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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차례=i,3,2
총론=1,5,1
1.교육 과정의 이해=2,6,1
가. 교육 과정의 의미=2,6,5
나. 교육 과정의 수준과 위상=6,10,12
다. 교육 과정의 관련 법규=17,21,16
2. 고등 학교 교육 과정의 변천=33,37,1
가.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1945∼1946)=33,37,2
나. 교수 요목기(1946∼1954)=35,39,3
다. 제1차 교육 과정기(1954∼1963)=37,41,6
라. 제2차 교육 과정기(1963∼1974)=42,46,9
마. 제3차 교육 과정기(1974∼1981)=51,55,9
바. 제4차 교육 과정기(1982∼1988)=60,64,8
사. 제5차 교육 과정기(1988∼1992)=67,71,10
아. 제6차 교육 과정기(1992∼1997)=76,80,23
3. 교육 과정의 구성 방향=99,103,1
가. 개정의 배경=99,103,3
나. 추구하는 인간상=101,105,6
다.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106,110,9
라. 고등 학교의 교육 목표=114,118,2
4. 교육 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116,120,1
가. 편제=116,120,3
나. 시간(단위) 배당 기준=118,122,2
5. 교육 과정의 편성ㆍ운영 지침=120,124,1
가. 기본 지침=120,124,13
나. 지역 및 학교에서의 교육 과정 편성ㆍ운영=132,136,37
다. 교육 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169,173,3
라. 특수한 학교에서의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171,175,3
6.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174,178,1
가. 총론의 주요 개정 사항 비교=174,178,3
나. 교과의 주요 개정 사항 비교=177,181,5
다. 재량 활동 및 특별 활동의 주요 개정 사항 비교=182,186,1
라. 기타 사항=182,186,1
부록=183,187,1
1. 제7차 교육 과정의 개정 경과=184,188,2
2. 제7차 교육 과정 개정 업무 추진 과정=185,189,1
3. 교육 과정 개정 업무 처리 흐름도=186,190,3
4. 각급 학교 교육 과정 개발, 고시 및 시행 계획=189,193,1
5. 교육적 인간상의 변천=190,194,1
6. 시간(단위) 배당 기준=191,195,6
7.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교급별 교육 목표의 관계=197,201,1
8. 제7차 교육 과정 관련 참고 도서 목록=198,202,7
판권지=205,209,1
차례=0,3,2
국어=1,5,1
1. 국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6,1
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의 육성=2,6,1
나.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2,6,3
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변천=5,9,1
가. 구성 방향=5,9,1
나. 구성 체제=5,9,1
다. 목표=6,10,1
라. 내용=6,10,1
마.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6,10,2
3. 국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8,12,1
가.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8,12,1
나.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8,12,10
4. 국어과 과목별 교육 과정 해설=18,22,1
1. 성격=18,22,2
2. 목표=20,24,2
3. 내용=21,25,48
4. 교수ㆍ학습 방법=68,72,12
5. 평가=79,83,9
6. 국어과 교수ㆍ학습 계획과 지도=87,91,2
7.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89,93,2
국어생활=91,95,1
1. 성격=91,95,2
2. 목표=92,96,3
3. 내용=94,98,22
4. 교수ㆍ학습 방법=116,120,3
5. 평가=118,122,4
6. 신ㆍ구 교육 과정 비교=122,126,2
화법=124,128,1
1. 성격=124,128,2
2. 목표=125,129,3
3. 내용=127,131,31
4. 교수ㆍ학습 방법=158,162,4
5. 평가=161,165,3
6. 신ㆍ구 교육 과정 비교=164,168,2
독서=166,170,1
1. 성격=166,170,2
2. 목표=167,171,4
3. 내용=170,174,41
