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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머리말
연구담당
목차
〈요약〉 11
1. 서론 35
1.1. 연구 배경 35
1.2. 연구 목적 36
1.3. 연구 범위 36
1.4. 연구 방법 38
2. 민간 및 외국군 전문화 동향 41
2.1. 전문인력의 중요성 41
2.1.1. 전장환경 변화로 전문인력의 요구 증대 41
2.1.2. 국방정책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전문인력 소요 급증 42
2.1.3. 군사혁신을 주도할 전문인력 육성 필요 43
2.1.4. 제한된 국방자원 운영을 선도할 전문인력 요구 44
2.2. 군 전문인력의 요구 능력 45
2.3. 민간 및 외국군 전문화 동향 48
2.3.1. 정부부처 48
2.3.2. 기업체 55
2.3.3. 미국군 67
2.3.4. 시사점 요약 84
3. 전문인력 인사관리 실태 86
3.1. 전문인력 개념의 변화 86
3.1.1. 전문인력 개념의 태동 배경 86
3.1.2. 전문인력 개념의 현주소 87
3.1.3. 분석 요약 89
3.2. 전문인력 제도의 변천 91
3.2.1. 전문화 정책 추진 변천 91
3.2.2. 분석 요약 94
3.3 전문인력의 분류 실태 96
3.3.1. 현 전문인력 분류체계 96
3.3.2. 정보화 전문인력 97
3.3.3. 분석 요약 99
3.4. 전문인력의 육성 실태 100
3.4.1. 전문학위 인력 소요직위 판단 100
3.4.2. 석·박사 양성 현황 102
3.4.3. 분석 요약 102
3.5. 전문인력의 관리 실태 103
3.5.1. 국방전문인력 관리 실태 103
3.5.2. 각군의 전문인력 관리 실태 103
3.5.3. 분석 요약 106
3.6. 문제점 요약 106
4. 전문인력 개념 및 분류 방안 108
4.1. 장교 전문화 목표 및 관리 방향 108
4.2. 장교 전문성 영역의 분류 117
4.3. 전문인력의 개념 정립 121
4.4. 전문인력직위의 분류 및 지정 125
4.5. 전문분야 분류의 장기 방향 133
5. 전문인력 육성 및 관리 방안 137
5.1. 획득관리 방안 137
5.2. 교육관리 방안 139
5.3. 보직관리 방안 144
5.4. 진급관리 방안 148
5.5. 경력관리 방안 154
5.6. 정보화전문인력 육성 방안 161
5.7. 정보시스템 구축 방안 164
5.8. 관련 법규 수정 및 보완 168
6. 결론 및 건의 169
6.1. 결론 169
6.2. 건의 170
참고 문헌 172
부록 177
부록 1. 직무 전문성 측정 도구 179
부록 2. 직무 자격성 측정 도구 180
부록 3. 직무명세서 양식(개인별) 181
부록 4. 전문인력 직위 지정 현황(정책전문인력)(2000년 3월 ~ 5월) 182
부록 5. 전문인력 교육소요직위 현황(정책전문인력)('00년 2월 기준 국방부 자체 산출 자료) 183
부록 6. 특수전문인력 경력관리 모형 184
부록 7. 국제전문인력 경력관리 모형 188
부록 8. 정책전문인력 경력관리 모형 190
부록 9. 전문인력관련 법규 정비(안) 196
부록 10. 전문인력 개념의 변화 202
부록 11. 미군의 직무영역 목록 구분 사례(주한 미8군) 203
부록 12. 본 연구안과 국방부/각군 개선안 비교 205
부록 13. 현행 전문인력 관련 법규 순 인사법(개정 1999. 9. 7. 법률 제6017호) 206
부록 14. 국방관련부서의 군별 정책전문 직위수(국방부 조사자료) 234
〈표 1.1〉 연구 수행 경과 39
〈표 2.1〉 군사혁신 개념의 변화 방향 44
〈표 2.2〉 전문직업군인(장교)의 4대 특성 요인 45
〈표 2.3〉 국가공무원의 학력수준 변화(4급 이상) 49
〈표 2.4〉 국가공무원 교육훈련의 분류 53
〈표 2.5〉 국가공무원 전문교육훈련과정의 교육점수제 적용 기준 54
〈표 2.6〉 국내 주요기업의 인사교육 목표 사례('96년도) 56
〈표 2.7〉 현대전자의 직무구분 사례 60
〈표 2.8〉 현대전자 직무순환 대상자의 선정 사례 61
〈표 2.9〉 한화종합화학의 직무순환 종류 및 사례 61
〈표 2.10〉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구분 63
〈표 2.11〉 기업체의 인사관리정보시스템 입력자료 예시 67
〈표 2.12〉 미군 장교 학력 수준 68
〈표 2.13〉 최근 5년간 미공군 장교의 학력수준 변화 68
〈표 2.14〉 미합동특기장교(JSO) 인사관리 69
〈표 2.15〉 미육군의 장교인사관리제도(OPMS) 발전 과정 71
〈표 2.16〉 미육군 장교인사관리제도(OPMS XXI)의 개선 내용 73
〈표 2.17〉 미국군 군사교육체계의 수준별 주안점 79
〈표 2.18/2.19〉 미국군의 학비지원형태별 민간위탁교육과정 운영 사례 82
〈표 3.1〉 각군의 전문인력 정의 88
〈표 3.2〉 육군 장교 인사관리 제도의 변천 요약 93
〈표 3.3〉 현 전문인력직위 및 범위 97
〈표 3.4〉 특수전문 분야 및 기술·기능전문 분야의 전문인력직위의 범위 98
〈표 3.5〉 장관이 지정한 정책관리 분야의 정보화 전문인력직위 98
