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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공예문화상품 제작·유통실태조사. 2000 / 문화관광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관광부, 2000
청구기호
338.47745 ㅁ327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책 : 도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0102064
주기사항
최종보고서
연구기관: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연구책임자: 황동열
v.2는 요약본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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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2

공예문화상품 제작ㆍ유통 실태조사 연구=0,3,2

차례=i,5,5

표차례=vi,10,6

그림차례=xi,15,1

연구개요=xii,16,27

I. 서론=1,43,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43,1

2. 연구의 내용과 범위=1,43,2

3. 연구방법=3,45,1

4. 기대효과 및 결과물 활용방안=3,45,1

II. 실태조사 개요=4,46,1

1. 조사대상 공예산업체(모집단) 현황=4,46,1

1) 제조업체 현황=4,46,4

2) 유통업체 현황=7,49,3

3) 모집단 및 표본수 구성=9,51,3

2. 실태조사표 설계=11,53,2

3. 실태조사결과=13,55,1

1) 전체목록 대비 조사진행 비율=13,55,3

2) 조사진행상의 한계=15,57,1

3) 조사결과 총괄표=16,58,2

III. 공예산업의 특성 및 일반현황=18,60,1

1. 공예산업의 특성=18,60,1

1) 공예산업의 정의=18,60,3

2) 공예산업의 특성=20,62,2

3) 공예문화산업의 기능과 역할=21,63,2

4) 공예산업의 가치창출 및 산업구조=22,64,3

5) 공예산업 발전의 의미와 필요성=25,67,1

2. 한국공예산업의 현황=26,68,1

1) 조사설계 및 표본구성=26,68,3

2) 분석대상업체의 현황=28,70,11

3) 제작업체 현황=38,80,11

4) 유통업체 현황=48,90,9

5) 공예상품 수출입 현황=57,99,5

6) 평가 및 시사점=61,103,3

3. 관광공예상품 수요실태 및 선호도 현황=63,105,1

1) 내ㆍ외국인 관광객 소비실태=63,105,9

2) 외국인의 관광공예 문화상품 선호도 분석=72,114,3

3) 관광공예 문화상품의 판매ㆍ유통분석=74,116,4

4) 관광공예 문화상품의 현황=78,120,1

5) 관광공예 문화상품의 문제점 및 육성방안=79,121,3

4. 박물관ㆍ미술관의 공예상품 개발 및 전시 현황=81,123,1

1) 공예상품 개발 현황=81,123,3

2) 공예상품 전시 현황=83,125,6

IV. 공예산업 인력현황과 정책방안=89,131,1

1. 공예산업의 인력현황 및 분석=89,131,1

1) 공예산업의 인력현황 및 구조=89,131,16

2. 공예산업 인력의 공급과 수급=104,146,1

1) 기존 기술인력 현황=104,146,6

2) 공예산업의 공급측면=109,151,5

3) 공예산업의 수요측면=113,155,4

V. 공예산업의 국제적 동향과 발전방향=117,159,1

1. 해외 공예산업의 동향=117,159,1

1) 공예품 유통의 세계현황=117,159,2

2) 공예품 유통의 과제=118,160,2

3) 공예산업의 경제규모=119,161,3

2. 영국의 공예산업=121,163,1

1) 영국 공예시장 규모=121,163,1

2) 영국 공예시장 특성=121,163,2

3) 영국정부의 공예산업 정책지원 현황=122,164,9

4) 영국 내 공예품 판매방식=130,172,10

5) 공예품 판매를 위한 프로모션(Crafts Promotion)=139,181,7

3. 아일랜드의 공예진흥정책=145,187,1

1) 아일랜드 공예분류=145,187,2

2) 품질관리=147,189,3

3) 판매촉진 전략=149,191,2

4. 일본의 전통공예 진흥=150,192,3

5. 유네스코의 공예발전 10개년 계획=152,194,1

1) 공예발전 10개년 계획=152,194,2

2) 공예인의 사회적 법적 지위향상=153,195,5

VI. 공예산업ㆍ정보의 분류 방안=158,200,1

1. 공예품의 산업분류=158,200,1

1) 국제 산업분류 코드=158,200,5

2) 우리나라 공예문화상품 분류=163,205,15

2. 공예정보의 분류=178,220,1

1) 한국십진분류법(KDC4)에서의 공예분류=178,220,2

2) 듀이십진분류법(DDC21)에서의 공예분류=180,222,4

