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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개요 10
Ⅰ. 서론 18
Ⅱ. 산업단지 연구동향과 문화산업 집적지 21
1. 문화산업과 집적지의 의미 : 기존 연구의 검토와 문화산업 집적지의 성격 21
2. 신산업의 발달과 지리적 근접성 24
3. 산업지구의 이론적 유형과 공간적 배치의 동학 28
Ⅲ. 첨단산업단지 및 문화산업단지 해외 현황 32
1. 일반첨단산업단지 사례 33
1) 대만 : 신쥬과학단지 33
2) 영국 : 캠브리지 사이언스파크(Cambridge Science Park) 33
3) 영국 : 실리콘 글렌 34
4) 프랑스 : 소피아 앙티폴리스(Sophia-Antipolis) 35
5) 캐나다 : 오타와 지역의 실리콘 밸리 노스 36
6) 핀란드 : 과학도시(Technopolis) 36
7) 일본 -구마모토시와 기쿠치시의 테크노폴리스 36
8) 말레이시아 -MSC(Multimedia Super Corridor) 37
2. 문화산업관련 단지 사례 40
1) 미국 -실리콘 앨리, 헐리우드 Universal Studio 40
2) 일본 -동경도 세이부 이케부쿠로, 주오 41
3) 일본 -조이 폴리스 41
4) 프랑스 -퐁피두센터 42
3. 해외 첨단문화산업단지 조성과정 분석 : 제3이탈리아와 캘리포니아 산업지구, 실리콘 밸리 43
1) 첨단문화산업단지 조성과정 및 특징 43
2) 성공요인의 분석 52
Ⅳ. 첨단문화산업단지 국내 사례 현황(계획 포함) 62
1. 문화산업단지 추진 및 계획 사례 62
1) 인천 송도 신도시(단지규모) 62
2) 춘천 애니타운(단지규모) 63
3) 부천 영상테마파크(단지규모) 64
4) 광명 테크노컴플렉스 컬리지(단지규모) 64
5) 전주 첨단 영상도시 / 전북 문화산업 벨트(단지규모) 65
6) 천안 애니메이션 단지(단지규모) 66
7) 수원 영상테마파크(단지규모) 66
8) 게임종합지원센터(건물규모) 67
9) 서울영상벤처센터(건물규모) 67
10) 서울애니메이션센터(건물규모) 68
2. 국내 문화산업단지 계획의 추세 및 평가 68
Ⅴ. 첨단문화산업단지의 효과와 기능 및 유형 71
1. 첨단문화산업의 개념 및 문화산업단지의 일반적 특성 71
2. 첨단문화산업단지의 필요성 및 효과 72
3. 문화산업 집적지 성격의 도출 78
4. 문화산업 인력 구성의 특징 : 문화적 자본(cultural capital) 및 환경의 중시 79
5. 첨단문화산업단지의 주요 기능 도출 81
6. 산업단지의 형태/ 유형 82
Ⅵ. 국내 첨단산업 및 첨단문화산업단지의 입지여건 분석 85
1. 첨단산업의 입지여건 85
1) 첨단(문화)산업의 특성 85
2) 첨단산업의 입지요인 85
3) 입지희망여건의 조사 현황 86
2. 첨단문화산업단지 입지여건의 특성 : 문화산업체 대표 인터뷰 조사 91
1) 첨단 멀티미디어 고숙련 인력 풀(pool)의 확보 91
2) 문화도시 이미지 지향적 인력 92
3) 미디어와의 근접성 93
3. 문화산업단지와 타 부문 산업단지간 입지요인 특성의 비교 94
1) 업종별 기업 설문조사에 따른 비교 94
2) 관련 전문가 견해 조사를 통한 입지여건 비교 95
3) 인력구조를 중심으로 본 산업간 단지 특성 비교 96
Ⅶ. 첨단문화산업단지의 추진원칙 및 지원전략 99
1. 기존의 산업입지 지원정책(벤처산업 중심) 및 각 입지지원 정책의 비교 99
1) 산업입지정책의 추진방향 및 내용 99
2) 벤처기업 지원관련 정책 내용 101
