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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교육정보화 백서. 2000 /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0
청구기호
R 370.285 ㄱ384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형태사항
ⅹⅹ, 371 p. ; 26 cm
제어번호
MONO1200016645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iii,1,1

발간사=iv,2,1

차례=v,3,7

표차례=xii,10,6

그림차례=xviii,16,3

제1부 21세기 지식정보사회와 교육정보화=1,19,2

제1장 지식정보사회와 교육정보화=3,21,2

제1절 지식정보사회의 새로운 교육환경=5,23,3

제2절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정보화 교육=8,26,1

1. 정보통신기술에 관한 교육=8,26,1

2.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육=8,26,2

제3절 의식의 전환=10,28,1

제4절 정보화 역기능=11,29,1

1. 정보화 역기능의 유형=11,29,3

2. 정보화 역기능에 대한 대응=13,31,4

제2장 교육정보화 목표 및 추진과제=17,35,2

제1절 교육정보화 목표 및 특성=19,37,1

1. 교육정보화 목표=19,37,3

2. 교육정보화 사업의 특성=21,39,1

제2절 교육정보화 추진 과제=22,40,1

1. 초ㆍ중등학교 정보화=22,40,3

2. 대학 교육정보화=24,42,2

3. 교육행정 정보화=25,43,4

제3장 교육정보화 정책추진 및 변천=29,47,2

제1절 교육정보화 정책 변천 개요=31,49,2

제2절 교육정보화 정책 변천=33,51,1

1. '70년대 : 태동기=33,51,1

2. '80년대 초ㆍ중반 : 전개기=33,51,1

3. '80년대후반~'90년대초반 : 확산기=33,51,2

4. '90년대중반~ : 교육정보화기=34,52,5

제2부 국내외 교육정보화 수준 비교=39,57,2

제1장 국가 교육정보화 수준 비교=41,59,2

제1절 2000년 교육정보화 수준 개요=43,61,1

제2절 부문별 교육정보화 수준=44,62,1

1. 교육정보화 기반 시설=44,62,4

2. 컴퓨터 교육 목표의 중요도=47,65,2

3. 정보통신기술의 활용=48,66,5

제2장 국내교육정보화 수준 비교=53,71,2

제1절 컴퓨터 보급 수준=55,73,1

1. 교육용 컴퓨터 보급 수준=55,73,4

2. 교원용 컴퓨터 보급 수준=58,76,4

제2절 교단선진화 기자재 보급 수준=62,80,3

제3절 학내전산망 구축 수준=65,83,2

제4절 교원정보화 연수 수준=67,85,4

제3부 교육정보화 현황=71,89,2

제1장 교육정보화 지원 체제=73,91,2

제1절 교육정보화 관련 법ㆍ제도=75,93,1

1. 교육정보화 관련 법제 체제 개요=75,93,2

2. 교육정보화 관련 주요 실정 법령=76,94,1

3. 교육정보화 관련 법ㆍ제도 개선 방향=76,94,2

제2절 교육정보화 추진 기관 및 지원 체제=78,96,1

1. 교육부 및 유관 기관=78,96,3

2. 기타 관련 기관=80,98,9

제2장 초ㆍ중등학교 교육정보화=89,107,2

제1절 교육정보화 기반 구축=91,109,1

1. 추진 경과=92,110,7