3) 유네스코 시소러스(Unesco Thesaurus)=183,225,3

3. 공예분류코드 개발 방안 예시=185,227,1

1) KDC4, DDC21, Unesco 시소러스 비교표=185,227,2

2) 새로운 공예 분류표=187,229,7

VII. 공예산업의 문제점과 정책방향=194,236,1

1. 공예산업계의 문제점 분석=194,236,1

1) 공예상품 제작의 문제점=194,236,2

2) 공예상품 유통의 문제점=195,237,2

3) 공예산업 환경의 문제점=196,238,3

4) 한국 공예산업의 현주소=198,240,2

2. 공예산업계의 애로 및 요구사항=199,241,6

3. 정부의 공예산업 진흥정책 및 지원현황=205,247,1

1) 정부부처별 정책지원 현황=205,247,1

2) 문화관광부의 지원 및 육성 정책=205,247,7

VIII. 한국 공예산업의 육성 및 마케팅 방안=212,254,1

1. 공예산업마케팅을 위한 정책적 방안=212,254,2

1) 관련법의 정비=213,255,2

2) 기반시설 및 인프라 구축=214,256,2

3) 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 설립=215,257,2

4) 공예상품 종합전시관=216,258,1

5) 공예상품 세계박람회 개최=216,258,2

6) 지역 특화 공예상품 개발=217,259,1

7) 공예마을 조성=217,259,1

8) 공예품 국내ㆍ해외진출 지원=218,260,1

9) 공예박물관의 건립=218,260,2

10) 박물관ㆍ미술관의 공예문화상품 지원제도 개선=219,261,4

2. 공예산업의 마케팅전략 방안=222,264,1

1) 한국 공예문화산업의 지향점=222,264,3

2) 공예산업마케팅의 필요성=224,266,2

3) 공예산업의 마케팅전략 방안=225,267,11

4) 21세기 마케팅활동=235,277,3

3. 마케팅전략의 현실적 대안 : 전략적 제휴방안=237,279,1

1) 중소기업의 어려움=237,279,2

2) 협력과 제휴의 마케팅전략=238,280,3

3) 제휴 마케팅전략의 성공방안=240,282,2

IX. 결론 및 정책대안=242,284,1

1. 한국공예산업의 현실과 문제점=242,284,1

1) 공예상품 제작의 문제점=242,284,2

2) 공예상품 유통의 문제점=244,286,1

3) 공예산업 환경의 문제점=245,287,2

2. 공예산업 육성 및 정책대안=246,288,2

1) 정책 및 제도개선 방안=247,289,5

2) 공예 중소기업의 제휴ㆍ협력 정책수립=251,293,3

3) 정책지원 기관의 설립 및 운영=253,295,4

참고문헌=257,299,4

Abstracts=261,303,15

부록=276,318,1

(부록1) 실태조사표 설계=276,318,13

(부록2) 공예관련 실업계 고등학교 현황=289,331,4

(부록3) 국내 공예관련 전문대학ㆍ대학교ㆍ교수현황=293,335,21

(부록4) 국내 공예관련 기관단체현황=314,356,1

(부록5) 공예(미술)관련 전시회 개최현황=315,357,51

(부록6) 공예상품 관련전시 연도별 개최현황=366,408,6

(부록7) 2000 공예관련 국제 박람회 현황=372,414,5

(부록8) 공예정보 표준화 관련 국제기구 현황=377,419,5

(부록9) 공예관련 정부부처 업무현황=382,424,7

판권지=389,431,1

(표 II-1-1) 공예상품의 업종별, 지역별 생산자수=4,46,2

(표 II-1-2) 제조업체 현황 및 표본수 도출=6,48,1

(표 II-1-3) 유통업체 현황=8,50,1

(표 II-1-4) 유통업체 현황 및 표본수 도출=9,51,1

(표 II-1-5) 제조업체 보유 목록대비 표본수=9,51,2

(표 II-1-6) 유통업체 보유목록 대비 표본수(도소매)=10,52,2

(표 II-1-7) 유통업체 보유목록 대비 표본수(대형점)=11,53,1

(표 II-3-1) 조사결과 보유목록 대비 조사업체수=13,55,1

(표 II-3-2) 조사결과 보유목록 대비 조사업체수(제작업체)=14,56,1

(표 II-3-3) 조사결과 보유목록 대비 조사업체수(유통업체)=14,56,1

(표 II-3-4) 지역별 보유목록 대비 조사 업체수=15,57,1

(표 II-3-5) 조사결과 총괄표=16,58,2

(표 III-1-1) 공예품과 유사한 용어의 개념과 정의=19,61,1

(표 III-1-2) 공예산업의 가치사슬 구조=23,65,1

(표 III-1-3) 창작기획기능의 산업구조=23,65,1

(표 III-1-4) 제작생산기능의 산업구조=24,66,1

(표 III-1-5) 유통기능의 산업구조=24,66,1

(표 III-1-6) 소비기능의 산업구조=24,66,1

(표 III-2-1) 실태조사 대상 사업체=28,70,1

(표 III-2-2) 공예품의 종류 분석 대상업체의 구성=29,71,1

(표 III-2-3) 문화상품 사업분야별 업무형태=30,72,1

(표 III-2-4) 사업활동 중 제작과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31,73,1

