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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민건강의식 제고를 위한 의약분업 홍보방안 연구 / 보건복지부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보건복지부, 2000
청구기호
610 ㅂ425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91, 49, [23] p. :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0007135
주기사항
최종보고서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연구책임자: 김용익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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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요약문=0,3,3

목차=ii,6,3

표목차=v,9,1

그림목차=vi,10,1

부록목차=vii,11,1

제1장 서론=1,12,1

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의약분업 홍보의 필요성=1,12,4

2절 연구개발의 목표와 범위=5,16,1

1. 연구목적=5,16,1

2. 연구내용=6,17,2

3. 연구방법=7,18,2

제2장 홍보에 대한 이론적 고찰=9,20,1

1절 홍보에 관한 일반 이론=9,20,1

1. 홍보의 정의=9,20,1

2.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이론=9,20,3

3. 홍보방법=11,22,2

가. 홍보방법의 종류=12,23,3

나. 홍보의 유형=14,25,3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17,28,1

1절 기존 의약분업 관련 홍보 및 언론보도에 대한 평가=17,28,1

1. 의약분업 관련 보도내용에 대한 평가 : 주요 중앙일간지를 중심으로=17,28,2

가. 시기별 주요 보도 내용=18,29,5

나. 의약분업 관련 보도의 유형별 분석=23,34,3

2. 의약분업 관련 광고홍보내용 평가=25,36,1

가. TV 홍보광고=25,36,3

나. 포스터=27,38,2

다. 인터넷 홈페이지 홍보=28,39,5

라. 기타(홍보만화와 스티커)=32,43,3

2절 의약분업 홍보의 필요성과 기본 방향=35,46,1

1. 의료소비자 측면의 새로운 관행으로서의 의약분업=35,46,1

가. 의약품 소비 행태의 문제점=35,46,2

나. 의료소비자의 의약품 소비 행태 변화가 갖는 의미=36,47,2

2. 의약분업 시행 주체의 제도 수용 제고=37,48,1

가. 단순 제도 홍보가 아닌 역홍보를 전제로 한 의약분업 홍보=37,48,1

나. 의료제공자에 대한 잘못된 정보의 교정과 필요 정보의 제공=37,48,2

3. 의약분업 제도 정착시기의 적극적 홍보의 필요성=38,49,1

3절 의약분업에 대한 설문 결과(일반 시민, 시민사회단체, 약사, 의사)=39,50,1

1. 설문응답자의 일반 현황=39,50,3

2. 질문 항목별 설문 응답 결과=41,52,23

4절 의약분업 홍보의 기본 전략=64,75,1

1. 소비자 주권으로서의 의약분업에 대한 홍보=64,75,1

가. 소비자 주권으로서의 의약분업=64,75,1

나. '환자불편'에 대한 적극적, 공격적 홍보=64,75,2

다. '환자불편'에 대하여 잘못 알려진 내용에 대한 홍보=65,76,2

라. '기관분업'에 대한 공세적 홍보=66,77,2

마. 약에 대한 소비자의 알권리 충족=67,78,2

바. 의약분업 제도 관련 정보의 제공=68,79,1

2. 잘못 알려진 의약분업 내용에 대한 홍보=68,79,2

3. 의약분업 홍보에서의 시민사회단체의 참여=69,80,1

4. 현대적 홍보 기법의 적극적 활용=69,80,2

5. 범 정부 차원에서의 의약분업 홍보 대책=70,81,1

6. 의약분업 실시 시기의 비상 홍보 전략의 강구=70,81,2

5절 의약분업 홍보의 구체적 전략과 방안=72,83,1

1. 대상과 내용에 따른 의약분업 홍보전략=72,83,1

2. 시기 구분에 따른 홍보 내용=73,84,1

3. 의약분업 홍보의 중심적인 주제=73,84,3

4. 내용과 대상에 따른 구체적 홍보전략=76,87,1

가. 의약분업 일반홍보=76,87,3

나. 구체적 제도 홍보=78,89,3

다. 반론 대응 홍보=80,91,3

라. 역할설정 교육 및 홍보=82,93,3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85,96,2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87,98,2