4. 교수ㆍ학습 방법=210,214,7
5. 평가=217,221,4
6. 신ㆍ구 교육 과정 비교=220,224,2
작문=222,226,1
1. 성격=222,226,2
2. 목표=224,228,1
3. 내용=224,228,33
4. 교수ㆍ학습 방법=256,260,4
5. 평가=259,263,4
6. 신ㆍ구 교육 과정 비교=263,267,2
문법=265,269,1
1. 성격=265,269,2
2. 목표=266,270,3
3. 내용=269,273,27
4. 교수ㆍ학습 방법=296,300,3
5. 평가=298,302,2
6. 신ㆍ구 교육 과정 비교=300,304,1
문학=301,305,1
1. 성격=301,305,2
2. 목표=302,306,3
3. 내용=304,308,16
4. 교수ㆍ학습 방법=319,323,8
5. 평가=326,330,6
6. 신ㆍ구 교육 과정 비교=332,336,1
[교육 과정에 사용된 주요 용어 해설]=333,337,8
참고문헌=341,345,9
판권지=350,354,1
차례=0,3,1
도덕=1,4,1
1. 도덕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5,4
2. 도덕과 교육 과정의 변천=6,9,9
3. 도덕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15,18,5
4. 교과목별 교육 과정 해설=20,23,1
도덕(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제10학년)=20,23,18
시민 윤리(일반 선택 과목, 11∼12학년)=38,41,19
윤리와 사상(심화 선택 과목, 11∼12학년)=57,60,25
전통 윤리(심화 선택 과목, 11∼12학년)=82,85,20
5. 도덕과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102,105,3
참고 문헌=105,108,4
판권지=109,112,1
사회=1,4,1
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5,2
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4,7,1
가. 교수 요목기(1946∼1954)=4,7,1
나. 제1차 교육 과정기(1954∼1963)=4,7,2
다. 제2차 교육 과정기(1963∼1974)=5,8,2
라. 제3차 교육 과정기(1974∼1981)=6,9,2
마. 제4차 교육 과정기(1981∼1988)=7,10,2
바. 제5차 교육 과정기(1988∼1992)=8,11,1
사. 제6차 교육 과정기(1992∼1997)=8,11,3
아. 제7차 교육 과정기(1997∼ )=10,13,2
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12,15,1
가. 개정의 기본 방향=12,15,2
나. 개정의 중점=13,16,2
4. 교과목별 교육 과정 해설=15,18,1
사회=15,18,54
국사=69,72,17
인간 사회와 환경=86,89,26
한국 지리=112,115,19
세계 지리=131,134,21
경제 지리=152,155,18
한국 근ㆍ현대사=170,173,18
세계사=188,191,23
법과 사회=211,214,23
정치=234,237,22
경제=256,259,20
사회ㆍ문화=276,279,15
판권지=291,294,1
수학=1,4,1
1.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5,1
가. 개정의 필요성=2,5,2
나. 개정의 방향=3,6,3
2. 수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6,9,1
가. 교수 요목기(1946∼1954)=7,10,3
나. 제1차 교육 과정기(1954∼1963)=9,12,3
다. 제2차 교육 과정기(1963∼1973)=11,14,4
라. 제3차 교육 과정기(1973∼1981)=14,17,3
마. 제4차 교육 과정기(1981∼1987)=16,19,4
바. 제5차 교육 과정기(1987∼1992)=19,22,4
사. 제6차 교육 과정기(1993∼1997)=22,25,4
3.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26,29,1
가.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의 구성=26,29,2
나.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구성 및 다양한 선택 과목의 설정=27,30,2
다. 학습 내용의 적정화=28,31,1
라. 심화 과정의 제시=28,31,2
마. 교육 과정 구성 체제 개선=29,32,1
바. 교육 과정 목표와 내용 진술 방식의 변화=29,32,2
사. 영역 구분의 변경과 그에 따른 내용의 재조직=30,33,1
아. 고등 사고 능력의 강조=31,34,1
자. 계산기, 컴퓨터의 활용 권장=31,34,1
차.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권장 및 평가 기준의 수준 구분 준거 제시=31,34,1
4. 교과목별 교육 과정 해설=32,35,1
수학(10단계)=32,35,39
실용 수학=71,74,16
수학 I=87,90,19
