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등]
머리말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 목적 13
1.3. 주요 연구 내용 13
2. 정신교육 개념 및 이론 고찰 15
2.1. 정신교육의 개념 15
2.2. 군 정신교육의 변천과정 19
2.2.1. 국군 창군기(1945~1949) 22
2.2.2. 한국 전쟁기(1950~1953) 22
2.2.3. 전후 정비기(1954~1960) 23
2.2.4. 근대화 착수기(1961~1971) 23
2.2.5. 근대화 수행기(1973~1980) 24
2.2.6. 체제 정비기(1981~현재) 24
2.3. 군 정신교육의 목적과 특성 25
2.3.1. 군 정신교육의 목적 25
2.3.2. 군 정신교육의 특성 26
2.4. 군 전력과 정신교육의 관련성 29
2.4.1. 군 전력에서 정신교육의 역할 29
2.4.2. 군 정신교육을 통한 정신전력 계발과정 33
2.5. 정신교육 지도 원리 및 방법 35
2.5.1. 정신교육 지도 원리 35
2.5.2. 정신교육 지도 방법 및 기법 39
2.6. 군 정신교육 환경 변화 41
2.6.1. 국내외 안보정세 변화 42
2.6.2. 한국 사회의 변화 46
3. 현실태 및 문제점 58
3.1. 군 정신교육 실태 분석 58
3.1.1. 군 정신교육 실시 기본 방침 58
3.1.2. 학교교육에서의 정신교육 58
3.1.3. 부대에서의 정신교육 61
3.2. 문제점 62
3.2.1. 정신교육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오해 62
3.2.2. 교육주체로서 중·소대장의 역할 제한 64
3.2.3. 정신교육 내용 및 방법 측면 65
3.2.4. 정신교육 교육매체 및 전달체계의 낙후성 66
3.3. 소결론 67
4. 군 정신교육 발전 방안 68
4.1. 정신교육 발전 기본 방향 및 전략 70
4.1.1. 정신교육 발전 기본 방향 설정 70
4.1.2. 정신교육 발전 전략 수립 77
4.2.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81
4.3. 지휘관 중심의 정신교육 강화 85
4.3.1. 지휘관급별 정신교육 역할 명시 85
4.3.2. 정신교육의 전참모기능화 89
4.4. 지휘관의 교관 능력 배양 91
4.4.1. 정신교육 교관 능력 요망 수준 설정 92
4.4.2. 교관 능력 배양을 위한 관련 과목 교육 강화 93
4.4.3. 교수기법의 이해와 적용 94
4.4.4. 토의식 수업의 부분적 적용 94
4.4.5/4.4.6. 교관용 지침서 개발 102
4.5. 정보기술을 이용한 첨단 교육체계 구축 103
4.5.1. 정신교육 정보시스템 구축 104
4.5.2. 국방망을 통한 원격 교육체계 구축 106
5. 결론 107
참고문헌 109
부록(제목없음) 115
부록 1. 체험학습 정신교육 프로그램 115
1. 개요 118
1.1. 체험 학습이란 118
1.2. 프로그램의 목적 및 개발 과정 119
1.3. 프로그램의 구성 120
2. 가치관 정립 활동 123
2.1. 개요 123
2.2. 인식 과정 125
2.3/2.2. 이해 과정 133
2.4/2.3. 실행과정 144
3. 전우애 고양 활동 153
3.1. 전우 이해 활동 154
3.2. 전우 사랑 활동 156
3.3. 전우애 창조활동 164
4. 군대윤리 사례연구 활동 167
5. 군진수칙 이행 활동 168
5.1. 군진수칙 이행 훈련 168
5.2. 세뇌 방지 훈련(심리전 방어 활동) 169
6. 나라사랑 활동 188
6.1. 이해 활동 189
6.2. 사랑활동 191
6.3. 창조 활동 196
7. 통일의지 고양 활동 200
8. 정신 건강 활동 208
8.1. 인식과정 209
8.2. 이해과정 229
