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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머리말=0,2,2
요약=0,4,5
차례=i,9,2
표차례=iii,11,3
그림차례=vi,14,1
Ⅰ. 서론=1,15,1
1. 연구의 필요성=1,15,3
2. 연구의 목적=3,17,1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4,18,3
Ⅱ. 통일교육의 접근 방향 탐색-평화교육의 관점을 중심으로=7,21,1
1. 통일교육의 본질과 필요성=7,21,4
2. 평화교육의 한국적 형태로서의 통일교육=10,24,9
3. 평화문화 정착을 위한 통일교육의 접근방향=18,32,10
Ⅲ. 학생과 교원의 통일의식 조사 결과=28,42,1
1. 통일관=28,42,12
2. 북한관=40,54,9
3. 통일의식의 변화와 통일교육의 과제=49,63,13
Ⅳ. 학교 통일교육의 실태와 특성=62,76,1
1. 학교 통일교육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62,76,11
2. 학교 통일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72,86,19
3. 학교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안=91,105,16
Ⅴ. 남한 사회 통일교육의 형태와 특성=107,121,1
1. 교원 연수기관의 통일교육=107,121,3
2. 강의와 토론 중심의 통일교육=109,123,4
3. 강의와 체험학습 형태의 통일교육=113,127,4
4. 가상 체험 형태의 통일교육=116,130,4
5. 수련활동 형태의 통일교육=119,133,4
6. 지역 축제 형태의 통일교육=122,136,3
7. 사회 통일교육의 특성과 문제점=125,139,6
Ⅵ. 공무원 통일교육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131,145,1
1. 통일교육원의 공무원 통일교육=131,145,13
2. 각급 공무원 교육원의 통일교육=143,157,5
3. 문제점 및 개선방향=147,161,6
Ⅶ. 독일의 통일교육 운영체계=153,167,2
1. 독일의 정치교육=154,168,7
2. 통일관련 정치교육의 주요 내용=160,174,11
3. 통일교육(정치교육)의 담당기관=170,184,17
4. 독일 통일교육의 시사점=186,200,3
Ⅷ. 통일 이전의 독일의 정치교육=189,203,1
1. 구 서독의 정치교육=189,203,7
2. 구 동독의 정치교육=195,209,11
3. 구 동ㆍ서독 정치교육과정 비교=205,219,13
4. 시사점=217,231,5
Ⅸ. 남북한 화해ㆍ협력 촉진을 위한 통일교육의 과제=222,236,1
1. 평화공존 모형으로의 방향 전환=222,236,6
2.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227,241,17
3. 학교 및 사회 통일교육의 개선 방안=243,257,9
4.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251,265,9
5. 새로운 통일교육체제 확립방안=259,273,12
Ⅹ. 결론=271,285,7
참고문헌=278,292,11
판권지=289,303,1
(표Ⅰ-1) 표집계획 및 조사결과=5,19,1
(표Ⅲ-1) 통일의 당위성에 대한 인식=29,43,1
(표Ⅲ-2) 통일 가능성에 대한 인식=30,44,1
(표Ⅲ-3) 통일이 되면 우리 나라가 발전할 것이다=31,45,1
(표Ⅲ-4) 통일이 되면 사회가 혼란해질 것이다=32,46,1
(표Ⅲ-5) 통일이 되면 나는 더욱 행복해질 것이다=33,47,1
(표Ⅲ-6) 정부의 대북지원에 대한 인식=34,48,1
(표Ⅲ-7) 남북간의 평화와 화해협력을 위한 우선적 과제=35,49,1
(표Ⅲ-8) 북한사회 이해 증진에 기여=37,51,1
(표Ⅲ-9) 남북한 화해와 협력에의 기여=38,52,1
(표Ⅲ-10) 통일실현을 앞당길 것이다=39,53,1
(표Ⅲ-11) 김정일을 비롯한 북한의 지도층에 대한 인식=40,54,1
(표Ⅲ-12) 북한 일반주민에 대한 인식=41,55,1
(표Ⅲ-13) 북한 주민이 친근하게 느껴진다=43,57,1