2. 교육정보화 물적기반 구축 현황 및 계획=98,116,15

3. 학내전산망 및 인터넷 활용 환경 구축=112,130,4

4. 향후 추진 과제 및 방향=115,133,2

제2절 교육정보 개발 및 보급=117,135,1

1. 개요=117,135,3

2. 교육정보 개발 및 보급 현황=119,137,11

3. 교육정보 활용 지원 현황=129,147,4

4. 향후 추진 과제 및 방향=132,150,2

제3절 에듀넷 구축 및 운영=134,152,1

1. 에듀넷 구축 경과=134,152,1

2. 추진 현황=135,153,3

3. 가입자 및 서비스 이용 현황=137,155,5

4. 향후 추진 과제 및 계획=141,159,2

제4절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143,161,1

1.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과정의 강화=143,161,5

2.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담당교원 연수=147,165,5

3. 교원원격연수시스템 운영 및 확대 보급=151,169,4

4. 향후 추진 과제 및 방향=154,172,2

제5절 교육행정 정보화=156,174,1

1. 교육행정 업무 전산화=156,174,5

2. 학교생활기록부 전산화=161,179,4

3.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 구축=165,183,7

4. 교육통계 정보화=171,189,4

5. 향후 추진 과제=174,192,1

제6절 학교도서관의 정보화=175,193,1

1. 학교도서관 정보화의 필요성=175,193,1

2. 학교도서관 정보화의 추진 현황과 우수사례=175,193,4

3. 학교도서관 정보화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178,196,2

4. 향후 추진 과제=179,197,2

제3장 시ㆍ도교육청의 교육정보화=181,199,2

제1절 교육정보화 중점 사업 및 활용 지원=183,201,1

1. 서울특별시교육청=183,201,3

2. 부산광역시교육청=185,203,3

3. 대구광역시교육청=187,205,4

4. 인천광역시교육청=190,208,3

5. 광주광역시교육청=192,210,4

6. 대전광역시교육청=195,213,2

7. 울산광역시교육청=196,214,3

8. 경기도교육청=198,216,4

9. 강원도교육청=201,219,2

10. 충청북도교육청=202,220,4

11. 충청남도교육청=205,223,3

12. 전라북도교육청=207,225,3

13. 전라남도교육청=210,228,3

14. 경상북도교육청=213,231,3

15. 경상남도교육청=215,233,4

16. 제주도교육청=218,236,4

제2절 교육정보화 부문 시ㆍ도 평가 현황=222,240,1

1. 개요=222,240,1

2. 주요 평가 영역 및 내용=222,240,3

3. '99년도 우수 사례=225,243,2

4. 향후 추진 과제 및 방향=226,244,3

제4장 학술ㆍ연구 부문과 대학의 교육정보화=229,247,2

제1절 학술ㆍ연구 부문의 정보화=231,249,1

1. 추진 경과=231,249,1

2. 학술ㆍ연구 부문의 법제 개요=231,249,2

3. 학술자료 관리 및 이용 현황=232,250,3

4. 도서관 정보화 현황=234,252,4

5. 학술 DB 공유체제 구축 현황=237,255,14

6. 학술ㆍ연구 부문 정보화의 과제=251,269,4

제2절 전자도서관=255,273,1