(표 III-2-5) 99년 연간 사업=33,75,1

(표 III-2-6) 연간 사업실적('99년) : 지역별=35,77,1

(표 III-2-7) 자산현황 : 주 생산품목별=37,79,1

(표 III-2-8) 공예품 업종별, 지역별 생산자 현황=39,81,1

(표 III-2-9) 업체별 설립년도 및 생산품목별 현황=40,82,1

(표 III-2-10) 제작 및 유통비중 비교=42,84,1

(표 III-2-11) 업체형태 현황=42,84,1

(표 III-2-12) 품목별 생산형태=43,85,1

(표 III-2-13) 제작방법 및 제작비율 현황=44,86,1

(표 III-2-14) 문화상품 제작방법 : 제작물 유형별=44,86,1

(표 III-2-15) 디자인기획 및 판매경로 현황=45,87,1

(표 III-2-16) 기술수준 평가=46,88,1

(표 III-2-17) 종사자 기술수준 평가 : 제작업체=46,88,1

(표 III-2-18) 생산라인수=46,88,1

(표 III-2-19) 공예제품 현황=48,90,1

(표 III-2-20) 유통업체 현황=49,91,1

(표 III-2-21) 주요고객 및 판매방법=51,93,1

(표 III-2-22) 문화상품 홍보방법=51,93,1

(표 III-2-23) 매장현황=51,93,1

(표 III-2-24) 유통상품 현황=52,94,1

(표 III-2-25) 주생산품목별 매출액 현황=53,95,1

(표 III-2-26) 업체형태별 매출액 현황=54,96,1

(표 III-2-27) 업체형태별 경상손익 분포현황=55,97,1

(표 III-2-28) 1999년 연간 사업실적 : 제조업체=55,97,1

(표 III-2-29) 1999년 연간 사업실적 : 유통업체=56,98,1

(표 III-2-30) 공예상품의 수출동향=57,99,1

(표 III-2-31) 공예품의 수출비중=58,100,1

(표 III-2-32) 공예품의 수입동향=59,101,1

(표 III-2-33) 세계 주요국의 공예산업 현황=60,102,1

(표 III-2-34) 공예품의 개도국 수입 동향('92-'96)=61,103,1

(표 III-3-1) 우리나라 관광수지 현황('86-'99)=63,105,1

(표 III-3-2) 외래관광객 1인당 평균 소비액('97-'99)=64,106,1

(표 III-3-3) 외래관광객 지출경비 내용(거주국별)=65,107,1

(표 III-3-4) 외래관광객 쇼핑 품목 선호도('97-'99)=66,108,1

(표 III-3-5) 외래관광객 거주국별 상품선호도=67,109,1

(표 III-3-6) 외래관광객 쇼핑장소 선호도=68,110,1

(표 III-3-7) 외래관광객 거주국별 쇼핑장소 선호도=69,111,1

(표 III-3-8) '99년 내국인 해외 여행자 지출 경비=70,112,1

(표 III-3-9) 내국인 해외 여행시 쇼핑장소=70,112,1

(표 III-3-10) 내국인 해외 여행중 쇼핑목록=71,113,1

(표 III-3-11) 외래관광객의 문화상품 선호도=72,114,1

(표 III-3-12) 외래관광객의 공예상품 선호도 분석=73,115,1

(표 III-3-13) 외래관광객 문화상품 구입 품목=73,115,1

(표 III-3-14) 외래관광객 공예문화상품 구매 선호도=74,116,1

(표 III-3-15) 국내 문화상품 전문 판매장 운영현황=75,117,1

(표 III-3-16) 공예문화상품의 판매유통 경로=76,118,1

(표 III-3-17) 국내 공예문화상품의 주요 판매장 및 가격대=77,119,1

(표 III-3-18) 지역별 관광문화상품 개발 현황=78,120,1

(표 III-4-1) 해외 문화시설 문화관광상품 개발사례=81,123,1

(표 III-4-2) 국립박물관 문화상품 개발현황 및 조직사례=83,125,1

(표 III-4-3) 공예전시 현황(1920년대-1999)=84,126,1

(표 III-4-4) 공예ㆍ디자인 전시 지역별 현황('96-1999)=86,128,1

(표 III-4-5) 공예상품 전시현황(1880년대-1999)=87,129,1

(표 III-4-6) 국내 개최 주요 문화상품전 현황=88,130,1