수학 II=106,109,24
미분과 적분=130,133,11
확률과 통계=141,144,13
이산 수학=154,157,18
참고문헌=171,174,1
판권지=172,175,1
과학=1,4,1
1.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5,1
가.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필요성=2,5,2
나. 외국의 과학 교육의 동향=3,6,3
다. 우리 나라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5,8,1
2. 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6,9,1
가. 교수 요목기(1946∼1954)=6,9,1
나. 제1차 교육 과정기(1954∼1963)=6,9,1
다. 제2차 교육 과정기(1963∼1973)=6,9,2
라. 제3차 교육 과정기(1973∼1981)=7,10,1
마. 제4차 교육 과정기(1981∼1987)=7,10,1
바. 제5차 교육 과정기(1987∼1992)=7,10,1
사. 제6차 교육 과정기(1992∼1997)=8,11,1
3.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9,12,1
가. 고등 학교 과학과 과목의 구성=9,12,1
나. '과학'의 개발 방향=9,12,3
다. 선택 과목의 개발 방향=11,14,2
라. 과학과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12,15,1
4. 과학과 교과목별 교육 과정 해설=13,16,1
과학=13,16,27
생활과 과학=40,43,22
물리 I=62,65,25
물리 II=87,90,24
화학 I=111,114,26
화학 II=137,140,29
생물 I=166,169,24
생물 II=190,193,12
지구 과학 I=202,205,25
지구 과학 II=227,230,18
판권지=245,248,1
기술ㆍ가정=1,4,1
1. 기술ㆍ가정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5,2
2. 기술ㆍ가정과 교육 과정의 변천=4,7,1
가. 교육 과정 변천의 개관=4,7,3
나. 과목별 교육 과정 변천의 특징=7,10,11
3. 기술ㆍ가정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18,21,3
4. 교수ㆍ학습 방법=21,24,1
가. 교수ㆍ학습 방법 개선의 필요성=21,24,1
나. 적용 가능한 교수ㆍ학습 방법과 절차=21,24,5
다. 교수ㆍ학습 방법 적용시 유의해야 할 사항=25,28,5
5. 교과의 평가=30,33,1
가. 평가 방법 개선의 필요성=30,33,1
나. 평가 방법의 종류와 그 적용 방법=30,33,5
다. 평가시에 유의해야 할 사항=34,37,4
6. 교과목별 교육 과정 해설=38,41,1
기술ㆍ가정=38,41,20
정보 사회와 컴퓨터=58,61,22
농업 과학=80,83,27
공업 기술=107,110,24
기업 경영=131,134,21
해양 과학=152,155,23
가정 과학=175,178,30
판권지=205,208,1
체육=1,5,1
1. 체육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6,1
가. 체육과 교육 과정 개정의 외재적 요인=2,6,1
나. 체육과 교육 과정 개정의 내재적 요인=3,7,2
2. 체육과 교육 과정의 변천=5,9,1
가. 제1차 체육과 교육 과정(1955.8.1 제정)=5,9,3
나. 제2차 체육과 교육 과정(1963.2.15 개정)=7,11,4
다. 제3차 체육과 교육 과정(1974.12.31 개정)=10,14,4
라. 제4차 체육과 교육 과정(1981.12.31 개정)=13,17,3
마. 제5차 체육과 교육 과정(1988.3.31 개정)=15,19,3
바. 제6차 체육과 교육 과정(1992.10.30 개정)=18,22,3
3. 체육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21,25,1
가. 체육과의 성격 규정=21,25,1
나. 체육과 목표의 일원화=21,25,1
다. 학습 내용 체계의 일원화 및 적정화=21,25,1
라.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의 구체화=21,25,1
4. 체육과의 성격=22,26,3
5. 체육과의 목표=25,29,1
가. 목표 체계=25,29,1
나. 총괄 목표=25,29,2
다. 하위 목표=26,30,3
6. 체육과의 내용=29,33,1
가. 내용 체계의 기본 원칙=29,33,2
나. 내용 체계=30,34,4
다. 고등 학교 1학년 영역별 지도 내용=33,37,20
라. 고등 학교 2, 3 학년 영역별 지도 내용=52,56,7
7. 체육과의 교수ㆍ학습 방법=59,63,1
가. 교수ㆍ학습의 기본 방향=59,63,1
나. 교사=59,63,1
다. 학생=59,63,3
라. 교수ㆍ학습 계획=61,65,3
마. 교수ㆍ학습 조직=63,67,2
바. 내용 영역별 지도=64,68,6
사. 교수ㆍ학습에서의 유의점=69,73,3
아. 교수ㆍ학습의 자율적 운영=72,76,3
8. 체육과의 평가=75,79,1