1. 전자도서관의 개요=255,273,1

2. 국내 전자도서관 현황=255,273,4

3. 국외 전자도서관 현황=258,276,3

4. 학술ㆍ연구 전자도서관 구축 및 활성화=261,279,2

제3절 사이버대학=263,281,1

1. 서론=263,281,2

2. 사이버대학의 운영 환경=264,282,1

3. 사이버교육의 분류=265,283,2

4. 국내외 사이버대학=266,284,6

5. 국내 사이버대학의 법적 기반=271,289,2

6. 사이버교육의 전망=273,291,2

7. 사이버대학의 전망 및 과제=274,292,2

제4절 교대 및 사대의 교육정보화=276,294,1

1. 교대의 교육정보화 현황=276,294,5

2. 사대의 교육정보화 현황=280,298,7

제5절 교육전산망 구축 및 운영=287,305,1

1. 추진 경과 및 실적=287,305,4

2. 향후 계획=290,308,1

제5장 외국의 교육정보화=291,309,2

제1절 미국=293,311,1

1. 개요=293,311,2

2. 추진 현황=294,312,3

제2절 영국(UK)=297,315,1

1. 개요=297,315,2

2. 추진 현황=298,316,3

제3절 프랑스=301,319,1

1. 개요=301,319,2

2. 추진 현황=302,320,4

제4절 핀란드=306,324,1

1. 개요=306,324,1

2. 추진 현황=306,324,3

제5절 덴마크=309,327,1

1. 개요=309,327,1

2. 추진 현황=309,327,3

제6절 싱가폴=312,330,1

1. 개요=312,330,2

2. 추진 현황=314,332,2

제7절 시사점=316,334,3

제4부 향후 교육정보화 추진 방향 및 비전=319,337,2

제1장 교육정보화 사업의 문제점 및 향후 정책 추진 방향=321,339,2

제1절 교육정보화 사업의 문제점=323,341,3

제2절 향후 교육정보화 정책 추진 방향=326,344,3

제2장 향후 교육정보화 목표 및 주요과제=329,347,2

제1절 지식정보사회와 교육정보화 목표 수립 배경=331,349,1

제2절 교육정보화 목표와 주요 과제=332,350,3

제3장 교육정보화 비전=335,353,2

제1절 교육ㆍHRD 정보화 비전=337,355,4

제2절 학술ㆍ연구 정보화의 비전=341,359,2

제3절 대학의 교육정보화 비전=343,361,2

부록=345,363,2

1. 초ㆍ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347,365,12

2. 국내외 교육(정보) 관련 웹 사이트=359,377,14

판권지=373,391,1

(표 1-1-1) 음란물 발견 학교수=12,30,1

(표 1-1-2)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15,33,1

(표 1-1-3) 제7차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15,33,1

(표 1-1-4) 사회교육기관에서의 정보 교육 내용=15,33,1

(표 1-2-1) 초ㆍ중등학교 종합정보관리시스템의 구성=27,45,1

(표 1-3-1) 교육정보화 추진 정책 개요=36,54,3

(표 2-1-1) 중학교의 컴퓨터 1대당 학생 비율=44,62,1

(표 2-1-2) 전자우편이나 인터넷을 사용하는 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 비율=45,63,1

(표 2-1-3) 중학교에서 전자우편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와 학생들의 비율=46,64,1