(표Ⅲ-14) 북한 주민들은 믿을 만한 사람들이다=44,58,1
(표Ⅲ-15) 북한 주민들은 근면한 사람들이다=45,59,1
(표Ⅲ-16) 북한 주민들은 서로 도와주며 살아가는 사람들이다=46,60,1
(표Ⅲ-17) 남북한 차이에 대한 인식=47,61,1
(표Ⅲ-18) 북한 문화에 대한 인식=48,62,1
(표Ⅳ-1) 초ㆍ중ㆍ고등학생 통일교육에 대한 관심도=63,77,1
(표Ⅳ-2) 교원들이 인식하는 통일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64,78,1
(표Ⅳ-3) 통일관련 수업에 관심이 적은 이유(학생)=65,79,1
(표Ⅳ-4) 통일교육에 학생들의 관심이 적은 이유(교원)=66,80,1
(표Ⅳ-5) 현행 통일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긍정적인 평가=67,81,1
(표Ⅳ-6) 현행 학교 통일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68,82,1
(표Ⅳ-7) 현행의 학교 통일교육이 부진한 이유=69,83,1
(표Ⅳ-8) 통일교육 교사연수는 현장통일교육에 도움을 준다=70,84,1
(표Ⅳ-9) 북한 및 통일교육에서 강조해야 할 요소=71,85,1
(표Ⅳ-10) 통일교육 강화 방안=71,85,1
(표Ⅳ-11) 교육과정 총론 상의 학교 통일교육 관련 내용=75,89,1
(표Ⅳ-12) 6차와 7차 교육과정 총론상 통일교육 관련 내용 비교=76,90,1
(표Ⅳ-13) 남북한 생활문화를 소재로 한 통일교육 프로그램 예시=86,100,2
(표Ⅳ-14) 민속놀이를 소재로 한 통일대비 능력 신장 프로그램=87,101,2
(표Ⅳ-15) 체험학습 프로그램(초등학생 용)=89,103,1
(표Ⅳ-16) 체험학습 프로그램(중ㆍ고등학교 용)=90,104,1
(표Ⅳ-17) 청소년 통일의식 하계 캠프=90,104,1
(표Ⅳ-18) 제6차, 제7차 도덕과 통일 교육 연간 시수 비교=94,108,1
(표Ⅳ-19) 제6차, 제7차 도덕ㆍ윤리과 통일 교육 내용 비교=95,109,2
(표Ⅳ-20) 도덕ㆍ윤리과 통일 교육 관련 내용의 생활 문화 중심으로 전환 방안=97,111,1
(표Ⅳ-21) 제7차 교육과정 사회과 내용 체계와 통일 교육 내용 반영 방안=99,113,3
(표Ⅴ-1) 자유총연맹의 통일준비 교원연수 프로그램=110,124,2
(표Ⅴ-2) 아태청년아카데미의 제12기 교육프로그램=112,126,1
(표Ⅴ-3) 경실련 통일협회의 제9기 민족화해아카데미=113,127,1
(표Ⅴ-4) 여성이 열어 가는 평화통일-함께 나누고 더불어 사는 남과 북=115,129,2
(표Ⅴ-5) 제1기 남북통합교실 프로그램=117,131,1
(표Ⅴ-6) 남북어린이어깨동무의 평화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118,132,2
(표Ⅴ-7) 남북나눔 운동의 6기 통일 학교 프로그램=120,134,1
(표Ⅴ-8) 흥민통의 2000 청소년 지역화합 한마당 프로그램=122,136,1
(표Ⅴ-9) 여성문화통일문화 놀이마당=123,137,1
(표Ⅴ-10) 범서울시민 걷기 대회 프로그램=124,138,1
(표Ⅵ-1) 통일교육원 교육목표=132,146,1
(표Ⅵ-2) 통일교육원의 교육 추진방향=133,147,1
(표Ⅵ-3) 통일교육원 교육내용=134,148,1
(표Ⅵ-4) 통일교육원 교육운영계획=135,149,2
(표Ⅵ-5) 통일행정요원 교과과정 및 교과목=139,153,1
(표Ⅵ-6) 교육교사ㆍ행정공무원반 교과과정 비교표=140,154,4
(표Ⅵ-7) 통일직무요원과정=145,159,1
(표Ⅷ-1) 10년제 종합기술학교의 교육과정 편제안=197,211,1
(표Ⅷ-2) 상급고등학교(EOS)의 교육과정 편제안=198,212,1
(표Ⅷ-3) 전기중등학교(7-10학년) 사회 교과=207,221,3
(표Ⅷ-4) 7학년 "국가시민" 교과=213,227,2
(표Ⅷ-5) 8학년 "국가시민" 교과=214,228,1
(표Ⅷ-6) 9학년 "국가시민" 교과=215,229,1
(표Ⅷ-7) 10학년 "국가시민" 교과=216,230,1
[그림Ⅸ-1] 통일교육의 새로운 접근 모형=223,2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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