(표 IV-1-1) 제조 및 유통 업체의 성별 직원수=90,132,1

(표 IV-1-2) 직종별(경력별) 종사자 수=90,132,1

(표 IV-1-3) 제조 및 유통 업체별 종업원 수=92,134,1

(표 IV-1-4) 제조 및 유통 업체의 지위별 성별 직원수=92,134,1

(표 IV-1-5) 제조 품목별 업체의 종업원 수=94,136,1

(표 IV-1-6) 생산품목별 업체의 직급별 종업원 수=95,137,1

(표 IV-1-7) 유통 품목별 업체의 종업원 수=96,138,1

(표 IV-1-8) 유통 품목별 업체의 직급별 종업원 수=96,138,1

(표 IV-1-9) 생산품목별 채용경로(중복응답)=97,139,1

(표 IV-1-10) 유통품목별 채용경로(중복응답)=98,140,1

(표 IV-1-11) 직급별 인력배출경로=99,141,1

(표 IV-1-12) 생산품목별 인력 배출 경로=100,142,1

(표 IV-1-13) 종사자의 기술정도=102,144,1

(표 IV-2-1) 공예부문 중요 무형문화재 현황=105,147,2

(표 IV-2-2) 지역별 시도무형문화재 현황=107,149,1

(표 IV-2-3) 공예부문 명장 및 기능전승자 선정 현황=108,150,1

(표 IV-2-4) 공예관련 대학교수 전공별 현황=109,151,1

(표 IV-2-5) 실업계 고등학교 공예관련 학과 학생수 및 졸업인원=110,152,1

(표 IV-2-6) 공예관련 전문대학 학생 및 졸업생 현황=111,153,1

(표 IV-2-7) 공예관련 대학교 학생 및 졸업생 수=113,155,1

(표 IV-2-8) 공예문화상품 업체별 부족 인력=114,156,1

(표 IV-2-9) 생산품목별 기술/기능직 부족 인력=115,157,1

(표 IV-2-10) 공예문화상품 업체별 부족 인력수=116,158,1

(표 V-1-1) 국가별 공예품 생산량=120,162,1

(표 V-2-1) 영국 중/고교생들의 공예제작 교육 프로그램 참여 현황=123,165,1

(표 V-2-2) 영국 공예위원회 주최 교육 프로그램 참여현황=124,166,1

(표 V-2-3) 전시와 콜렉션 분야 프로그램 참여 현황=126,168,1

(표 V-2-4) 영국 공예위원회의 개발분야 활동지원 현황=127,169,1

(표 V-2-5) 첼시 공예 박람회(Chelsea Crafts Fair 1995-1999)=128,170,1

(표 V-2-6) 영국의 공예제품 판매방식=130,172,1

(표 V-2-7) 주요 공예 분야별 주문제작 현황=131,173,1

(표 V-2-8) 자체 워크샵을 통한 판매비율=132,174,1

(표 V-2-9) 자체 워크샵을 통한 주요 공예품별 판매비율=133,175,1

(표 V-2-10) 판매상을 통한 판매비율=133,175,1

(표 V-2-11) 박람회 이용 현황=134,176,1

(표 V-2-12) 공예전문 박람회를 통한 판매비율=135,177,1

(표 V-2-13) 전시 참가기간 현황=135,177,1

(표 V-2-14) 공예품 전시회를 통한 판매비율=136,178,1

(표 V-2-15) 공예 제작자들의 해외판매 현황=137,179,1

(표 V-2-16) 주요공예 분야별 해외판매현황=138,180,1

(표 V-2-17) 영국 공예인들이 활용하는 프로모션 방법=139,181,1

(표 V-3-1) 아일랜드 공예 분류표=146,188,1

(표 V-4-1) 일본전통공예품 생산액 추이=150,192,1

(표 VI-1-1) SITC-3 및 HS체계 적용=161,203,2

(표 VI-1-2) 공예분야의 일반적 분류 예시=163,205,1

(표 VI-1-3) 공예품의 소재별 분류사례=164,206,1

(표 VI-1-4) 공예 유통분야 분류 사례=165,207,1

(표 VI-1-5) 전통목가구의 분류=166,208,1

(표 VI-1-6) 전통 생활용품의 분류=166,208,1

(표 VI-1-7) 전통직물류의 분류=167,209,1

(표 VI-1-8) 전통예술품 및 공예품 분류=168,210,4

(표 VI-1-9) 한국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공예산업 분류=172,214,2