(표 2-1-4) 중학교 교장이 인식하고 있는 컴퓨터 교육 목표 중요도=47,65,1

(표 2-1-5) 중학교 교장이 인식하고 있는 컴퓨터 교육 정책 목표 중요도=48,66,1

(표 2-1-6) 중학교 교장이 생각하는 정보통신기술의 도움을 많이 받는 교육 활동=49,67,1

(표 2-1-7) 중학교 교장이 생각하는 정보통신기술 관련 교육과정 운영의 장애 요소=50,68,1

(표 2-1-8) 중학교 교장이 생각하는 정보통신기술이 학교에 전파되는 경로=51,69,1

(표 2-2-1) 학교급에 따른 컴퓨터 1대당 학생수=56,74,1

(표 2-2-2) 컴퓨터 1대당 학생수 비교('97 : '99)=57,75,1

(표 2-2-3) 학교급에 따른 컴퓨터 1대당 교원수=59,77,1

(표 2-2-4) 컴퓨터 1대당 교원수 비교('97 : '99)=60,78,1

(표 2-2-5) 교단선진화 기자재 보급 현황=63,81,1

(표 2-2-6) 교단선진화 기자재 보급 현황비교('97 : '99)=64,82,1

(표 2-2-7) 학내전산망 구축 현황=65,83,1

(표 2-2-8) 학내전산망 구축 현황 비교('97 : '99)=65,83,1

(표 2-2-9) 교원정보화 기관 연수 이수 현황=67,85,1

(표 2-2-10) 교원정보화 기관 연수 이수 현황비교('97 : '99)=69,87,1

(표 3-1-1) 교육부 교육정보화추진기획단 조직과 업무 현황=78,96,1

(표 3-1-2)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주요 사업=79,97,1

(표 3-1-3)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서비스 현황=79,97,1

(표 3-1-4) 한국전산원의 2000년 주요 사업=80,98,1

(표 3-1-5) 한국정보문화센터의 주요 사업=81,99,1

(표 3-1-6) 교육소프트웨어진흥센터의 주요 사업=82,100,1

(표 3-1-7)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의 주요 사업=84,102,1

(표 3-1-8) 한국정보산업연합회의 2000년 주요 사업=86,104,1

(표 3-2-1) 초ㆍ중등학교교육정보화종합계획 내용과 목표=93,111,1

(표 3-2-2) 대통령 신년사에 의한 교육정보화 종합계획 개요=96,114,1

(표 3-2-3) 저소득층 자녀 정보화 교육 및 PC 보급 계획 개요=96,114,1

(표 3-2-4) 대통령 새천년 신년사 관련 예산 소요 계획=97,115,1

(표 3-2-5) PC 보급률 및 1대당 교원ㆍ학생수=98,116,1

(표 3-2-6) 학생실습실용 PC 보급 현황=99,117,1

(표 3-2-7) 교원용 PC 보급 현황=100,118,1

(표 3-2-8) PC 보급 시ㆍ도별 현황(실업계고 포함)=101,119,1

(표 3-2-9) PC 보급 학교급별 현황(실업계고 포함)=101,119,1

(표 3-2-10) 초등학교 PC 보급 현황=102,120,1

(표 3-2-11) 중학교 PC 보급 현황=102,120,1

(표 3-2-12) 고등학교 PC 보급 현황=103,121,1

(표 3-2-13) 연차별 예산 투자 실적 및 2000년 계획=103,121,1

(표 3-2-14) 연차별 보급 실적 및 2000년 계획=104,122,1

(표 3-2-15) 시ㆍ도교육청별 2001년 보조금 내역(추정액)=105,123,1

(표 3-2-16) 2000년 계획 물량 및 소요 재원=107,125,1

(표 3-2-17) 주요국의 학교정보화 물적기반 구축 현황 및 계획=107,125,1

(표 3-2-18) 세계 및 주요국의 인터넷 이용자수 및 상위 15개국=108,126,1

(표 3-2-19) 교단선진화 사업 투자 및 구축 현황(2000.1 현재)=109,127,2

(표 3-2-20) 부산광역시교육청 교단선진화 기자재 설치 유형(예시)=111,129,1

(표 3-2-21) 교단선진화 기자재 2000년 구축 계획=111,129,1

(표 3-2-22) 시ㆍ도교육청별 학내전산망 구축 학교 현황=113,131,1

(표 3-2-23) 연도별 인터넷 통신비용=114,132,1

(표 3-2-24) 초ㆍ중등학교 인터넷 통신망 이용 현황=114,132,1

(표 3-2-25) 시ㆍ도교육청별 인터넷 연결학교 현황(2000. 1현재)=114,132,1

(표 3-2-26) 2000년 전산망 구축 예산=114,132,1

(표 3-2-27) 초ㆍ중등학교 초고속국가망 이용 요금표=115,133,1

(표 3-2-28) 시ㆍ도교육청별 2000년도 학내전산망 구축 계획=115,133,1

(표 3-2-29)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현황=119,137,1

(표 3-2-30) 연도별 전국 교육용 소프트웨어 공모전 응모 및 입상 현황=120,138,1

(표 3-2-31) 연도별 전국 교육용 소프트웨어 공모전 입상작 학교급별 보급 현황=121,139,1

(표 3-2-32) 연도별 교육청 개발 소프트웨어 현황=121,139,1

(표 3-2-33) '97-'99 교육청 개발 소프트웨어 현황=122,140,1

(표 3-2-3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개발 컨텐트 현황=123,141,1

(표 3-2-35)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사이버학습교재 개발 현황=124,142,1

