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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3
ABSTRACT 14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6
제2장 1·2차년도 연구 결과의 요약 19
제3장 정착부 설계 지침서 23
3.1. 정착부 설계 지침 일반 23
3.2. 정착부 구조형식 분류 25
3.2.1. 정착부의 유형별 분류 25
3.2.2. 정착부 구조형식 분류 27
3.3. 단부 정착부 29
3.3.1. 동심 단일 구형 정착부 29
3.3.2. 직선 텐던을 가지는 편심 단일 구형 정착부 41
3.3.3. 곡선 텐던을 가지는 단일 구형 정착부 56
3.3.4. 직선텐던을 가지는 다중 정착부 70
3.3.5. 지점반력을 고려한 정착부 76
3.4. 중간 정착부 77
3.4.1. 슬라브 돌기 정착부 77
3.4.2. 리브 정착부 82
3.4.3. 내부 텐던의 구석부 돌기 84
3.4.4. 외부 텐던의 구석부 돌기 85
3.4.5. 매립 정착구 86
3.4.6. 설계 고려 사항 88
3.4.7. 철근 배근 상세 고려 사항 90
3.5. 외부텐던 다이아프램 정착부 92
3.5.1. D-영역의 범위 93
3.5.2. 국부 영역 지압강도 검토 94
3.5.3. 국부 영역 절점 검토 94
3.5.4. 기본 스트럿 타이 모델 95
3.5.5. 전단 마찰 모델 96
3.5.6. 뼈대 작용과 구석부 STM 96
3.5.7. 다이아프램 하부의 스트럿 타이 모델 97
3.5.8. 설계 예제 98
3.6. 슬라브 정착부 105
3.6.1. 모델 105
3.6.2. 절점 107
3.6.3. 국부영역 지압강도 검토 107
3.6.4. 설계 예제 108
제4장 스트럿 타이 모델을 이용한 배근 상세 설계 전용 프로그램 114
4.1. 설치 안내서 114
4.2. 사용자 설명서(User's Manual) 120
4.2.1. 개요 120
4.2.2. 기능 및 특징 120
4.2.3. 전체 프로그램의 구성과 시작 121
4.2.4.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사용설명서 125
4.2.5. 스트럿-타이 모델 구성 프로그램 사용설명서 152
4.2.6. 배근 상세 프로그램 설명서 177
4.3. 적용 예제 180
4.3.1. SATM(Strut-and-Tie Model) Program 180
4.3.2. 유한 요소 해석 프로그램(Fem.exe)의 실행 182
4.3.3. STM Program의 실행 191
4.4. 프로그램 평가 보고서(Verification Manual) 205
4.4.1. Beam-Column Connection 205
4.4.2. Corbel 216
4.4.3. Deep Beam on two Supports 231
4.4.4. Deep Beam on three Supports 243
4.4.5. Anchorage Zone in the Bridge Decks 253
5. 결론 267
참고문헌 269
도서정보 280
INFORMATION SHEET 281
판권기 283
표 3.1. 예제의 철근 요구량 104
표 4.4.1.1. 선형탄성 유한요소해석의 재료성질 208
표 4.4.1.2.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의 재료성질 211
표 4.4.2.1. 선형탄성 해석에서의 재료 성질 218
표 4.4.2.2. 비선형 해석의 재료 물성치 221
표 4.4.2.3. 실험결과와 스트럿-타이 모델 계산 결과의 비교 230
표 4.4.3.1. 선형탄성 해석에서의 재료 성질 234
표 4.4.3.2. 비선형 해석의 재료 물성치 236
표 4.4.3.3. 실험결과와 스트럿-타이 모델 계산 결과의 비교 242
표 4.4.4.1. 선형탄성 해석에서의 재료 성질 246
표 4.4.4.2. 비선형 해석의 재료 물성치 248
표 4.4.5.1. 선형탄성 해석에서의 재료 성질 258
표 4.4.5.2. 비선형 해석의 재료 물성치 260
표 4.4.5.3. 실험결과와 비선형 해석 결과의 비교 261
표 4.4.5.4. 실험 결과와 스트럿-타이 모델 계산 결과의 비교 265
