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캐릭터산업 육성방안 연구 / 이연정 [외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0
청구기호
351.85 ㅎ155ㅋ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ⅹⅴ, 199 p. ; 26 cm
총서사항
정책과제 ; 99-15
제어번호
MONO1200006540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요약 8

Ⅰ. 서론 17

Ⅱ. 캐릭터 산업에 대한 문화적 접근 19

1. 캐릭터 산업의 특성 20

2. 캐릭터 산업의 딜레마 25

1) 공생성과 이중성 26

2) 수직적 통합과 문화할인률 29

3. 캐릭터 산업 정책 및 전략의 방향 33

1) 산업과 문화의 절합(articulation) 33

2) 다원성의 전략 36

Ⅲ. 국내 캐릭터 산업의 현황 39

1. 주요 동향 39

1) 업계 동향 39

2) 지방자치단체 캐릭터사업 현황 43

3) 공모전 현황 49

2. 국내 캐릭터 산업의 구조 54

1) 구조와 유형 54

2) 시장규모 63

3) 생산 및 유통체계 78

4) 법적 환경 85

5) 문제점 91

3. 설문조사 결과 95

1) 조사 개요 95

2) 조사 내용 96

3) 조사 결과 98

Ⅳ. 해외 사례 :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121

1. 미국의 캐릭터 산업 121

1) 산업 환경 121

2) 비즈니스 모델 -월트디즈니 컴퍼니와 워너 브러더스를 중심으로 124

3) 캐릭터 관련 이벤트 현황 : 박람회 133

4) 시사점 134

2. 일본의 캐릭터 산업 135

1) 일본 캐릭터 산업의 역사와 현황 135

2) 일본 캐릭터 산업의 구조와 라이선스 141

3) 캐릭터 비즈니스의 전략과 성공사례 146

4) 시사점 153

Ⅴ. 결론 : 정책대안 155

참고문헌 161

Abstract 165

부 록 169

[부록 1] 캐릭터업체 조사용 설문지 171

[부록 2] 캐릭터업체 명단 178

[부록 3] 벤처기업 확인요령 185

[부록 4] 상품화 라이선스 표준계약서 195

[부록 5] 미국의 캐릭터 관련 박람회(1월∼6월) 212

[표 2-1] 캐릭터 산업의 특성을 구성하는 요소들 22

[표 2-2] 캐릭터 산업의 시공간적 맥락 25

[표 3-1] 주요 캐릭터 업체 동향 40

[표 3-2] 지자체의 자체 캐릭터 개발현황 45

[표 3-3] 지자체들의 캐릭터관련 사업 현황 47

[표 3-4] 캐릭터관련 공모전 현황 50

[표 3-5] 캐릭터 사업의 전개 유형 55

[표 3-6] 캐릭터의 유형 분류 58

[표 3-7] 캐릭터의 사용료 지급방식 61

[표 3-8] 문화산업 시장 규모(98 추정) 63

[표 3-9] 캐릭터 선호도 조사 : 좋아하는 캐릭터 만화 (복수응답) 66

[표 3-10] 국적 및 캐릭터 종류별 시장 점유율 66

[표 3-11] 둘리 캐릭터의 연혁 73

[표 3-12] 둘리 캐릭터의 부문별 라이선싱 계약 현황 74

[표 3-13] 업체별 둘리 캐릭터 라이선싱 계약 현황 75

[표 3-14] 로얄티 시장관행 83

[표 3-15] 저작권과 관련된 국제적 보호조치 87

[표 3-16] 조사업체명 97

[표 3-17] 통계조사 항목 97

[표 3-18] 조사결과 요약 -조직 형태 및 사업의 종류 98

[표 3-19] 조사결과 요약 -종사자수 및 매출액 100

[표 3-20] 조직형태 101

[표 3-21] 사업자 등록증 상의 업태(중복응답) 101

[표 3-22] 사업자 등록증 상의 직종(중복응답) 102

[표 3-23] 사업의 종류(중복응답) 103

[표 3-24] 종사자수 103

[표 3-25] 1998년도 총매출액·총수출액·총수입액 104

[표 3-26] 캐릭터 전문회사 여부 104

[표 3-27] 세무상의 업종분류(중복응답) 105

[표 3-28] 개발 혹은 사용권 보유 캐릭터 종수 106

[표 3-29] 개발 혹은 사용중인 캐릭터 종류 107

[표 3-30] 주요 거래 라이선시 업종 108

[표 3-31] 분야별 인원수 109

[표 3-32] 인력보강이 필요한 분야(중복응답) 109

[표 3-33] 재정문제 해결 방법(중복응답) 110

[표 3-34] 업종분류 개선에 대한 의견 111

[표 3-35] 사업상의 애로사항(중복응답) 112

[표 3-36] 상표권 등록분쟁 해결방법 113

[표 3-37] 전문인력 양성방안(중복응답) 114

[표 3-38] 정부의 재정지원 정책 114

[표 3-39] 협회설립 찬반여부 115

[표 3-40] 협회설립이 불필요한 이유 115

[표 3-41] 정부의 지원 정책 우선도 116

[표 3-41-1] 정부의 지원 정책 우선도(가중치 부여) 117

[표 3-42] 박람회 개최에 대한 찬반여부 118

[표 3-42-1] 박람회 추진 방법 118

[표 3-43] 월간 우수 캐릭터 선정에 대한 찬반여부 119

[표 3-44] 캐릭터산업 발전을 위한 건의 사항 120

[표 4-1] 디즈니사의 총매출 비교표 126

[표 4-2] 디즈니사의 사업부문 및 내용 127

[표 4-3] 1997-1999 디즈니사의 총매출표 128

[표 4-4] 1997-1999 디즈니사의 영업이익표 129

[표 4-5] 워너사의 배트맨 캐릭터 활용표 132

[표 4-6] 일본 캐릭터 산업의 시장규모 139

[그림 2-1] 캐릭터의 생산-유통(소비) 연관 방식 36

[그림 3-1] 원소스 멀티유스 전략 54

[그림 3-2] 캐릭터 산업의 기본 흐름 59

[그림 3-3] 콘텐츠 비즈니스의 에이전트 역학 관계 60

[그림 3-4] 판권 에이전트시스템관계 61

[그림 3-5] 캐릭터 비즈니스의 구체적 흐름도 62

[그림 3-6] 캐릭터 점유율(추정) 65

[그림 3-7] 캐릭터의 생산 과정 80

[그림 3-8] 라이선싱을 중심으로 본 유통흐름 82

[그림 3-9] 인력보강이 필요한 분야(중복응답) 110

[그림 3-10] 사업상의 애로사항 112

[그림 3-11] 정부의 지원 정책 우선도(가중치 부여) 11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822245 351.85 ㅎ155ㅋ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