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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2,1,3
서언=5,4,3
국문요약=8,7,5
차례=13,12,3
표차례=16,15,3
그림차례=18,17,3
제1장 서론=21,20,1
1. 연구목적=21,20,2
2. 연구방법=22,21,2
3. 보고서의 구성=23,22,2
제2장 경제개발비용과 외자조달=25,24,1
1. 경제개발비용의 개념=25,24,6
2. 일반적 외자조달형태=30,29,3
가. 국제 공적자금을 통한 재원조달=33,32,4
나. 국제 민간자금을 통한 재원조달=36,35,4
제3장 중국의 외자조달 사례=40,39,1
1. 중국의 경제개혁 과정과 특징=40,39,4
2. 외자도입정책=43,42,1
가. 외자도입정책의 변화=43,42,5
나. 외자도입 형태 및 실적=47,46,5
3. 외자도입사례=51,50,1
가. 국제 공적자금을 통한 재원조달=51,50,11
나. 국제 민간자금을 통한 재원조달=61,60,11
제4장 베트남의 외자조달 사례=72,71,1
1. 베트남의 경제개혁 과정과 특징=72,71,5
2. 외자도입정책과 개발전략=76,75,2
가. 투자재원의 조달방법=77,76,4
나. 경제목표와 외자도입목표=80,79,3
3. 외자도입 사례=82,81,1
가. 국제 공적자금을 통한 재원조달=82,81,18
나. 국제 민간자금을 통한 재원조달=100,99,3
제5장 동유럽국의 외자조달 사례=103,102,1
1. 동유럽국의 경제개혁 과정과 특징=103,102,1
가. 경제개혁의 형태와 성과=103,102,6
나. 경제개혁의 효과와 특성=108,107,4
2. 외자도입정책=111,110,5
3. 외자도입사례=116,115,1
가. 국제 공적자금을 통한 재원조달=116,115,16
나. 국제 민간자금을 통한 재원조달=131,130,10
제6장 체제전환국의 개발재원 조달에 대한 평가=141,140,1
1. 체제전환의 유형과 재원조달방식의 관계=141,140,7
2. 체제전환의 초기조건과 재원조달의 관계=148,147,10
제7장 체제전환국의 해외재원조달 경험이 북한에 주는 시사점=158,157,1
1. 북한의 경제개발비용 조달에 있어서의 주요 쟁점=158,157,1
가. 북한이 취하고 있는 개혁ㆍ개방의 유형과 재원조달방식=158,157,14
나. 북한과 체제전환국의 개혁ㆍ개방 초기여건 비교=171,170,19
2. 북한의 경제개발비용 조달에 주는 시사점=190,189,6
참고문헌=196,195,11
Executive Summary=207,206,4
KIEP 발간자료 목록=211,210,3
집필자=214,213,1
[판권지 등]=215,214,2
(표II-1) 개도국의 장기외자유입 추이=31,30,1
(표II-2) 개도국 외채의 구조=32,31,1
(표III-1) 중국의 5개년 계획 개발전략과 추진상황=42,41,1
(표III-2) 중국의 외자도입 형태=49,48,1
(표III-3) GDP에서 저축과 외자가 차지하는 비율=51,50,1
(표III-4) 대외차관 항목별 구성=52,51,1
(표III-5) 중국의 DAC 회원국별 ODA 도입 현황=54,53,1
(표III-6) 일본 엔차관의 라운드별 프로젝트 내역=56,55,1
(표III-7) 국제금융기구로부터의 대중국 차관 추이=59,58,1
(표III-8) 외국인직접투자의 투자형태별 실적=66,65,1
(표III-9) 중국의 국가별 FDI 유입 현황(실행금액 기준)=68,67,1
(표III-10) 실행기준 민간부문의 차관 상황=70,69,1
(표IV-1) 베트남의 주요 개혁조치=75,74,1
(표IV-2) 베트남경제의 주요 경제목표와 개발비용 조달(1991~2000년)=78,77,1
(표IV-3) 경제성장 및 투자목표=79,78,1
(표IV-4) 개발자금 조달목표 수정(1991~2000)=81,80,1
(표IV-5) 베트남의 ODA지원 요청사업(1993~2000)=85,84,1
(표IV-6) 원조기관별 ODA 지원현황(1989~98)=86,85,1