8.3. 실행과정 240
9. 놀이 활동 249
활동명 찾기 색인 254
부록 2. 정신교육 교관용 지침서 259
1. 개요 262
1.1. 본 지침서의 목적 262
1.2. 본 지침서의 적용 범위 263
1.3. 본 지침서의 구성과 주요 내용 263
2. 정신교육의 철학적 기조 264
2.1. 정신교육의 개념 264
2.2. 정신교육의 중요성과 기능 267
2.3. 군 정신교육의 특성 267
2.4. 정신교육 지도 원리 및 방법 270
3. 효과적인 교수전략(instruction strategy(startegy)) 278
3.1. 수업목표의 명확한 제시 280
3.2. 학습동기의 유발 281
3.3. 학습활동과 수업내용 제시 283
3.4. 형성평가 및 피드백 286
3.5. 전이와 일반화 288
4. 수업 계획, 진행, 평가 290
4.1. 수업 계획 290
4.2. 수업 진행 292
4.3. 수업 평가 300
5. 교육 기법 303
5.1. 강의식 교육기법 303
5.2. 토의식 교육기법 312
5.3. 자율학습식 교육기법 323
6.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325
6.1. 교수매체의 개념과 효과 325
6.2. 교수매체의 종류와 장단점 비교 327
부록 3. 원격교육체계 구축 방안 331
부록 4. 컴퓨터를 활용한 교수체계 개발 335
저자 약력
판권기
표 1. 한국군의 정신교육과 민간 분야 정치교육 변천 과정 20
표 2. 군정신교육의 중요 기관 및 기능과 관련 덕목 28
표 3. 주변 4국(미·일·러·중)의 대한반도 통일에 대한 기본 시각 43
표 4. 사회변화 형태별 주요 특징 46
표 5. 지식 기반사회에서의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48
표 6. 한국사회의 세대별 가치관 변화 50
표 7. 사회적 관점에서의 신·구세대의 비교 53
표 8. 청소년들의 의식성형이 군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 54
표 9. 전쟁발발 가상시 행동 태도 55
표 10. 태생 국적 선호도 56
표 11. 남북 통일에 대한 의식 56
표 12. 군별 정신교육 주요 내용 및 시간 비율 59
표 13. 반기 집중정신교육 교육중점 및 교육시간 62
표 14. 체험교육 프로그램 영역별 목표 및 세부 활동 81
표 15. 체험학습 프로그램 예시(전우 이해 활동) 84
표 16. 정신교육에 대한 지휘관의 역할 88
표 17. 교육 영역별 참모 조언 분야 91
표 18. 교육과정별 정신교육 교관 양성목표 및 중점 93
표 19. 정신교육 교관 능력 배양을 위한 교직과목의 군 적용 방안 94
표 20. 토의식 교육기법의 비교 95
표 21. 토의식 교육방법의 군 적용 방안 99
표 22. 정신교육 교관용 지침서 주요 구성 내용 103
표 23. CBT의 유형과 특징 338
그림 1. 연구진행 절차 14
그림 2. 군 전력 배양 활동의 하나로서 정신교육의 위상 32
그림 3. 정신교육을 통한 정신전력 계발 과정 33
그림 4. 청소년들의 성장 환경과 특성 51
그림 5. 중대장의 하루 일과표 64
그림 6. 정신교육 발전방향 도출 개념도 69
그림 7. 군 정신교육 발전 기본 전략 77
그림 8. 대대급 이상 부대에서의 정신교육 관련 참모기능 정립안 90
그림 9. 정신교육 정보시스템 체계도 105
그림 10. 원격교육 개념도 331
그림 11. 전자교육센타 통합 시스템 예시 332
그림 12. 원격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 333
그림 13. 컴퓨터를 이용한 군 정신교육 방법 개발 모형 33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