(표 VI-1-10) 통계청의 공예산업 분류=177,219,1

(표 VI-2-1) KDC4에 나타난 공예분류표=179,221,1

(표 VI-2-2) DDC21에 나타난 장식미술분류표=180,222,1

(표 VI-2-3) DDC21에 나타난 염직물공예 분류표=182,224,1

(표 VI-2-4) DDC21에 나타난 실내장식, 유리공예, 소품공예 분류표=183,225,1

(표 VI-2-5) Unesco 시소러스에 나타난 공예 분류=184,226,1

(표 VI-3-1) KDC4, DDC21, Unesco시소러스 비교표=185,227,2

(표 VI-3-2) 지역구분표 요약=191,233,1

(표 VI-3-3) 시대구분표 요약=192,234,1

(표 VI-3-4) 시대구분의 세분전개=192,234,1

(표 VI-3-5) 국제 문화유산 정보 표준화기구 및 기능=193,235,1

(표 VII-2-1) 설문조사시 애로 및 요구사항(총괄표)=199,241,1

(표 VII-2-2) 적극적인 홍보지원에 대한 세부 요구사항=200,242,1

(표 VII-2-3) 자금, 제도정비 등 정부지원에 대한 세부 요구사항=201,243,1

(표 VII-2-4) 수입품 및 모조품의 범람에 관한 애로사항=201,243,1

(표 VII-3-1) 부처별 공예산업 지원 실태=205,247,1

(표 VII-3-2) 공예문화상품 공모전ㆍ전시회 지원현황=210,252,1

(표 VIII-1-1) 박물관ㆍ미술관 문화상품 개발대상과 유형 및 추진과정=220,262,1

(그림 III-1) 대상업체의 경상손익 분포현황=34,76,1

(그림 III-2) 문화상품 제작수=41,83,1

(그림 IV-1) 공예문화상품 업체의 인력 현황=89,131,1

(그림 IV-2) 직급별 종업원수=93,135,1

(그림 IV-3) 공예문화상품 업체의 디자인 기획=102,144,1

(그림 IV-4) 직급별 평균 경력년수=103,145,1

(그림 VIII-1) 한국 공예문화산업의 이상적 모형=224,266,1

(그림 VIII-2) 공예상품의 디자인화 과정=229,271,1

(그림 VIII-3) 공예성의 근본을 유지한 현대디자인과의 접목=230,272,1

(그림 VIII-4) 상품적 가치를 고려하는 마케팅적 접근=230,272,1

목차

표제지=0,1,2

공예문화상품 제작ㆍ유통 실태조사 연구=0,3,1

차례=i,4,3

표차례=iv,7,2

그림목차=vi,9,1

I. 연구의 필요성 및 범위=1,10,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1,10,1

2. 연구의 내용과 범위=1,10,2

3. 연구방법=3,12,1

4. 실태조사 개요=3,12,1

1) 조사대상 공예산업체(모집단) 현황=3,12,3

2) 조사설계 및 표본구성=5,14,2

3) 실태조사 결과분석=7,16,31

II. 한국 공예산업의 현황분석=38,47,1

1. 한국공예산업의 현황=38,47,1

1) 실태조사결과 개관=38,47,7

2) 제작업체 현황=44,53,5

3) 유통업체 현황=48,57,4

4) 공예문화상품 수출입 현황=51,60,2

2. 공예산업 인력현황=52,61,1

1) 공예산업인력의 공급과 수요=52,61,4

2) 공예산업의 인력현황 및 구조=56,65,8

3. 공예문화상품 수요 및 선호도=64,73,1

1) 방한 외래관광객 소비실태=64,73,1