(표IV-7) 세계은행 중기프로그램의 거시경제목표=92,91,1
(표IV-8) 일본의 엔차관 공여 이전의 연도별 기술협력실적=99,98,1
(표IV-9) 일본의 엔차관사업 주요 현황=99,98,1
(표IV-10) 베트남의 연도별 투자유치금액=102,101,1
(표IV-11) 베트남의 10대 투자국 (1988~2000년 4월말 누계)=102,101,1
(표V-1) 각국의 체제전환성과 비교지표(1998년 기준)=106,105,1
(표V-2) 동유럽국의 IMF 가입 현황=113,112,1
(표V-3) 동유럽국의 장기외자유입 현황=114,113,1
(표V-4) 동유럽국의 외채 구조=115,114,1
(표V-5) IMF의 동유럽 국별 융자현황(1989~1997)=117,116,1
(표V-6) IMF의 융자종류별 대동유렵 융자 추이(1989~1997)=119,118,1
(표V-7) EBRD의 국별 지원 현황=124,123,1
(표V-8) 동유럽국의 IBRD 차관 도입 현황=127,126,1
(표V-9) 동유럽국의 IDA 차관 도입 현황=127,126,1
(표V-10) 동유럽국에 대한 쌍무간 공적개발금융(ODF) 현황=129,128,1
(표V-11) 동유럽 주요국의 지원국별 쌍무간 공적원조(OA) 현황(1989~97)=130,129,1
(표V-12) 동유럽 주요국의 FDI 유입 현황=134,133,1
(표V-13) 동유럽국의 FDI 유치규모(1999년 말 현재 누적치 기준)=136,135,1
(표V-14) 동유럽국에 대한 포트풀리오투자 유입 현황=138,137,1
(표V-15) 동유럽국의 해외상업은행 장기차입 현황=139,138,1
(표V-16) 동유럽국의 채권발행을 통한 국제 민간자금 유입 현황=140,139,1
(표VI-1) 체제전환국의 경제적 성과 비교=147,146,1
(표VI-2) 베트남, 중국, 러시아의 경제구조 비교(고용비중 기준)=150,149,1
(표VI-3) 주요 이행경제 발전단계의 비교(1992년 기준)=151,150,1
(표VI-4) 개혁ㆍ개방초기 중국과 베트남의 산업비중 변화=154,153,1
(표VI-5) 개혁ㆍ개방초기 베트남의 저축과 투자율 추이=155,154,1
(표VI-6) 베트남경제에 있어서 FDI의 비중=156,155,1
(표VII-1) 북한의 경제자유화 수준 평가=164,163,1
(표VII-2) 개혁정책 종합 평가=164,163,1
(표VII-3) 북한ㆍ중국ㆍ베트남ㆍ동유럽의 산업구조 비교(고용비중 기준)=177,176,1
(표VII-4) 북한ㆍ중국ㆍ베트남ㆍ동유럽의 경제구조비교(대GDP 비중)=178,177,1
(표VII-5) 북한ㆍ중국ㆍ베트남의 대외의존도 비교=181,180,1
(표VII-6) 북한의 대외무역 추이=182,181,1
(표VII-7) 북한ㆍ중국ㆍ베트남의 개혁초기 외채 현황=183,182,1
(표VII-8) 생산기능연령인구=187,186,1
(표VII-9) 북한과 아시아 경쟁국과의 노동력 임금비교=187,186,1
(표VII-10) 북한의 외국기업에 대한 월임금수준=188,187,1
(표VII-11) 북한ㆍ중국ㆍ베트남의 조세감면혜택 비교=189,188,1
(그림I-1) 체제전환국의 경제개혁과 성장경로=28,27,1
(그림III-1) 외환계획의 작성과 하달=46,45,1
(그림III-2) 중국의 GDP와 외자총액의 추이=50,49,1
(그림III-3) 중국의 실행기준 외자도입 상황=50,49,1
(그림III-4) 대외차관 총액과 양자간 공공차관의 추이=53,52,1
(그림III-6) 세계은행 대중국 차관의 부문별 지원 구성=60,59,1
(그림III-8) FDI의 연도별 추이=65,64,1
(그림IV-1) 연도별 공적개발원조 유입액 추이=96,95,1
(그림VI-1) 코메콘체제와의 교역의존도(1987~89)=153,152,1
(그림VII-1) 북한 대외개방정책의 구도=170,169,1
(그림VII-2) 체제전환의 유형과 초기여건의 관계=173,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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