(표 3-2-36) 에듀넷 교육정보 개발ㆍ구축 현황=125,143,3

(표 3-2-37) 민간개발 교육용 소프트웨어 현황=128,146,1

(표 3-2-38) 학교급별 멀티미디어자료 공동 개발 계획=129,147,1

(표 3-2-39) 교육과정 적용 연도에 따른 멀티미디어자료 공동 개발 계획(2000~2002)=129,147,1

(표 3-2-40) 활용대상별 품질인증 소프트웨어 현황=130,148,1

(표 3-2-41) 교육정보화 종합전시회 현황=131,149,1

(표 3-2-42) 교육정보 공유운동 자료 현황('99. 11 현재)=132,150,1

(표 3-2-43) 에듀넷 구축 경과=134,152,1

(표 3-2-44) 에듀넷 서버 현황(2000. 6 현재)=136,154,1

(표 3-2-45) 에듀넷 모뎀 접속용 통신망 현황(2000. 6 현재)=136,154,1

(표 3-2-46) 에듀넷 인터넷 통신망 현황(2000. 6 현재)=136,154,1

(표 3-2-47) 2000년 에듀넷 시범학교 운영 현황=137,155,1

(표 3-2-48) 에듀넷 지역별 개인 가입자 현황(2000. 6 현재)=138,156,1

(표 3-2-49) 에듀넷 연도별 가입자 현황=139,157,1

(표 3-2-50) 에듀넷 지역별 기관 가입자 현황=139,157,1

(표 3-2-51) 에듀넷 기관별 가입률=139,157,1

(표 3-2-52) 에듀넷 서비스 메뉴별 이용 현황(2000.5.1~5.30)=140,158,1

(표 3-2-53) 에듀넷 정보이용 현황=141,159,1

(표 3-2-54) 중학교 '컴퓨터' 교육과정=144,162,1

(표 3-2-55) 고등학교 '정보사회와 컴퓨터' 교육과정=144,162,1

(표 3-2-56) 제7차 교육과정에 반영된 교수-학습 정보화 내역=146,164,1

(표 3-2-57) 교원정보화 연수 실적('88~'99)=148,166,1

(표 3-2-58) '99년 교원정보화 연수 실적 및 2000년 계획 현황=148,166,1

(표 3-2-59) 교원정보화 요원 연수 실적=149,167,1

(표 3-2-60) '99 교원 컴퓨터 활용 능력 활성화 사업 추진 실적=150,168,1

(표 3-2-61) '99 컴퓨터 관련 교과 연구회(동호회) 현황=150,168,1

(표 3-2-62) 교육정보부장 임용 현황=151,169,1

(표 3-2-63) 코스웨어 개발 현황=152,170,1

(표 3-2-64) 코스웨어 과목 내역=153,171,1

(표 3-2-65) '98년 원격연수 운영 현황=153,171,1

(표 3-2-66) 교육부 전산장비 보유 현황('99. 12 현재)=156,174,1

(표 3-2-67) '98-'99년 교육행정 전산화 현황=157,175,1

(표 3-2-68) 전자결재 사용 실적(2000. 3~2000. 7)=158,176,1

(표 3-2-69) 문서유통시스템 운용 실적(2000. 1~2000. 9)=159,177,1

(표 3-2-70) 학교생활기록부 전산프로그램 및 초ㆍ중등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 연도별 운영 현황 및 계획=162,180,2

(표 3-2-71)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 연차별 추진 일정=165,183,1

(표 3-2-72) 초ㆍ중등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 추진 현황 및 계획=167,185,2

(표 3-2-73) 교육부 지정 학교생활기록부 전산화 연구학교('98~'99 운영)=169,187,1

(표 3-2-74)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 적용을 위한 기관별 역할=170,188,1

(표 3-2-75) 초ㆍ중등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 주요 시스템 개발 대상 업무=170,188,1