2) 외국인의 관광공예 문화상품 선호도 분석=64,73,2

4. 박물관ㆍ미술관의 공예문화상품 개발 및 전시현황=65,74,1

1) 공예문화상품 개발현황=65,74,2

2) 공예미술ㆍ문화상품 전시현황=67,76,3

5. 평가 및 시사점=69,78,1

1) 평가=69,78,3

2) 시사점=71,80,1

III. 한국공예산업의 문제점=72,81,1

1. 공예상품 제작업체의 문제점=72,81,1

1) 제작과 자본의 영세성=72,81,1

2) 원 부자재 조달의 문제점=72,81,1

3) 전문인력의 부족=72,81,2

4) 지방 특산 공예상품의 개발=73,82,1

2. 공예상품 유통업체의 문제점=73,82,1

1) 수요예측의 불가능=73,82,1

2) 유통경로의 문제점=73,82,2

3) 포장운송의 문제점=74,83,1

4) 국내외 홍보망의 부족=74,83,1

3. 전통과 현대 공예의 문제점=74,83,1

1) 전통과 현대공예의 갈등=74,83,2

2) 국민의 인식 부족=75,84,1

3) 법과 제도의 개선=75,84,1

4) 정부 지원체제의 일원화=75,84,1

5) 품질관리의 국가 공인제도=75,84,2

6) 전통공예 후계자 확보=76,85,1

7) 관광지역과 연계=76,85,1

8) 통계자료의 미비=76,85,1

IV. 세계 공예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77,86,1

1. 세계 공예산업의 일반현황=77,86,2

2. 공예상품 유통의 과제=78,87,1

3. 유네스코 공예발전 10개년 계획=78,87,2

4. 국제 공예산업 분류코드=79,88,3

V. 공예산업 육성 및 마케팅 방안=82,91,1

1. 정책개발 및 제도의 개선방향=82,91,1

1) 공예상품의 고부가가치화=82,91,1

2) 공예상품의 다양화=83,92,1

3) 공예상품의 양산화=83,92,1

4) 공예부문의 디자인 산업화=84,93,1

2. 정책 및 제도개선 방안=84,93,1

1) 관련법의 정비=84,93,2

2) 기반시설 및 인프라 구축=85,94,2

3) 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 설립=86,95,2

4) 공예상품 종합 전시관 설립=87,96,1

5) 공예상품 세계박람회 개최=87,96,2

6) 지역특화 공예상품 개발=88,97,1

7) 공예마을 조성=88,97,1

8) 공예품 국내ㆍ해외 진출 지원=88,97,2

9) 공예박물관의 건립=89,98,2

VI. 공예산업 육성정책 대안=91,100,1

1. 공예 중소기업의 제휴ㆍ협력정책 수립=91,100,1

1) 협력과 제휴의 마케팅전략=91,100,2

2) 제휴방안=92,101,2

2. 정책지원기관의 설립 및 운영=93,102,1

1) 지원기관의 필요성=94,103,1

2) 재원조달의 필요성=94,103,2

3) 박물관ㆍ미술관의 공예문화상품 지원제도 개선=95,104,2

판권지=97,106,1

(표 1) 실태조사 결과(총괄표)=7,16,1

(표 1-1) 실태조사 결과(제작)=7,16,1

(표 1-2) 실태조사 결과(유통)=7,16,1

(표 2) 실태조사 표본의 특성=8,17,1

(표 3) 공예업체 일반현황=9,18,1

(표 3-1) 사업시작시점=9,18,1

(표 3-2) 제작 및 유통 비중=9,18,1

