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요약 8
Ⅰ. 서론 17
Ⅱ. 캐릭터 산업에 대한 문화적 접근 19
1. 캐릭터 산업의 특성 20
2. 캐릭터 산업의 딜레마 25
1) 공생성과 이중성 26
2) 수직적 통합과 문화할인률 29
3. 캐릭터 산업 정책 및 전략의 방향 33
1) 산업과 문화의 절합(articulation) 33
2) 다원성의 전략 36
Ⅲ. 국내 캐릭터 산업의 현황 39
1. 주요 동향 39
1) 업계 동향 39
2) 지방자치단체 캐릭터사업 현황 43
3) 공모전 현황 49
2. 국내 캐릭터 산업의 구조 54
1) 구조와 유형 54
2) 시장규모 63
3) 생산 및 유통체계 78
4) 법적 환경 85
5) 문제점 91
3. 설문조사 결과 95
1) 조사 개요 95
2) 조사 내용 96
3) 조사 결과 98
Ⅳ. 해외 사례 :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121
1. 미국의 캐릭터 산업 121
1) 산업 환경 121
2) 비즈니스 모델 -월트디즈니 컴퍼니와 워너 브러더스를 중심으로 124
3) 캐릭터 관련 이벤트 현황 : 박람회 133
4) 시사점 134
2. 일본의 캐릭터 산업 135
1) 일본 캐릭터 산업의 역사와 현황 135
2) 일본 캐릭터 산업의 구조와 라이선스 141
3) 캐릭터 비즈니스의 전략과 성공사례 146
4) 시사점 153
Ⅴ. 결론 : 정책대안 155
참고문헌 161
Abstract 165
부 록 169
[부록 1] 캐릭터업체 조사용 설문지 171
[부록 2] 캐릭터업체 명단 178
[부록 3] 벤처기업 확인요령 185
[부록 4] 상품화 라이선스 표준계약서 195
[부록 5] 미국의 캐릭터 관련 박람회(1월∼6월) 212
[표 2-1] 캐릭터 산업의 특성을 구성하는 요소들 22
[표 2-2] 캐릭터 산업의 시공간적 맥락 25
[표 3-1] 주요 캐릭터 업체 동향 40
[표 3-2] 지자체의 자체 캐릭터 개발현황 45
[표 3-3] 지자체들의 캐릭터관련 사업 현황 47
[표 3-4] 캐릭터관련 공모전 현황 50
[표 3-5] 캐릭터 사업의 전개 유형 55
[표 3-6] 캐릭터의 유형 분류 58
[표 3-7] 캐릭터의 사용료 지급방식 61
[표 3-8] 문화산업 시장 규모(98 추정) 63
[표 3-9] 캐릭터 선호도 조사 : 좋아하는 캐릭터 만화 (복수응답) 66
[표 3-10] 국적 및 캐릭터 종류별 시장 점유율 66
[표 3-11] 둘리 캐릭터의 연혁 73
[표 3-12] 둘리 캐릭터의 부문별 라이선싱 계약 현황 74
[표 3-13] 업체별 둘리 캐릭터 라이선싱 계약 현황 75
[표 3-14] 로얄티 시장관행 83
[표 3-15] 저작권과 관련된 국제적 보호조치 87
[표 3-16] 조사업체명 97
[표 3-17] 통계조사 항목 97
[표 3-18] 조사결과 요약 -조직 형태 및 사업의 종류 98
[표 3-19] 조사결과 요약 -종사자수 및 매출액 100
[표 3-20] 조직형태 101
[표 3-21] 사업자 등록증 상의 업태(중복응답) 101
[표 3-22] 사업자 등록증 상의 직종(중복응답) 102
[표 3-23] 사업의 종류(중복응답) 103
[표 3-24] 종사자수 103
[표 3-25] 1998년도 총매출액·총수출액·총수입액 104
[표 3-26] 캐릭터 전문회사 여부 104
[표 3-27] 세무상의 업종분류(중복응답) 105
[표 3-28] 개발 혹은 사용권 보유 캐릭터 종수 106
[표 3-29] 개발 혹은 사용중인 캐릭터 종류 107
[표 3-30] 주요 거래 라이선시 업종 108
[표 3-31] 분야별 인원수 109
[표 3-32] 인력보강이 필요한 분야(중복응답) 109
[표 3-33] 재정문제 해결 방법(중복응답) 110
[표 3-34] 업종분류 개선에 대한 의견 111
[표 3-35] 사업상의 애로사항(중복응답) 112
[표 3-36] 상표권 등록분쟁 해결방법 113
[표 3-37] 전문인력 양성방안(중복응답) 114
[표 3-38] 정부의 재정지원 정책 114
[표 3-39] 협회설립 찬반여부 115
[표 3-40] 협회설립이 불필요한 이유 115
[표 3-41] 정부의 지원 정책 우선도 116
[표 3-41-1] 정부의 지원 정책 우선도(가중치 부여) 117
[표 3-42] 박람회 개최에 대한 찬반여부 118
[표 3-42-1] 박람회 추진 방법 118
[표 3-43] 월간 우수 캐릭터 선정에 대한 찬반여부 119
[표 3-44] 캐릭터산업 발전을 위한 건의 사항 120
[표 4-1] 디즈니사의 총매출 비교표 126
[표 4-2] 디즈니사의 사업부문 및 내용 127
[표 4-3] 1997-1999 디즈니사의 총매출표 128
[표 4-4] 1997-1999 디즈니사의 영업이익표 129
[표 4-5] 워너사의 배트맨 캐릭터 활용표 132
[표 4-6] 일본 캐릭터 산업의 시장규모 139
[그림 2-1] 캐릭터의 생산-유통(소비) 연관 방식 36
[그림 3-1] 원소스 멀티유스 전략 54
[그림 3-2] 캐릭터 산업의 기본 흐름 59
[그림 3-3] 콘텐츠 비즈니스의 에이전트 역학 관계 60
[그림 3-4] 판권 에이전트시스템관계 61
[그림 3-5] 캐릭터 비즈니스의 구체적 흐름도 62
[그림 3-6] 캐릭터 점유율(추정) 65
[그림 3-7] 캐릭터의 생산 과정 80
[그림 3-8] 라이선싱을 중심으로 본 유통흐름 82
[그림 3-9] 인력보강이 필요한 분야(중복응답) 110
[그림 3-10] 사업상의 애로사항 112
[그림 3-11] 정부의 지원 정책 우선도(가중치 부여) 11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