참고문헌=89,100,3

부록=92,103,73

영문목차

Title Page=0,1,3

SUMMARY=0,4,1

CONTENTS=i,5,7

Chapter 1. Introduction=1,12,8

Chapter 2. Theoretical Review on the Public Relations=9,20,8

Chapter 3. Methods and Results=17,28,68

Chapter 4. Performance and Contributions=85,96,2

Chapter 5. Applications=87,98,2

Chapter 6. References=89,100,76

표 1. 닫힌 홍보와 열린 홍보=16,27,1

표 2. 의약분업 관련 언론 보도 빈도=23,34,1

표 3. 설문응답자(시민사회단체 활동가)의 일반적 특성=39,50,1

표 4. 설문응답자(일반 시민)의 일반적 특성=40,51,1

표 5. 설문응답자(약사)의 일반적 특성=41,52,1

표 6. 의약분업 후의 감기 치료방법 변화=52,63,1

표 7. 의약분업 후의 복통 치료방법 변화=52,63,1

표 8. 분업 이후 현재 약국으로 오는 환자를 병의원으로 가도록 권유하는 비율(약사)=53,64,1

표 9. 의약분업 후 병의원 환자의 약국 방문 비율=55,66,1

표 10. 일반의약품 소분판매 금지에 대한 약사의 의견=57,68,1

표 11. 시민사회단체의 현행 의약분업안에 대한 의견=61,72,1

표 12. 의약분업 효과 및 방안에 대한 시민사회단체의 의견=62,73,1

표 13. 정부의 준비에 대한 시민사회단체의 견해=63,74,1

표 14. 의사들의 반대에 대한 시민사회단체의 견해=63,74,1

표 15. 의약분업 홍보대상과 내용별 구분=72,83,1

표 16. 의약분업 제도도입 전후 시기별 구분에 따른 홍보내용=73,84,1

그림 1. 홍보의 구성요소와 체계=10,21,1

그림 2. 보건복지부 의약분업 홈페이지 초기 화면=29,40,1

그림 3. 보건복지부 의약분업 홈페이지 구성=30,41,1

그림 4. 의약분업 시행에 대한 인지도=42,53,1

그림 5. 전문의약품 구매 및 판매에 대한 인지도=43,54,1

그림 6. 전문의약품이 필요한 경우의 행동=44,55,1

그림 7. 전문의약품이 필요한 경우의 약사 행동=45,56,1

그림 8. 전문의약품이 필요한 경우의 환자 행동 예상=45,56,1

그림 9. 의사 처방없는 조제 판매 금지에 대한 인지도=46,57,1

그림 10. 조제약이 필요한 경우의 행동=47,58,1

그림 11. 조제약이 필요한 경우의 약사 행동=48,59,1

그림 12. 조제약이 필요한 경우의 환자 행동 예상=48,59,1

그림 13. 문진 금지에 대한 인지도=49,60,1

그림 14. 문진 통한 약처방이 필요한 경우의 행동=50,61,1

그림 15. 현재의 감기 및 복통 치료 방법=51,62,1

그림 16. 처방과 조제에 드는 전체 비용에 대한 의견=54,65,1

그림 17. 병의원 방문 유도 예상 본인부담 정도(약사)=54,65,1

그림 18. 비용지불 방법=56,67,1

그림 19. 일반의약품 소분 판매 금지에 대한 의견=57,68,1

그림 20. 일반의약품 슈퍼 판매에 대한 의견=58,69,1

그림 21. 의약분업 실시 가능성에 대한 예상=59,70,1

그림 22. 의약분업 실시 불가능의 이유=60,71,1

그림 23. 성공적인 의약분업 실시를 위한 조건=6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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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823379 610 ㅂ425ㄱ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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