(표 3-2-76) 교육통계 DB 시스템 운영을 위한 기관별 역할=172,190,1

(표 3-2-77) 학교도서관의 소장도서 목록 DB 구축 현황=176,194,1

(표 3-2-78) 학교도서관의 컴퓨터 및 통신망 이용 현황=176,194,1

(표 3-2-79) 학교도서관의 도서 관리 프로그램 현황=177,195,1

(표 3-3-1) 대구광역시교육청 교육정보화 추진 체제=189,207,1

(표 3-3-2) 인천광역시교육청의 컴퓨터교과연구회(동호회) 현황(2000. 3. 1 현재)=191,209,1

(표 3-3-3)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육정보화과 팀별 업무 현황=194,212,1

(표 3-3-4) 울산광역시교육청 야간연수 진행 현황=197,215,1

(표 3-3-5) 울산공역시교육청 초ㆍ중ㆍ고 각 학교당 교육용 소프트웨어 지원비 내역=197,215,1

(표 3-3-6) 경기도교육청 연도별 학내전산망 구축 추진 현황=199,217,1

(표 3-3-7) 경기도교육청 학교 소프트웨어 보급 사업=200,218,1

(표 3-3-8) 전라북도교육청 자문위원단 구성표=208,226,1

(표 3-3-9) 전라남도교육청 산하 교육기관 및 학교 홈페이지 구축 현황=210,228,1

(표 3-3-10) 전라남도교육청 교원연수 분위기 조성을 위한 사업 추진 사례=212,230,1

(표 3-3-11) 경상북도교육청 교육정보화 현장지원단 조직 구성 및 주요 업무=214,232,1

(표 3-3-12) 교육정보화 부문 평가 영역 및 배점=222,240,1

(표 3-4-1) 분야별 외국 학술지 이용 비율=233,251,1

(표 3-4-2) BLDSC학술자료 이용 현황=234,252,1

(표 3-4-3) 전산화에 소요된 예산 투자=234,252,1

(표 3-4-4) 국가전자도서관의 부문별 추진 계획=236,254,1

(표 3-4-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종합목록 DB 구축 현황(2000. 4 현재)=238,256,1

(표 3-4-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지 논문 구축 현황 (2000. 4 현재)=238,256,1

(표 3-4-7)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위 논문 DB 구축 현황 (2000. 4 현재)=239,257,1

(표 3-4-8)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DB 구축 현황(2000. 4 현재)=239,257,1

(표 3-4-9)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전자도서관 추진 계획(2000. 4 현재)=239,257,1

(표 3-4-10)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해외 DB 리스트=240,258,2