그림 3.1.1. 국부 영역과 일반 영역 23
그림 3.2.2. 동심 단부 정착 25
그림 3.2.3. 편심 단부 정착 25
그림 3.2.4. 횡방향 슬라브 정착 25
그림 3.2.5.a. 축방향 및 가로방향 상판 텐던 26
그림 3.2.5.b. 단면 A-A 축방향 상판 텐던 26
그림 3.2.6.a. 구석부 돌기 26
그림 3.2.6.b. 단면 A-A 구석부 돌기 26
그림 3.2.7. 양방향 들기 27
그림 3.2.8. 함몰 구멍 27
그림 3.2.9. 외부텐던 다이아프램 정착부 27
그림 3.2.10. 다이아프램 횡방향 보강 정착 27
그림 3.2.11. 단부 돌기와 상판 정착 28
그림 3.2.11.a. 다중 리브 정착 28
그림 3.2.11.b. 단면 A-A 다중 리브 정착 28
그림 3.3.1.a. 단일 타이 모델 29
그림 3.3.1.b. 다중 타이 모델 29
그림 3.3.2. 이상화된 절점 30
그림 3.3.3. 자유물체도 30
그림 3.3.4. 국부 영역 절점의 평형 31
그림 3.3.5. 간략화된 스트럿 모델 31
그림 3.3.6.a. 지압강도 32
그림 3.3.6.b. 절점 압축강도 33
그림 3.3.7. 절점-스트럿 교차면 34
그림 3.3.8.a. 국부영역-일반영역 교차면 34
그림 3.3.8.b. 가로방향 스트럿 두께 35
그림 3.3.9.a. 적은 편심의 STM 41
그림 3.3.9.b. 큰 편심의 STM 41
그림 3.3.10. 편심 국부영역 절점과 스트럿 42
그림 3.3.11. 박리력을 구하기 위한 자유물체도 43
그림 3.3.12. 유한요소해석결과와 비교한 박리력 예측 모델 44
그림 3.3.13. 편심 정착 스트럿-타이 모델 45
그림 3.3.15. 곡률 텐던의 쐐기 효과 56
그림 3.3.16. 곡률 텐던 정착부의 스트럿 타이 모델 57
그림 3.3.17. 국부영역 절점과 스트럿 58
그림 3.3.18. 다중 구형 정착부의 STM 70
그림 3.3.19.a. STM과 FEM의 박리력 비교 71
그림 3.3.19.b. 좁게 배열된 정착부 박리응력 72
그림 3.3.19.c. 넓게 배열된 정착부 박리응력 72
그림 3.3.20. 플랜지 단면의 다중 정착부 STM 73
그림 3.3.21.a. 힘이 균등 분배된 절점 74
그림 3.3.21.b. 힘이 불균등 분배된 절점 74
그림 3.3.22. 지점반력을 고려한 구형 정착부의 스트럿 타이 모델 76
그림 3.4.1.a. 집중 스트럿 모델 77
그림 3.4.1.b. 분할 스트럿 모델 77
그림 3.4.1.c. 슬라브로의 긴장력 전달 78
그림 3.4.1.d. 코벨 및 국부 휨 거동 78
그림 3.4.1.e. 정제된 모델 79
그림 3.4.1.f. 가로방향 휨 및 인장력 79
그림 3.4.2. 슬라브 돌기에서의 철근 배근 80
그림 3.4.3. 최소 부재 치수를 가지는 스트럿 타이 모델 81
그림 3.4.4. 리브 들기의 스트럿 타이 모델 82
그림 3.4.5. 내부 텐던의 구석부 돌기에서의 스트럿 타이 모델 84
그림 3.4.6. 외부 텐던의 구석부 돌기에서의 스트럿 타이 모델 85
그림 3.4.7. 매립 정착부의 응력 궤적 및 스트럿 타이 모델 86
그림 3.5.1. 다이아프램 상세 92
그림 3.5.2. 기본 모형 92
그림 3.5.3. 다이아프램 단부의 유효단면 93
그림 3.5.4. 지압 강도 94
그림 3.5.5. 국부영역의 절점 위치 94
그림 3.5.6.a. 3차원 스트럿 타이 모델 95
그림 3.5.6.b. 평면도 95
그림 3.5.6.c. 정면도 95
그림 3.5.7. 전단 마찰 모델 96
그림 3.5.8. 뼈대 작용 96
그림 3.5.9. 구석부 STM과 배근 상세 96
그림 3.5.10. 다이아프램 하부의 하중 경로 97
그림 3.5.11. 다이아프램 설계예 98
그림 3.5.12. 부재 끝단의 응력분포 98
그림 3.5.13. 다이아프램 단부의 응력분포 99
그림 3.5.14. 기본 스트럿 타이모델 99
그림 3.5.15. 중첩모델 100
그림 3.5.16. 전단 마찰 모델 100
그림 3.5.17. 스트럿의 유도단면 101
그림 3.5.18. 플랜지 스트럿의 압축응력 검토 101
그림 3.5.19. 경사 배근 103
그림 3.5.21. 주요철근상세 104
그림 3.6.1. 슬라브 정착부의 기본 모형 105
