대희 21
I. 현황 및 문제점 24
1. 개요 24
2. 현황 25
3. 문제점 26
II. 활성화 방안 28
1. 전자상거래 기반 조성 강화 29
2.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35
3. 기업간 전자상거래 37
III. 부처별 주요 추진과제 40
IV. 향후 추진계획 40
한국통신 EC 호스팅 서비스 / 구본철 41
전자상거래 사업 환경 44
KT전자상거래 호스팅 서비스 46
향후 발전방향 57
프랜차이즈 방식을 이용한 BtoB EC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홍영재 59
1. 참여인력 62
1) 대표자 현황 62
2) 참여인력 현황 62
2. 보유 기술력 현황 63
1) 동아대학교 인터넷 쇼핑몰 다우마트 개발 63
2) 국제가상정보공동체 IVIC21 개발 63
3) 디자인(동아팜 CI) 64
3. 사업신청 동기 및 추진배경 64
1) 과일선정 동기 64
2) 기존 과일시장의 복잡한 유통경로 65
3) 과일 가격 구조 65
4) 기존 과일소매점의 실태 66
5) 과일시장의 년도별 거래실적 66
6) 목표 시장 분석 67
7) 과일소매점의 구조적 문제점 해결 전략 67
4. 사업모델 및 사업화 계획 68
1) 동아팜비즈니스 모델 68
2) 동아팜 물류관리 흐름도 68
3) 디프 물류센터(예정) 위치도 69
4) 과일 B-to-B EC시트템 구축 69
5) 동아팜 가맹점 지원 내용 70
6) 가맹 농장 지원 내용 70
7) 산학 협력 내용 71
8) (주)타운뉴스와의 전략적 제휴 71
5. 사업추진 일정계획[내용없음] 61
6. 사업비 사용계획[내용없음] 61
7. 수입 및 지출계획 분석[내용없음] 61
8. 핵심 성공요인 72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정비방향 / 정완용 73
1.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와 유형 변화 75
2. 전자상거래의 국제적 추이 76
3. 전자상거래의 기본원칙 76
4. 주요 분야별 법제 정비방향 77
소비자 보호분야 77
개인정보보호분야 80
전자결제제도분야 82
전자서명 및 인증 분야 84
B2B EC의 동향과 기술적 과제 / 김형도 85
Introduction 88
Direct Sales Model 91
Buyer-based Procurement Systems 93
Net Marketplaces 94
Technical Requiremnets 97
XML and B2B EC 100
Concluding Remarks 108
전자상거래 국내외 동향 및 전망 / 김민수 111
전자상거래의 개념 114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116
국내 쇼핑몰 조사 결과 118
기업간/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 123
선진국의 정책 방향 127
전자상거래의 파급 효과 129
결론 130
철강 e-Business의 도입을 위한 전략적 대응방안 / 정창현 131
I. 철강 e-Business의 확산과 방향 133
II. 해외 선진 사례 소개 136
III. CSF 및 전략 수립 과정 139
IV. 철강 e-Business 추진 방향 140
V. 결론 143
전자상거래 도입전략 / 김인제 145
전자상거래를 위한 인증시스템 구축사례 / 윤이중 155
국내 공인인증 시스템 구축 현황 158
표준의 필요성 159
인증 요청 처리 방법 162
루트 CA키 갱신 처리 방법 164
인증서 호환 처리 방법 168
상호 연동을 위한 고려 사항 177
국내 보안 OID 관리 체계 180
응용 서비스 환경 분석 185
결론 187
전자상거래 정보보호기술 / 이홍섭 189
I. 배경 192
II. 정보보호 서비스 194
III. 안전한 전자지불 206
IV. 이슈 : 지적 재산권 보호기술 212
V. 종합의견 216
PKI 기반의 인증솔루션 구축사례 / 임세훈 219
E-Business&KM Solution / 신종호 247
Introduction 250
E-Business Solution 253
Knowledge Management 260
전자상거래 분야 한국산업규격 제정현황과 과제 / 최금호 265
한국 산업 규격(KS) 제정 현황 267
국제 규격 제정 현황 268
정보산업 KS 제정 현황 270
국제표준 제정 동향 271
전자상거래 표준 향후과제 272
전자상거래 표준화 동향 및 이슈 / 조용한 273
I. 전자상거래 표준 개요 276
II. EDI와 EDI 표준 277
III. XML/EDI 및 ebXML 284
벤처기업창업지원 및 육성사례(KIBC사례) / 신기섭 287
I. e-Business 개요 290
1. 개념 290
2. 발전배경 290
3. 구성요소 290
4. e-Business(B2B) 개념 291
5. e-Business(B2B) 분류 291
6. 기업의 e-Business 도입효과 292
II. KIBC 개요 292
III. KIBC 목표 293
IV. KIBC 구성 293
V. KIBC 사업내용 294
1. 중소기업 쇼핑 Portal 사업 294
2. 전자상거래 Infra 자원사업 295
3. 전자상거래 금융 Portal 사업 297
4.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지원 사업 297
VI. 컨소시엄 확대방향 298
VII. e-Business 사업촉진 사례 298
1. 서비스 개념 299
2. 사업모델 299
3. 서비스 구성 및 흐름도 300
4. 서비스 도입효과 300
키오스크를 통한 디지털 NETWORK 방안 / 김효철 301
1. Kiosk의 정의 및 개념 304
2. Kiosk 발전단계 304
3. Kiosk 국내 시장 분석 306
4. Kiosk 국제 시장 분석 306
5. Kiosk의 국제적인 시각 307
6. 정부정책(情報化 大國) 307
7. 정부정책 변화 기대효과 308
1) 수입창출로 건전 재정 확립 308
2) 키오스크로 인원행정 해결 308
3) 행정 주체의 신인도 재고 309
8. 정부정책 변화 모델 310
9. 서비스 맵 310
10. 통합 키오스크 기능 311
11. 통합 키오스크 세부기능 311
12. 정보통신 시장분석 312
13. 비전과 전략 312
14. 네트워크 구성도 313
15. 제휴 모델 - Infra Network 313
16. 제휴 모델 - Contents & Membership 314
17. 컨텐츠 맵 314
18. 비즈니스 로드 맵 315
19. 통합 키오스크 개발 모델 315
20. 결론 316
전자상거래 인재육성 방안 / 이재규 317
1. 전자상거래의 발전 인프라 319
2. 한국 전자상거래의 발전 모형 320
3. 전자상거래 분야의 정의 320
4. 교육 분야 체계 321
5. 외국 경영대학의 동향 321
6.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에서의 e-Biz MBA 과정 (안) 322
7. ECRC의 교육 내용 322
8. 전자상거래 교재의 구성 323
9. 인력의 양성 역활 분담 324
1) 고급인력 324
2) 고급인력 양성체계 324
3) 교수요원 양성체계 325
10. 소요 예산 325
11. 재원과 투자 효과 326
1) 재원 326
2) 투자효과 326
12. 관련법 제정과 추진 시기 327
판권기 32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