가. 평가의 기본 방향=75,79,2
나. 내용 영역별 평가=77,81,1
다. 평가의 방법=78,82,9
라. 평가의 활용=86,90,1
9. 체육과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87,91,3
참고 문헌=90,94,1
판권지=91,95,1
음악=1,4,1
1.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5,2
2. 음악과 교육 과정의 변천=4,7,6
3.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10,13,1
가. 포괄적이고 연계성 있는 음악과 교육 과정=10,13,1
나. 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한 국악 교육=10,13,2
다. 활동 중심의 음악 교육=11,14,1
라.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 교육=12,15,1
마. 타당성 있는 음악과 평가=12,15,2
바.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과 '음악과 생활'의 신설=13,16,1
4. 교과목별 교육 과정 해설=14,17,1
음악=14,17,37
음악과 생활=51,54,32
5. 음악과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83,86,2
참고 문헌=85,88,2
판권지=87,90,1
미술=1,4,1
1. 미술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5,2
2. 미술과 교육 과정의 변천=4,7,1
가. 교육 과정 이전의 미술 교육=4,7,2
나. 제1차 교육 과정의 시기(1954∼1963)=5,8,2
다. 제2차 교육 과정의 시기(1963∼1973)=6,9,3
라. 제3차 교육 과정의 시기(1973∼1981)=8,11,2
마. 제4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1∼1987)=9,12,3
바. 제5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7∼1992)=11,14,3
사. 제6차 교육 과정의 시기(1992∼1997)=13,16,4
3. 미술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17,20,2
4. 교과목별 교육 과정 해설=19,22,1
미술=19,22,45
미술과 생활=64,67,22
참고 문헌=86,89,1
외국어(영어)=1,5,1
1.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6,3
2. 영어과 교육 과정의 변천=5,9,1
가. 교수 요목의 시기(1946∼1963)=5,9,1
나. 제1차 교육 과정의 시기(1954∼1963)=6,10,1
다. 제2차 교육 과정의 시기(1963∼1974)=6,10,1
라. 제3차 교육 과정의 시기(1974∼1981)=6,10,2
마. 제4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1∼1988)=7,11,1
바. 제5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8∼1992)=7,11,2
사. 제6차 교육 과정의 시기(1992∼1997)=8,12,1
아. 제7차 교육 과정의 시기(1997∼ )=8,12,2
3.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10,14,1
가. 개인차를 고려한 학생 중심의 영어 교육=10,14,2
나. 의사 소통 능력을 중시하는 영어 교육=11,15,1
다. 활동과 과업 중심의 영어 교육=11,15,2
라.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영어 교육=12,16,2
마. 국가 발전과 세계화에 기여하는 영어 교육=13,17,1
바. 생활 영어 및 실무 영어 중시=13,17,1
사.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13,17,2
아. 과학적인 접근을 통한 내용 선정=14,18,1
자. 열린 교육 체제의 정착 및 활성화=14,18,1
4. 영어과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안=15,19,1
가. 영어과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안=15,19,5
나. 영어과 심화 선택 과목의 편성과 운영 방안=19,23,5
5. 영어과 교육 과정과 정보화 교육=24,28,2
6. 교과목별 교육 과정 해설=26,30,1
영어=26,30,42
영어과 선택 과목=68,72,30
영어 I=98,102,27
영어 II=125,129,38
영어 독해=163,167,14
영어 회화=177,181,18
영어 작문=195,199,23
참고 문헌=218,222,10
판권지=220,224,1
외국어=1,4,1
1. 외국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5,2
2. 외국어과 교육 과정의 변천=4,7,1