그림 3.6.2. 슬라브 정착부의 스트럿 타이 모델 106
그림 3.6.3. 슬라브 정착부의 절점 107
그림 3.6.4. 단일 정착 슬라브의 스트럿-타이 모델 109
그림 3.6.5. 다중 정착 슬라브의 스트럿-타이 모델 110
그림 4.1. Setup Program 준비 114
그림 4.2. SATM Installation Program의 시작 114
그림 4.3. User Information 115
그림 4.4. Destination Location 115
그림 4.5. Setup Type 116
그림 4.6. Program Folder 지정 116
그림 4.7. Setting 확인과 file copy의 시작 117
그림 4.8. file copy progress 117
그림 4.9. 설치 disk의 교환 118
그림 4.10. 설치의 완료 118
그림 4.11. 프로그램의 수행 119
그림 4.2.3.1. 전체 프로그램 구성도 123
그림 4.2.3.2. 초기화면 124
그림 4.2.3.3. 시작화면 124
그림 4.2.4.1.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대화상자 125
그림 4.2.4.2. 유한 요소 해석 과정 126
그림 4.2.4.3. 유한 요소 해석 초기 화면 127
그림 4.2.5.1. STM Data 윈도우 작업화면 153
그림 4.2.5.2. STM Data 입력화면 154
그림 4.2.5.3. 윈시파일의 출력 154
그림 4.2.5.4. 3번의 화면에서 DATABASE→GEOMETRY 155
그림 4.2.5.5. Coordinate Database 156
그림 4.2.5.6. Element Database 156
그림 4.2.5.7. Load Database 157
그림 4.2.5.8. STM Data 화면으로의 복귀 157
그림 4.2.5.9. Result Database 화면 158
그림 4.2.5.10. Reaction Database 158
그림 4.2.5.11. Stress Database 159
그림 4.2.5.12. STM Data 화면의 복귀 159
그림 4.2.5.13. Graphic 윈도우의 작업화면 160
그림 4.2.5.14. Mesh의 출력(VIEW→MESH) 161
그림 4.2.5.15. Load의 출력(VIEW→GEOMETRY→LOAD) 162
그림 4.2.5.16. 주응력선의 출력 163
그림 4.2.5.17. 스터럿-타이 모델 구성화면 164
그림 4.2.5.18. Local Zone 구성 Dialogue Box 166
그림 4.2.5.19. Local Zone의 응력쐐기의 구성 166
그림 4.2.5.20. Stress Resultant Dialogue Box 167
그림 4.2.5.21. Node Define Dialogue Box 168
그림 4.2.5.22. 절점의 선택 169
그림 4.2.5.23. 절점번호의 결정 169
그림 4.2.5.24. Element Define 대화상자 170
그림 4.2.5.25. 스트럿-타이 모델 요소의 결정 170
그림 4.2.5.26. Load Define Dialogue Box 171
그림 4.2.5.27.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 결정 171
그림 4.2.5.28. 스트럿-타이의 내력 결정 172
그림 4.2.5.29. 스트럿-타이 모델 구성 Report 173
그림 4.2.5.30. Strut-and-Tie Model Reference Menu 174
그림 4.2.5.31. Strut-and-Tie Model 참고예 175
그림 4.2.5.32. D1의 경우에 대한 스트럿-타이 모델의 구성 대화상자 175
그림 4.2.5.33. 스트럿-타이 모델 저장 여부를 묻는 대화상자 176
그림 4.2.5.34. 스트럿-타이 모델 저장 대화상자 176
그림 4.2.6.1. 배근 상세 프로그램의 시작 177
그림 4.2.6.2. 철근량 계산 대화 상자 178
그림 4.2.6.3. 철근 정착부 상세 대화 상자 179
그림 4.4.1.1. 단층문형라멘 : 제원 및 철근 상세도 206
그림 4.4.1.2. 하중 재하 및 라멘모서리의 휨모멘트 206
그림 4.4.1.3. 해석모델 207
그림 4.4.1.4. 해석 모델의 처짐 208