〈표 3.6〉 해군 특수전문직위 중 정보화 전문인력직위 건의안 99
〈표 3.7〉 연도별·학위별 전문직위 수 101
〈표 3.8〉 군별 석·박사 양성 현황 102
〈표 3.9〉 육군의 전문형 장교 관리 규정 104
〈표 3.10〉 육군의 특수형 장교 관리 규정 104
〈표 3.11〉 해군의 특수관리요원인사관리규정(해규 3-15) 105
〈표 3.12〉 공군의 전문인력 관리 규정: '장교경력관리'(공군교범 2-22) 106
〈표 4.1〉 환경 변화에 따른 장교인력 전문화 목표(예시) 111
〈표 4.2〉 전문화 경력관리 모델의 분류 및 주요 내용 112
〈표 4.3〉 장교 군사전문성 영역의 분류 119
〈표 4.4〉 장교인력 분류 및 특성 비교 120
〈표 4.5〉 전문인력직위 분류기준 및 전문성 개발 목표 128
〈표 4.6〉 정책전문직위의 분류 및 범위 130
〈표 4.7〉 정책전문직위 분류와 기획관리단계와의 연계 131
〈표 4.8〉 정책전문직위 지정 기준 131
〈표 4.9〉 국방정책분야 전문인력 직위수 132
〈표 5.1〉 각군 장교 병과분류 체계 137
〈표 5.2〉 국방정책 전문인력 선발 대상 병과(안) 138
〈표 5.3〉 전문인력 교육 방안 140
〈표 5.4〉 정책전문인력의 분야별 관련 전공학문 141
〈표 5.5〉 정책전문인력을 위한 국내외 직무교육과정 141
〈표 5.6〉 정책전문인력의 분야별 직위소요 142
〈표 5.7〉 정책전문인력의 전문학위 교육소요 142
〈표 5.8〉 정책전문인력의 직위별 전문학위 교육소요(예) 143
〈표 5.9〉 전문분야별 순환보직관리 모형 147
〈표 5.10〉 육사 출신 일반형 평균 진급률 149
〈표 5.11〉 육군 전문형 및 특수형 평균 진급률 149
〈표 5.12〉 국방부 과장급 이상 현역 대 민간 직위수 비교 154
〈표 5.13〉 국방전문인력 경력관리 기준 158
〈표 5.14〉 교수요원 경력관리 모형 159
〈표 5.15〉 연구개발요원 경력관리 모형 159
〈표 5.16〉 전산요원 경력관리 모형 159
〈표 5.17〉 인력·조직·교육 분야 전문인력 경력관리 모형 160
〈표 5.18〉 정책기획·전략 분야 전문인력 경력관리 모형 160
〈표 5.19〉 방위력개선 분야 전문인력 경력관리 모형 160
〈표 5.20〉 군수·조달 분야 전문인력 경력관리 모형 160
〈표 5.21〉 국방관리분석 분야 전문인력 경력관리 모형 161
〈표 5.22〉 관련 법규 수정 및 보완 사항 168
〈그림 1.1〉 전문인력 육성 및 관리에 대한 장관지침 36
〈그림 1.2〉 전문인력 관련 용어의 정의 및 관계 37
〈그림 1.3〉 연구 접근 개념도 38
〈그림 2.1〉 미래 군전문인력에게 요구되는 능력 47
〈그림 2.2〉 국가공무원의 분류 49
〈그림 2.3〉 인력개발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한 국가공무원 전문성 강화 방향 52
〈그림 2.4〉 국가공무원 교육훈련과정 개편 내용 53
〈그림 2.5/2.7〉 기업체의 신 인사전략 개념도 58
〈그림 2.6〉 직능자격제도의 적용 개념 59
〈그림 2.7〉 외환은행의 전문인력 육성 사례 64
〈그림 2.8〉 대우중공업의 GMA 과정의 모듈화 사례 65
〈그림 2.9/2.11〉 미육군 장교인사관리제도 운영체계의 기본개념 71
〈그림 2.10/19〉 미육군 장교인사관리제도의 전문성 개발 요소 및 단계 72
〈그림 2.11〉 미육군 장교 특기소요의 분포 73
〈그림 2.12/14〉 미국군의 장교교육체계 78
〈그림 2.13〉 미국군의 군별 군사교육과정 운영 80
〈그림 2.14〉 미국군 장교 전문특기교육체계 81
〈그림 3.1〉 현 전문인력 분류체계 96
〈그림 3.2〉 국방전문인력 관리체계 103
〈그림 4.1〉 장교 전문화 목표 기본방향 109
〈그림 4.2〉 전문화 경력관리과정 모델 115
〈그림 4.3〉 전문화 경력관리 체계의 상호 연계성 116
〈그림 4.4〉 장교 군사전문성 영역 분류의 기본방향 118
〈그림 4.5/4.7〉 장교의 군사전문성 요구수준 모형 121
〈그림 4.6〉 전문인력의 개념 정립 123
〈그림 4.7〉 국방 전문인력과 관련된 용어의 연계성 123
〈그림 4.8〉 전문인력직위 분류체계 개선의 기본방향 126
〈그림 4.9〉 전문인력직위 분류 모형 127
〈그림 4.10〉 전문인력직위 분류체계 재정립 129
〈그림 5.1〉 순환보직의 기본 개념도 146
〈그림 5.2〉 육군 유형별 특기관리체계도 150
〈그림 5.3〉 해군 전문인력 진출 모형 152
〈그림 5.4〉 전문인력의 경력관리 기본개념 155
〈그림 5.5〉 장교 경력개발의 기본개념 156
〈그림 5.6〉 전문인력 관리를 위한 정보체계의 주요 기능 166
〈그림 5.7〉 전문인력관리정보체계의 개략적 구성도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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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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