(표 3-4-11) 국회도서관 전문 자료 입력 현황(2000. 2. 14 현재)=242,260,1

(표 3-4-12) 국회도서관 목록 DB 구축 현황 (2000. 2. 14 현재)=243,261,1

(표 3-4-13) 국회도서관의 연차별 전자도서관 구축 계획=243,261,1

(표 3-4-14) 국립중앙도서관의 연차별 전자도서관 구축 계획=245,263,1

(표 3-4-15) 국립중앙도서관 DB구축 현황=245,263,1

(표 3-4-16) 법원도서관의 연차별 전자도서관 구축 계획=246 ,264,1

(표 3-4-17) 법원도서관 DB 구축 현황(2000. 5 현재)=246,264,1

(표 3-4-18) 산업기술정보원 제공 DB 현황(2000. 2 현재)=247,265,1

(표 3-4-19) 산업기술정보원의 연차별 전자도서관 구축 계획=247,265,1

(표 3-4-20) 연구개발정보센터의 연차별 전자도서관 구축 계획=248,266,1

(표 3-4-21) 연구개발정보센터 제공 DB 현황=249,267,2

(표 3-4-22) 한국과학기술원 과학도서관 DB 구축 현황(2000.10 현재)=250,268,1

(표 3-4-23) 국가전자도서관 서비스 현황=256,274,1

(표 3-4-24) 대학도서관별 전자도서관 추진 현황=257,275,1

(표 3-4-25) LG상남도서관의 DB 구축 현황(2000. 4 현재)=258,276,1

(표 3-4-26) 미국의 DLI 프로젝트=258,276,1

(표 3-4-27) 일본국립국회도서관 전자도서관 프로젝트=259,277,1

(표 3-4-28) 영국의 전자도서관 추진 현황=260,278,1

(표 3-4-29) 프랑스의 전자도서관 추진 현황=260,278,1

(표 3-4-30) 원격교육기술의 발전=263,281,1

(표 3-4-31) 사이버교육의 분류=266,284,1

(표 3-4-32) 국내의 사이버대학 운영 현황(2000. 5 현재)=267,285,2

(표 3-4-33) 미국의 주요 사이버대학=269,287,1

(표 3-4-34) 미국 주요 대학의 사이버교육 현황=270,288,1

(표 3-4-35) 평생교육법 분석=272,290,1

(표 3-4-36) 전국 교육대학의 정보소양교육 관련 필수 강좌 및 학점수=277,295,1

(표 3-4-37) 정보소양교육 관련 선택 강좌명 및 학점수=277,295,1

(표 3-4-38) 교육대학 심화과정에 개설된 강좌 유형=277,295,1

(표 3-4-39) 전국 교육대학교별 학생수(2000. 5 현재)=278,296,1

(표 3-4-40) 전국 교육대학교 정보화 시설ㆍ설비 현황=279,297,1

(표 3-4-41) 국ㆍ사립 사범대학의 정보화 관련 학과 설치 현황=281,299,1

(표 3-4-42) 국립 사범대학의 정보화 교육 관련 모집 단위 및 교과목 현황=282,300,1

(표 3-4-43) 사립 사범대학의 정보화 교육 관련 모집 단위 및 교과목 현황=283,301,2

(표 3-4-44) 국립 사범대학의 정보화 교육 시설=284,302,1

(표 3-4-45) 교육전산망 구축 추진 경과=287,305,1

(표 3-5-1) 미국 내 학교의 인터넷 환경=294,312,1

(표 3-5-2) NGfL 소요예산, 내역, 예산출처=297,315,1

(표 3-5-3) 잉글랜드의 학교정보화 현황('99)=298 ,316,1

(표 3-5-4) 프랑스 학교급별 인터넷 접속률, 컴퓨터 1대 당 학생수('99. 1 기준)=302,320,1

(표 3-5-5) 핀란드 정부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증진 교육을 위한 사업 예산=307,325,1

(표 3-5-6) 핀란드 교육기관의 인터넷 연결(ISDN급(64Kbps)이상, '95~'99)=307,325,1

(표 3-5-7) 핀란드 학교의 네트워크 연결 현황('99)=307 ,325,1

(표 3-5-8) 핀란드 학교의 PC 보급 대수('95~'99)=307,325,1

(표 3-5-9) 핀란드 교육기관의 컴퓨터 보급 현황(386급 PC 이상, '99)=308,326,1

(표 3-5-10) 덴마크의 교육정보화 현황=309,327,1

(표 3-5-11) 싱가폴 학교의 정보통신기술 설치 권장 사양=313,331,1

(표 3-5-12) 싱가폴의 초등학교 건물 기준 시설 비교('80, '98)=314,332,1

(그림 1-2-1) 교육정보화 목표=20,38,1

(그림 1-3-1) 교육정보화 정책 변천 개요=31,49,1

(그림 2-1-1) 중학교의 컴퓨터 1대당 학생 비율=44,62,1

(그림 2-1-2) 전자우편이나 인터넷을 사용하는 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 비율=45,63,1