3) 특정첨단업종 육성을 위한 각 입지지원정책의 비교 102
2. 첨단문화산업단지 지원의 원칙 106
1) 목표 우선순위의 확정 106
2) 집적지 시너지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집적지내 문화산업체를 우선 지원 107
3) 협의체 중심이면서 추진주체가 명확한 추진 방식의 유도 108
4) 요건 충족 지역에 한정 지원 및 다양한 형태의 집적지를 포괄하여 지원 111
3. 첨단문화산업단지 조성 지원전략 112
1) 매칭펀드형으로 특정지역에 집중 지원하는 방식 112
2) 재정 지원과 제도적 지원의 병행 113
3) 타 부처 지원 프로그램과의 조화 114
4) 평가와 평가지표 개발을 통한 문화산업단지 조성 가이드라인의 제시 115
4. 지원 범주 및 내역의 방향 115
1) 국가별 전체적인 지원경향 115
2) 단지내 입주기업 인센티브의 시행 116
3) 재정지원 내역 및 지원재정 관리 119
Ⅷ. 첨단문화산업단지 조성 지원방안(안) 124
1. 지역선정 절차안 124
1) 제 1 안 -집중지원안 124
2) 제 2 안 -균등분배안 125
3) 제 3 안 -집중지원과 균등분배의 절충안 125
2. 단지지원 유형안(단지 규모의 경우) 126
1) A유형 : 문화지구연계 및 업체와 학교 중심의 문화산업단지 126
2) B유형 : 테마파크 및 지역기반시설 범주를 포함한 문화산업단지 127
3) C유형 : 지역기반시설을 제외한 문화산업단지 128
4) D유형 : 복수의 문화집적지간 연계(밸리)로 구성된 포괄적 문화산업단지 129
3. 평가 기준 및 평가 지표(안) 131
1) 문화산업발전을 위한 평가지표 개발 항목 131
참고문헌 135
Abstract 141
부록 144
[부록 1-1] 시범테크노파크 조성사업 추진형태 145
[부록 1-2] 테크노파크 부지 관련 현황표 146
[부록 2] 문화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정량적 평가자료개발 및 예시 147
[부록 3] 소프트웨어진흥구역 지정에 관한 고시 175
[부록 4] 자문회의 내용 요약정리 180
[표 1] 문화산업관련 단지 해외 사례 11
[표 2] 문화산업관련 단지 사례 및 추이 12
[표 3-1] 일반첨단산업단지 해외사례 39
[표 3-2] 일반첨단산업단지 해외사례의 성공요인 및 개발효과 평가 40
[표 3-3] 문화산업관련 단지 해외사례 42
[표 3-4] 소프트웨어 기업 수와 년 평균 변화, 1980-1997 55
[표 3-5] 소프트웨어 고용인 수와 년 평균 변화, 1980-1997 55
[표 3-6] 오락산업을 위한 캘리포니아 주 정부가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 61
[표 4-1] 문화산업단지 국내 사례 69
[표 5-1] 실리콘 밸리와 실리콘 앨리 비교 74
[표 5-2] 일반첨단산업단지와 문화산업단지의 특성 비교 78
[표 5-3] 영상관련 업종별 종사자 전공계열 비교 79
[표 5-4] 첨단문화산업단지의 주요기능 81
[표 6-1] 기업이전시의 입주희망 건물 유형 87
[표 6-2] 벤처기업 입지시설의 필요성 88
[표 6-3] 벤처빌딩 입지희망 지역 88
[표 6-4] 벤처빌딩 설립위치 89
[표 6-5] 서울지역 소프트웨어업체들의 입지여건상 애로사항 90
[표 6-6] 우리나라 첨단산업의 주요 입지요인에 대한 기업 설문조사 결과 94
[표 6-7] 각 업종 단지별 입지요인의 중요도 비교 95
[표 7-1] 각 부처관련 벤처입지지원정책 현황 100