(표 3-3) 사업체 형태=9,18,1

(표 4) '99년 연간 사업실적=10,19,1

(표 5) 자산현황=11,20,1

(표 6) 직위별ㆍ성별 종사자 수=11,20,1

(표 7) 직종별 종사자 수=12,21,1

(표 8) 인력현황=12,21,1

(표 8-1) 부족 및 과잉인력 현황=12,21,1

(표 8-2) 인력채용 경로=13,22,1

(표 8-3) 인력 배출경로=13,22,1

(표 8-4) 중장기적 인력증감 예상=13,22,1

(표 9) 제작현황=14,23,1

(표 9-1) 제작방법=14,23,1

(표 9-2) 디자인 기획 및 판매경로=14,23,1

(표 9-3) 기술수준 평가=14,23,1

(표 9-4) 제작물 현황=15,24,1

(표 10) 유통현황=16,25,1

(표 10-1) 주요고객 및 판매방법=16,25,1

(표 10-2) 홍보방법=16,25,1

(표 10-3) 매장현황=16,25,1

(표 10-4) 유통상품 현황=17,26,1

(표 11) 애로 및 요청사항=18,27,1

(표 12) 수출ㆍ입 동향 및 비중=19,28,1

(표 12-1) 수ㆍ출입 동향=19,28,1

(표 12-2) 공예상품의 수출비중=20,29,1

(표 12-3) 공예상품의 수입동향=21,30,1

(표 13) 공예문화상품 선호도=22,31,1

(표 13-1) 외래관광객의 문화상품 선호도=22,31,1

(표 13-2) 외래관광객의 공예상품 선호도 분석=22,31,1

(표 13-3) 외래관광객 문화상품 구입품목=23,32,1

(표 14) 박물관ㆍ미술관의 공예산업지원 현황=23,32,1

(표 14-1) 국립박물관 문화상품 개발현황 및 조직사례=23,32,1

(표 14-2) 공예(미술) 전시현황(1920년대~1999)=24,33,1

(표 14-3) 공예상품 전시현황(1880년대~1999)=25,34,1

(표 14-4) 국내 개최 주요문화상품전 현황=26,35,1

(표 15) 공예산업 기존인력현황=27,36,1

(표 15-1) 공예부문 명장 및 기능 전승자 선정현황=27,36,1

(표 15-2) 공예부문 중요 무형문화재 현황=28,37,1

(표 15-3) 실업계고등학교 공예관련 학생 및 졸업생 현황=29,38,1

(표 15-4) 공예관련 전문대학 학생 및 졸업생 현황=30,39,1

(표 15-5) 공예관련 대학교 학생 및 졸업생 현황=31,40,1

(표 15-6) 공예관련 대학교수 전공별 현황=32,41,1

(표 16) 공예상품ㆍ정보분류 코드=33,42,1

(표 16-1) 아일랜드 공예분류표=33,42,1

(표 16-2) SITC-3 및 HS 체계 적용=34,43,2

(표 16-3) 국제 문화유산정보(공예포함) 표준화 기구 및 기능=36,45,1

(그림 1) 한국 공예문화산업의 이상적 모형=37,46,1

(그림 2) 대상업체의 경상손익 분포현황=41,50,1

(그림 3) 공예문화상품 제작수=45,54,1

(그림 4) 공예문화상품 업체의 인력현황=56,65,1

(그림 5) 직급별 종업원 수=58,67,1

(그림 6) 공예문화상품업체의 디자인 기획=62,71,1

(그림 7) 직급별 평균 경력년수=63,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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