(그림 2-2-1) 컴퓨터 1대당 학생수 비교=56,74,1

(그림 2-2-2) 컴퓨터 1대당 학생수 감소율 비교('97 : '99)=57,75,1

(그림 2-2-3) 컴퓨터 1대당 교원수 비교=59,77,1

(그림 2-2-4) 컴퓨터 1대당 교원수 감소율 비교('97 : '99)=60,78,1

(그림 2-2-5) 교단선진화 기자재 보급 현황 비교=63,81,1

(그림 2-2-6) 교단선진화 기자재 보급률 증가분 비교('97 : '99)=64,82,1

(그림 2-2-7) 학내전산망 구축 현황 비교=66,84,1

(그림 2-2-8) 학내전산망 구축률 증가분 비교('97 : '99)=66,84,1

(그림 2-2-9) 교원정보화 기관 연수 이수 현황 비교=68,86,1

(그림 2-2-10) 교원정보화 기관 연수 이수율 증가분 비교('97 : '99)=68,86,1

(그림 3-2-1) 학교정보화 사업 추진 체제=106,124,1

(그림 3-2-2) 초ㆍ중등학교 인터넷 통신망 구성도=113,131,1

(그림 3-2-3)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ㆍ보급 및 활용의 활성화=119,137,1

(그림 3-2-4) 교육용 소프트웨어 품질인증 운영 절차=130,148,1

(그림 3-2-5) 에듀넷 시스템 구성도=135,153,1

(그림 3-2-6) 학교별 정보화 전문요원 연수 운영 흐름도=150,168,1

(그림 3-2-7) 사이버 교원 연수원 초기화면=152,170,1

(그림 3-2-8) 전자결재시스템 초기화면=158,176,1

(그림 3-2-9) 문서유통시스템 초기화면=159,177,1

(그림 3-2-10) 교육부 홈페이지 초기화면=160,178,1

(그림 3-2-11)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SㆍA방식)흐름도=161,179,1

(그림 3-2-12) 2000학년도 대입전형용 학생부 전산자료 제작 보급 개념도=164,182,1

(그림 3-2-13) 초ㆍ중등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 구성도(2000. 9 현재)=166,184,1

(그림 3-2-14) 교육통계센터 추진 조직도=171,189,1

(그림 3-2-15) 교육통계 DB 시스템 구성도=173,191,1

(그림 3-3-1) 서울교육정보화추진단 기구표=184,202,1

(그림 3-3-2) 부산광역시교육청의 교육정보화 추진 체제=186,204,1

(그림 3-3-3) 대구광역시교육청의 교육정보화 지원 체제 및 주요 지원 업무=189,207,1

(그림 3-3-4) 광주광역시교육정보화추진기획단 기구표=193,211,1

(그림 3-3-5) 충청북도교육청 정보 활용 지원 체제=203,221,1

(그림 3-3-6) 충청남도교육정보화추진기획단 기구표=206,224,1

(그림 3-3-7) 전라남도교육청 교육정보화과 조직도=211,229,1

(그림 3-3-8) 농어촌 소규모학교 다목적 컴퓨터 활용 교실 모형도=213,231,1

(그림 3-3-9) 제주도교육청 21세기 제주교육발전기획단 구성도=219,237,1

(그림 3-4-1) KINITI 학술자료 서비스 현황=234,252,1

(그림 3-4-2) 국가전자도서관 구성도=236,254,1

(그림 3-4-3) 국립중앙도서관의 도서관정보전산망 구축 계획=244,262,1

(그림 3-4-4) 사이버교육시스템의 구성 요소=264,282,1

(그림 3-4-5) 사이버교육의 교육방법과 상호작용 형태=265,283,1

(그림 3-4-6) 사이버교육의 교육분야 활용 비교=273,291,1

(그림 3-4-7) 인트라넷의 교육분야 활용 비교=274,292,1

(그림 3-4-8) 향후 3년간 주요 교육서비스 전달 기술의 동향=275,293,1

(그림 3-4-9) 교육전산망 구성도=289,307,1

(그림 3-5-1) eduPAD를 사용하는 싱가폴 교육부 장관=315,333,1

(그림 4-3-1) 지식기반사회의 지식의 순환 과정=341,359,1

(그림 4-3-2) 대학의 교육정보화 비전=343,3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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