그림 4.4.1.5. 해석 모델의 주응력분포 209
그림 4.4.1.6. Mohr-Coulomb 항복조건 211
그림 4.4.1.7. 선형 Softening model 212
그림 4.4.1.8a. 균열전 주응력선(P=6KN) 213
그림 4.4.1.8b. 균열 변형(P=14KN) 213
그림 4.4.1.8c. 파괴시 철근의 X방향 응력선(P=14.5KN) 214
그림 4.4.1.8d. 파괴시 철근의 Y방향 응력선(P=14.5KN) 214
그림 4.4.1.9. 하중-처짐곡선 215
그림 4.4.2.1. 코벨 단면 및 철근 상세도 216
그림 4.4.2.2. 실험 장치 217
그림 4.4.2.3. 유한요소해석 모델 218
그림 4.4.2.4. 선형탄성해석에 의한 주응력 분포 219
그림 4.4.2.5. 본드 스립 모델 220
그림 4.4.2.6a. 균열전 주응력선(부분부착의 경우) 223
그림 4.4.2.6b. 균열 변형(부분부착의 경우) 223
그림 4.4.2.6c. 파괴시 철근의 X방향 응력선(부분부착의 경우) 224
그림 4.4.2.6d. 파괴시 철근의 Y방향 응력선(부분부착의 경우) 224
그림 4.4.2.7. 하중-처짐곡선(부분부착의 경우) 225
그림 4.4.2.8a. 균열전 주응력선(완전부착의 경우) 226
그림 4.4.2.8b. 균열 변형(완전부착의 경우) 226
그림 4.4.2.8c. 파괴시 철근의 X방향 응력선(완전부착의 경우) 227
그림 4.4.2.8d. 파괴시 철근의 Y방향 응력선(완전부착의 경우) 227
그림 4.4.2.9. 하중-처짐곡선(완전부착의 경우) 228
그림 4.4.2.10. Cobel의 스트럿-타이 모델 229
그림 4.4.3.1. 실험부재제원 및 실험장치 232
그림 4.4.3.2. 파괴후 균열 양상 233
그림 4.4.3.3. 유한요소해석 모델 234
그림 4.4.3.4. 선형탄성해석에 의한 주응력 분포 235
그림 4.4.3.5a. 균열전 주응력선(P=400KN) 238
그림 4.4.3.5b. 균열 변형(P=900KN) 238
그림 4.4.3.5c. 파괴시 철근의 X방향 응력선(P=1040KN) 239
그림 4.4.3.5d. 파괴시 철근의 Y방향 응력선(P=1040KN) 239
그림 4.4.3.6. 하중-처짐곡선 240
그림 4.4.3.7. 단순지지 슬래브의 스트럿-타이 모델 241
그림 4.4.4.1. 실험부재의 제원 244
그림 4.4.4.2. 하중-처짐 곡선 245
그림 4.4.4.3. 유한요소해석 모델 246
그림 4.4.4.4. 선형탄성해석에 의한 주응력 분포 247
그림 4.4.4.5a. 균열전 주응력선(P=1300KN) 250
그림 4.4.4.5b. 균열 변형(P=2000KN) 250
그림 4.4.4.5c. 파괴시 철근의 X방향 응력선(P=2020KN) 251
그림 4.4.4.5d. 파괴시 철근의 Y방향 응력선(P=2020KN) 251
그림 4.4.4.6. 하중-처짐곡선 252
그림 4.4.5.1. P.C. Box Bridge Slab의 다중 정착부 253
그림 4.4.5.2. 실험 슬래브의 철근 배근도 254
그림 4.4.5.3. 하중 재하 장치 255
그림 4.4.5.4. 부재의 파괴시 균열 양상 256
그림 4.4.5.5. 유한요소해석 모델 257
그림 4.4.5.6. 단일 정착 슬래브 선형탄성해석에 의한 주응력 분포 258
그림 4.4.5.7. 다중 정착 슬래브 선형탄성해석에 의한 주응력 분포 259
그림 4.4.5.8. 단일 정착 슬래브의 균열전 주응력(45ton) 262
그림 4.4.5.9. 단일 정착 슬래브의 균열 변형(50ton) 262
그림 4.4.5.10. 단일 정착 슬래브의 파괴시의 철근응력(135ton) 263
그림 4.4.5.11. 다중 정착 슬래브 균열전 주응력(35ton) 263
그림 4.4.5.12. 다중 정착 슬래브 균열 변형(40ton) 264
그림 4.4.5.13. 다중 정착 슬래브 파괴시 철근응력 264
그림 4.4.5.14. 단일 정착 슬래브의 스트럿 타이 모델 266
그림 4.4.5.15. 다중 정착 슬래브의 스트럿 타이 모델 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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