가. 교수 요목기(1945∼1954)=4,7,2
나. 제1차 교육 과정기(1954∼1963)=5,8,6
다. 제2차 교육 과정기(1963∼1973)=10,13,3
라. 제3차 교육 과정기(1973∼1981)=12,15,4
마. 제4차 교육 과정기(1981∼1987)=15,18,3
바. 제5차 교육 과정기(1987∼1992)=17,20,3
사. 제6차 교육 과정기(1992∼1997)=19,22,3
3. 외국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22,25,1
가. 교수ㆍ학습 분량의 적정화=22,25,2
나. 의사 소통 활동 중심의 외국어 교육=23,26,1
다. 문화 이해 교육의 중시=23,26,2
라. 학습자 중심 교수ㆍ학습 활동의 강조=24,27,1
마. 과목별 내용 체계의 유연성 강조=24,27,3
4. 교과목별 교육 과정 해설=27,30,1
독일어=27,30,39
프랑스어=66,69,43
스페인어=109,112,37
중국어=146,149,36
일본어=182,185,46
러시아어=228,231,31
아랍어=259,262,30
판권지=289,292,1
한문=1,4,1
1. 한문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5,1
가. 교육 과정의 편제 변화=2,5,2
나. 한문과 교육 과정 개정의 내재적 요인=3,6,2
2. 한문과 교육 과정의 변천=5,8,1
가. 체제=5,8,1
나. 목표=5,8,1
다. 내용 및 내용 체계=5,8,2
라. 제재 선정의 기준=6,9,1
마.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6,9,1
3. 한문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7,10,2
4. 한문과 교육의 특징=9,12,3
5. 한문과 과목별 교육 과정 해설=12,15,1
한문=12,15,52
한문 고전=64,67,32
6. 한문과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96,99,2
참고문헌=98,101,1
판권지=99,102,1
교련=1,5,1
1. 교련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6,1
가. 외재적인 요인=2,6,1
나. 내재적인 요인=3,7,1
2. 교련과 교육 과정의 변천=4,8,1
가. 군사 훈련기(1948∼1955)=4,8,1
나. 교련과 교육의 성립기(1969∼1973)=4,8,4
다. 제1차 교련과 교육 과정(1974∼1981)=7,11,3
라. 제2차 교련과 교육 과정(1981∼1985)=9,13,3
마. 제3차 교련과 교육 과정(1985∼1987)=11,15,5
바. 제4차 교련과 교육 과정(1988∼1992)=15,19,4
사. 제5차 교련과 교육 과정 부분 개정(1993∼1995)=18,22,4
아. 제6차 교련과 교육 과정(1992∼1996)=21,25,2
3. 교련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23,27,1
가. 개정의 중점=23,27,1
나. 주요 개정 내용=23,27,1
다. 제6차 교육 과정과 제7차 교육 과정의 비교=24,28,1
4. 교련과의 성격=25,29,1
5. 교련과의 목표=26,30,1
가. 목표 설정의 기준=26,30,1
나. 목표=26,30,1
다. 지도 목표=26,30,1
6. 교련과의 내용=27,31,1
가. 내용 체계의 기본 원칙=27,31,2
나. 내용 체계=28,32,1
다. 영역별 지도 내용=29,33,36
7. 교련과의 교수ㆍ학습 방법=65,69,1
가. 교수ㆍ학습의 기본 방향=65,69,1
나. 교사=65,69,1
다. 학생=66,70,2
라. 수업 목표 확인=67,71,1
마. 교수ㆍ학습 계획=67,71,2
바. 교수ㆍ학습 조직=69,73,1
사. 교수ㆍ학습에서의 유의점=70,74,3
8. 교련과의 평가=73,77,1
가. 평가의 기본 방향=73,77,1
나. 내용 영역별 평가=73,77,1
다. 평가의 방법=73,77,4
라. 평가의 활용=76,80,2
마. 평가의 예=77,81,3
9. 교련과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80,84,1
참고 문헌=81,85,1
판권지=82,86,1
차례=i,3,3
총론=1,6,1
1. 교양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7,2
2. 교양 교육 과정의 변천=3,8,4
3. 교양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6,11,3
철학=9,14,1
1.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10,15,2
2. 교육 과정의 변천=11,16,2
3.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12,17,3
4. 성격=14,19,3
5. 목표=16,21,3
6. 내용=19,24,3
7. 교수ㆍ학습 방법=21,26,3
8. 평가=23,28,2
9.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25,30,4
논리학=29,34,1