[표 7-2] 벤처기업 자금지원 정책 내용 101
[표 7-3] 벤처기업 입지지원 정책 내용 102
[표 7-4] 소프트웨어진흥구역 심의기준 104
[표 7-5] 해외 첨단산업단지 조성 목표 비교 106
[표 7-6] 전문기업지구 조성시 바람직한 지역 107
[표 7-7] 국내외 사례 단지별 중앙 및 지방정부 지원 비교 109
[표 7-8] 집적지 건립의 추진주체 사례 111
[표 7-9] 국내외 단지 사례별 입주기업 인센티브 비교 116
[표 7-10] 국내 지정 단지 입주기업 인센티브 비교 118
[표 7-11] 재정 지원 내역(단지, 건물 규모 모두 포함) 122
[표 8-1] 집중지원안 124
[표 8-2] 균등분배안 125
[표 8-3] 집중지원과 균등분배의 절충안 126
[표 8-4] 문화산업단지 조성 지원을 위한 평가지표도출(지자체 대상안) 134
[그림 1-1] 문화산업단지 조성 지원안 도출 방법론 및 절차 20
[그림 3-1] 제3이탈리아의 산업지구 44
[그림 3-2] 캘리포니아 지역의 산업지구 47
[그림 3-3] 뉴욕시 로우어 맨하탄의 실리콘 앨리 49
[그림 3-4] 실리콘 앨리의 사업영역별 뉴미디어 기업 분포 현황 51
[그림 5-1] 첨단정보기술산업의 변화 양상 72
[그림 5-2] 미국 뉴미디어 산업의 시장 전망 73
[그림 5-3] 문화산업의 연관효과 76
[그림 5-4] 소프트웨어와 컨텐츠상품의 제작과정 비교 77
[그림 5-5] 뉴욕의 입지유인요인 분석 80
[그림 6-1] 지역의 문화적 시설과 인력집적간의 업종별 상호연관도 97
[그림 8-1] 문화지구연계 및 업체와 학교 중심의 문화산업단지 127
[그림 8-2] 테마파크 및 지역기반시설 범주를 포함한 문화산업단지 128
[그림 8-3] 지역기반시설을 제외한 문화산업단지 129
[그림 8-4] 복수의 문화집적지간 연계(밸리)로 구성된 포괄적 문화산업단지 130
[그림 8-5] 문화산업단지 성공요인/ 입지요인에 따른 평가항목의 도출 133
[표 1] 본 연구의 문화산업 범주 148
[표 2] 전국 문화산업의 생산과 고용 150
[표 3] 강원도 문화산업의 생산과 고용 150
[표 4] 전라북도 문화산업의 생산과 고용 151
[표 5] 강원문화산업의 입지계수 160
[표 6] 전북문화산업의 입지계수 161
[표 7] 강원문화산업의 비교노동생산성 162
[표 8] 전북문화산업의 비교노동생산성 162
[표 9] 강원 문화산업의 비교단위 노동비용 163
[표 10] 전북 문화산업의 비교단위 노동비용 163
[표 11] 1990년 문화산업의 생산유발계수 165
[표 12] 1995년 문화산업의 생산유발계수 166
[표 13] 문화산업의 부가가치 유발계수 166
[표 14] 1990년 문화산업의 고용유발효과 167
[표 15] 1995년 문화산업의 고용유발효과 167
[표 16] 산업별 고용유발계수 168
[표 17] 일반전화시설, 가입자, 보급률 추이 169
[표 18] PC 보급현황 (1998) 169
[표 19] 통신회선현황 170
[표 20] 예금액 및 예대율 추이 171
[표 21] 1인당 예금액 및 수준지수 추이 171
[표 22] 일반회계 원천별 세입 현황 (1996) 171
[표 23] 일반회계 기능별 세출현황 (1996) 172
[표 24] 강원도 문화산업의 전반적 평가 173
[표 25] 전라북도 문화산업의 전반적 평가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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