1.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30,35,2
2. 교육 과정의 변천=31,36,3
3.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33,38,3
4. 성격=35,40,2
5. 목표=36,41,1
6. 내용=37,42,12
7. 교수ㆍ학습 방법=48,53,3
8. 평가=50,55,1
9.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51,56,2
심리학=53,58,1
1. 성격=54,59,3
2. 목표=56,61,3
3. 내용=59,64,16
4. 교수ㆍ학습 방법=75,80,2
5. 평가=76,81,2
6. 신ㆍ구 교육 과정 비교=78,83,1
교육학=79,84,1
1. 성격=80,85,2
2. 목표=82,87,4
3. 내용=85,90,11
4. 교수ㆍ학습 방법=95,100,4
5. 평가=98,103,3
6.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101,106,2
생활 경제=103,108,1
1. 성격=104,109,1
2. 목표=106,110,2
3. 내용=106,111,12
4. 교수ㆍ학습 방법=117,122,3
5. 평가=119,124,2
7.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121,126,2
종교=123,128,1
1. 종교 교육 과정 설정의 배경=124,129,5
2. 성격=128,133,1
3. 목표=129,134,2
4. 내용=130,135,18
5. 교수ㆍ학습 방법=147,152,2
6. 평가=148,153,1
7. 신ㆍ구 교육 과정 비교=149,154,2
생태와 환경=151,156,1
1.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152,157,2
2. 교육 과정의 변천=153,158,1
3.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153,158,3
4. 성격=155,160,2
5. 목표=156,161,2
6. 내용=158,163,11
7. 교수ㆍ학습 방법=168,173,3
8. 평가=170,175,2
9.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172,177,1
진로와 직업=173,178,1
1.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174,179,6
2. 교육 과정의 변천=179,184,3
3.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181,186,2
4. 성격=182,187,2
5. 목표=183,188,2
6. 내용=184,189,5
7. 교수ㆍ학습 방법=188,193,2
8. 평가=189,194,2
9.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191,196,2
판권지=193,198,1
특별활동=1,5,1
1.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6,2
가. 개정의 기본 방향=3,7,4
나. 개정의 중점=6,10,4
2. 특별 활동 교육 과정의 변천=10,14,1
가. 특별 활동 교육 과정의 변천=10,14,7
나. 외국의 특별 활동 교육 과정 운영=16,20,5
3. 특별 활동의 의의와 개념=21,25,1
가. 교육 과정에 있어서 특별 활동의 위치=21,25,3
나. 특별 활동의 의의=23,27,2
다. 특별 활동의 개념=24,28,3
4. 특별 활동의 성격=27,31,3
5. 특별 활동의 목표=30,34,1
가. 전체 목표=30,34,2
나. 영역별 구체적 목표=32,36,2
6. 특별 활동의 내용=34,38,1
가. 내용 선정의 원칙=34,38,2
나. 내용 체계표=35,39,2
다. 각 영역별 구체적 내용=37,41,3
7. 특별 활동의 교수ㆍ학습 방법=40,44,1
가. 기본 원리=40,44,3
나. 운영 방법=42,46,4
다. 영역별 지도 방법=45,49,11
라.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55,59,2
8. 특별 활동의 평가=57,61,1
가. 특별 활동 평가의 특징=57,61,1
나. 특별 활동 평가의 방침=57,61,2
다. 특별 활동 평가의 절차=58,62,3
라. 특별 활동 평가의 방법=60,64,4
마. 평가의 기록과 활용=63,67,2
바. 특별 활동 교육 과정에 대한 평가=64,68,2
9. 학교 특별 활동 교육 과정의 편성ㆍ운영=66,70,1
가. 특별 활동 교육 과정 편성ㆍ운영 관련 변인=66,70,1
나. 특별 활동 편성ㆍ운영의 기본 방향(예시)=66,70,2
다. 특별 활동의 지도 중점(예시)=67,71,1
라. 특별 활동 시간 배당(예시)=68,72,1
10. 특별 활동의 신ㆍ구 교육 과정의 비교=69,73,2
참고 문헌=71,75,1
판권지=72,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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